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한중 문화콘텐츠산업 협업 전략 연구 : 한중 협업 성공/실패 사례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2017
청구기호
338.47306 -17-5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96 p. : 도표 ; 30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78209076
ISBN: 9788978209052(세트)
제어번호
MONO1201743704
주기사항
책임연구원: 김현경 ; 공동연구원: 김희성, 송진
참고문헌: p. 95-96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중국 문화콘텐츠산업 현황 7

1. 중국 문화콘텐츠산업의 특징 8

1.1. 중국 문화콘텐츠산업 발전 추이 8

1.2. 중국 문화콘텐츠산업 발전 요인 9

1.3. 중국 문화콘텐츠기업의 해외 진출 전략 10

2. 분야별 시장 현황 및 트렌드 11

2.1. 드라마 시장 현황 및 트렌드 11

2.2. 예능 시장 현황 및 트렌드 13

2.3. 영화 시장 현황 및 트렌드 16

2.4. 애니메이션 시장 현황 및 트렌드 18

2.5. 게임 시장 현황 및 트렌드 21

2.6. 음악 시장 현황 및 트렌드 23

2.7. 인터넷생방송 시장 현황 및 트렌드 25

2.8. 웹툰 시장 현황 및 트렌드 28

3. 중국의 해외콘텐츠 규제 현황 31

3.1. 중국 해외콘텐츠 규제 흐름 31

3.2. 분야별 해외콘텐츠 규제 내용 31

3.3. 해외기업의 중국 진출 제한 33

3.4. 중국 콘텐츠 심의 규정 33

3.5. 문화콘텐츠산업 분야별 인허가 내용 34

제2장 한ㆍ중 협업 현황 및 주요 사례 35

1. 형태별 주요 협업 모델 36

1.1. 라이선싱 협업 모델 37

1.2. 공동제작 협업 모델 40

1.3. 자본투자 협업 모델 42

2. 분야별 협업 현황 및 사례 45

2.1. 방송 분야 협업 현황 및 전략 46

2.2. 애니메이션 분야 협업 현황 및 전략 55

2.3. 게임 분야 협업 현황 및 전략 63

2.4. 음악 분야 협업 현황 및 전략 68

2.5. 인터넷방송 분야 협업 현황 및 전략 72

2.6. 웹툰 분야 협업 현황 및 전략 75

3. 주요 분야별 심층 인터뷰 79

제3장 한ㆍ중 협업 확대를 위한 제언 90

1. 중국 시장 진출의 기회 vs. 위험 요인 91

1.1. 중국 시장, 아직 기회는 있는가? 91

1.2. 중국 시장, 왜 어려운가? 92

1.3. 중국은 매우 특수한 시장이다 93

2. 한중 협업 확대를 위한 지원정책 제안 94

2.1. 중국 현지 변호사를 통한 법률컨설팅 지원 강화 95

2.2. 현지 맞춤형 진출 모델 개발 96

2.3. 관계사 컨소시엄 형식의 중국 진출 97

2.4. 한국 콘텐츠 업체 디렉토리 북의 제작과 배포 98

참고문헌 99

표 Ⅰ-1/표 Ⅰ-2. 2016년 중국 콘텐츠기업 주요 해외 진출 사례 11

표 Ⅰ-2/표 Ⅰ-3. 2016년 예능 프로그램 최고 시청률 TOP 10 14

표 Ⅰ-3/표 Ⅰ-4. 2010-2016년 중국 영화시장 통계 16

표 Ⅰ-4/표 Ⅰ-5. 중국의 장르별 해외콘텐츠 규제 내용 32

표 Ⅰ-5/표 Ⅰ-6. 외상투자산업지도목록(2016년) - 문화ㆍ체육ㆍ엔터테인먼트 분야 33

표 Ⅰ-6/표 Ⅰ-7. 중국 문화콘텐츠산업 분야별 인허가 목록 34

표 Ⅱ-1. 한국 기업에 대한 중국 자본투자 사례 44

표 Ⅱ-2. 2009-2015년 문화콘텐츠산업 분야별ㆍ연도별 대중국 수출 규모 46

표 Ⅱ-3. 방송 분야 주요 협업 모델 46

표 Ⅱ-4. 최근 3년간 주요 한국 드라마 중국 온라인동영상플랫폼 판권 수출 가격 49

표 Ⅱ-5. 중국에서 리메이크된 한국 드라마 사례 50

표 Ⅱ-6. 한중 (웹)드라마 공동제작 사례 51

표 Ⅱ-7. 중국에 포맷이 수출된 한국 예능 프로그램 사례 53

표 Ⅱ-8. 예능 프로그램 한중 공동개발 및 공동제작 사례 54

표 Ⅱ-9. 방송 분야 협업 시 애로사항 및 대처방안 55

표 Ⅱ-10. 애니메이션 분야 주요 협업 모델 56

표 Ⅱ-11. 중국에 진출한 한국 TV애니메이션 사례 59

표 Ⅱ-12. 한국 애니메이션 제작사의 중국 현지법인 설립 사례 61

표 Ⅱ-13. 애니메이션 분야 협업 시 애로사항 및 대처방안 62

표 Ⅱ-14. 게임 분야 주요 협업 모델 63

표 Ⅱ-15. 한국 게임 IP 중국 진출 사례 65

표 Ⅱ-16. 한국에 기업 설립을 통해 진출한 중국 게임업체 67

표 Ⅱ-17. 게임 분야 협업 시 애로사항 및 대처방안 67

표 Ⅱ-18. 음악 분야 주요 협업 모델 68

표 Ⅱ-19. 음악 분야 주요 기업 한중 협업 사례 71

표 Ⅱ-20. 음악 분야 분야 협업 시 애로사항 및 대처방안 72

표 Ⅱ-21. 인터넷방송 분야 협업 시 애로사항 및 대처방안 75

표 Ⅱ-22. 웹툰 분야 주요 협업 모델 76

표 Ⅱ-23. 한국 웹툰 IP 중국 진출 사례 78

표 Ⅱ-24. 웹툰 분야 협업 시 애로사항 및 대처방안 78

표 Ⅲ-1. 문화콘텐츠산업 분야 중국 시장 진출 SWOT 분석 93

표 Ⅲ-2. 한중 협업 확대를 위한 지원정책 제안 94

그림 Ⅰ-1. 2011-2020년 중국 콘텐츠시장 규모 및 성장률 8

그림 Ⅰ-2. 2006-2016년 중국 네티즌 규모 및 인터넷 보급률 10

그림 Ⅰ-3. 2016년 CCTV 및 대형 위성채널 황금시간대 드라마 방영 편수 및 비중 11

그림 Ⅰ-4. 2014-2017년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가치 18

그림 Ⅰ-5. 2011-2019년 중국 게임시장 규모 및 성장률 21

그림 Ⅰ-6. 2017-2021년 중국 음악산업 시장규모 예측 23

그림 Ⅰ-7. 2016-2020년 중국 인터넷생방송시장 규모 및 성장률 25

그림 Ⅰ-8. 2013-2017년 중국 웹툰 사용자 규모 28

그림 Ⅰ-9. 2010-2019년 중국 웹툰시장 규모 29

그림 Ⅱ-1. 한중 문화콘텐츠산업 분야 형태별 협업 모델 36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40551 338.47306 -17-5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40552 338.47306 -17-5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