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게임이용자 패널 1차년도 연구 /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2017
청구기호
338.47794 -17-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x, 387 p. : 삽화, 도표 ; 30 cm
총서사항
KOCCA ; 14-68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5882
제어번호
MONO1201743889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건국대학교
연구책임자: 정의준 ; 공동연구원: 유승호, 김붕년, 임정관
부록: 설문의 설계와 척도의 구성 ; 변수 간의 상관관계
참고문헌: p. 378-387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4

01. 연구개요 34

1. 연구의 배경 35

2. 연구의 진행방안 38

3. 연구의 목적 및 기대효과 39

02. 연구조사개론 41

1. 패널조사연구의 특징과 게임이용자 패널 42

2. 게임이용자 패널의 구성과 운영 44

3. 게임이용자 패널 분석을 위한 연구방법 49

1) 사회과학 연구방법론의 구성 49

2) 임상병리학적 연구방법론의 구성 69

03. 패널의 구성 및 기본통계 현황 80

1. 기본 통계 81

1) 전체 현황 81

2) 연령별 현황 95

3) 성별 현황 132

2. 전체 패널의 게임 이용 현황 159

1) 전체 패널의 게임 이용 현황 159

2) 연령별 게임이용 현황 174

3) 성별 게임 이용 현황 184

3. 패널 부모(보호자)의 기본 통계 191

1) 전체 현황 191

2) 패널 연령에 따른 부모 현황 201

4. 미국 게임이용자 현황 222

5. 기본통계분석 236

04. 연구1: 패널의 사회과학적 근거 240

1. 척도의 신뢰도 분석 241

2. 연구모형 분석 : 5가지 게임이용 모형 242

1) 모형 분석 1 : 게임 과몰입 모형 244

2) 모형 분석 2 : 게임 리더십 모형 251

3) 모형 분석 3 : 게임인식 모형 256

4) 모형 분석 : 행복 모형 261

5) 모형 분석 : 관계성 모형 267

3. 집단 비교 분석 273

1) 과몰입군과 일반대조군의 게임이용모형 비교 273

05. 연구2: 게임 이용자의 임상 연구 분석 300

1. Resting-state연구 결과 301

1) Resting-state시, 뇌 전체에서 게임과몰입군과 정상군 간의 비교 301

2) 상전두회 (superior frontal gyrus) 를 seed로 하여 두 군에서의 뇌 연결성 관찰 303

3) 우측 상전두회 (right superior frontal gyrus) 를 seed로 하여 세 군에서의 뇌 연결성 관찰 305

4) 후측 대상회 (posterior cingulate) 를 seed로 하여 세 군간의 연결성 비교 306

5) 임상패널 데이터와 뇌 활성화의 비교 307

2. Cortical thickness 분석 결과 309

1) 분석 결과: IGD & IGD+ADHD vs. Healthy Comparison Subjects (HC) 310

2) 분석 결과: IGD vs. HC 311

3) 분석 결과: IGD+ADHD vs. HC 312

4) 분석 결과: IGD+ADHD vs. IGD 312

5) 임상패널 데이터와 대뇌피질두께와의 상관 313

6) 뇌분석의 의미 314

3. 뇌영상 데이터 분석 결과의 의미 및 향후 연구 계획 315

06. 2014년도 게임이용자 패널 과제 수행 결과 316

1. 본 과제의 수행 계획 및 범위 317

2. 2014년도의 과제 수행 결과 및 차년도 계획 318

07. 부록 및 참고문헌 326

1. 부록 327

1) 설문의 설계와 척도의 구성 327

2) 변수 간의 상관관계 352

2. 참고문헌 400

판권기 410

〈표 1〉 본 조사의 설문 구성 51

〈표 2〉 FreeSurfer에서 수행되는 데이터 처리과정 77

〈표 3〉 전체 패널의 연령별 구성 81

〈표 4〉 전체 학생의 지역별 구성 82

〈표 5〉 전체 학생의 성별 구성 82

〈표 6〉 전체 학생의 평일 공부 시간 83

〈표 7〉 전체 학생의 휴일 공부 시간 84

〈표 8〉 전체 학생의 공부 시간 - 평균 85

〈표 9〉 전체 학생의 평일 여가 시간 86

〈표 10〉 전체 학생의 휴일 여가 시간 87

〈표 11〉 전체 학생의 여가 시간 - 평균 87

〈표 12〉 전체 학생의 여가에 대한 만족도 88

〈표 13〉 전체 학생의 성적 89

〈표 14〉 전체 학생의 종교 현황 89

〈표 15〉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TV 시청 시간 (상위 4 순위) 90

〈표 16〉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독서(종이책+eBook) 이용 시간 (상위 5순위) 91

