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개요 12

제1절 과업 배경 및 목적 13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3

2. 법적 근거 14

3. 공예분야 실태조사 연혁 14

제2절 조사 설계 15

1. 과업 수행 15

2. 공예사업체 정의 및 분류 기준 19

3. 「2015년 공예산업 실태조사」 모집단 및 표본구성 24

제3절 최종 유효표본 26

제2장 주요 조사 결과 27

제1절 요약개요 28

제2절 공예산업 주요 조사 결과 29

1. 공예산업 규모 29

2. 재무 현황 34

3. 사업 분야 38

4. 기술 수준 42

5. 정부지원 현황 43

제3절 수공예 및 일반공예 45

제3장 조사 결과 분석 51

제1절 사업체 일반현황 52

1. 사업체 현황 52

2. 사업체 종사자 현황 61

제2절 사업 분야 72

1. 주요 사업 분야 72

2. 산업구분 74

3. 대표 공예품 76

4. 공예품 유통 및 판매 83

5. 공예품 포장/패키징 96

6. 업무수행 단계별 난이도 및 중요도 108

7. 신규제품 개발(제조/생산) 114

8. 소비자의 제품 선택 이유(제조/생산) 120

9. 공예 관련 교육사업(제조/생산) 122

10. 교육 프로그램(제조/생산) 129

11. 제품 홍보 및 마케팅 활동(유통/판매) 138

12. 공예 및 사업 관련 정보습득 141

13. 공예 관련 단체/협회/협동조합 145

제3절 재무 현황 152

1. 사업체 매출액 152

2. 사업체 운영비 160

3. 자금운영 164

4. 향후 사업 전망 167

제4절 수출/수입 현황 171

1. 수출/수입 경험 171

2. 해외 활동 176

제5절 기술 수준 178

1. 지적재산권 178

제6절 정부지원 현황 182

1. 정부정책 및 지원사업 182

2. 공예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지원 186

3. 정부 및 자치단체 지원 필요사항 189

제4장 결론 192

제1절 공예사업체 대상 조사 결과 요약 193

1. 공예산업 전반 현황 193

2. 사업체 일반현황 194

3. 대표자 일반현황 194

4. 인력 현황 194

5. 매출 현황 195

6. 사업내용 및 사업역량 195

7. 업무수행 단계 195

8. 교육 현황 196

9. 유통 및 판매 현황 196

10. 향후 사업 전망 196

11. 공예 관련 정책 및 제도 197

제2절 소결 198

1. 공예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 및 지원 과제 198

[부록] 조사표 200

판권기 217

표목차

〈표-1〉 조사 범위 16

〈표-2〉 조사 내용 17

〈표-3〉 공예산업의 영역 19

〈표-4〉 「2015 공예산업실태조사」 내 공예사업체와 공예상품의 기준 20

〈표-5〉 공예산업 분류체계 22

〈표-6〉 모집단 및 표본 요약 25

〈표-7〉 최종 유효 응답 사업체 수 26

〈표-8〉 2015년 기준 공예산업 소재별 총 매출액 및 종사자 추정결과 31

〈표-9〉 2015년 세부 시장규모 31

〈표-10〉 사업체 형태 53

〈표-11〉 사업체 구성 55

〈표-12〉 사업체 설립연도 57

〈표-13〉 매출액별 사업 소재지(지역) 현황 59

〈표-14〉 사업체 소재지(권역) 60

〈표-15〉 지역별 평균 종사자 현황 64

〈표-16〉 종사자 수 65

〈표-17〉 신규 인력 채용 경험 및 채용 현황(2015년 기준) 69

〈표-18〉 신규 인력 채용 계획 및 계획 현황 70

〈표-19〉 신규 인력 채용 시 고려사항 71

〈표-20〉 지역별 사업 분야 상세 72

〈표-21〉 주요 사업 분야 73

〈표-22〉 산업구분 75

〈표-23〉 대표 공예품 76

〈표-24〉 대표 공예품 소재(중복응답)_제조/생산 78

〈표-25〉 대표 공예품 소재(중복응답)_유통/판매 79

〈표-26〉 대표 공예품 용도(중복응답)_제조/생산 81

〈표-27〉 대표 공예품 용도(중복응답)_유통/판매 82

〈표-28〉 공예품 판매 경로 84

〈표-29〉 공예품 주요 판매처(중복응답)_제조/생산 86

〈표-30〉 공예품 주요 판매처(중복응답)_유통/판매 88

〈표-31〉 유통/판매업체로 납품 시 애로사항_제조/생산 91

〈표-32〉 제조/생산업체에서 납품 받을 시 애로사항_유통/판매 93

