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트럼프 시대, 방위비분담금 바로 알기 : 한미동맹의 현주소 = Understanding Korea's cost sharing for USFK in the age of Trump : realities of the S.K.-U.S. alliance / 박기학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파주 : 한울아카데미 : 한울엠플러스, 2017
청구기호
355.03109510973 -17-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214 p. : 삽화, 도표 ; 21 cm
총서사항
한울아카데미 ; 2007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46070073
제어번호
MONO1201744627
주기사항
부록: 1. 1991∼2017년 방위비분담금 내역 ; 2. 1∼9차 방위비분담 특별협정 주요 내용 ; 3. 9차 방위비분담 특별협정 전문 및 교환각서
참고문헌(p. 209-211)과 색인 수록

목차보기더보기


책을 펴내며
제1장 방위비분담금이란 무엇인가
제2장 한국의 주한미군 주둔비 부담 현황
제3장 방위비분담금 사업 자세히 보기
제4장 방위비분담금 주요 쟁점
제5장 방위비분담금,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제6장 방위비분담 해외 사례
부록_ 1991~2017년 방위비분담금 내역 / 1~9차 방위비분담 특별 협정 주요 내용 / 9차 방위비분담 특별협정 전문 및 교환각서
용어 해설

이용현황보기

조회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05632 355.03109510973 -17-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05633 355.03109510973 -17-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10785 355.03109510973 -17-1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0002310786 355.03109510973 -17-1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미국 우선주의’ 주장하는 트럼프 정부,
    미국의 방위비부담금 증액 요구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불평등한 한미동맹의 현주소를 가장 잘 보여주는 사안, 주한미군 방위비분담금에 대해 한미동맹•주한미군 문제를 비판적 입장에서 꾸준히 고찰해 온 박기학 평화•통일연구소 소장이 그동안의 연구 결과들을 정리해 책으로 출간했다. 대한민국 국방부의 각 연도별 『국방백서』 및 정부 공개 자료, 미국 국방부의 원문 자료에 정부를 상대로 한 “정보공개청구” 소송을 통해 입수한 자료를 망라하여 방위비분담금에 대해 독자들이 궁금히 생각하는 내용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방위비분담금의 유래, 한국의 주한미군 주둔비 부담 전체 현황, 방위비분담금 사업 내역, 주요 쟁점, 해결 방안, 해외 사례 등을 세밀하게 구체적으로 살핀 후, 저자는 불평등한 한미동맹의 상징 방위비분담금은 대폭 삭감 및 폐지해야 하며, 그 재원을 한미동맹이 아닌 평화통일을 위해 써야 한다고 주장한다. 독자들은 이 책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본 주한미군 방위비분담금의 실상을 바탕으로, ‘미국 우선주의’를 외치며 “동맹국의 공평한 몫”을 위해 더 많은 돈을 내놓으라는 트럼프 정부에 대응하기 위한 필수적인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방위비분담금의 실상을 제대로 알려주는 유일한 책


    “위대한” 한미동맹? ‘불평등한’ 한미동맹!
    2017년 6월 문재인 대통령은 미국 방문 중 한미동맹이 “위대”하다고 말했다. 지금은 구속 수감되어 재판을 받고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한미동맹 사랑을 떠올려보면, 한미동맹을 마치 성문법처럼 존중하고 따르는 데 있어서는 여야가 따로 없는 듯하다. 하지만 오늘날, 이 나라 국민의 입장에서 생각해 볼 때 한미동맹은 과연 “위대한” 것일까?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의 대한국 무역 수지 적자를 걱정하자 한국 기업들이 알아서 미국으로부터 수입을 늘리고 투자를 약속한다. 인구 대비 전 세계 1위 규모의 ‘미국 대학 유학’과 ‘SSCI 논문 게재 평가’ 등으로 대표되는 지식인 사회 내 미국의 영향력은 모두가 인정하는 것처럼 압도적인 수준이다. 당장 미국의 필요에 의해 제기되자 한국 정부가 여러 피해를 감수하면서 자발적으로 순응하는 사드, 주한미군 환경오염 사건 등의 현안까지 고려해 솔직하게 평가한다면, 한미 관계는 ‘위대한’ 것이라기보다 주권 침해가 언급될 정도로 ‘불평등’하고 ‘일방적’인 것에 가깝다. 이러한 불평등한 한미동맹의 현주소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사안 중 하나인 주한미군 방위비분담금에 관한 협상이 2017년 말 또는 2018년 초에 예정된 상황에서(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이미 증액을 요구하는 뉘앙스의 발언을 했다), 한미동맹•주한미군 문제를 비판적 입장에서 꾸준히 고찰해 온 박기학 평화•통일연구소 소장이 방위비분담금에 대한 그동안의 연구 결과들을 정리해『트럼프 시대, 방위비분담금 바로 알기: 한미동맹의 현주소』라는 책으로 출간했다. 대한민국 국방부의 각 연도별 『국방백서』 및 정부 공개 자료, 미국 국방부의 원문 자료에 정부를 상대로 한 “정보공개청구” 소송을 통해 입수한 자료를 망라하여 방위비분담금에 대해 독자들이 궁금히 생각하는 내용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조목조목 구체적으로 살핀 주한미군 방위비분담금의 실상

