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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폐산업시설 등 유휴공간의 문화예술공간 조성방안 연구 [전자자료] = Cultural renovation of underused space and abandoned industrial properties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2014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230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97252299
제어번호
MONO1201743682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CHAPTER 01. 서론 9

1.1 연구개요 10

1.1.1. 연구배경 및 목적 10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0

2) 연구목적 11

1.2.1. 연구범위 및 방법 12

1) 연구범위 12

2) 연구방법 13

1.1.3. 관련정책 동향 분석 15

1) 문화체육관광부 관련 정책사업 16

2) 타부처 관련 정책사업 20

3) 시사점 25

CHAPTER 02. 국내/외 사례조사 및 분석 27

2.1. 국외 사례조사 28

2.1.1. 조사개요 28

2.1.2. 각 사례별 조사 및 분석 29

1) 타바칼레라 (La Tabacalera) 29

2) ZKM (Zentrum fur Kunst und Medientechnologie) 31

3) 베스터가스파브릭 (Westergasfabriek) 34

4) 인젤 홈브로이히 (Museum Insel Hombroich) 36

5) 우파파브릭 (Ufa Fabrik) 39

6) 르 썽 캬트르 (Le Centquatre) 41

7) 토론토 아트스케이프 (Tronto Artscape) 44

8) 시카고 문화 계획 (2012 Chicago Cultural Plan) 47

9)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센터 (Ars Electronica Center) 49

