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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한복진흥센터 설립 기본계획 연구 [전자자료] / 연구책임자: 도정화; 참여연구원: 임윤, 최재호, 정예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kcdf), 2012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62
제어번호
MONO1201743833
주기사항
주최: 문화체육관광부
연구기관: 리서치랩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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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연구개요 13

1. 연구의 배경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15

2. 연구내용 및 방법 17

1)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7

2) 연구방법 17

Ⅱ. 한복분야 현황 고찰 19

1. 한복 및 한복산업의 범위와 특징 20

1) 한복의 정의 및 특징 20

2) 한복산업의 범위 및 분류 체계 20

2. 선행연구 결과 22

1) 한복분야 실태 연구 결과 22

2) 한복 진흥을 위한 의견 조사 결과 32

3. 한복분야 지원ㆍ교육 현황 및 해외우수사례 39

1) 최근 한복분야 정부지원 현황 39

2) 한복 관련 교육기관 현황 40

3) 한복분야 전문인력 현황 42

4) 해외 전통의상 계승 우수사례 분석 46

가. 일본(기모노) 46

나. 베트남(아오자이) 49

다. 중국(치파오) 52

Ⅲ. 한복진흥기관에 대한 수요 분석 56

1. 조사 개요 57

1) 조사설계 57

2) 응답자 특성 58

가. 한복 관련 업체 58

나. 한복 관련 연구인력 60

다. 한복 관련학과 학생 60

라. 한복놀이단 62

2. 현황 및 인식 조사 결과 63

1) 한복 관련 업체 조사 결과 63

가. 매출 규모 63

나. 인력 현황 64

다. 인력 채용 계획 및 여건 67

라. 판매 현황 70

마. 재무 상태 72

바. 한복업계 체감 경기 73

사. 경영애로분야 74

2) 한복 관련 연구인력 조사 결과 75

가. 한복의 문화적 가치에 대한 인식 75

나. 한복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의견 76

다. 한복분야 진출 추천의사 79

라. 한복업계 체감 경기 80

3) 한복 관련학과 학생 조사 결과 82

가. 한복 수학 계기 82

나. 한복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의견 83

다. 한복분야 진출 의사 84

라. 한복업계 체감 경기 85

마. 한복분야 취업 여건 87

4) 한복놀이단 회원 조사 결과 89

가. 한복 착용 경험 및 의견 89

나. 한복에 대한 애착 정도 및 이유 91

다. 한복의 문화적 가치에 대한 인식 93

라. 참여행사 및 만족도 94

마. 한복업계 체감 경기 95

바. 한복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의견 97

3. 진흥기관에 대한 수요 조사 결과 98

1) 한복 관련 업체 조사 결과 98

가. 정부지원 필요성 및 필요내용 98

나. 정부지원 수혜경험 및 만족도 100

다. 인력 관련 필요 정책 102

라. 판매 관련 필요 정책 103

마. 재무 관련 필요 정책 104

바. 한복진흥기관의 필요성 및 필요정책 105

사. 기타 의견 106

2) 한복 관련 연구 인력 조사 결과 107

가. 정부지원 필요성 및 필요내용 107

나. 한복진흥기관의 필요성 및 필요정책 109

3) 한복 관련학과 학생 조사 결과 110

가. 정부지원 필요성 및 필요내용 110

나. 한복 교육에 대한 필요성 및 필요내용 112

다. 한복진흥기관의 필요성 및 필요정책 113

