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1. 서론 5
2. SW교육 연구학교 운영 현황 5
3. 설문 조사 6
가. 목적 6
나. 조사 대상 6
다. 조사 시기 6
라. 조사 내용 6
마. 응답 결과 8
4. 분석 결과 10
가. 연구학교 일반 현황 분석 10
1) 각 연구학교별 전체 교원 및 연구학교 활동 참여 교원 수 10
2) 인프라 환경 11
3) SW교육 관련 학부모 연수의 형태와 실시 정도 15
4) SW교육 교수ㆍ학습자료 18
5) SW교육 담당교원 역량 19
6) 수업 계획 수립 시 SW교육 평가 계획 포함 여부 21
7) SW교육을 위하여 수업 시간에 활용한 학생용 교재 21
나.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이후 일반학교에서의 SW교육 활성화(일반화) 방안 22
1) SW교육 관련 시설 확충 25
2) SW교육을 위한 시수 확보 29
3) SW교육 관련 교사 연수 34
4) 사용될 교과서 이외의 SW교육 교재 개선 또는 개발 38
5) SW교육에 대한 수업 자료 개발 39
6) SW교육에 대한 평가 자료 개발 41
7) 교과 외 SW교육 활동(방과후 활동, 동아리 등) 운영 예산 지원 42
8) SW교육 관련 교구(피지컬 컴퓨팅, 언플러그 등) 지원 43
5. 결론 및 제언 48
가. 결론 48
나. 제언 50
[부록 1] 2016년도 SW교육 시ㆍ도별 연구학교 51
[부록 2] 2016년 SW교육 연구학교 현황분석 조사 52
[부록 3] 연구학교 SW교육 관련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현황 (초등학교/중학교) 64
[부록 4] 연구학교 SW교육 관련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현황 (중학교) 141
판권기 179
〈표 2-1〉 2016년도 SW교육 시ㆍ도별 연구학교 현황 5
〈표 3-1〉 연구학교 운영 담당 교사에 대한 조사 내용 6
〈표 3-2〉 수업 진행 교사에 대한 조사 내용 7
〈표 3-3〉 소속 교육청에 대한 응답 결과 8
〈표 3-4〉 학교급(전체)에 대한 응답 결과 8
〈표 3-5〉 담당 학년에 대한 응답 결과(초등학교) 9
〈표 3-6〉 담당 학년에 대한 응답 결과(중학교) 9
〈표 3-7〉 지역에 대한 응답 결과 10
〈표 4-1〉 학교별 전체 교원 수 10
〈표 4-2〉 학교별 SW교육에 참여하는 교원 수 11
〈표 4-3〉 SW교육을 위한 컴퓨터실 보유 정도에 대한 응답 결과 12
〈표 4-4〉 SW교육을 위한 스마트교실 보유 정도에 대한 응답 결과 12
〈표 4-5〉 SW교육을 위한 모둠학습실 보유 정도에 대한 응답 결과 12
〈표 4-6〉 SW교육을 위한 기타 교실 보유 정도에 대한 응답 결과 13
〈표 4-7〉 SW교육을 위한 학습자용 데스트탑 PC 및 수량에 대한 응답 결과 13
〈표 4-8〉 SW교육을 위한 학습자용 노트북 및 수량에 대한 응답 결과 14
〈표 4-9〉 SW교육을 위한 학습자용 윈도우 태블릿 및 수량에 대한 응답 결과 14
〈표 4-10〉 SW교육을 위한 학습자용 안드로이드용 스마트패드 및 수량에 대한 응답 결과 15
〈표 4-11〉 SW교육을 위한 학습자용 ios용 스마트패드 및 수량에 대한 응답 결과 15
〈표 4-12〉 SW교육과 관련한 학부모 특강 실시 횟수에 대한 응답 결과 16
〈표 4-13〉 SW교육과 관련한 학부모 특강 실시 시간에 대한 응답 결과 16
〈표 4-14〉 가정통신문 형태를 통한 SW교육 관련 학부모 연수에 대한 응답 결과 16
〈표 4-15〉 SW교육과 관련한 학부모 체험 캠프 횟수에 대한 응답 결과 17
〈표 4-16〉 SW교육과 관련한 학부모 체험 캠프 시간에 대한 응답 결과 17
〈표 4-17〉 SW교육에 활용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에 대한 응답 결과 18
〈표 4-18〉 SW교육에 활용한 피지컬 컴퓨팅 도구에 대한 응답 결과 18
〈표 4-19〉 SW교육에 활용한 SW교육용 로봇에 대한 응답 결과 19
〈표 4-20〉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능력에 대한 응답 결과 19
