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한 눈에 보는 초·중등학교 통합교육 실행 가이드북 4
PART I. 초·중등학교 통합교육 실행 가이드북의 구성 및 활용 방법 7
1. 초·중등학교 통합교육 실행 가이드북의 개발 절차 8
1. 초·중등학교 통합교육 실행 가이드북의 개발 절차 및 방법 8
2. 초·중등학교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핵심 영역 및 실행요소 9
2. 초·중등학교 통합교육 실행 가이드북의 구성 10
1. 초·중등학교 통합교육 실행 가이드북의 구성 원칙 10
2. 초·중등학교 통합교육 실행 가이드북의 구성 11
3. 초·중등학교 통합교육 실행 가이드북의 배부 11
3. 초·중등학교 통합교육 실행 가이드북의 활용 방법 12
1. 「Part II. 초·중등학교 통합교육 실행요소 및 전략」 활용 방법 12
2. 「Part II. 초·중등학교 통합교육 실행요소 적용사례」 활용 방법 13
PART II. 초·중등학교 통합교육 핵심 실행요소 및 전략 15
1. 학년 초 성공의 열쇠 16
1-1. 협력 및 신뢰관계 구축 16
1-2. 통합학급 적응기간 운영 16
1-3. 개별화교육지원팀 26
2. 통합교육 여건조성 31
2-1. 모든 학생을 위한 학교교육과정 운영 31
2-2. 교사 연수 31
2-3. 장애이해교육 32
2. 통합교육 여건조성 33
2-1. 모든 학생을 위한 학교교육과정 운영 33
2-2. 교사연수 37
2-3. 장애이해교육 40
3. 통합학급 수업 지원 44
3-1. 교육과정 수정 44
3-2. 평가조정 44
3-3. 협력교수 45
3. 통합학급 수업지원 46
3-1. 교육과정 수정 46
3-2. 평가조정 53
3-3. 협력교수 58
4. 통합학급 일상생활 지도 64
4-1. 학급규칙 따르기 64
4-2. 사회성 및 의사소통 증진 64
4-3. 생활지도 65
4-4. 통합학급 행동지원 65
4. 통합학급 일상생활 지도 66
4-1. 학급규칙 따르기 66
4-2. 사회성 및 의사소통 증진 69
4-3. 생활지도 73
4-4. 통합학급 행동지원 77
5. 특수학급 운영 및 통합교육 관련 정보 82
5-1. 학교 행정체제 이해 82
5-2. 통합교육 근거 법률 82
5-3.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전환교육 82
5-4. 장애영역별 지원 서비스(시·청각 장애) 83
5-5. 특수교육 보조인력 운영 및 관리 83
5-6. 시도교육청별 통합교육 관련 자료 83
5-7. 유용한 국내외 통합교육 관련 웹사이트 83
5. 특수학급 운영 및 통합교육 관련 정보 84
5-1. 학교 행정체제 이해 84
5-2. 통합교육 근거 법률 87
5-3.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전환교육 90
5-4. 장애영역별 지원 서비스(시·청각 장애) 94
5-5. 특수교육 보조인력 운영 및 관리 97
5-6. 시도교육청별 통합교육 관련 자료 100
5-7. 유용한 국내외 통합교육 관련 웹사이트 111
만든 사람들 116
판권기 117
PART III. 초등학교 적용사례 : 학년 초 성공의 열쇠 123
1-1. 협력 및 신뢰관계 구축 124
1-2. 통합학급 적응기간 운영 128
1-3. 개별화교육지원팀 133
PART III. 초등학교 적용사례 : 통합교육 여건조성 140
2-1. 모든 학생을 위한 학교교육과정 운영 141
2-2. 교사연수 146
2-3. 장애이해교육 151
PART III. 초등학교 적용사례 : 통합학급 수업지원 159
3-1. 교육과정 수정 160
3-2. 평가조정 167
3-3. 협력교수 173
PART III. 초등학교 적용사례 : 통합학급 일상생활 지도 180
4-1. 학급규칙 따르기 181
4-2. 사회성 및 의사소통 증진 187
4-3. 생활지도 194
4-4. 통합학급 행동지원 199
PART III. 초등학교 적용사례 : 부록 205
〈부록 1〉 1-1. 협력 및 신뢰관계 구축:특수교육대상학생 기초조사서 206
〈부록 2〉 1-1. 협력 및 신뢰관계 구축:학부모 간담회 가정통신문 예시 208
