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27
1. 연구의 필요성 27
1.1. 사회현안에 대한 능동적 대응 27
1.2. 미래사회 대비 핵심기술 개발 30
2. 연구 목표 및 연구내용 33
2.1. 최종 목표 33
2.2. 연차별 연구 내용 34
제2장 국내·외 기술동향 35
1. 모듈러 도로시스템 관련 특허동향 분석 35
1.1. 주요시장국 연도별 전체 특허 동향 35
1.2. 시장별 기술 성장단계 분석 37
2. 모듈러 도로시스템 관련 선행연구 사례 분석 38
2.1. 미국 39
2.2. 네덜란드 44
2.3. 일본 51
2.4. 기타 국가 74
3. 소결 75
제3장슬래브 모듈 구조시스템 개발 77
1. Conceptual Slab Dimension 결정 77
1.1. 국내 차종에 따른 적재물 제원 77
1.2. 국가 법령의 도로교통 제한 78
2. 슬래브 도로시스템 구조 설계 80
2.1. 축하중 정량화 80
2.2. 환경하중 정량화 80
2.3. 최대하중 조합 제시 80
2.4. 하중 조합별 슬래브 모듈 구조해석 81
2.5. 단면 설계 85
2.6. 최적설계안 제시 89
3. 슬래브 모듈 1차 시험시공 90
3.1. 슬래브 모듈 실험체 제작 90
3.2. SCC 배합 / Mock-up test 93
3.3. 슬래브 모듈 2차 시험시공 105
3.4. 슬래브 모듈 3차 시험시공 105
4. 재하실험을 통한 슬래브 모듈 거동 분석 106
4.1. 정적 재하실험 106
4.2. 동적 재하실험 115
4.3. 슬래브 모듈 구조해석 119
4.4. 슬래브 모듈 회전에 따른 구조해석 139
4.5. 슬래브 모듈 장기공용성 평가 150
5. 슬래브 모듈 최적 단면(안) 제시 151
6. 소결 156
제4장슬래브 모듈 재료 물성 정량화 159
1. 개요 159
2. 구성재료 물성정량화 160
2.1. 골재 160
2.2. 분체(Powder) 167
3. 혼합물 배합실험 방법론 검토 172
3.1. 페이스트(Paste) 172
3.2. 콘크리트(Concrete) 181
4. 역학적 배합설계 연구 198
4.1. 예측항목 및 입력변수 198
4.2. 역학적 배합설계 개발을 위한 기본 개념 203
4.3. 역학적 배합설계 개발을 위한 실험계획 204
4.4. 배합실험결과 205
4.5. 콘크리트 배합설계 분석 도구 232
5. 소결 233
제5장 Multi-Scale/Phase 역학적 해석 기반 구축 237
1. Multi-Scale/Phase 역학적 해석 기법 237
1.1. Multi-Scale/Phase 역학적 해석 기법의 개요 237
1.2. FEM을 이용한 Multi-Scale 해석 241
1.3. DEM-CFD를 이용한 Multi-Phase 해석 243
2. Multi-Phase 해석 246
2.1. DEM 적용을 위한 골재 다짐모형 분석 246
2.2. DEM을 이용한 골재의 슬럼프 모사 273
2.3. DEM을 이용한 접촉 모형의 이론적 검증 292
2.4. DEM을 이용한 시멘트 페이스트의 슬럼프 실험 모사 305
3. 소결 308
제6장 카펫 모듈 재료 개발 313
1. 카펫 재료에 대한 재료물성 검토 및 평가 313
1.1.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 개요 313
1.2. 카펫 모듈용 HIGRIP 아스팔트 혼합물 328
2. FEM 해석을 위한 Hyperelastic 모형의 개발 334
2.1.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의 물성 모형 개요 335
2.2.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의 역학적 해석 350
3. 다공질 탄성포장(PERS) 재료 검토 및 평가 355
3.1. 카펫 모듈 재료 검토 356
3.2. PERS 혼합물 기본물성 확인 357
3.3. PERS 혼합물 다짐방법 결정 358
3.4. PERS 혼합물의 동탄성계수 평가 361
4. 소결 364
제7장 모듈러 도로시스템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367