〈표 4-21〉 피지컬 컴퓨팅(센서보드 등) 활용 능력 에 대한 응답 결과 20
〈표 4-22〉 SW교육 연계 로봇의 활용 능력에 대한 응답 결과 20
〈표 4-23〉 수업 계획 수립시 SW교육 평가 계획의 포함 여부에 대한 응답 결과 21
〈표 4-24〉 SW교육을 위해 수업 시간에 활용한 교육부 학생용 교재 21
〈표 4-25〉 SW교육을 위해 수업 시간에 활용한 미래창조과학부 학생용 교재 22
〈표 4-26〉 일반학교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이후 SW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다중응답) 22
〈표 4-27〉 학교급별 일반학교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이후 SW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다중응답) 23
〈표 4-28〉 지역별 일반학교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이후 SW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다중응답) 24
〈표 4-29〉 SW교육 관련 시설 확충에 대한 응답 결과 26
〈표 4-30〉 SW교육 관련 시설 확충 의견과 SW교육 참여 교사 비율 간의 교차분석 결과 26
〈표 4-31〉 SW교육 관련 시설 확충 의견과 SW교육 학생 1인당 스마트패드 수 간의 교차분석 결과 27
〈표 4-32〉 SW교육 관련 시설 확충 의견과 SW교육 학생 1인당 단말기 수 간의 교차분석 결과 28
〈표 4-33〉 SW교육 관련 시설 확충 의견과 SW교육 동아리 활동 시간 수 간의 교차분석 결과 28
〈표 4-34〉 SW교육을 위한 시수 확보에 대한 응답 결과(초등학교) 30
〈표 4-35〉 SW교육을 위한 시수 확보 의견과 SW교육 학생 1인당 컴퓨터실 수 간의 교차분석 결과(초등학교) 30
〈표 4-36〉 SW교육을 위한 시수 확보 의견과 SW교육 학생 1인당 특별실 수 간의 교차분석 결과(초등학교) 31
〈표 4-37〉 SW교육을 위한 시수 확보 의견과 SW교육 학생 1인당 스마트패드 수 간의 교차분석 결과(초등학교) 32
〈표 4-38〉 SW교육을 위한 시수 확보에 대한 응답 결과(중학교) 33
〈표 4-39〉 SW교육 관련 교사 연수에 대한 응답 결과 34
〈표 4-40〉 SW교육 관련 교사 연수 의견과 피지컬 컴퓨팅 활용 능력 간의 교차분석 결과 35
〈표 4-41〉 SW교육 관련 교사 연수 의견과 SW교육 연계 로봇 활용 능력 간의 교차분석 결과 35
〈표 4-42〉 SW교육 관련 교사 연수 의견과 SW교육 평가 계획 수립 여부 간의 교차분석 결과 36
〈표 4-43〉 SW교육 관련 교사 연수 의견과 SW교육 학생 1인당 스마트패드 수 간의 교차분석 결과 37
〈표 4-44〉 사용될 교과서 이외의 SW교육 교재 개선/개발에 대한 응답 결과 39
〈표 4-45〉 SW교육 수업 자료 개발에 대한 응답 결과 40
〈표 4-46〉 SW교육 수업 자료 개발 의견과 SW교육 학생 1인당 노트북 수 간의 교차분석 결과 40
〈표 4-47〉 SW교육 평가 자료 개발에 대한 응답 결과 41
〈표 4-48〉 교과 외 SW교육 활동(방과 후 활동, 동아리 등) 운영 예산 지원에 대한 응답 결과 42
〈표 4-49〉 교과 외 SW교육 활동(방과 후 활동, 동아리 등) 운영 예산 지원 의견과 SW교육 참여 교사 비율 간의 교차분석 결과 42
〈표 4-50〉 SW교육 관련 교구(피지컬 컴퓨팅, 언플러그 등) 지원에 대한 응답 결과 44
〈표 4-51〉 SW교육 관련 교구(피지컬 컴퓨팅, 언플러그 등) 지원 의견과 SW교육 학생 1인당 컴퓨터실 수 간의 교차분석 결과 44
〈표 4-52〉 SW교육 관련 교구(피지컬 컴퓨팅, 언플러그 등) 지원 의견과 SW교육 방과후수업 시간 수 간의 교차분석 결과 45
〈표 4-53〉 SW교육 관련 교구(피지컬 컴퓨팅, 언플러그 등) 지원 의견과 SW교육 학생 1인 당 예산액 간의 교차분석 결과 46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