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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1) 공예산업실태조사 [전자자료] = Craft report advanced research 2011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2012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37
제어번호
MONO1201743827
주기사항
주최기관: 문화체육관광부
연구기관: 엔아이리서치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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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공예산업 개관 8

제1절 공예산업 정의 및 범주 9

1. 공예산업의 정의 9

2. 공예산업의 범주 12

제2절 공예산업의 가치 18

제3절 한국공예산업의 과제와 전망 20

제2장 2011 공예산업실태 조사결과 요약 22

1. 공예산업 조사결과 23

2. 개인/작가 조사 결과 26

3. 지방자치단체 공예 관련 사업 인터뷰 결과 28

제3장 2011 공예산업실태조사 주요 조사결과 30

제1절 조사 개요 31

1. 조사배경 및 목적 31

2. 조사 설계 32

3. 모집단 리스트 확보 과정 35

제2절 공예산업실태조사(사업체) 37

1. 공예산업 규모추정 37

2. 공예산업 일반 현황 47

3. 공예업체 판매 및 유통 현황 63

4. 공예업체 매출 현황 69

5. 논의 및 시사점 76

제3절 공예산업실태 조사(개인/작가) 79

1. 대상자 모집 79

2. 개인/작가 일반현황 79

3. 공예 관련 교육 현황 87

4. 공예활동 시 애로사항 및 요구사항 89

5. 논의 및 시사점 93

제4절 지방자치단체 인터뷰 조사 94

1. 지방자지단체 심층인터뷰 개요 94

2. 공예 관련 사업 시행 현황 97

3. 공예 관련 사업의 수혜자 100

4. 지역민/공예인의 사업 관심도 101

5. 공예정책 집행의 제약과 개선방향 103

6. 논의 및 시사점 112

제4장 2011 공예산업실태조사 결론 114

1. 공예사업체 115

2. 개인/작가 117

3. 16개 지방자치단체 118

[부록 1] 조사자 입장에서의 제언 121

1. 공예 관련 사업의 구조적 시사점 및 제언 121

2. 공예 관련 사업의 운영에 대한 시사점 및 제언 124

3. 공예산업 활성화 방안에 대한 시사점 126

[부록 2] 설문지 128

판권기 137

〈표 1〉 문화산업진흥기본법 11

〈표 2〉 중소기업진흥에 관한 법률 12

〈표 3〉 신공예산업분류체계 13

〈표 4〉 신공예산업분류와 한국표준산업분류(9차) 코드 매칭 비교표 14

〈표 5〉 공예의 범주 17

〈표 6〉 모집단 리스트 확인 결과 36

〈표 7〉 지역/소재별 추정 종사자 수 39

〈표 8〉 지역/상품용도별 추정 종사자 수 40

〈표 9〉 소재/상품용도별 추정 종사자 수 41

〈표 10〉 지역/소재별 매출규모 43

〈표 11〉 지역/소재별 매출 구성비 43

〈표 12〉 지역/상품용도별 매출규모 45

〈표 13〉 지역/상품용도별 매출 구성비 45

〈표 14〉 소재/상품용도별 매출규모 45

〈표 15〉 소재/상품용도별 매출 구성비 46

〈표 16〉 사업구조 48

〈표 17〉 사업형태 49

〈표 18〉 법인 세부형태 50

〈표 19〉 사업자 등록여부 52

〈표 20〉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은 이유 53

〈표 21〉 주 활용 공예 소재(1+2순위) 54

〈표 22〉 상품용도(1+2순위) 55

〈표 23〉 공방분류(1+2)순위 57

〈표 24〉 사업시작 시점 58

〈표 25〉 종사자 현황 60

〈표 26〉 협회 및 단체 가입여부 61

〈표 27〉 소속단체 유무에 따른 매출 평균 비교 62

〈표 28〉 제작/유통업 병행 사업체의 제작 및 유통 비율 63

〈표 29〉 공예품 판매처(복수응답) 65