1. 모듈러 시스템 적용 전략 367
1.1. 모듈러 도로 시스템의 구성 및 적용 대상 367
1.2. 대안 선정 방법 372
1.3. Application Decision Tree 제시 376
2.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379
2.1. 기술개발 결과 활용 방안 379
2.2. 기대 효과 384
제8장 결론 389
1. 슬래브 모듈 구조시스템 개발 389
2. 슬래브 모듈 재료 정량화 391
3. Multi-Scale/Phase 역학적 해석 기반 구축 393
4. 카펫 모듈 재료 개발 394
참고문헌 397
서지자료 405
Bibliographic Data 406
판권기 407
표 1.1. 연차별 연구목표 34
표 2.1. 분석대상 기술분류기준 35
표 2.2. 모듈러도로 시공 실적 42
표 2.3. 프리스트레스를 적용한 모듈러도로 시공 실적 43
표 2.4. 일본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포장의 설계와 공용성 52
표 2.5. GAEART T·K 방문 조사 개요 53
표 2.6. 고강도 PRC판의 적용개소 별 특장점 54
표 2.7. PERS 고무입자 형상 별 특징 58
표 2.8. 현장타설 방식 PERS의 특징 58
표 2.9. 최근 시공된 PERS 재료 배합비 비교 61
표 2.10. PERS의 재료구성 62
표 2.11. 소음저감효과 64
표 2.12. 다공질 탄성 포장 시공장비 사양 67
표 2.13. 방문기관별 조사내용 70
표 2.14. (주)요코하마고무 방문 조사 개요 71
표 2.15. 독립행정법인 토목연구소 방문 조사 개요 72
표 3.1. 7종, 12종 대표차량 및 제원 77
표 3.2. 프리캐스트 슬래브의 적정크기 79
표 3.3. 여름/ 겨울 온도 입력값 81
표 3.4. 하중 종류 81
표 3.5. 단면의 물성치 81
표 3.6. Case 별 자중에 의한 전단력 및 모멘트 82
표 3.7. Case 별 축하중에 의한 전단력 및 모멘트 82
표 3.8. Case 별 환경하중에 의한 전단력 및 모멘트 83
표 3.9. 하중별 전단력 및 모멘트 최대 최소 값 83
표 3.10. 하중 계수 83
표 3.11. Case L7의 극한 한계상태 I 84
표 3.12. Case L7의 사용 한계상태 I 84
표 3.13. Case L8의 극한 한계상태 I 84
표 3.14. Case L8의 사용 한계상태 I 84
표 3.15. Case L9의 극한 한계상태 I 84
표 3.16. Case L9의 사용 한계상태 I 84
표 3.17. 환경 조건에 따른 노출 등급 85
표 3.18. 철근의 내구성을 고려한 최소피복두께 86
표 3.19. 피복 노출 등급 제한 86
표 3.20. 철근 간격 규정 86
표 3.21. 정모멘트 설계 시 소요 철근량 및 최소 철근량 계산 값 86
표 3.22. 최대 균열 간격 및 변형률 차이 값 87
표 3.23. 부모멘트 설계 시 소요 철근량 및 최소 철근량 계산 값 89
표 3.24. Case 별 정·부모멘트부의 철근량 비교 89
표 3.25. 최종 철근량 89
표 3.26. SCC 배합실험 결과 94
표 3.27. SCC의 레올로지 분석결과 95
표 3.28. SCC 물성 분석결과 96
표 3.29. SCC 강도 특성 분석 결과 96
표 3.30. SCC 물성 분석결과 96
표 3.31. 표면박리저항성 등급평가 기준 (ASTM C 672) 102
표 3.32. 표면박리저항성 등급평가 기준 (Boras Method) 103
표 3.33. 하중에 따른 타이어 접지면적 및 치수 108
표 3.34. 재료별 물성치 (하중 재하 시) 121
표 3.35. PCI Design Handbook에 의한 인양 지점과 실제 슬래브 인양 지점 141
표 3.36. 8m 슬래브 모듈의 회전 안전성에 대한 설계 판정 142
표 3.37. 3.9m 슬래브 탈형하중에 대한 슬래브 설계 판정 146
표 4.1. 골재 기본 물성 162
표 4.2. 골재 크기별 비중과 흡수율 163
표 4.3. 분체의 화학성분 결과 169
표 4.4. 시멘트계 혼합물의 레올로지 특성( 174