〈부록 3〉 1-2. 통합학급 적응기간:통합학급 적응기간 운영계획서 예시 209
〈부록 4〉 1-2. 통합학급 적응기간:통합학급교사용 자가점검목록표 210
〈부록 5〉 1-2. 통합학급 적응기간:학년 초 통합학급교사 안내문 예시 211
〈부록 6〉 1-3. 개별화교육지원팀:개별화교육지원팀 운영계획서 예시 213
〈부록 7〉 1-3. 개별화교육지원팀:개별화교육지원팀 협의회 관련 가정통신문 예시 216
〈부록 8〉 1-3. 개별화교육지원팀:통합학급교사 안내문 예시 217
〈부록 9〉 1-3. 개별화교육지원팀:보호자용 서면 의견서 218
〈부록 10〉 1-3. 개별화교육지원팀:1-3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록 양식 220
〈부록 11〉 1-3. 개별화교육지원팀: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록 예시 221
〈부록 12〉 2-1. 모든 학생을 위한 학교교육과정 운영:학교교육과정 Check List 223
〈부록 13〉 2-3. 장애이해교육:장애인의 날 계기교육 운영계획서 예시 224
〈부록 14〉 2-3. 장애이해교육:장애인의 날 신문 예시 227
〈부록 15〉 3-1. 교육과정 수정:교육과정 수정 지도안 예시 230
〈부록 16〉 3-1. 교육과정 수정:교육과정 수정 학습지-일반학생용 예시 231
〈부록 17〉 3-1. 교육과정 수정:교육과정 수정 학습지-수정된 학습지 예시 232
〈부록 18〉 3-2. 평가조정:수정한 평가지 예시 233
〈부록 19〉 3-2. 평가조정:통합학급교사를 위한 평가 관련 안내문 예시 234
〈부록 20〉 3-3. 협력교수:초등 협력교수 지도안 예시 236
〈부록 21〉 4-1. 학급규칙 따르기:자기점검표 238
판권기 239
PART III. 중등학교 적용사례 : 학년 초 성공의 열쇠 245
1-1. 협력 및 신뢰관계 구축 246
1-2. 통합학급 적응기간 운영 251
1-3. 개별화교육지원팀 258
PART III. 중등학교 적용사례 : 통합교육 여건조성 266
2-1. 모든 학생을 위한 학교교육과정 운영 267
2-2. 교사연수 273
2-3. 장애이해교육 277
PART III. 중등학교 적용사례 : 통합학급 수업지원 284
3-1. 교육과정 수정 285
3-2. 평가조정 294
3-3. 협력교수 301
PART III. 중등학교 적용사례 : 통합학급 일상생활 지도 310
4-1. 학급규칙 따르기 311
4-2. 사회성 및 의사소통 증진 316
4-3. 생활지도 320
4-4. 통합학급 행동지원 326
PART III. 중등학교 적용사례 : 부록 332
〈부록 1〉 1-2. 통합학급 적응기간 운영:신학기 안내자료 333
〈부록 2〉 1-3. 개별화교육지원팀:개별화교육지원팀 협의회를 위한 가정통신문 예시 337
〈부록 3〉 1-3. 개별화교육지원팀:개별화교육지원팅 협의회를 위한 담임의견서 예시 338
〈부록 4〉 1-3. 개별화교육지원팀:개별화교육지원팀의 행동지원 관련 협의록 작성 예시 339
〈부록 5〉 2-1. 모든 학생을 위한 학교교육과정 운영:특수학급 자체평가 설문지 예시 340
〈부록 6〉 2-2. 교사연수:학년 초 교사연수(특수학급 현황 및 운영방법, 장해학생 특성안내) 예시 343
〈부록 7〉 2-3. 장애이해교육:보호자용 가정통신문 예시 1 345
〈부록 8〉 2-3. 장애이해교육:보호자용 가정통신문 예시 2 347
〈부록 9〉 3-1. 교육과정수정: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수정학습지(영어과):중다 교육과정 관련 예시 351
〈부록 10〉 4-1. 학급규칙 따르기:자기점검표 예시 1 354
〈부록 11〉 4-1. 학급규칙 따르기:자기점검표 예시 2 355
〈부록 12〉 4-2. 사회성 및 의사소통 증진:교과수업을 활용한 사회성 기술교수 수업지도안 예시(도덕과) 356
〈부록 13〉 4-3. 생활지도:강화체계 활용 예시 357
〈부록 14〉 4-4. 행동지원:행동계약서 양식 358
판권기 35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