〈표 17〉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신문 이용 시간 (상위 5순위) 91

〈표 18〉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라디오 이용 시간 (상위 5) 92

〈표 19〉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영화 이용 시간 (상위 5순위) 92

〈표 20〉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만화 이용 시간 (상위 5순위) 93

〈표 21〉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음악 이용 시간 (상위 5순위) 94

〈표 22〉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 시간 94

〈표 23〉 초등학교 4학년의 성별 구성 95

〈표 24〉 초등학교 4학년의 지역별 구성 95

〈표 25〉 초등학교 4학년의 공부 시간 : 평균 96

〈표 26〉 초등학교 4학년의 공부 시간 : 평일 97

〈표 27〉 초등학교 4학년의 공부 시간 : 휴일 98

〈표 28〉 초등학교 4학년의 여가 시간 : 평균 98

〈표 29〉 초등학교 4학년의 여가 시간 : 평일 99

〈표 30〉 초등학교 4학년 여가 시간 : 휴일 100

〈표 31〉 초등학교 4학년의 여가에 대한 만족도 101

〈표 32〉 초등학교 4학년의 성적 분포 102

〈표 33〉 초등학교 4학년의 종교 현황 102

〈표 34〉 초등학교 4학년의 하루 평균 TV 시청 시간 (상위 5) 103

〈표 35〉 초등학교 4학년의 하루 평균 독서(종이책+eBook) 이용 시간 (상위 5) 103

〈표 36〉 초등학교 4학년의 하루 평균 신문 이용 시간 104

〈표 37〉 초등학교 4학년의 하루 평균 라디오 이용 시간 105

〈표 38〉 초등학교 4학년의 하루 평균 영화 이용 시간 105

〈표 39〉 초등학교 4학년의 하루 평균 만화 이용 시간 106

〈표 40〉 초등학교 4학년의 하루 평균 음악 이용 시간 106

〈표 41〉 초등학교 4학년의 하루 평균 미디어 사용 시간 107

〈표 42〉 중학교 1학년의 성별 구성 108

〈표 43〉 중학교 1학년의 거주 지역 108

〈표 44〉 중학교 1학년의 공부 시간 - 평균 109

〈표 45〉 중학교 1학년의 공부 시간 - 평일 109

〈표 46〉 중학교 1학년의 공부 시간 - 휴일 110

〈표 47〉 중학교 1학년의 여가 시간 - 평균 111

〈표 48〉 중학교 1학년의 여가 시간 - 평일 112

〈표 49〉 중학교 1학년의 여가 시간 - 휴일 113

〈표 50〉 중학교 1학년의 여가에 대한 만족도 114

〈표 51〉 중학교 1학년의 성적 분포 114

〈표 52〉 중학교 1학년의 종교 현황 115

〈표 53〉 중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TV 시청 시간 116

〈표 54〉 중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독서(종이책+eBook) 이용 시간 116

〈표 55〉 중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신문 이용 시간 117

〈표 56〉 중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라디오 이용 시간 117

〈표 57〉 중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영화 이용 시간 118

〈표 58〉 중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만화 이용 시간 119

〈표 59〉 중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음악 이용 시간 119

〈표 60〉 중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 시간 120

〈표 61〉 고등학교 1학년의 성별 구성 120

〈표 62〉 고등학교 1학년의 지역별 구성 121

〈표 63〉 고등학교 1학년의 공부 시간 - 평균 121

〈표 64〉 고등학교 1학년의 공부 시간 - 평일 122

〈표 65〉 고등학교 1학년의 공부 시간 - 휴일 123

〈표 66〉 고등학교 1학년의 여가 시간 : 평균 124

〈표 67〉 고등학교 1학년의 여가 시간 : 평일 124

〈표 68〉 고등학교 1학년의 여가 시간 : 휴일 125

〈표 69〉 고등학교 1학년의 여가 만족도 126

〈표 70〉 고등학교 1학년의 성적 분포 127

〈표 71〉 고등학교 1학년의 종교 현황 127

〈표 72〉 고등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TV 시청 시간 (상위 5) 128

〈표 73〉 고등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독서(종이책+eBook) 시간 (상위 5) 128

〈표 74〉 고등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신문 이용 시간 (상위 5) 129

〈표 75〉 고등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라디오 이용 시간 (상위 5) 130

〈표 76〉 고등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영화 이용 시간 (상위 5) 130

〈표 77〉 고등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만화 이용 시간 (상위 5) 131

〈표 78〉 고등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음악 이용 시간 (상위 5) 131