표 4.5. 페이스트의 레올로지 평가 결과 178
표 4.6. 콘크리트 배합비 196
표 4.7. 콘크리트의 단위굵은골재 용적, 잔골재율 및 단위수량의 대략값 199
표 4.8. 잔골재율과 단위수량의 보정표 200
표 4.9. 페이스트 실험계획 206
표 4.10. 플로우와 V-funnel 실험결과 206
표 4.11. 모르타르 배합표 221
표 4.12. 콘크리트 배합표 226
표 4.13. 콘크리트 레올로지 분석결과 230
표 5.1. Sensitivity Analysis Condition 266
표 5.2. Properties in DEM 270
표 5.3. Material Property used in DEM Analysis 277
표 5.4. Rolling and Static Friction Coefficients 278
표 5.5. Material Property used in DEM Analysis 282
표 5.6. Angularity Test Result 283
표 5.7. Aggregate Slump Test Results 286
표 5.8. Determination of Recommended Rolling Friction Coefficient 291
표 5.9. Parameters for analytical and numerical solution 300
표 6.1. 개질아스팔트 바인더의 공용성능 315
표 6.2. Superpave 시스템 바인더 시험 318
표 6.3. DSR 시험 320
표 6.4. 고기능성 카펫 모듈 재료 가격검토 결과 357
표 6.5. 단계별 PERS 재료 실험계획 357
표 6.6. 코어락을 이용한 공극률 시험 결과 359
표 6.7. 고무칩과 골재 중량비에 따른 공시체 종류 361
표 7.1. 모듈러 도로시스템의 구성물 368
표 7.2. 모듈러 도로시스템의 적용 대상지 369
표 7.3. 모듈러 도로시스템의 필요성 및 기대효과(지반조건별) 369
표 7.4. 모듈러 도로시스템의 필요성 및 기대효과(도로유형별) 370
그림 1-1. 지속가능한 장수명 모듈러 도로시스템의 핵심가치 도출 32
그림 2-1. 도로 기술의 시장별 연도별 전체 특허동향 36
그림 2-2. 도로 기술의 시장별 기술 성장단계 파악 37
그림 2-3. 도로 기술의 시장별 내·외국인 특허출원 현황 (전구간) 38
그림 2-4. 미국 Fort Miller사의 Super-Slab 40
그림 2-5. 미국의 New York and New Jersey system 40
그림 2-6. 미국의 Michigan System(좌)과 Kwik-Slab(우)의 표층 슬래브 40
그림 2-7. 미국 텍사스 주의 PPCP(좌)와 인도네시아에서의 적용 사례(우) 41
그림 2-8. PPCP의 세가지 시공 방법 41
그림 2-9. 네덜란드의 ModieSlab 44
그림 2-10. ModieSlab System 구성 및 효과 45
그림 2-11. ModieSlab 단면 및 시공현장 46
그림 2-12. ModieSlab Joint 상세 47
그림 2-13. ModieSlab Support 상세 48
그림 2-14. ModieSlab 재료 상세 48
그림 2-15. Hengelo 구간 장기 공용성 49
그림 2-16. A 12 Oudenrijn 장기 공용성 조사 50
그림 2-17. Hengelo site 장기 공용성 조사 50
그림 2-18. Haarlem site 장기 공용성 조사 51
그림 2-19. 일본의 프리캐스트 포장 적용 사례 52
그림 2-20. 고강도PRC판표준도 54
그림 2-21. 도로용 PRC판 표준 패턴 54
그림 2-22. 코타식 조인트(좌) 및 고성능 덮개(우) 55
그림 2-23. 토목연구소 포장시험주로의 최초의 PERS 포장 전경 57
그림 2-24. 토목연구소 시험주로의 ㈜요코하마고무 현장타설 PERS 59
그림 2-25. 시공사진 62
그림 2-26. PERS 시험시공 순서 62
그림 2-27. 일반 밀입도 아스팔트 포장과 PERS 포장의 구조 비교 63
그림 2-28. 소음측정 방법 64
그림 2-29. 소음측정 결과(공용 1개월 후) 65
그림 2-30. 소음측정 결과(공용 10개월 후) 65
그림 2-31. PERS 기계화 시공 전경 66
