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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1부_ 근대 전환기 동아시아 지식인의 사유1장 유학경제학이 가능한가?- 근대 이행기의 유학과 경제 _ 미야지마 히로시1. 경제라는 말을 둘러싼 전통과 근대 2. 심대윤과 『복리전서』 3. 천후안장의 『공자와 그 학파의 이재학理財學원리』4. 시부사와 에이이치의 『논어와 주판』론 5. 앞으로 과제 2장 국가(도의관)를 둘러싼 근대 한일 사상 비교 - 이기와 나카에 조민 _ 조경달1. 약육강식 시대의 조선, 국가주의의 발생 2. 국가주의의 성립: 박은식과 신채호 3. 도의에 대한 확신: 이기의 사상 ① 4. 도의와 결별: 이기의 사상 ② 5. 나카에 조민과 비교6. 정치와 도덕, 이기의 국가주의 3장 19세기 중반 이후 한·중·일 3국의 실학 개념 _ 이경구 1. ‘실학’ 개념 변화의 생명력2. 19세기 후반 한국의 실학 개념과 새로운 계보3. 19세기 후반 중국의 실학 개념 4. 19세기 후반 일본의 실학 개념 5. 실학 이후의 ‘실학’2부_ 전통적 사유의 변화와 지속4장 동학교도의 동학에 대한 이해와 유교 _ 배항섭1. 동학과 동학농민전쟁의 관계2. ‘개벽’ 사상으로서의 측면3. 구제 수단으로서의 측면4. 생활 윤리 및 변혁의 무기로서의 측면5. ‘반란’의 무기가 된 지배이념5장 근대 전환기 지식인들의 ‘문명’ 인식 - 유인석과 이기 _ 김선희 1. 문명, 중화의 문명2. ‘문명개화’의 도전 3. 중화와 문명의 분리 4. 최후의 유학자들과 「우주문답」의 질문들5. 문명‘들’의 중첩6. 신견문, 신사상, 신학의 도전 7. 봉인된 미래와의 절연6장 분기인가 수렴인가? -첸무와 푸스녠을 통해 본 민국시대 중국 학술사회의 풍경 _ 문명기1. 민국시대 ‘학술사회’를 이해하는 방식2. 첸무의 경?사 연구: 학술사적 맥락3. 통通?전專과 경세經世?구진求眞: 첸무와 푸스녠의 분기4. 게임의 규칙: 학술적 표준의 숙성과 학술사회의 수렴5. 민국시대 학술사회의 수렴과 그 의미 7장 19세기 전반 일본 지식인의 국체와 도 관념 -요코이 쇼난과 요시다 쇼인 비교 _ 스다 쓰토무1. 깊이를 더해가는 요코이 쇼난 연구와 방향을 잃은 요시다 쇼인 상像2. 1856년 이전 요코이의 ‘유도?무도’론3. 1856년 이후 요코이, ‘강병론’으로 전환4. 1855년 이전 요시다, ‘군신상하일체君臣上下一體’론 제기5. 1855년 이후 요시다, 지켜야만 할 ‘국체’ 발견6. 요코이와 요시다의 ‘무위武威’ 심성에서 나온 부국강병 8장 유학적 관점에서 본 나카무라 마사나오의 문명론 _ 이새봄1. ‘메이지 계몽사상’이라는 틀 2. 문명 이해의 바탕3. 문명의 내용: ‘인민’의 ‘품행’ 향상 4. 품행의 기원: 천과 교법의 관계5. 일본 유학과 문명 3부_ 새로운 사유의 형성과 전유되는 전통9장 대한제국 말기 동아시아 전통 한문의 근대적 전유 轉有 _ 노관범1. 근대 한문의 발견 2. 『고등한문독본』이라는 한문 교과서 3. 『고등한문독본』의 당대적 사유 4. 근대 한문의 의미 10장 과도기의 형식과 근대성 - 근대계몽기 신문연재소설 『신단공안』과 형식의 계보학 _ 박소현1. 근대성의 형식과 『신단공안』2. 『신단공안』과 공안 그리고 근대 신문 3. 『신단공안』과 탐정소설 4. 억압된 근대성의 서사로서 『신단공안』11장_ 19세기 전ㆍ중반 사무라이의 정치화와 ‘학당’ -미토번과 사쓰마번을 중심으로 _ 박훈 1. ‘학당學黨’의 대두2. 미토번 번교 고도칸과 신분제3. 고도칸과 ‘학적 네트워크’ 4. ‘학적 네트워크’와 ‘학당學黨’의 출현: 사쓰마번의 ‘근사록당’을 중심으로 5. ‘학당’의 확산 12장 신해혁명 시기의 민족문제와 중국 민족주의 - 캉유웨이의 『대동서』를 중심으로 _ 무라타 유지로1. 제2대민족정책의 대두 2. 캉유웨이와 『대동서』 3. 종교와 대동 4. 디스토피아dystopia로서 대동 5. 자유와 통제 6. 동화와 배제를 넘어 주 참고문헌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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