〈표 79〉 고등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미디어 사용 시간 : 평균 132

〈표 80〉 남자 패널의 연령 분포 133

〈표 81〉 남자 패널 지역 분포 133

〈표 82〉 남성 패널 공부 시간 : 평일 134

〈표 83〉 남자 패널 공부 시간 : 휴일 135

〈표 84〉 남자 패널의 평균 공부 시간 136

〈표 85〉 남자 패널의 여가 시간 : 평일 137

〈표 86〉 남자 패널의 여가 시간 : 휴일 138

〈표 87〉 남자 패널의 여가 시간 : 평균 138

〈표 88〉 남자 패널의 여가에 대한 만족도 139

〈표 89〉 남자 패널의 성적 분포 140

〈표 90〉 남자 패널의 종교 현황 140

〈표 91〉 남자 패널의 하루 평균 TV시청 시간 (상위 5) 141

〈표 92〉 남자 패널의 하루 평균 독서(종이책+eBook) 시간 (상위 5) 142

〈표 93〉 남자 패널의 신문 이용 시간 (상위 5) 142

〈표 94〉 남자 패널의 하루 평균 라디오 이용 시간 (상위 5) 143

〈표 95〉 남자 패널의 하루 평균 영화 이용 시간 (상위 5) 143

〈표 96〉 남자 패널의 하루 평균 만화 이용 시간 (상위 5) 144

〈표 97〉 남자 패널의 하루 평균 음악 이용 시간 (상위 5) 145

〈표 98〉 남성 패널의 하루 평균 미디어 사용 시간 145

〈표 99〉 여자 패널의 연령 분포 146

〈표 100〉 여자 패널 지역 분포 146

〈표 101〉 여자 패널 공부 시간 : 평일 147

〈표 102〉 여자 패널의 공부 시간 : 휴일 148

〈표 103〉 여자 패널의 공부 시간 : 평균 149

〈표 104〉 여자 패널의 여가 시간 : 평일 150

〈표 105〉 여자 패널의 여기 시간 : 휴일 151

〈표 106〉 여자 패널의 여가 시간 : 평균 151

〈표 107〉 여자 패널의 여가에 대한 만족도 152

〈표 108〉 여자 패널의 성적 분포 153

〈표 109〉 여자 패널의 종교 현황 153

〈표 110〉 여자 패널의 하루 평균 TV 이용 시간 (상위 5) 154

〈표 111〉 여자 패널의 하루 평균 독서 이용 시간 (상위 5) 155

〈표 112〉 여자 패널의 하루 평균 신문 이용 시간 (상위 5) 155

〈표 113〉 여자 패널의 하루 평균 라디오 이용 시간 (상위 5) 156

〈표 114〉 여자 패널의 하루 평균 영화 이용 시간 (상위 5) 156

〈표 115〉 여자 패널의 하루 평균 만화 이용 시간 (상위 5) 157

〈표 116〉 여자 패널의 하루 평균 음악 이용 시간 (상위 5) 158

〈표 117〉 여자 패널의 하루 평균 미디어 사용 시간 158

〈표 118〉 전체 패널의 게임 이용 시간 159

〈표 119〉 전체 패널이 주로 이용하는 게임 플랫폼 160

〈표 120〉 전체 패널의 주로 이용하는 상위 12개의 게임 161

〈표 121〉 전체 패널의 주로 즐겨하는 게임의 이유 162

〈표 122〉 하루 평균 플랫폼별 게임 이용 현황 - 인터넷 게임 163

〈표 123〉 하루 평균 플랫폼별 게임 이용 현황 - 비디오 게임 163

〈표 124〉 하루 평균 플랫폼별 게임 이용 현황 - 모바일(핸드폰) 게임 164

〈표 125〉 하루 평균 플랫폼별 게임 이용 현황 - 휴대용 게임기 165

〈표 126〉 하루 평균 플랫폼별 게임 이용 현황 - 오락실 게임 165

〈표 127〉 하루 평균 플랫폼별 게임 이용 현황 - 컴퓨터(패키지) 게임 166

〈표 128〉 주로 즐겨하는 게임 (상위 4) : 인터넷 게임 167

〈표 129〉 주로 즐겨하는 게임 (상위 4) : 비디오 게임 167

〈표 130〉 주로 즐겨하는 게임 (상위 4) : 모바일(핸드폰) 게임 168

〈표 131〉 주로 즐겨하는 게임 (상위 4) : 휴대용 게임기 168

〈표 132〉 주로 즐겨하는 게임 (상위 4) : 오락실 게임 169

〈표 133〉 주로 즐겨하는 게임 (상위 4) : 컴퓨터(패키지) 게임 169

〈표 134〉 주로 즐겨하는 게임의 이유 : 인터넷 게임 170

〈표 135〉 주로 즐겨하는 게임의 이유 : 비디오 게임 171

〈표 136〉 주로 즐겨하는 게임의 이유 : 모바일(핸드폰) 게임 171

〈표 137〉 주로 즐겨하는 게임의 이유 : 휴대용 게임기 172

〈표 138〉 주로 즐겨하는 게임의 이유 : 오락실 게임 173

〈표 139〉 주로 즐겨하는 게임의 이유 : 컴퓨터(패키지) 게임 173

〈표 140〉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 - 초등학교 4학년 174

〈표 141〉 주로 이용하는 게임 플랫폼 - 초등학교 4학년 175

〈표 142〉 주로 즐겨하는 게임 (상위 12개) - 초등학교 4학년 176

〈표 143〉 주요 즐겨하는 게임의 이유 - 초등학교 4학년 177

〈표 144〉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 - 중학교 1학년 178

〈표 145〉 주로 이용하는 게임 플랫폼 - 중학교 1학년 178

〈표 146〉 주로 즐겨하는 게임 (상위 12개) - 중학교 1학년 179

〈표 147〉 주요 즐겨하는 게임의 이유 - 중학교 1학년 180

〈표 148〉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 - 고등학교 1학년 181

〈표 149〉 주로 이용하는 게임 플랫폼 - 고등학교 1학년 182

〈표 150〉 주로 즐겨하는 게임 (상위 12개) - 고등학교 1학년 183

〈표 151〉 주요 즐겨하는 게임의 이유 - 고등학교 1학년 184

〈표 152〉 남자 패널의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 185

〈표 153〉 남자 패널의 주로 이용하는 게임 플랫폼 185

〈표 154〉 남자 패널의 주로 즐겨하는 게임 (상위 12개) 186

〈표 155〉 남자 패널의 주요 즐겨하는 게임의 이유 187

〈표 156〉 여자 패널의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 188

〈표 157〉 여자 패널의 주로 이용하는 게임 플랫폼 189

〈표 158〉 여자 패널의 주로 즐겨하는 게임 (상위 12개) 190

〈표 159〉 여자 패널의 주요 즐겨하는 게임의 이유 191

〈표 160〉 전체 부모의 자녀 학년 구성 (첫아이 기준) 191

〈표 161〉 전체 부모의 성별 구성 192

〈표 162〉 전체 부모의 지역별 구성 193

〈표 163〉 전체 부모의 자녀수 현황 193

〈표 164〉 전체 부모의 자녀와의 관계 194

〈표 165〉 전체 부모의 연령별 현황 195

〈표 166〉 전체 부모의 최종 학력 현황 196

〈표 167〉 전체 부모의 월평균 소득 현황 196

〈표 168〉 전체 부모의 자신의 생활수준 평가 현황 197

〈표 169〉 전체 부모의 하루 평균 여가 시간 198

〈표 170〉 전체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평일 199

〈표 171〉 전체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주말 (상위 5) 199

〈표 172〉 전체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평균 200

〈표 173〉 전체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주요 활동 200

〈표 174〉 초등학교 4학년 부모의 지역별 구성 201

〈표 175〉 초등학교 4학년 부모의 자녀와의 관계 202

〈표 176〉 초등학교 4학년 부모의 최종 학력 현황 202

〈표 177〉 초등학교 4학년 부모의 월 평균 소득 203

〈표 178〉 초등학교 4학년 부모 자신의 생활수준 평가 현황 204

〈표 179〉 초등학교 4학년 부모의 하루 평균 여가 시간 205

〈표 180〉 초등학교 4학년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평일 (상위 5) 206

〈표 181〉 초등학교 4학년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주말 (상위 5) 206