    한미 주둔군 지위 협정(SOFA)의 경비 미군 부담 원칙과 상충되는 예외 조항, 즉 ‘특별협정’의 형태로 무려 29년째 이어지고 있는 방위비분담금은 전 세계 미군 주둔 국가 중 오직 한국과 일본만 지급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한국과 일본은 미군에 대한 전 세계 직접 지원액의 90%를 부담하고 있다. 자세히 살펴보면 볼수록 불합리한 내용이 많은데, 저자는 이를 6개장에 걸쳐 조목조목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1장에서는 방위비분담금의 정의, 유래, 기원, ‘특별협정’ 제도의 문제점에 대해 살핀다. 미국은 쌍둥이 적자로 인한 국방비 부담을 전 세계 주둔 미군 축소가 아닌 동맹국 비용 부담을 통해 해결해 미국의 군사 패권을 유지하려고 했고, 그 결과 1980년대 후반 동아시아에서 ‘방위비분담’이 ‘특별협정’의 형태로 시작되었다. 2장에서는 한국의 주한미군에 대한 지원 현황 전체를 개괄한다. 한국은 평시 주둔국 지원, 전시 주둔국 지원, 주한미군 기지 이전 지원 등으로 미군을 지원하고 있는데, 방위비분담금은 이 중 평시 주둔국 직접 지원에 해당하는 것으로 전체 미군 지원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방위비분담금뿐 아니라 전기료 감면, 토지 무상 공여, 전시 물품 지원, 미군 관리 비행장 이용비 지불 등 다양한 형태의 ‘퍼주기식’ 지원들을 포함한 한국의 전체 지출 규모는 연간 약 2조 5000억 원에 이른다. 3장에서는 연간 약 1조 원에 이르는 방위비분담금 사업의 구체적인 내역 및 문제점을 살핀다. 방위비분담금은 인건비 지원, 군사 건설 사업(시설 개선), 군수 지원 사업에 쓰이는데, 각 사업별로 낭비가 많고 지출 내역이 투명하지 않으며 통제가 이루어지지 않고 목적에서 벗어나는 사업에 집행되고 사업 후 미집행액을 반납하지 않는 등 여러 가지 문제들을 구체적인 수치와 함께 제시한다.
    4장에서는 주요 쟁점들을 다룬다. 계산 주체마다 다른 소위 ‘분담률’을 어떻게 계산할 것인지, 방위비분담금이 정말로 ‘방위’에 쓰이고 있는지, 미국이 한국의 재정 주권을 침해하는 것은 아닌지, 사드 배치에 방위비분담금을 쓸 수 있는 것인지, 미국의 강압적 협상 전략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 등에 대한 내용인데, 여기에서 특히 주목할 것은 툭하면 ‘공정하지 못하다’고 불평하는 트럼프 대통령과 미국 정부의 주장과 달리 미국의 주장과 달리 한국은 ‘비인적주둔비’ 기준 미군 주둔 비용의 77.2%를 이미 부담하고 있다는 것, 한국 방위와 무관한 세계 미군 재배치의 일환인 주한미군 기지 이전 사업에 방위비분담금을 전용하고 있다는 것, 현재 방위비분담금 운용은 한국의 ‘국가재정법’을 지키지 않고 있다는 점 등이다. 5장에서는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방위비분담금의 명분인 주한미군의 대북 전쟁 억지력이 지금은 북한 선제 타격 및 중국 견제를 목표로 하면서 변해버렸고 또 다른 명분인 경제 발전 기여 역시 미국의 국방 전략을 따르기 위해 한국이 지출하는 과다한 비용과 주한미군에 대한 각종 혜택 때문에 성립하지 않음을 밝힌 후, 문제 해결을 위해 문재인 정부, 국회가 해야 할 일을 제시한다. 저자는 정치적•외교적•법적 측면에서 큰 한계를 보이는 방위비분담금은 대폭 삭감되어야 하고 궁극적으로는 폐지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 정부와 국회가 촛불을 들었던 국민의 뜻에 따라 당당하게 협상에 임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한미동맹을 위한 방위비분담금 부담이 아닌 평화통일과 화해•번영을 위한 대북 투자로 정책 방향이 전환되어야 한다고 역설한다. 마지막으로 6장에서는 미국의 방위비분담 요구에 대해 일본, 독일, 나토의 대응을 간략하게 살핀다. 부록에는 1991년부터 지금까지의 방위비분담금 지불 내역, 각 특별협정의 주요 내용과 쟁점, 특별협정문 등을 실었고 용어 해설에는 방위비분담금 및 주한미군을 다루는 글에서 자주 나오는 용어 23개를 정리했다.