라. 기타 의견 114

4) 한복놀이단 회원 조사 결과 114

가. 정부지원 필요성 및 필요내용 114

나. 한복 관련 희망 행사 115

다. 기타 의견 116

Ⅳ. 한복 및 한복산업에 대한 전략적 분석 117

1. 한복분야의 SWOT 분석 118

1) SWOT 분석 개요 118

2) 한복분야 SWOT 분석 결과 118

2. 한복산업의 STP 분석 및 전략 122

1) STP의 정의 및 필요성 122

2) 한복산업의 STP 분석 및 전략 제안 123

3. 한복 컨텐츠의 마케팅믹스 전략 125

1) 마케팅믹스 전략의 필요성 및 7P 125

2) 한복 컨텐츠의 7P 전략 125

Ⅴ. 한복진흥센터 설립 방안 127

1. 한복진흥센터 설립의 의의 128

2. 한복진흥센터의 기능과 역할 128

1) 한복진흥센터의 기능 128

2) 한복진흥센터의 역할 130

3) 한복진흥센터의 주요 사업안 130

3. 한복진흥센터 설립 방안 및 조직 구성 133

1) 한복진흥센터의 성격 및 설립 근거 133

2) 한복진흥센터의 비전과 미션 136

3) 한복진흥센터 조직 구성 137

4. 한복진흥센터 중장기 운영 방안 및 로드맵 139

1) 한복진흥센터 중장기 운영 방안 139

2) 한복진흥센터 운영 로드맵 141

참고문헌 143

판권기 162

[표 2-1] 한복산업 사업자유형 분류 21

[표 2-2] 한복산업 업종 구분 21

[표 2-3] 한복업체의 전국분포현황 22

[표 2-4] 한복업체 설립연도 23

[표 2-5] 한복업체 고용인원 23

[표 2-6] 한복업체 연간 매출액 24

[표 2-7] 한복업체 최근 매출액 변화 25

[표 2-8] 한복업체의 임금실태 25

[표 2-9] 전통의류산업 연령별 인력 구성 26

[표 2-10] 전통의류산업 인력 채용 계획 27

[표 2-11] 한복 관련 업체 향후 3년간 고용계획 27

[표 2-12] 한복 관련 업체 생산형태 27

[표 2-13] 한복 관련 업체 홍보방법 28

[표 2-14] 한복 관련 업체 향후 3년간 투자계획 29

[표 2-15] 전통의류 관심도 30

[표 2-16] 전통한복의 연간 착용횟수 30

[표 2-17] 전통한복의 착용용도 30

[표 2-18] 한복 착용에 대한 연상이미지(중복응답) 31

[표 2-19] 전통한복의 소장가격과 기대가격 31

[표 2-20] 전통의류 업계의 산업화 발전정도 33

[표 2-21] 한복 관련 업체 경영상 어려움의 원인 33

[표 2-22] 전통의류 업종별 국내 판로 개척 시 애로사항 34

[표 2-23] 전통의류 선도업체 선전이유 및 하위업체 부진 이유(중복응답) 34

[표 2-24] 전통의류 업종별 선전이유 34

[표 2-25] 전통의류 업종별 부진 이유 35

[표 2-26] 한복산업 진흥을 위해 필요한 정부지원책 35

[표 2-27] 전통의류산업 활성화를 위한 필요사항 35

[표 2-28] 전통의류 교육필요분야 36

[표 2-29] 한복산업 진흥을 위한 필요역할 및 교육과정 36

[표 2-30] 한복 제작/원단 업체 요구인력 양성기관 보완필요부문 36

[표 2-31] 정부ㆍ자치단체의 전통의류 업계 지원 프로그램 인지도 37

[표 2-32] 전통 의류 업종별 지원 수혜여부 및 지원주체 37

[표 2-33] 전통의류 사업체 지원 프로그램 개선점 38

[표 2-34] 한복산업 진흥을 위한 전문기관의 필요성 및 역할 38

[표 2-35] 한복분야 정부지원 현황 39

[표 2-36] 대학 형태별 전통의류 교과목 개설 현황 40

[표 2-37] 한복 관련 전공 개설 현황 41

[표 2-38] 한복 관련 비정규 교육기관 현황 41

[표 2-39] 중요무형문화재 전통의류기술 보유자 현황 43

[표 2-40] 시도 지정 전통의류 무형문화재 현황 43

[표 2-41] 전통의류 명장 지정 현황 44

[표 2-42] 한복산업기사 검정현황 45

[표 2-43] 한복기능사 자격증 검정현황 45

[표 3-1] 응답자 특성 58

[표 3-2] 응답자 특성 60

[표 3-3] 응답자 특성 61

[표 3-4] 응답자 특성 62

[표 3-5] 연평균 매출액 63

[표 3-6] 상시 근로자 수 64

[표 3-7] 연령별 인력 현황 65