〈표 182〉 초등학교 4학년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평균 207

〈표 183〉 초등학교 4학년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주요 활동 207

〈표 184〉 중학교 1학년 부모의 지역별 구성 208

〈표 185〉 중학교 1학년 부모의 자녀와의 관계 209

〈표 186〉 중학교 1학년 부모의 최종 학력 현황 209

〈표 187〉 중학교 1학년 부모의 월 평균 소득 210

〈표 188〉 중학교 1학년 부모 자신의 생활수준 평가 현황 211

〈표 189〉 중학교 1학년 부모의 하루 평균 여가 시간 212

〈표 190〉 중학교 1학년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평일 (상위 5) 212

〈표 191〉 중학교 1학년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주말 (상위 5) 213

〈표 192〉 중학교 1학년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평균 214

〈표 193〉 중학교 1학년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주요 활동 214

〈표 194〉 고등학교 1학년 부모의 지역별 구성 215

〈표 195〉 고등학교 1학년 부모의 자녀와의 관계 215

〈표 196〉 고등학교 1학년 부모의 최종 학력 현황 216

〈표 197〉 고등학교 1학년 부모의 월 평균 소득 217

〈표 198〉 고등학교 1학년 부모 자신의 생활수준 평가 현황 218

〈표 199〉 고등학교 1학년 부모의 하루 평균 여가 시간 219

〈표 200〉 고등학교 1학년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평일 (상위 5) 219

〈표 201〉 고등학교 1학년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주말 (상위 5) 220

〈표 202〉 고등학교 1학년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평균 221

〈표 203〉 고등학교 1학년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주요 활동 221

〈표 204〉 전체 패널의 연령별 구성 222

〈표 205〉 전체 학생의 성별 구성 223

〈표 206〉 전체 학생의 평일 공부 시간 224

〈표 207〉 전체 학생의 휴일 공부 시간 225

〈표 208〉 전체 학생의 공부 시간 : 평균 225

〈표 209〉 전체 학생의 여가 시간 : 평일 226

〈표 210〉 전체 학생의 휴일 여가 시간 227

〈표 211〉 전체 학생의 여가 시간 - 평균 227

〈표 212〉 전체 학생의 여가에 대한 만족도 228

〈표 213〉 전체 학생의 종교 현황 228

〈표 214〉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TV 시청 시간 229

〈표 215〉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독서(종이책+eBook) 이용 시간 230