    ‘미국 우선주의(America First)’ 트럼프 정부에 대응하기 위한 필독서

    트럼프의 ‘미국 우선주의’가 군사적 측면에서는 지금까지의 미국식 패권 정책을 포기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되는 가운데, 통상적 측면에서는 이른바 지금까지의 ‘동맹’들을 포함한 여러 상대 국가들에게 압력을 가해 미국만의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것임이 드러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동맹국들은 공평한 몫을 지불하지 않고 있다”라며 한국이 방위비를 100% 부담해야 하고, 돈을 더 내놓지 않으면 주한미군을 철수할 수도 있다는 ‘미국 우선주의’에 한국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협상의 달인’을 자처하며 좌충우돌 자신만의 이익을 추구하는 트럼프 정부에 맞설 수 있는 “힘의 원천은 결국 국민”에게 있다. 촛불을 들었던 국민들의 열망을 바탕으로 당당하게 자주적으로 미국과의 관계를 정립해야 한다. 방위비분담금의 역사에서 분명히 확인할 수 있는 한미동맹의 현실은 지극히 불평등하고 일방적인 것이었다. 이를 명확히 인식하고 바꾸어나가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지혜를 원하는 이들에게『트럼프 시대, 방위비분담금 바로 알기: 한미동맹의 현주소』는 매우 유익한 선택이 될 것이다.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P.7] 2017년 방위비분담금은 9507억 원으로 1조 원에 육박한다. 2018년에는 2019년부터 적용될 10차 방위비분담 특별협정 체결을 위한 한미 협상이 시작된다. 미국 우선주의를 내건 트럼프 정부가 자국의 이익을 위해 한국을 몰아붙일 것이므로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협상이 예상된다. 이 시점에서 방위비분담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
    [P. 22] 미군 주둔 경비에 대한 주둔국의 직접 지원은 사실상 한국 및 일본과 미국 사이의 문제로 압축된다. 한국과 일본이 유독 미군 주둔 경비에 대한 직접 지원이 많은 것은 오직 한국과 일본만 ‘방위비분담 특별협정’을 체결해 미군 지위 협정에 규정된 의무 외의 미군 운영 경비를 국방 예산에서 현금 또는 현물 형태로 지원하기 때문이다.
    [P. 61] 인건비 지원금은 주한미군에게 현금으로 세 번에 걸쳐 나눠 지급된다. 그렇기 때문에 인건비가 노동자들에게 실제로 다 지급될 때까지 시간 차이가 발생한다. 주한미군은 이점을 이용해 시중 은행에 인건비를 예치하고 이자를 취득했다. 하지만 이는 영리 활동을 금지한 한미 소파 제7조(접수국 법령의 존중)에 위배된다.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