〈표 30〉 공예 관련 상품 비율 66

〈표 31〉 주 판매 제품 용도(1+2+3순위) 68

〈표 32〉 매출 분포 70

〈표 33〉 2011년 매출 중 공예 관련 상품 비율 71

〈표 34〉 수출여부 73

〈표 35〉 수출업체의 내수와 수출 매출액 비율 74

〈표 36〉 개인/작가 일반현황 응답자 특성표 79

〈표 37〉 응답자 학력 80

〈표 38〉 공예 단체/협회 가입 여부 81

〈표 39〉 공예품 판매 여부 82

〈표 40〉 공예품 판매 장소 83

〈표 41〉 주 소요비용 종류 84

〈표 42〉 공예품 홍보 방법 85

〈표 43〉 수혜 받아본 공예 정책 86

〈표 44〉 공예 교육 경험 여부 87

〈표 45〉 받아본 공예 교육의 종류 88

〈표 46〉 공예활동의 애로사항 (1-2순위) 89

〈표 47〉 지원이 필요한 분야(1순위) 90

〈표 48〉 지원이 필요한 분야(1-2순위) 91

〈표 49〉 지방자치 인터뷰 현황 95

〈표 50〉 지자체 심층인터뷰 내용 96

〈표 51〉 지방자치단체 공예 관련 사업 현황 97

〈표 52〉 공예 관련 사업의 수혜자 100

〈표 53〉 지역민/공예인의 사업 참여 및 관심도 101

〈표 54〉 공예의 고부가 가치 영역 127

〈표 55〉 공예의 고부가 가치 영역 127

[그림 1] 공예산업의 정의 10

[그림 2] 공예품의 양면적 속성 가치 18

[그림 3] 공예산업 비전과 전략 21

[그림 4] 공예산업실태조사 현황 31

[그림 5] 2011년 지역별 추정 인원 구성비 비교 37

[그림 6] 지역별 추정 인원 구성비 38

[그림 7] 소재별 추정 인원 구성비 비교 38

[그림 8] 소재별 추정 인원 구성비 39

[그림 9] 상품용도별 추정 인원 구성비 비교 39

[그림 10] 상품용도별 추정 인원 구성비 40

[그림 11] 지역별 시장점유율 비교 41

[그림 12] 지역별 시장점유율 42

[그림 13] 소재별 시장점유율 비교 42

[그림 14] 소재별 시장점유율 43

[그림 15] 상품용도별 시장점유율 비교 44

[그림 16] 상품용도별 시장점유율 44

[그림 17] 사업구조 47

[그림 18] 사업형태 48

[그림 19] 법인 세부형태 50

[그림 20] 사업자 등록여부 51

[그림 21]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은 이유 52

[그림 22] 주 활용 공예 소재(1+2순위) 54

[그림 23] 상품용도(1+2순위) 55

[그림 24] 공방분류(1+2)순위 56

[그림 25] 사업시작 시점 58

[그림 26] 종사자 현황 59

[그림 27] 연도별 협회 및 단체 가입 비율 추이 61

[그림 28] 제작/유통업 병행 사업체의 제작 및 유통 비율 63

[그림 29] 공예품 판매처(복수응답) 64

[그림 30] 공예 관련 상품 비율 66

[그림 31] 주 판매 제품 용도(1+2+3순위) 67

[그림 32] 매출 분포 69

[그림 33] 2011년 매출 중 공예 관련 상품 비율 71

[그림 34] 수출여부 72

[그림 35] 수출업체의 내수와 수출 매출액 비율 74

[그림 36] 응답자 학력 80

[그림 37] 공예 단체/협회 가입 여부 81

[그림 38] 공예품 판매 여부 82

[그림 39] 공예품 판매 장소 83

[그림 40] 주 소요비용 종류 84

[그림 41] 공예품 홍보 방법 85

[그림 42] 수혜 받아본 공예 정책 86

[그림 43] 공예 교육 경험 여부 87

[그림 44] 받아본 공예 교육의 종류 88

[그림 45] 공예활동의 애로사항 (1-2순위) 89

[그림 46] 지원이 필요한 분야 90

[그림 47] 지방자치단체 심층인터뷰 목적 94

[그림 48] 심층인터뷰 진행절차 95

[그림 49] 지방자치단체 사업시행 분야 98

[그림 50] 지자체 공예관련 사업 운영 방식 99

[그림 51] 공예산업의 가치사슬 모형 122

[그림 52] 공예사업 업무 표준화 매뉴얼 124

[그림 53] 성과평가 모형 개발 예시 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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