〈표 216〉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신문 이용 시간 231

〈표 217〉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라디오 이용 시간 231

〈표 218〉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영화 이용 시간 232

〈표 219〉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만화 이용 시간 232

〈표 220〉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음악 이용 시간 233

〈표 221〉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 시간 234

〈표 222〉 전체 패널의 게임 이용 시간 234

〈표 223〉 전체 패널이 주로 이용하는 게임 플랫폼 235

〈표 224〉 전체 패널의 주로 즐겨하는 게임의 이유 236

〈표 225〉 모형 척도의 신뢰도와 기술 통계 241

〈표 226〉 게임과몰입 모형의 단계별 회귀분석 244

〈표 227〉 게임 과몰입 모형 적합도 평가표 249

〈표 228〉 리더십 모형의 단계별 회귀 분석 251

〈표 229〉 리더십 모형 적합도 평가표 255

〈표 230〉 게임인식 모형의 단계별 회귀분석 256

〈표 231〉 게임인식 모형 적합도 평가표 260

〈표 232〉 행복 모형의 단계별 회귀분석 261

〈표 233〉 행복 모형 적합도 평가표 265

〈표 234〉 관계성 모형의 단계별 회귀분석 267

〈표 235〉 관계성 모형 적합도 평가표 271

〈표 236〉 게임과몰입 모형의 단계별 회귀분석 : 과몰입군 273

〈표 237〉 게임과몰입 모형의 단계별 회귀분석 : 일반대조군 275

〈표 238〉 과몰입 모형 집단비교분석(과몰입군) 적합도 평가표 277

〈표 239〉 과몰입 모형 집단비교분석(일반대조군)적합도 평가표 278

〈표 240〉 리더십 모형의 단계별 회귀분석 : 과몰입군 279

〈표 241〉 리더십 모형의 단계별 회귀분석 : 일반대조군 280

〈표 242〉 리더십 모형 집단비교분석(과몰입군)적합도 평가표 283

〈표 243〉 리더십 모형 집단비교분석(일반대조군)적합도 평가표 284

〈표 244〉 게임인식 모형의 단계별 회귀분석 : 과몰입군 285

〈표 245〉 게임인식 모형의 단계별 회귀분석 : 일반대조군 285

〈표 246〉 게임인식 모형 집단비교분석(과몰입군)적합도 평가표 287

〈표 247〉 게임인식 모형 집단비교분석(일반대조군)적합도 평가표 288

〈표 248〉 행복 모형의 단계별 회귀분석 : 과몰입군 289

〈표 249〉 행복 모형의 단계별 회귀분석 : 일반대조군 290

〈표 250〉 행복 모형 집단비교분석(과몰입군)적합도 평가표 292

〈표 251〉 행복 모형 집단비교분석(일반대조군)적합도 평가표 293

〈표 252〉 관계성 모형의 단계별 회귀분석 : 과몰입군 294

〈표 253〉 관계성 모형의 단계별 회귀분석 : 일반대조군 295

〈표 254〉 관계성 모형 집단비교분석(과몰입군)적합도 평가표 298

〈표 255〉 관계성 모형 집단비교분석(일반대조군)적합도 평가표 299

〈표 256〉 Resting-state fMRI 과몰입군과 정상군 비교 301

〈표 257〉 상전두회를 seed로 한 뇌 연결성의 차이 304

〈표 258〉 우측 상전두회 (right superior frontal gyrus) 를 seed로 한 뇌 연결성 관찰 305

〈표 259〉 후측 대상회 (posterior cingulate) 를 seed로 한 뇌 연결성 비교 307

〈표 260〉 정상대조군의 뇌 영역 308

〈표 261〉 자기 조절과 ALFF 값과의 상관을 보인 뇌 영역 309

〈표 262〉 정상대조군과 환자군 비교 310

〈표 263〉 환자군의 분류 310

〈표 264〉 게임 과몰입군과 정상대조군 비교 311

〈표 265〉 ADHD 포함 과몰입군과 정상대조군 비교 312

〈표 266〉 ADHD를 포함한 게임 과몰입군과 미포함 게임 과몰입군 비교 313

〈표 267〉 전체 패널의 과몰입 군 구성 319

〈표 268〉 변수 간의 상관관계 (1-1) 352

〈표 269〉 변수 간의 상관관계 (1-2) 353

〈표 270〉 변수 간의 상관관계 (1-3) 354

〈표 271〉 변수 간의 상관관계 (1-4) 355

〈표 272〉 변수 간의 상관관계 (2-1) 356

〈표 273〉 변수 간의 상관관계 (2-2) 357

〈표 274〉 변수 간의 상관관계 (2-3) 358

〈표 275〉 변수 간의 상관관계 (2-4) 359

〈표 276〉 변수 간의 상관관계 (3-1) 360

〈표 277〉 변수 간의 상관관계 (3-2) 361

〈표 278〉 변수 간의 상관관계 (3-3) 362

〈표 279〉 변수 간의 상관관계 (3-4) 363

〈표 280〉 변수 간의 상관관계 (4-1) 364

〈표 281〉 변수 간의 상관관계 (4-2) 365

〈표 282〉 변수 간의 상관관계 (4-3) 366

〈표 283〉 변수 간의 상관관계 (4-4) 367

〈표 284〉 변수 간의 상관관계 (5-1) 368

〈표 285〉 변수 간의 상관관계 (5-2) 369

〈표 286〉 변수 간의 상관관계 (5-3) 370

〈표 287〉 변수 간의 상관관계 (5-4) 371

〈표 288〉 변수 간의 상관관계 (6-1) 372

〈표 289〉 변수 간의 상관관계 (6-2) 373

〈표 290〉 변수 간의 상관관계 (6-3) 374

〈표 291〉 변수 간의 상관관계 (6-4) 375

〈표 292〉 변수 간의 상관관계 (7-1) 376

〈표 293〉 변수 간의 상관관계 (7-2) 377

〈표 294〉 변수 간의 상관관계 (7-3) 378

〈표 295〉 변수 간의 상관관계 (7-4) 379

〈표 296〉 변수 간의 상관관계 (8-1) 380

〈표 297〉 변수 간의 상관관계 (8-2) 381

〈표 298〉 변수 간의 상관관계 (8-3) 382

〈표 299〉 변수 간의 상관관계 (8-4) 383

〈표 300〉 변수 간의 상관관계 (9-1) 384

〈표 301〉 변수 간의 상관관계 (9-2) 385

〈표 302〉 변수 간의 상관관계 (9-3) 386

〈표 303〉 변수 간의 상관관계 (9-4) 387

〈표 304〉 변수 간의 상관관계 (10-1) 388

〈표 305〉 변수 간의 상관관계 (10-2) 389

〈표 306〉 변수 간의 상관관계 (10-3) 390

〈표 307〉 변수 간의 상관관계 (10-4) 391

〈표 308〉 변수 간의 상관관계 (11-1) 392

〈표 309〉 변수 간의 상관관계 (11-2) 393

〈표 310〉 변수 간의 상관관계 (11-3) 394

〈표 311〉 변수 간의 상관관계 (11-4) 395

〈표 312〉 변수 간의 상관관계 (12-1) 396

〈표 313〉 변수 간의 상관관계 (12-2) 397

〈표 314〉 변수 간의 상관관계 (12-3) 398

〈표 315〉 변수 간의 상관관계 (12-4) 399

[그림 1] 13.03~14.03 기간 동안의 종합일간지의 게임 키워드 관계망 분석 37

[그림 2] 연구의 범위와 구성 40

[그림 3] MRI 촬영 진행 흐름도 45

[그림 4] 패널조사원의 운영 방안 46

[그림 5] 패널 조사원의 교육 내용 및 상세 방안 46

[그림 6] 패널 조사원 모니터링 47

[그림 7] 자료처리 흐름도 47

[그림 8] PubMed 검색 엔진에서 70

[그림 9] 뇌의 대사물질 사용률 70

[그림 10] 휴지기에 비슷한 반응을 보이는 영역 71

[그림 11] 기능적 연결성을 갖는 대표적인 영역들 72

[그림 12] Seed-based analysis 결과의 예시 73

[그림 13] Network-based analysis 결과의 예시 74

[그림 14] 대뇌 피질의 해부학적 구분 75

[그림 15] 대표적인 피질하 영역들의 위치 75

[그림 16] Cortical thickness 예시 76

[그림 17] Increased cortical thickness in professional on-line gamers(Hyun, Gi Jung, et al. 2013) 78

[그림 18] 연구 결과 및 의미 79

[그림 19] 전체 패널의 연령별 구성 81

[그림 20] 전체 학생의 지역별 구성 82

[그림 21] 전체 학생의 성별 구성 82

[그림 22] 전체 학생의 평일 공부 시간 83

[그림 23] 전체 학생의 휴일 공부 시간 84

[그림 24] 전체 학생의 공부 시간 - 평균 85

[그림 25] 전체 학생의 평일 여가 시간 86

[그림 26] 전체 학생의 휴일 여가 시간 87

[그림 27] 전체 학생의 여가 시간 - 평균 88

[그림 28] 전체 학생의 여가에 대한 만족도 88

[그림 29] 전체 학생의 성적 89

[그림 30] 전체 학생의 종교 현황 90

[그림 31]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TV 시청 시간 (상위 4 순위) 90

[그림 32]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독서(종이책+eBook) 이용 시간 (상위 5순위) 91