〈표-33〉 국내 판로 개척 시 애로사항(1순위) 95

〈표-34〉 포장재 활용 여부_제조/생산 97

〈표-35〉 포장재 활용 여부_유통/판매 98

〈표-36〉 포장재 미활용 이유_제조/생산 100

〈표-37〉 포장재 미활용 이유_유통/판매 101

〈표-38〉 포장재 제작 시 애로사항_제조/생산 103

〈표-39〉 포장재 제작 시 애로사항_유통/판매 104

〈표-40〉 포장재 활용 시 장점_제조/생산 106

〈표-41〉 포장재 활용 시 장점_유통/판매 107

〈표-42〉 업무수행 단계별 난이도_제조/생산 109

〈표-43〉 업무수행 단계별 난이도_유통/판매 110

〈표-44〉 업무수행 단계별 중요도(1순위)_제조/생산 112

〈표-45〉 업무수행 단계별 중요도(1순위)_유통/판매 113

〈표-46〉 신규제품 개발 필요성 115

〈표-47〉 신규제품 개발 시 고려사항 116

〈표-48〉 신규제품 개발 및 개선 경험 (제조/생산만 해당) 118

〈표-49〉 신규제품 개발 및 개선 이유(1순위) 119

〈표-50〉 소비자의 제품 선택 이유(1순위) 121

〈표-51〉 공예 관련 교육사업 운영여부 123

〈표-52〉 공예 관련 교육사업 내용 124

〈표-53〉 공예 관련 교육사업 참여자 126

〈표-54〉 공예 관련 교육사업 교육장소 128

〈표-55〉 재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130

〈표-56〉 재교육 프로그램 참여자 131

〈표-57〉 재교육 프로그램 참여 방법 133

〈표-58〉 재교육 참여 시 애로사항 135

〈표-59〉 재교육 희망 프로그램 137

〈표-60〉 제품 홍보 및 마케팅 활동 경험 139

〈표-61〉 제품 홍보 및 마케팅 활동 경로 140

〈표-62〉 공예 및 사업 관련 정보습득 경험 142

〈표-63〉 공예 및 사업 관련 정보습득 경로_제조/생산 143

〈표-64〉 공예 및 사업 관련 정보습득 경로_유통/판매 144

〈표-65〉 공예 관련 단체/협회/협동조합 가입 여부 146

〈표-66〉 공예 관련 단체/협회/협동조합 가입 목적_제조/생산 147

〈표-67〉 공예 관련 단체/협회/협동조합 가입 목적_유통/판매 148

〈표-68〉 공예 관련 단체/협회/협동조합 도움 정도_제조/생산 150

〈표-69〉 공예 관련 단체/협회/협동조합 도움 정도_유통/판매 151

〈표-70〉 사업체 매출액 154

〈표-71〉 공예 관련 매출 비중 155

〈표-72〉 영역별 매출 비중 157

〈표-73〉 2016년 예상 매출액 159

〈표-74〉 월평균 운영비 161

〈표-75〉 운영비 영역별 비중 163

〈표-76〉 자금 조달 방법 165

〈표-77〉 자금 운영 사정 166

〈표-78〉 향후 사업 전망 168

〈표-79〉 향후 사업 전망 악화 이유 170

〈표-80〉 수출 및 수입 경험 172

〈표-81〉 수출 시도 경험 174

〈표-82〉 수출 시 애로사항 175

〈표-83〉 해외 활동 및 판로확대 의향 177

〈표-84〉 지적재산권 취득 여부 및 현황 179

〈표-85〉 지적재산권 미취득 이유 181

〈표-86〉 정부정책 및 지원사업 인지도/활용여부 184

〈표-87〉 정부정책 및 관련 사업 도움정도 185

〈표-88〉 공예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1순위) 187

〈표-89〉 정부 및 자치단체 지원 필요사항(1순위) 190

그림목차

〈그림-1〉 공예산업 실태조사 목적 13

〈그림-2〉 과업 수행 프로세스 15

〈그림-3〉 공예산업 실태조사의 조사범위 21

〈그림-4〉 업무수행 단계별 난이도_제조/생산 39

〈그림-5〉 업무수행 단계별 난이도_유통/판매 40

〈그림-6〉 사업체 형태(연도별) 52

〈그림-7〉 사업체 구성(연도별) 54

〈그림-8〉 업종별 사업체 구성(2015년) 54

〈그림-9〉 사업체 설립연도(연도별) 56

〈그림-10〉 사업체 평균 운영기간 56

〈그림-11〉 사업체 소재지(연도별, 권역별) 58

〈그림-12〉 2015년 사업체 소재지(지역) 58

〈그림-13〉 대표자 성별 비중(연도별) 61

〈그림-14〉 대표자 연령 비중(연도별) 61

〈그림-15〉 대표자 경영형태 비중(연도별) 62

〈그림-16〉 대표자 전문교육 이수여부 62

〈그림-17〉 사업체 평균 종사자(연도별) 63

〈그림-18〉 사업체 종사자 현황(연도별) 63