그림 2-32. PERS 기계화 시공 시스템 개요 66
그림 2-33. PERS 기계화 시공장비의 구조 66
그림 2-34. 시공 흐름도 67
그림 2-35. 스미토모의 기성제작 PERS 매트리스 73
그림 2-36. 토목연구소 시험주로 스미토모 매트리스 PERS 시공구간 73
그림 2-37. 프랑스의육각형슬래브(좌)와러시아의프리캐스트슬래브(우) 74
그림 3-1. 단면 산정 81
그림 3-2. 철근 배치도 90
그림 3-3. 모듈 상세 설명도 91
그림 3-4. 게이지 위치 92
그림 3-5. 가장자리로부터 변형률 게이지의 위치 93
그림 3-6. 콘크리트 슬럼프플로우/L-BOX 실험전경 95
그림 3-7. 슬래브타설 전경 95
그림 3-8. 모듈러 슬래브 제작 형상 96
그림 3-9. 염소이온침투저항성실험 98
그림 3-10. 염소이온 침투 저항성 실험 회로도 (KS F 2711) 98
그림 3-11. SCC 염소이온침투저항성 실험결과 99
그림 3-12. 동결융해실험 시 적용되는 온도곡선 100
그림 3-13. 동결융해저항성실험 전경 100
그림 3-14. SCC 동결융해저항성 실험결과 101
그림 3-15. 표면박리저항성실험의 온도곡선 102
그림 3-16. SCC 표면박리저항성 실험결과 103
그림 3-17. 모듈러 도로시스템 시공 전경 104
그림 3-18. 실험 시 하중 재하 위치 107
그림 3-19. 포장가속시험기 실험모습 107
그림 3-20. 실험 시 타이어 면적 측정 108
그림 3-21. center loading test loading Point (2015-01-30) 109
그림 3-22. Concrete Strain Results subjected to Center Loading (2015-01-30) 110
그림 3-23. Steel Strain Results subjected to Center Loading(2015-01-30) 110
그림 3-24. Edge loading test loading Point (2015-07-06) 111
그림 3-25. Concrete Strain Results subjected to Edge Loading (2015-07-06) 112
그림 3-26. Steel Strain Results subjected to Edge Loading(2015-07-06) 112
그림 3-27. Edge loading test loading Point (2015-07-07) 113
그림 3-28. Concrete Strain Results subjected to Edge Loading (2015-07-07) 114
그림 3-29. Steel Strain Results subjected to Edge Loading (2015-07-07) 114
그림 3-30. 8m 슬래브 전체 계측기 위치 115
그림 3-31. 8m 슬래브 전체 계측기에 대한 동적 실험 결과 116
그림 3-32. 8m 슬래브 c2, c3, c4 계측기 위치 116
그림 3-33. 8m 슬래브 c2, c3, c4 계측기에 대한 동적 실험 결과 117
그림 3-34. 8m 슬래브 c5, c6, c7, c8, c9 계측기 위치 117
그림 3-35. 8m 슬래브 c5, c6, c7, c8, c9 계측기에 대한 동적 실험 결과 118
그림 3-36. 8m 슬래브 c1, c2, c7 계측기 위치 118
그림 3-37. 8m 슬래브 c1, c2, c7 계측기에 대한 동적 실험 결과 119
그림 3-38. 8m 슬래브 모듈 모식도 120
그림 3-39. 3.9m 슬래브 모듈 모식도 120
그림 3-40. 수직조인트 부근 모델링 121
그림 3-41. stress-strain curve 121
그림 3-42. Todeschini Strain Curve 122
그림 3-43. Post-failure stress-fracture energy curve 123
그림 3-44. 자중 계산을 위한 면적 123
그림 3-45. 390mm 간격에서 하중 재하 시 최대 슬래브 변위 125
그림 3-46. 390mm 간격에서 하중 재하 시 최소 슬래브 변위 126
그림 3-47. 390mm 간격에서 하중 재하 시 최대 X축 인장력 127