[그림 33]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신문 이용 시간 (상위 5) 91

[그림 34]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라디오 이용 시간 (상위 5) 92

[그림 35]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영화 이용 시간 (상위 5순위) 93

[그림 36]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만화 이용 시간 (상위 5순위) 93

[그림 37]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음악 이용 시간 (상위 5순위) 94

[그림 38]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 시간 94

[그림 39] 초등학교 4학년의 성별 구성 95

[그림 40] 초등학교 4학년의 지역별 구성 96

[그림 41] 초등학교 4학년의 공부 시간 : 평균 96

[그림 42] 초등학교 4학년의 공부 시간 : 평일 97

[그림 43] 초등학교 4학년의 공부 시간 : 휴일 98

[그림 44] 초등학교 4학년의 여가 시간 : 평균 99

[그림 45] 초등학교 4학년의 여가 시간 : 평일 100

[그림 46] 초등학교 4학년 여가 시간 - 휴일 101

[그림 47] 초등학교 4학년의 여가에 대한 만족도 101

[그림 48] 초등학교 4학년의 성적 분포 102

[그림 49] 초등학교 4학년의 종교 현황 102

[그림 50] 초등학교 4학년의 하루 평균 TV 시청 시간 (상위 5) 103

[그림 51] 초등학교 4학년의 하루 평균 독서(종이책+eBook) 이용 시간 104

[그림 52] 초등학교 4학년의 하루 평균 신문 이용 시간 (상위 5) 104

[그림 53] 초등학교 4학년의 하루 평균 라디오 이용 시간 (상위 5) 105

[그림 54] 초등학교 4학년의 하루 평균 영화 이용 시간 (상위 5) 105

[그림 55] 초등학교 4학년의 하루 평균 만화 이용 시간 (상위 5) 106

[그림 56] 초등학교 4학년의 하루 평균 음악 이용 시간 (상위 5) 107

[그림 57] 초등학교 4학년의 하루 평균 미디어 사용 시간 107

[그림 58] 중학교 1학년의 성별 구성 108

[그림 59] 중학교 1학년의 거주 지역 108

[그림 60] 중학교 1학년의 공부 시간 - 평균 109

[그림 61] 중학교 1학년의 공부 시간 - 평일 110

[그림 62] 중학교 1학년의 공부 시간 - 휴일 110

[그림 63] 중학교 1학년의 여가 시간 - 평균 111

[그림 64] 중학교 1학년의 여가 시간 - 평일 112

[그림 65] 중학교 1학년의 여가 시간 - 휴일 113

[그림 66] 중학교 1학년의 여가에 대한 만족도 114

[그림 67] 중학교 1학년의 성적 분포 115

[그림 68] 중학교 1학년의 종교 현황 115

[그림 69] 중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TV 시청 시간 (상위 5) 116

[그림 70] 중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독서(종이책+eBook) 이용 시간 (상위 5) 116

[그림 71] 중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신문 이용 시간 (상위 5) 117

[그림 72] 중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라디오 이용 시간 (상위 5) 118

[그림 73] 중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영화 이용 시간 (상위 5) 118

[그림 74] 중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만화 이용 시간 (상위 5) 119

[그림 75] 중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음악 이용 시간 (상위 5) 119

[그림 76] 중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 시간 120

[그림 77] 고등학교 1학년의 성별 구성 120

[그림 78] 고등학교 1학년의 지역별 구성 121

[그림 79] 고등학교 1학년의 공부 시간 - 평균 121

[그림 80] 고등학교 1학년의 공부 시간 - 평일 122

[그림 81] 고등학교 1학년의 공부 시간 - 휴일 123

[그림 82] 고등학교 1학년의 여가 시간 : 평균 124

[그림 83] 고등학교 1학년의 여가 시간 : 평일 125

[그림 84] 고등학교 1 학년의 여가 시간 : 휴일 126

[그림 85] 고등학교 1학년의 여가 만족도 126

[그림 86] 고등학교 1학년의 성적 분포 127

[그림 87] 고등학교 1학년의 종교 현황 127

[그림 88] 고등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TV 시청 시간 (상위 5) 128

[그림 89] 고등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독서 시간 (상위 5) 129

[그림 90] 고등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신문 이용 시간 (상위 5) 129

[그림 91] 고등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라디오 이용 시간 (상위 5) 130

[그림 92] 고등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영화 이용 시간 (상위 5) 130

[그림 93] 고등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만화 이용 시간 (상위 5) 131

[그림 94] 고등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음악 이용 시간 (상위 5) 132