〈그림-19〉 고용형태별 종사자 66

〈그림-20〉 공예 관련 전문교육 이수자 66

〈그림-21〉 신규 인력 채용 (2015년 기준) 67

〈그림-22〉 신규 인력 채용 계획 67

〈그림-23〉 신규 인력 채용 시 고려사항 68

〈그림-24〉 주요 사업 분야(주요 업종) 72

〈그림-25〉 업종별 산업구분 74

〈그림-26〉 대표 공예품 소재(중복응답) 77

〈그림-27〉 대표 공예품 소재 원산지(제조/생산) 77

〈그림-28〉 대표 공예품의 주용도(중복응답) 80

〈그림-29〉 공예품의 유통/판매 경로_제조/생산 83

〈그림-30〉 공예품의 유통/판매 경로_유통/판매 83

〈그림-31〉 공예품의 주요 판매처(중복응답) 85

〈그림-32〉 유통/판매업체로 납품 시 애로사항 90

〈그림-33〉 제조/생산업체에서 납품 받을 시 애로사항 92

〈그림-34〉 국내 판로 개척 시 애로사항 94

〈그림-35〉 포장재 활용 여부 및 형태_제조/생산 96

〈그림-36〉 포장재 활용 여부 및 형태_유통/판매 96

〈그림-37〉 포장재 미활용 이유_제조/생산 99

〈그림-38〉 포장재 미활용 이유_유통/판매 99

〈그림-39〉 포장재 제작 시 애로사항 102

〈그림-40〉 포장재 활용 시 장점 105

〈그림-41〉 업무수행 단계별 난이도_제조/생산 108

〈그림-42〉 업무수행 단계별 난이도_유통/판매 108

〈그림-43〉 업무수행 단계별 중요도_제조/생산 111

〈그림-44〉 업무수행 단계별 중요도_유통/판매 111

〈그림-45〉 신규제품 개발 필요성 및 고려사항 114

〈그림-46〉 신규제품 개발 고려사항(연도별) 114

〈그림-47〉 신규제품 개발 및 개선 이유 117

〈그림-48〉 소비자의 제품 선택 이유(2015년) 120

〈그림-49〉 소비자의 제품 선택 이유(연도별) 120

〈그림-50〉 공예 관련 교육사업 운영여부 및 내용(중복응답) 122

〈그림-51〉 공예 관련 교육사업 참여자 125

〈그림-52〉 공예 관련 교육사업 교육장소 127

〈그림-53〉 재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및 참여자 129

〈그림-54〉 재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연도별) 129

〈그림-55〉 재교육 프로그램 참여 방법 132

〈그림-56〉 재교육 프로그램 참여 시 애로사항(연도별) 134

〈그림-57〉 재교육 희망 프로그램(연도별) 136

〈그림-58〉 유통/판매를 위한 홍보 활동 경험 및 경로 138

〈그림-59〉 공예 및 사업 관련 정보습득 경험 및 경로_제조/생산 141

〈그림-60〉 공예 및 사업 관련 정보습득 경험 및 경로_유통/판매 141

〈그림-61〉 단체/협회/협동조합 가입 여부 및 목적_제조/생산 145

〈그림-62〉 단체/협회/협동조합 가입 여부 및 목적_유통/판매 145

〈그림-63〉 단체/협회/협동조합 도움 정도_제조/생산 149

〈그림-64〉 단체/협회/협동조합 도움 정도_유통/판매 149

〈그림-65〉 사업체 매출액(연도별) 152

〈그림-66〉 공예 관련 매출 비중 152

〈그림-67〉 매출 순이익 153

〈그림-68〉 매출액 영역별 비중_제조/생산 156

〈그림-69〉 매출액 영역별 비중_유통/판매 156

〈그림-70〉 2016년 예상 매출액 158

〈그림-71〉 월평균 운영비(연도별) 160

〈그림-72〉 운영비 영역별 비중_연도별 162

〈그림-73〉 운영비 영역별 비중_업종별 162

〈그림-74〉 자금 조달 방법 164

〈그림-75〉 자금 운영 사정 164

〈그림-76〉 전년 대비 향후 사업 전망 167

〈그림-77〉 향후 사업 전망이 좋지 않은 이유 169

〈그림-78〉 수출/수입 경험 171

〈그림-79〉 수출 시도 경험 및 수출 시 애로사항 173

〈그림-80〉 해외 활동 경험 176

〈그림-81〉 해외 판로 확대 의향 176

〈그림-82〉 지적재산권 취득 비율 178

〈그림-83〉 지적재산권을 취득하지 않은 이유 180

〈그림-84〉 정부정책 및 지원사업 인지도 182

〈그림-85〉 정부정책 및 지원사업 활용 및 도움정도 183

〈그림-86〉 공예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지원 186

〈그림-87〉 정부 및 자치단체 지원 필요사항 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