2.1.3. 사례조사 결과 및 시사점 52

2.2. 국내 사례조사 55

2.2.1. 조사개요 55

2.2.2. 각 사례별 조사 및 분석 56

1) 경기 포천시 폐채석장 활용 문화공간사업 56

2) 충남 아산시 폐철도 및 주변 활용 문화공간화 58

3) 전남 신안군 증도 태평염전 활용 문화공간화 60

4) 전북 군산시 세관창고 등 활용 문화공간화 62

5) 대구광역시 KT & G 유휴 KT&G창고 활용 문화창조발전소 -대구예술발전소 64

6) 인천 아트플랫폼 66

7) 인천 한국 근대문학관 68

8) 서천 장항 프로젝트 -선셋장항 페스티벌 70

9) 전북 완주 삼례예술촌 72

10) 강원 정선 삼탄아트마인 75

2.2.3. 사례조사 결과 및 시사점 78

2.3. 종합 시사점 도출 82

2.3.1. 종합 시사점 도출 82

CHAPTER 03. 사업 가능대상 조사결과에 대한 검토 및 분석 86

3.1. 사업 가능대상 조사 개요 87

3.1.1. 조사목적 및 방법 87

1) 조사목적 87

2) 조사방법 87

3) 조사내용 : 기초 현황 자료 87

3.1.2. 조사대상 기준 및 유형 88

1) 조사대상기준 88

2) 조사대상 시설유형 88

3.1.3. 조사 한계 89

3.1.4. 응답시설 특성 90

3.2. 조사결과 분석 92

3.2.1. 분석기준 92

1) 기본현황 92

2) 시설특성 93

3) 활용 93

3.2.2. 분석 결과 95

1) 기본현황 95

2) 시설특성 101

3) 활용 110

3.3. 종합시사점 115

3.3.1. 분석결과 종합 (54개소 대상. 교육시설 제외) 115

1) 기본현황 117

2) 시설특성 117

3) 활용 118

3.3.2. 사업가능대상 119

1) 사업가능대상 (서면검토 결과) 119

2) 조건부 사업가능 시설 6개소 119

3.3.3. 시사점 122

3.3.4. 정책관리 123

1) 정책사업 추진의 우선순위 123

2) 사업대상 및 범위 선정시 고려사항 123

3) 사업추진 시 고려사항 124

4) 사전조사 분류기준에 따른 사업추진시 참조사항 125

CHAPTER 04. 사업추진방안 128

4.1. 사업개념 및 방향 설정 129

4.1.1. 사업 기본개념 129

1) 정책사업 정의 129

2) 사업추진방향 133

3) 사업추진전략 135

4.1.2. 사업 기본구조 141

1) 사업대상 범위 141

2) 사업추진체계 144

4.2. 사업추진 및 관리를 위한 기본모델 구성 149

4.2.1. 사업 추진모델 구성 149

1) 기능모델 150

2) 과정모델 152

4.2.2. 사업추진 프로세스 구성 154

1) 사업추진 기본 프로세스 구성 154

2) 사업특성에 따른 추진 프로세스(안) 구성 159

[부록] 163

1. 국내사례 165

1) 경기 포천시 폐채석장 활용 문화공간사업 165

2) 충남 아산시 폐철도 및 주변 활용 문화공간화 167

3) 전남 신안군 증도 태평염전 활용 문화공간화 169

4) 전북 군산시 세관창고 등 활용 문화공간화 171

5) 대구광역시 유휴 KT&G창고 활용 문화창조발전소 -대구예술발전소 173

6) 인천아트플랫폼 176

7) 인천 한국 근대문학관 179

8) 서천 장항 프로젝트 -선셋장항 페스티벌 183

9) 전북 완주 삼례 예술촌 186

10) 강원 정선 삼탄아트마인 189

2. 해외사례 192

1) 타바칼레라 (La Tabacalera) 192

2) ZKM (Zentrum fur Kunst und Medientechnologie) 195

3) 베스터가스파브릭 (Westergasfabriek) 199

4) 인젤 홈브로이히 (Museum Insel Hombroich) 202

5) 우파파브릭 (Ufa Fabrik) 205

6) 르 썽 캬트르 (Le Centquatre) 213

7) 토론토 아트스케이프 (Toronto Art Scape) 219

8) 시카고 문화 계획(2012 Chicago Cultural Plan) 223

9)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센터 (Ars Electronica Center) 227