[그림 95] 고등학교 1학년의 하루 평균 미디어 사용 시간 : 평균 132

[그림 96] 남자 패널의 연령 분포 133

[그림 97] 남자 패널 지역 분포 133

[그림 98] 남자 패널 공부 시간 : 평일 134

[그림 99] 남성 패널 휴일 공부 시간 135

[그림 100] 남자 패널의 평균 공부 시간 136

[그림 101] 남자 패널의 여가 시간 : 평일 137

[그림 102] 남자 패널의 여가 시간 : 휴일 138

[그림 103] 남자 패널의 여가 시간 : 평균 139

[그림 104] 남자 패널의 여가에 대한 만족도 139

[그림 105] 남자 패널의 성적 분포 140

[그림 106] 남자 패널의 종교 현황 141

[그림 107] 남자 패널의 하루 평균 TV시청 시간 (상위 5) 141

[그림 108] 남자 패널의 하루 평균 독서(종이책+eBook) 시간 (상위 5) 142

[그림 109] 남자 패널의 신문 이용 시간 (상위 5) 142

[그림 110] 남자 패널의 하루 평균 라디오 이용 시간 (상위 5) 143

[그림 111] 남자 패널의 하루 평균 영화 이용 시간 (상위 5) 144

[그림 112] 남자 패널의 하루 평균 만화 이용 시간 (상위 5) 144

[그림 113] 남자 패널의 하루 평균 음악 이용 시간 (상위 5) 145

[그림 114] 남성 패널의 하루 평균 미디어 사용 시간 145

[그림 115] 여자 패널의 연령 분포 146

[그림 116] 여자 패널 지역 분포 147

[그림 117] 여자 패널 공부 시간 : 평일 148

[그림 118] 여자 패널의 공부 시간 : 휴일 149

[그림 119] 여자 패널의 공부 시간 : 평균 149

[그림 120] 여자 패널의 여가 시간 : 평일 150

[그림 121] 여자 패널의 여기 시간 : 휴일 151

[그림 122] 여자 패널의 여가 시간 : 평균 152

[그림 123] 여자 패널의 여가에 대한 만족도 152

[그림 124] 여자 패널의 성적 분포 153

[그림 125] 여자 패널의 종교 현황 154

[그림 126] 여자 패널 TV시청 시간 (상위 5) 154

[그림 127] 여자 패널의 하루 평균 독서 이용 시간 (상위 5) 155

[그림 128] 여자 패널 신문 이용 시간 (상위 5) 155

[그림 129] 여자 패널의 하루 평균 라디오 이용 시간 (상위 5) 156

[그림 130] 여자 패널 영화 이용 시간 (상위 5) 157

[그림 131] 여자 패널의 만화 이용 시간 (상위 5) 157

[그림 132] 여자 패널의 하루 평균 음악 이용 시간 (상위 5) 158

[그림 133] 여자 패널의 하루 평균 미디어 사용 시간 158

[그림 134] 전체 패널의 게임 이용 시간 159

[그림 135] 전체 패널이 주로 이용하는 게임 플랫폼 160

[그림 136] 전체 패널의 주로 이용하는 상위 12개의 게임 161

[그림 137] 전체 패널의 주로 즐겨하는 게임의 이유 162

[그림 138] 하루 평균 플랫폼별 게임 이용 현황 - 인터넷 게임 163

[그림 139] 하루 평균 플랫폼별 게임 이용 현황 - 비디오 게임 164

[그림 140] 하루 평균 플랫폼별 게임 이용 현황 - 모바일(핸드폰) 게임 164

[그림 141] 하루 평균 플랫폼별 게임 이용 현황 - 휴대용 게임기 165

[그림 142] 하루 평균 플랫폼별 게임 이용 현황 - 오락실 게임 166

[그림 143] 하루 평균 플랫폼별 게임 이용 현황 - 컴퓨터(패키지) 게임 166

[그림 144] 주로 즐겨하는 게임 (상위 4) : 인터넷 게임 167

[그림 145] 주로 즐겨하는 상위 4 : 비디오게임 167

[그림 146] 주로 즐겨하는 게임 (상위 4) : 모바일(핸드폰) 게임 168

[그림 147] 주로 즐겨하는 게임 (상위 4) : 휴대용 게임기 168

[그림 148] 주로 즐겨하는 게임 (상위 4) : 오락실 게임 169

[그림 149] 주로 즐겨하는 게임 (상위 4) : 컴퓨터(패키지) 게임 169

[그림 150] 주로 즐겨하는 게임의 이유 : 인터넷 게임 170

[그림 151] 주로 즐겨하는 게임의 이유 : 비디오 게임 171

[그림 152] 주로 즐겨하는 게임의 이유 : 모바일(핸드폰) 게임 172

[그림 153] 주로 즐겨하는 게임의 이유 : 휴대용 게임기 172

[그림 154] 주로 즐겨하는 게임의 이유 : 오락실 게임 173

[그림 155] 주로 즐겨하는 게임의 이유 : 컴퓨터(패키지) 게임 174

[그림 156]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 - 초등학교 4학년 174

[그림 157] 주로 이용하는 게임 플랫폼 - 초등학교 4학년 175

[그림 158] 주로 즐겨하는 게임 (상위 12개) - 초등학교 4학년 176

[그림 159] 주요 즐겨하는 게임의 이유 - 초등학교 4학년 177

[그림 160]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 - 중학교 1학년 178

[그림 161] 주로 이용하는 게임 플랫폼 - 중학교 1학년 179

[그림 162] 주로 즐겨하는 게임 (상위 12개) - 중학교 1학년 180

[그림 163] 주요 즐겨하는 게임의 이유 - 중학교 1학년 181

[그림 164]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 - 고등학교 1학년 181

[그림 165] 주로 이용하는 게임 플랫폼 - 고등학교 1학년 182

[그림 166] 주로 즐겨하는 게임 (상위 12개) - 고등학교 1학년 183

[그림 167] 주요 즐겨하는 게임의 이유 - 고등학교 1학년 184

[그림 168] 남자 패널의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 185

[그림 169] 남자 패널의 주로 이용하는 게임 플랫폼 186

[그림 170] 남자 패널의 주로 즐겨하는 게임 (상위 12개) 186

[그림 171] 남자 패널의 주요 즐겨하는 게임의 이유 187

[그림 172] 여자 패널의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 188

[그림 173] 여자 패널의 주로 이용하는 게임 플랫폼 189

[그림 174] 여자 패널의 주로 즐겨하는 게임 (상위 12개) 190

[그림 175] 여자 패널의 주요 즐겨하는 게임의 이유 191

[그림 176] 전체 부모의 자녀 학년 구성 (첫아이 기준) 192

[그림 177] 전체 부모의 성별 구성 192

[그림 178] 전체 부모의 지역별 구성 193

[그림 179] 전체 부모의 자녀수 현황 193

[그림 180] 전체 부모의 자녀와의 관계 194

[그림 181] 전체 부모의 연령별 현황 195

[그림 182] 전체 부모의 최종 학력 현황 196

[그림 183] 전체 부모의 월평균 소득 현황 197

[그림 184] 전체 부모의 자신의 생활수준 평가 현황 197

[그림 185] 전체 부모의 하루 평균 여가 시간 198

[그림 186] 전체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평일 199

[그림 187] 전체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주말 (상위 5) 199

[그림 188] 전체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평균 200

[그림 189] 전체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주요 활동 201

[그림 190] 초등학교 4학년 부모의 지역별 구성 201

[그림 191] 초등학교 4학년 부모의 자녀와의 관계 202

[그림 192] 초등학교 4학년 부모의 최종 학력 현황 203

[그림 193] 초등학교 4학년 부모의 월 평균 소득 204

[그림 194] 초등학교 4학년 부모 자신의 생활수준 평가 현황 204

[그림 195] 초등학교 4학년 부모의 하루 평균 여가 시간 205

[그림 196] 초등학교 4학년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평일 (상위 5) 206