[표 3-8] 연령별 인력 현황(지역별) 65

[표 3-9] 성별 인력 현황 66

[표 3-10] 성별 인력 현황(국내 매출규모별) 66

[표 3-11] 학력별 인력현황 66

[표 3-12] 고용형태별 인력현황 67

[표 3-13] 취득 자격증별 인력현황 67

[표 3-14] 채용계획 유무 67

[표 3-15] 인력 고용여건 69

[표 3-16] 판매 현황 71

[표 3-17] 재무적 애로 정도 72

[표 3-18] 한복업계 체감 경기 74

[표 3-19] 전통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 75

[표 3-20] 한복교육의 패션산업 경쟁력 강화 77

[표 3-21] 학생반응 78

[표 3-22] 한복교육과정 충분성 79

[표 3-23] 한복분야 진출 추천의사 80

[표 3-24] 한복업계 체감 경기 81

[표 3-25] 한복 수학 계기(중복응답) 82

[표 3-26] 한복 교육과정 충분성 83

[표 3-27] 한복분야 진출 의사 85

[표 3-28] 한복업계 체감 경기 86

[표 3-29] 한복분야 취업여건 88

[표 3-30] 한복 착용 경험 및 유형 89

[표 3-31] 구비/착용 애로사항(중복응답) 90

[표 3-32] 한복 착용 빈도 90

[표 3-33] 한복 착용 상황(중복응답) 91

[표 3-34] 한복에 대한 애착 정도 92

[표 3-35] 애착 이유(중복응답) 93

[표 3-36] 전통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 93

[표 3-37] 한복놀이단 행사 참여 경험(중복응답) 94

[표 3-38] 외부 한복행사 참여 경험(중복응답) 94

[표 3-39] 한복업계 체감 경기 96

[표 3-40] 한복교육의 패션산업 경쟁력 강화 97

[표 3-41] 경쟁력 기여 이유(중복응답) 97

[표 3-42] 정부지원 필요성 공감 98

[표 3-43] 지원 수혜 경험 100

[표 3-44] 수혜사업 불만족 사유 101

[표 3-45] 한복진흥기관 필요성 105

[표 3-46] 정부지원 필요성 공감 107

[표 3-47] 정부 자원 필요분야 별 이유 108

[표 3-48] 한복진흥기관 필요성 109

[표 3-49] 정부지원 필요성 공감 110

[표 3-50] 정부지원 필요분야 110

[표 3-51] 정부지원 필요분야별 이유 111

[표 3-52] 한복 교육 필요성 112

[표 3-53] 한복진흥기관 필요성 113

[표 3-54] 정부지원 필요성 공감 114

[표 3-55] 정부지원 필요분야(중복응답) 115

[표 3-56] 정부지원 필요분야 별 이유(중복응답) 115

[표 3-57]/[표 3-67] 기타 의견(중복응답) 116

[표 4-1] SWOT 분석을 위한 기본 매트릭스 118

[표 4-2] 7P의 의미와 내용 125

[표 4-3] 한복 컨텐츠의 7P 전략 126

[표 5-1] 한복진흥센터의 3대 핵심역할 및 내용 130

[표 5-2] 한복진흥센터의 주요 사업 및 내용 132

[그림 2-1] 한복업체의 전국분포현황 22

[그림 2-2] 한복업체 연간 매출액 24

[그림 2-3] 한복업체 최근 매출액 변화 24

[그림 2-4] 전통의류산업 연령별 인력 구성 26

[그림 2-5] 한복 관련 업체 홍보방법 28

[그림 2-6] 전통의류 관심도 29

[그림 2-7] 전통한복의 소장가격과 기대가격 31

[그림 2-8] '교토 기모노 패스포트' 47

[그림 2-9] '기모노 컨설턴트 협회' 활동 48

[그림 2-10] 기모노를 재해석한 겐조의 의상 49

[그림 2-11] 안나수이의 유카타 49

[그림 2-12] 초기의 아오자이 50

[그림 2-13] 현대의 아오자이 50

[그림 2-14] 교복으로 착용된 아오자이 51

[그림 2-15] 일상복으로 착용된 아오자이 51

[그림 2-16] 과거의 치파오 53

[그림 2-17] 영화에 등장한 치파오 54

[그림 2-18] '상하이탕'의 제품 및 매장 55

[그림 3-1] 연평균 매출액 63

[그림 3-2] 연령별 인력 현황 65

[그림 3-3] 성별 인력 현황 66

[그림 3-4] 학력별 인력현황 66

[그림 3-5] 고용형태별 인력현황 67