〈표 1〉 연구의 내용적 범위 12

〈표 2〉 연구방법의 구성 14

〈표 3〉 생활친화적 문화공간 조성사업 신청조건 및 선정기준 17

〈표 4〉 생활친화적 문화공간 조성(2004-2007)을 위한 예산규모 18

〈표 5〉 근대산업유산 예술창작벨트 시범사업 대상현황 19

〈표 6〉 기획재정부의 유휴 공유시설 활용 계획에 따른 효과 20

〈표 7〉 신문화공간 대표사례 22

〈표 8〉 전주시 작은 생활문화복지공간 조성 현황 (2006-2009) 23

〈표 9〉 해외 사례조사 개요 28

〈표 10〉 국내 사례조사 개요 55

〈표 11〉 서면응답종합-대상유형별/ 지역별 90

〈표 12〉 응답시설 지역별 시설명칭 91

〈표 13〉 조사결과 분석기준 94

〈표 14〉 분석기준별 조사 결과 -소유주체 95

〈표 15〉 분석기준별 조사 결과 -시설위치 (도심 내-경계지-외곽) 96

〈표 16〉 분석기준별 조사 결과 -행정구역 98

〈표 17〉 분석기준별 조사 결과 -행정구역 인구분포구간별 99

〈표 18〉 분석기준별 조사 결과 -행정구역 인구분포구간별 -시군구 행정단위 99

〈표 19〉 분석기준별 조사 결과 -시설구조 101

〈표 20〉 분석기준별 조사 결과 -연면적 102

〈표 21〉 분석기준별 조사 결과 -시설규모 104

〈표 22〉 분석기준별 조사 결과 -시설규모 : 단일건물 104

〈표 23〉 분석기준별 조사 결과 -시설규모 : 복수건물(동 구성) 104

〈표 24〉 분석기준별 조사 결과 -활성화 조건 -시간경과 (건축연도) 106

〈표 25〉 분석기준별 조사 결과 -기능정지기간 108

〈표 26〉 분석기준별 조사 결과 -현재 활용 상태 110

〈표 27〉 분석기준별 조사 결과 -향후 활용 계획 111

〈표 28〉 분석기준별 조사 결과 -문화재단 지역 소재 유무 113

〈표 29〉 분석기준별 조사 결과 -응답 결과 115

〈표 30〉 사업가능대상 -서면검토결과 119

〈표 31〉 사업가능대상 분석기준별 121

〈표 32〉 사업대상 및 범위 선정시 고려사항 124

〈표 33〉 분류기준에 따른 우선순위 127

〈표 34〉 공간 및 장소전략 136

〈표 35〉 소프트웨어 전략 138

〈표 36〉 휴먼웨어 전략 140

〈표 37〉 사업주체 구성 145

〈표 38〉 사업 추진모델-기능모델 150

〈표 39〉 창의문화 지향형 151

〈표 40〉 사회소통 지향형 151

〈표 41〉 사업 추진모델-과정모델 152

〈표 42〉 문화기획 작업형 153

〈표 43〉 공간디자인 작업형 153

〈표 44〉 기획/디자인 복합형 153

〈표 45〉 국내-해외 사례개요 164

〈그림 1〉 연구의 공간적 범위 13

〈그림 2〉 안산골 문화관 개관식 23

〈그림 3〉 인후비전센터 지역어린이 경제교육 23

〈그림 4〉 타바칼레라 시설전경 29

〈그림 5〉 학술세미나 29

〈그림 6〉 ZKM 전경 31

〈그림 7〉 ZKM 내부공간 31

〈그림 8〉 베스터가스파브릭 전경 34

〈그림 9〉 베스터가스파브릭 시설외부 34

〈그림 10〉 인젤홈브로이히 전시공간 36

〈그림 11〉 인젤홈브로이히 전시공간 내부 36

〈그림 12〉 인젤홈브로이히 시설 위치도 37

〈그림 13〉 우파파브릭 항공사진 39

〈그림 14〉 우파파브릭 프로그램 39

〈그림 15〉 시설 내부전경 41

〈그림 16〉 시설 외부전경 41

〈그림 17〉 아트스케이프 전경 44

〈그림 18〉 아트스케이프 프리마켓 44

〈그림 19〉 시카고 문화계획 개요 47

〈그림 20〉 시카고 문화계획 47

〈그림 21〉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센터 전경 49

〈그림 22〉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센터 내부 49

〈그림 23〉 포천아트밸리 시설외관 56

〈그림 24〉 포천시 폐채석장 56

〈그림 25〉 도고온천역 레일바이크 58

〈그림 26〉 도고온천역 전경 58

〈그림 27〉 소금박물관 60

〈그림 28〉 사업현장 현황사진 60

〈그림 29〉 사업현장 현황사진-1 62

〈그림 30〉 사업현장 현황사진-2 62

〈그림 31〉 대구예술발전소 외부전경_공사 전 64

〈그림 32〉 대구예술발전소 외부전경_공사 후 64

〈그림 33〉 인천아트플랫폼 전경 66

〈그림 34〉 인천아트플랫폼공간_예술가 퍼포먼스 66

〈그림 35〉 한국 근대문학관 전경 68

〈그림 36〉 한국 근대문학관 68

〈그림 37〉 선셋장항페스티벌 시설전경 70

〈그림 38〉 트라이포트 거점공간 개발 70

〈그림 39〉 삼례예술촌 시설전경 72

〈그림 40〉 책 공방센터 실내공간 72

〈그림 41〉 삼탄 아트마인 전경 75

〈그림 42〉 삼탄 아트마인 실내공간 75

〈그림 43〉 사업 핵심가치 131

〈그림 44〉 사업 핵심 키워드 132

〈그림 45〉 사업추진방향 133

〈그림 46〉 공간 및 장소전략 135

〈그림 47〉 소프트웨어 전략 137

〈그림 48〉 휴먼웨어 전략 139

〈그림 49〉 사업추진체계 144

〈그림 50〉 사업 추진모델 149

〈그림 51〉 사업추진 기본프로세스 154

〈그림 52〉 사업추진 단기형 프로세스 안 160

〈그림 53〉 사업추진 중ㆍ장기형 프로세스 안 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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