[그림 197] 초등학교 4학년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주말 (상위 5) 206

[그림 198] 초등학교 4학년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평균 207

[그림 199] 초등학교 4학년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주요 활동 208

[그림 200] 중학교 1학년 부모의 지역별 구성 208

[그림 201] 중학교 1학년 부모의 자녀와의 관계 209

[그림 202] 중학교 1학년 부모의 최종 학력 현황 209

[그림 203] 중학교 1학년 부모의 월 평균 소득 210

[그림 204] 중학교 1학년 부모 자신의 생활수준 평가 현황 211

[그림 205] 중학교 1학년 부모의 하루 평균 여가 시간 212

[그림 206] 중학교 1학년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평일 (상위 5) 213

[그림 207] 중학교 1학년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주말 (상위 5) 213

[그림 208] 중학교 1학년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평균 214

[그림 209] 중학교 1학년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주요 활동 214

[그림 210] 고등학교 1학년 부모의 지역별 구성 215

[그림 211] 고등학교 1학년 부모의 자녀와의 관계 216

[그림 212] 고등학교 1학년 부모의 최종 학력 현황 216

[그림 213] 고등학교 1학년 부모의 월 평균 소득 217

[그림 214] 고등학교 1학년 부모 자신의 생활수준 평가 현황 218

[그림 215] 고등학교 1학년 부모의 하루 평균 여가 시간 219

[그림 216] 고등학교 1학년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평일 (상위 5) 220

[그림 217] 고등학교 1학년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주말 (상위 5) 220

[그림 218] 고등학교 1학년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평균 221

[그림 219] 고등학교 1학년 부모의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 시간 - 주요 활동 222

[그림 220] 전체 패널의 연령별 구성 222

[그림 221] 전체 학생의 성별 구성 223

[그림 222] 전체 학생의 평일 공부 시간 224

[그림 223] 전체 학생의 휴일 공부 시간 225

[그림 224] 전체 학생의 공부 시간 : 평균 225

[그림 225] 전체 학생의 여가 시간 : 평일 226

[그림 226] 전체 학생의 휴일 여가 시간 227

[그림 227] 전체 학생의 여가 시간 - 평균 227

[그림 228] 전체 학생의 여가에 대한 만족도 228

[그림 229] 전체 학생의 종교 현황 229

[그림 230]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TV 시청 시간 229

[그림 231]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독서(종이책+eBook) 이용 시간 230

[그림 232]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신문 이용 시간 231

[그림 233]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라디오 이용 시간 231

[그림 234]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영화 이용 시간 232

[그림 235]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만화 이용 시간 233

[그림 236]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음악 이용 시간 233

[그림 237] 전체 학생의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 시간 234

[그림 238] 전체 패널의 게임 이용 시간 235

[그림 239] 전체 패널이 주로 이용하는 게임 플랫폼 235

[그림 240] 전체 패널의 주로 즐겨하는 게임의 이유 236

[그림 241] 게임이용 모형의 구성 절차 243

[그림 242] 게임 과몰입 모형 구조도 249

[그림 243] 리더십 모형 구조도 255

[그림 244] 게임인식 모형 구조도 260

[그림 245] 행복 모형 구조도 265

[그림 246] 관계성 모형 구조도 271

[그림 247] 게임과몰입 모형 구조도(과몰입군) 277

[그림 248] 게임과몰입 모형 구조도(일반대조군) 278

[그림 249] 리더십 모형 구조도(과몰입 군) 283

[그림 250] 리더십 모형 구조도(일반대조군) 284

[그림 251] 게임인식 모형 구조도(과몰입군) 287

[그림 252] 게임인식 모형 구조도(일반대조군) 288

[그림 253] 행복 모형 구조도(과몰입군) 292

[그림 254] 행복 모형 구조도(일반대조군) 293

[그림 255] 관계성 모형 구조도(과몰입군) 298

[그림 256] 관계성 모형 구조도(일반대조군) 299

[그림 257] rs-fMRI 과몰입군과 일반대조군 비교 302

[그림 258] 상전두회를 seed로 한 뇌 연결성의 차이 303

[그림 259] 게임과몰입군과 대조군 사이의 뇌 연결성의 차이 304

[그림 260] 대조군, 게임과몰입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가 동반된 게임과몰입군의 뇌 연결성 차이 305

[그림 261] 세 군 사이의 차이 306

[그림 262] 대조군, 게임과몰입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가 동반된 게임과몰입군의 뇌 연결성 차이 306

[그림 263] 세 군 사이의 차이 307

[그림 264] 정상대조군에서 게임선용 점수와 상관을 보인 뇌 영역 308

[그림 265] 자기 조절과 ALFF 값과의 상관을 보인 뇌 영역 308

[그림 266] 게임과몰입군에서의 전두엽 활성화와 자기통제, 고독감 정도와의 상관 관계 309

[그림 267] 정상대조군과 환자군 비교 310

[그림 268] 게임 과몰입군과 정상대조군 비교 311

[그림 269] ADHD 포함 과몰입군과 정상대조군 비교 312

[그림 270] ADHD를 포함한 게임 과몰입군과 미포함 게임 과몰입군 비교 313

[그림 271] 게임과 몰입척도와 대뇌피질두께와의 상관 314

[그림 272] 게임이용자 패널조사의 장기 연구 수행 방안 318

[그림 273] fMRI촬영자의 연령별 구성 320

[그림 274] 게임패널 심포지움 322

[그림 275] 게임이용자 패널 연구의 웹사이트 323

[그림 276] 1차년도 이후 게임패널의 운영 방안 324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38416 338.47794 -17-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38417 338.47794 -17-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