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6
Ⅱ. 주요 국가의 소프트웨어 교육 동향 7
1. 유럽의 소프트웨어 교육 동향 7
가. 영국 7
나. 에스토니아 12
다. 핀란드 16
2. 아시아의 소프트웨어 교육 동향 20
가. 일본 20
나. 인도 22
다. 호주 24
3. 북미의 소프트웨어 교육 동향 26
가. 미국 26
나. 캐나다 29
Ⅲ. 시사점 31
참고문헌 34
판권기 39
〈표 1〉 영국의 소프트웨어 교육 관련 교육과정의 목적 7
〈표 2〉 영국의 소프트웨어 교육과정의 목표 8
〈표 3〉 영국의 학년군 기반 편제 내용 9
〈표 4〉 영국의 Key Stage 1의 교수학습 내용 9
〈표 5〉 영국의 Key Stage 2의 교수학습 내용 10
〈표 6〉 영국의 Key Stage 3의 교수학습 내용 11
〈표 7〉 영국의 Key Stage 4의 교수학습 내용 12
〈표 8〉 에스토니아의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 13
〈표 9〉 에스토니아의 소프트웨어 교수학습 내용 15
〈표 10〉 핀란드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와 필요성 18
〈표 11〉 핀란드 소프트웨어 교육과정에 제시된 학년별 프로그래밍 언어 19
〈표 12〉 핀란드 소프트웨어 교육의 시사점 19
〈표 13〉 일본 정보교육의 추진 방향 21
〈표 14〉 CMC의 철학적 배경 22
〈표 15〉 CMC의 교수학습영역 및 내용 22
〈표 16〉 호주의 소프트웨어 교육의 주요 영역과 내용 24
〈표 17〉 호주의 소프트웨어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 요소 25
〈표 18〉 미국 CSTA & ISTE(2011)의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교수학습 모형 27
〈표 19〉 캐나다 브리티시콜롬비아의 디지털 리터러시 프레임워크 30
〈표 20〉 소프트웨어 교육이 국가수준 교육과정으로 반영된 국가 현황 31
[그림 1] 에스토니아의 소프트웨어 교육의 배경 (신승기, 배영권, 2015a, p.362) 13
[그림 2] 에스토니아 ProgeTiger의 소프트웨어 관련 교육과정 14
[그림 3] 에스토니아의 소프트웨어 교육 프레임 워크 16
[그림 4] 핀란드의 소프트웨어 교육 방향 17
[그림 5] 핀란드 소프트웨어 교육의 시사점 20
[그림 6] 호주 소프트웨어 교육의 철학적 배경 24
[그림 7] 미국 CSTA의 컴퓨터 교육을 위한 커리큘럼 초안 예시 28
[그림 8] 학교 급별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기준 (신승기, 배영권, 2015c) 32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