그림 3-48. 390mm 간격에서 하중 재하 시 최대 X축 압축력 128
그림 3-49. 390mm 간격에서 하중 재하 시 최대 Z축 인장력 129
그림 3-50. 390mm 간격에서 하중 재하 시 최대 Z축 압축력 130
그림 3-51. 390mm 간격에서 하중 재하 시 최대 주응력 (인장) 131
그림 3-52. 390mm 간격에서 하중 재하 시 최대 주응력 (압축) 132
그림 3-53. 390 loading 시 콘크리트 실험값과 해석값 133
그림 3-54. 390 loading 시 철근 실험값과 해석값 134
그림 3-55. 1750 loading 시 콘크리트 실험값과 해석값 135
그림 3-56. 1750 loading 시 철근 실험값과 해석값 135
그림 3-57. 계측기 C2, C3, C4의 실험값과 해석값의 비교(1) 136
그림 3-58. 계측기 C2, C3, C4의 실험값과 해석값의 비교(2) 136
그림 3-59. 계측기 C5, C6, C7,C8, C9의 실험값과 해석값의 비교(1) 137
그림 3-60. 계측기 C5, C6, C7,C8, C9의 실험값과 해석값의 비교(2) 137
그림 3-61. 계측기 C1, C7, C2의 실험값과 해석값의 비교(1) 138
그림 3-62. 계측기 C1, C7, C2의 실험값과 해석값의 비교(2) 138
그림 3-63. PCI Design Handbook의 2점 인양 제안 지점과 모멘트 140
그림 3-64. 실제 인양지점 및 방식 141
그림 3-65. h=0m, θ=0˚ 143
그림 3-66. h=2.42m, θ=44˚ 144
그림 3-67. h=3.5m, θ=90˚ 145
그림 3-68. h=0m, θ=0˚ 147
그림 3-69. h=2.42m, θ=44˚ 148
그림 3-70. h=3.5m, θ=90˚ 149
그림 3-71. 슬래브 모듈 장기공용성 평가 결과 150
그림 3-72. 8m 슬래브 도면(1) 152
그림 3-73. 8m 슬래브 도면(2) 153
그림 3-74. 3.9m 슬래브 도면(1) 154
그림 3-75. 3.9m 슬래브 도면(2) 155
그림 4-1. 골재 입도 곡선 162
그림 4-2. 골재 크기별 단위용적중량 비교 164
그림 4-3. 골재 크기별 실적률 비교 165
그림 4-4. Adjustment factor(q)값 변화에 따른 Dinger and Funk 곡선 166
그림 4-5. Adjustment factor 변화에 따른 합성골재의 실적률 비교 167
그림 4-6. 파우더의 구성성분 168
그림 4-7. 1종 포틀랜드 시멘트의 입자크기분포 170
그림 4-8. 플라이애시(F급)의 입자크기분포 171
그림 4-9. 3종 고로슬래그의 입자크기분포 171
그림 4-10. 2종 고로슬래그의 입자크기분포 171
그림 4-11. 실리카흄의 입자크기분포 172
그림 4-12. 빙함 모델 곡선 173
그림 4-13. 레오미터 종류 174
그림 4-14. 플로우실험(좌)과 V-funnel실험(우) 모형도 175
그림 4-15. Brookfield viscometer(좌)와 DSR(우) 실험 전경 176
그림 4-16. DSR 실험방법 모형도 176
그림 4-17. Brookfield Viscometer 실험결과 179
그림 4-18. DSR 실험결과 179
그림 4-19. 플로우와 V-funnel 실험결과 180
그림 4-20. 레오미터 결과값 비교 180
그림 4-21. 항복응력과 플로우 비교 180
그림 4-22. Japanese Method에 의한 SCC의 구성 181
그림 4-23. 골재비율 변화에 따른 PF와 Void 체적 182
그림 4-24. SCC 역학적 배합설계 기본안 184
그림 4-25. 굳지 않은 상태와 굳은 상태에서의 콘크리트 구성요소 185
그림 4-26. SCC 물성평가 항목 186
그림 4-27. 슬럼프 플로우-T 500 시간 실험 187
그림 4-28. V-funnel 실험 188
그림 4-29. L-Box 실험 188
그림 4-30. BML 점도계 해석결과(안) 190
그림 4-31. BML 점도계(안) 190
그림 4-32. BTRHEOM 레오미터의 원리 191
그림 4-33. CEMAGREF-IMG 레오미터의 개략도 192