[그림 3-6] 취득 자격증별 인력현황 67

[그림 3-7] 채용계획 분야 및 인원 68

[그림 3-8] 채용계획 없는 이유 68

[그림 3-9] 인력 고용여건 69

[그림 3-10] 인력확보 애로요인 70

[그림 3-11] 판매 현황 70

[그림 3-12] 판매 부진 원인 71

[그림 3-13] 재무적 애로 정도 72

[그림 3-14] 재무적 애로 원인 73

[그림 3-15] 한복업계 체감 경기 73

[그림 3-16] 경영애로분야 74

[그림 3-17] 전통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 75

[그림 3-18] 가치 인정 이유 76

[그림 3-19] 한복 교육의 패션산업 경쟁력 강화 76

[그림 3-20] 경쟁력 기여 이유 77

[그림 3-21] 학생반응 78

[그림 3-22] 한복교육과정 충분성 78

[그림 3-23] 한복교육 보강필요사항 79

[그림 3-24] 한복분야 진출 추천의사 80

[그림 3-25] 한복업계 체감 경기 81

[그림 3-26] 경기부진 사유 81

[그림 3-27] 한복 수학 계기(중복응답) 82

[그림 3-28] 한복 교육과정 충분성 83

[그림 3-29] 한복 교육에서의 부족한 부분(중복응답) 84

[그림 3-30] 한복분야 진출 의사 84

[그림 3-31] 진로결정이유 85

[그림 3-32] 한복업계 체감 경기 86

[그림 3-33] 경기부진 사유(중복응답) 87

[그림 3-34] 한복분야 취업 여건 87

[그림 3-35] 취업여건 악화 사유(중복응답) 88

[그림 3-36] 한복 착용 경험 및 유형 89

[그림 3-37] 구비/착용 애로사항(중복응답) 89

[그림 3-38] 한복 착용 빈도 90

[그림 3-39] 한복 착용 상황(중복응답) 91

[그림 3-40] 한복에 대한 애착 정도 92

[그림 3-41] 애착 이유(중복응답) 92

[그림 3-42] 전통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 93

[그림 3-43] 가치 인정 이유(중복응답) 94

[그림 3-44] 참여 한복놀이단 행사 만족도 95

[그림 3-45] 참여 외부행사 만족도 95

[그림 3-46] 한복업계 체감 경기 96

[그림 3-47] 경기부진 사유(중복응답) 96

[그림 3-48] 한복교육의 패션산업 경쟁력 강화 97

[그림 3-49] 정부지원 필요분야 99

[그림 3-50] 수혜사업명 100

[그림 3-51] 수혜사업 만족도 100

[그림 3-52] 수혜사업 미참 사유 101

[그림 3-53] 인력난해소 위한 필요정책 102

[그림 3-54] 인력 관련 기타 의견(중복응답) 103

[그림 3-55] 판매증진 위한 필요정책(중복응답) 104

[그림 3-56] 재무적 어려움 해소 방안 105

[그림 3-57] 한복진흥기관 필요성 105

[그림 3-58] 우선적 필요 정책 106

[그림 3-59] 기타 의견 107

[그림 3-60] 정부 지원 필요분야 108

[그림 3-61] 우선적 필요 정책 109

[그림 3-62] 정부지원 필요분야 110

[그림 3-63] 한복 진흥을 위한 필요대책 111

[그림 3-64] 필요교육 내용(중복응답) 112

[그림 3-65] 우선적 필요 정책(중복응답) 113

[그림 3-66] 기타 의견 114

[그림 3-67] 한복관련 희망 행사(중복응답) 116

[그림 4-1] 한복분야 SWOT 분석 결과 119

[그림 4-2] 한복분야 발전을 위한 전략 방안 121

[그림 4-3] 한복산업의 STP 분석 결과 123

[그림 4-4] 한복산업의 STP 전략 전개 방향 124

[그림 4-5] 한복산업의 STP 전략 제안 124

[그림 5-1] 한복진흥센터의 3대 중핵기능 및 내용 129

[그림 5-2] 한복진흥센터의 비전과 미션 136

[그림 5-3] 사업 내용별로 세분화한 경우의 조직구성안 138

[그림 5-4] 규모를 최소화한 경우의 조직구성안 138

[그림 5-5] 한복진흥센터 운영 로드맵 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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