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중등 전문교과 표시과목 재구조화에 따른 자격 전환 연수 교육과정 개발 [전자자료] / 저자: 안재영, 이찬주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기본연구 ; 2017-23
이슈페이퍼 ; 2017-01
면수
58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33952335
제어번호
MONO1201743725
주기사항
영어 초록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연구 배경 및 목적 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

2. 연구 내용 6

Ⅱ. 연구 방법 7

1. 연구 절차 7

2. 연구 방법 7

Ⅲ. 연구 결과 12

1.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의 구명 12

2.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의 가중치 분석 17

3. 표시과목별 전공 이론 내용 분석 19

Ⅳ. 결론: 교원 자격 전환 연수 교육과정(안) 20

Ⅴ. 정책 제언 23

참고문헌 27

Abstract 29

[부록 1]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도출을 위한 문헌 연구 30

[부록 2] FGI 결과 35

[부록 3] 1차 델파이 조사지의 주요 내용 37

[부록 4] 2차 델파이 조사지의 주요 내용 40

[부록 5] 3차 조사지(AHP)의 주요 내용 44

[부록 6] 전문가 집단 조사지(기계ㆍ금속 교과) 48

[부록 7] 델파이 1차 조사에서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에 대한 수정 의견 및 수정 결과 51

[부록 8] '「교원자격검정령 시행규칙」 개정 전ㆍ후에 따른 기본이수과목의 신설 과목'과 'NCS 실무과목과의 연관성이 높은 기본이수과목' 53

판권기 57

〈표 Ⅰ-1〉 NCS 기반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교원의 교사상 변화 5

〈표 Ⅱ-1〉 델파이 및 AHP 전문가 패널(20명) 8

〈표 Ⅱ-2〉 델파이 및 AHP 조사의 절차 9

〈표 Ⅱ-3〉 델파이 전문가 패널 수에 따른 CVR의 최솟값 10

〈표 Ⅱ-4〉 전문가 집단 조사에 참여한 전문가 명단 11

〈표 Ⅱ-5〉 전문가 협의회에 참여한 전문가 명단 11

〈표 Ⅲ-1〉 1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표 12

〈표 Ⅲ-2〉 2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표 14

〈표 Ⅲ-3〉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15

〈표 Ⅲ-4〉 대영역의 국지적 가중치 통계표 17

〈표 Ⅲ-5〉 중영역의 국지적 가중치 통계표 18

〈표 Ⅲ-6〉 종합 가중치의 통계표 18

〈표 Ⅲ-7〉 표시과목별 전공 이론 내용 분석 결과 19

〈표 Ⅳ-1〉 교원 자격 전환 연수 교육과정(30시간)의 교육내용별 적정 시간 20

〈표 Ⅳ-2〉 전문가 협의회 최종 의견 20

〈표 Ⅳ-3〉 중등 전문교과 표시과목 자격 전환 연수 교육과정(30시간)의 편성 방안 21

〈표 Ⅳ-4〉 중등 전문교과 표시과목 자격 전환 연수 교육과정(안) 22

〈표 Ⅴ-1〉 교원 업무별 중요 역량(안) 24

[그림 Ⅱ-1] 연구 절차 7

[그림 Ⅲ-1]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모형 15

[부록 1]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도출을 위한 문헌 연구 31

〈표 1〉 선행 연구에서의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교원 역량 요소 탐색 31

〈표 2〉 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고등학교 단계 직업교육기관 교원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종합 32

〈표 3〉 이론적으로 구안한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요소(안) 33

[부록 2] FGI 결과 35

〈표 1〉 FGI의 주요 인터뷰 항목별 의견 35

〈표 2〉 FGI를 통해 수정ㆍ보완된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35

[그림 1]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모형 40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