그림 4-34. CEMAGREF-IMG 레오미터의 모습과 실린더 내부 모습 193
그림 4-35. IBB 레오미터 194
그림 4-36. H형임펠러의제원과 시료용기 194
그림 4-37. IBB레오미터의 결과 계산 예 195
그림 4-38. 슬럼프 플로우, T500시간 실험결과(이미지참조) 196
그림 4-39. V-funnel 실험결과 197
그림 4-40. IBB 레오미터 실험결과 197
그림 4-41. 콘크리트 배합설계 흐름도 199
그림 4-42. 물-결합재비와 휨강도 관계 분석 200
그림 4-43. Excess water/paste theory 204
그림 4-44. 역학적 배합설계 개발을 위한 각 단계별 실험계획 205
그림 4-45. 플로우 실험결과(좌 : OPC, 우 : FA 20%) 209
그림 4-46. V-funnel 실험결과(좌 : OPC, 우 : FA 20%) 210
그림 4-47. OPC 배합의 고성능감수제 첨가에 따른 유동특성 결과 210
그림 4-48. 고성능감수제 첨가에 따른 배합별 플로우 특성 비교(물-결합재비 0.35) 211
그림 4-49. OPC를 기준으로 배합별 플로우 증감율 비교(SP 0%) 212
그림 4-50. OPC를 기준으로 배합별 플로우 증감율 비교(W/B 0.35) 212
그림 4-51. OPC를 기준으로 배합별 플로우 증감율 비교(W/B 0.40) 212
그림 4-52. Flow 예측을 위한 등고선도(OPC, FA, Slag 배합) 213
그림 4-53. V-funnel 예측을 위한 등고선도(OPC, FA, Slag 배합) 214
그림 4-54. DSR 결과(OPC-SP0 배합) 215
그림 4-55. DSR 결과(OPC-SP0.5 배합) 215
그림 4-56. 배합별 물-결합비-항복응력 분석 216
그림 4-57. 배합별 물-결합비-소성점도 분석 216
그림 4-58. 슬럼프 플로우-항복응력 관계 분석 217
그림 4-59. 슬럼프 플로우-소성점도 관계 분석 217
그림 4-60. 압축강도 실험결과(OPC) 218
그림 4-61. 압축강도 실험결과(FA10) 218
그림 4-62. 압축강도 실험결과(FA20) 219
그림 4-63. 압축강도 실험결과(Slag10) 219
그림 4-64. 압축강도 실험결과(Slag20) 219
그림 4-65. 압축강도 실험결과(SF3) 219
그림 4-66. 압축강도 실험결과(SF6) 219
그림 4-67. W/B-압축강도 관계(재령 28일) 220
그림 4-68. W/B-압축강도 관계(재령 56일) 220
그림 4-69. Bolomey 식과 OPC 데이터 비교 220
그림 4-70. Abrams 식과 OPC 데이터 비교 220
그림 4-71. Feret 식과 OPC 데이터 비교 220
그림 4-72. 입도곡선(모르타르 실험용) 222
그림 4-73. 골재 입도별 packing density 결과 223
그림 4-74. 골재 표면적과 슬럼프 플로우 관계 분석 224
그림 4-75. Excess paste thickness와 슬럼프 플로우 관계 분석 224
그림 4-76. Excess paste thickness와 압축강도 관계 분석 225
그림 4-77. 콘크리트 배합용 골재 합성입도 곡선 226
그림 4-78. 골재입도별 packing density 비교 228
그림 4-79. Excess paste thickness와 슬럼프 플로우 관계 분석(비다짐상태 packing density 고려) 228
그림 4-80. Excess paste thickness와 슬럼프 플로우 관계 분석(다짐상태 packing density 고려) 229
그림 4-81. 골재 표면적과 슬럼프 플로우 관계 분석 229
그림 4-82. 배합별 콘크리트 레올로지 특성 230
그림 4-83. Excess paste thickness와 레올로지 특성 관계 분석 230
그림 4-84. Excess paste thickness와 압축강도 관계 분석 231
그림 4-85. 골재 표면적과 압축강도 관계 분석 231
그림 4-86. 콘크리트 배합 분석 도구 232
그림 5-1. Multi-Scale 해석의 흐름도 238
그림 5-2. DEM을 이용한 골재파쇄 모사 239
그림 5-3. DEM-CFD Coupling을 통한 동역학-열역학 해석 예 240
그림 5-4. Multi-Scale/Phase 해석의 개념도 240
그림 5-5. Multi-Scale and –Phase 모형에서 필요한 실험 및 재료와의 관계 241
그림 5-6. Multi-Scale 모형 기법 242
그림 5-7. 동적 요소망 생성 방법 242
그림 5-8. Multi-Scale 모형과 일반 FEM 모형과의 비교 243
그림 5-9. 아스팔트 플랜트에서의 상차시 발생하는 잔분의 이동 개념도 244
그림 5-10. 전산유체역학을이용한상차시발생하는잔분의이동해석 244
그림 5-11.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한 SCC의 L-BOX 내 거동 해석 245
그림 5-12. ParticlePacking 249
그림 5-13. Schematic Representation of Adding Fine Aggregate (Case 1) 250
그림 5-14. Schematic Representation of Adding Coarse Aggregate (Case 2) 251
그림 5-15. Two Effects affecting Packing Density 252
그림 5-16. Variation of kd with d1 and d2 254
그림 5-17. Variation of ks with d1 255
그림 5-18. Loose Unit Weight and Rodded Unit Weight in Bailey Method 261
그림 5-19. Selection of Chosen Unit Weight of Coarse Aggregate(Aschenbrener 2002) 262
그림 5-20. Bailey Aggregate Mix Design Procedure 265
그림 5-21. Variation of Packing Degree (Mix 1 to Mix 8) 268
그림 5-22. Variation of Packing Degree (Mix 9 to Mix 16) 269
그림 5-23. AngularityTestApparatus 275
그림 5-24. Height of Aggregates in Angularity Test 275
그림 5-25. Determination of Diameter (a) and Heigh... 276
그림 5-26. Simulationof AngularityTest inDEM 279
그림 5-27. Simulationof AggregateSlumpTest inDEM 279
그림 5-28. Simulation Result of Aggregate Slump Test... 280
그림 5-29. Dimensions of 19㎜ Aggregates 281
그림 5-30. Dimensions of 13㎜ Aggregates 281
그림 5-31. Dimensions of 10㎜ Aggregates 281
그림 5-32. AngularityTest Simulation for 19㎜ Aggregates in DEM 283
그림 5-33. AngularityTest Simulation for 13㎜ Aggregates in DEM 284
그림 5-34. Angularity Test Simulation for 10㎜ Aggregates in DEM 284
그림 5-35. Weight of Aggregate on the Bottom Container 285
그림 5-36. Spread Example of Aggregate Slump Tests 287
그림 5-37. Simulation of Aggregate Slump Test in DEM 287
그림 5-38. Aggregate Slump Test Simulation for 19㎜ Aggregates in DEM 288
그림 5-39. Aggregate Slump Test Simulation for 13㎜ Aggregates in DEM 289
그림 5-40. Aggregate Slump Test Simulation for 10㎜ Aggregates in DEM 290
그림 5-41. Height of Aggregate Slump in Simulation 291
그림 5-42. Schematic description of free-falling ball 294
그림 5-43. Mechanical analog for ball-floor normal contact 294
그림 5-44. Linear cohesion model 297
그림 5-45. DEM simulation by using l inear adhesive Voigt model 300
그림 5-46. Comparison of closed form solution with DEM solution... 301
그림 5-47. Y-directional position of ball for kc =0 (a) c =0 (b) c =20 (c) c =40 (d) c 302
그림 5-48. Y-directional position of ball for c=40 (a) kc=0 (b) kc=1E5 (c) kc=3E5 (d) kc=5E5 303
그림 5-49. 수화작용에 따른 시멘트 콘크리트의 강도 발현 과정 305
그림 5-50. 시멘트 페이스트의 흐름 구분 306
그림 5-51. 항복응력 75Pa 조건에서의 개별요소의 흐름 및 이동속도 307
그림 5-52. 항복응력 250Pa 조건에서의 개별요소의 흐름 및 이동 속도 308
그림 6-1. 최적 아스팔트 결정절차 317
그림 6-2. 복합전단계수 319
그림 6-3. 단일 복합계수곡선 예 321
그림 6-4. BBR 및 DTT 시험의 상관관계 321
그림 6-5. 아스팔트의 화학적 혼합 구조(Micellular Model) 322
그림 6-6. Phenoxy 그룹의 PPE 323
그림 6-7. 2,6-DMP에서 유도된 PPO(Polyphenylene Oxide) 323
그림 6-8. 2,6-DMP+AP5 x-선 회절 분석 결과 324
그림 6-9. HIPS 분자구조 326
그림 6-10. 열가소성 HIPS의 분자구조 개념 형태도(Morphology) 326
그림 6-11. 유리섬유 파분 328
그림 6-12. 실내 실험으로 제작된 카펫 아스팔트 혼합물 시편 332
그림 6-13. 구성방정식 336
그림 6-14. Uncoupled linear Hookean Hyperelasticity 모사해석 341
그림 6-15. NonLinear Coupled Hyperelastic Model 모사 해석 예(변형 전) 350
그림 6-16. E22, NonLinear Coupled Hyperelastic Model 모사 해석 예(변형 후) 350
그림 6-17. 아스팔트 몰탈매트릭스의 DSR 시험 예 352
그림 6-18. 아스팔트 몰탈 매트릭스의 DTT 시험 예 352
그림 6-19. Hysteresis Loop 시험 예 353
그림 6-20. Dynamic DLT 시험 예 354
그림 6-21. 2D Scanned Image 및 유한요소 모델 355
그림 6-22. PERS 유럽 입도 359
그림 6-23. 고기능성 카펫 골재 입도 359
그림 6-24. PERS 실내시험 공시체 제작 방법 360
그림 6-25. 동탄성계수 실험 결과 361
그림 6-26. 유럽의 동탄성계수 실험 결과 361
그림 6-27. 간접인장방식 동탄성계수 실험 전경 362
그림 6-28. 3축압축방식 동탄성계수 실험 전경 363
그림 6-29. PERS 동탄성계수(3축압축) 실험 결과 363
그림 7-1. 의사결정 흐름도 372
그림 7-2. 1차 의사결정 373
그림 7-3. 2차 의사결정 374
그림 7-4. 생애주기비용 개념도 375
그림 7-5. LCCA Process 376
그림 7-6. 신설 시 Application Decision Tree 377
그림 7-7. 유지보수 시 Application Decision Tree 378
그림 7-8. 교량 접속부/연약지반 침하구간 적용 사례 380
그림 7-9. 버스전용차로 적용 사례 380
그림 7-10. 김포공항 계류장 슬래브 전면교체작업 (2016. 10) 381
그림 7-11. 항만/공항 활주로 전단면 교체 공사 적용 사례 382
그림 7-12. 모듈러 도로 하부 공간 활용 공동구 도로 382
그림 7-13. 에너지생산을위한프리캐스트형도로 383
그림 7-14. 모듈러 슬래브 기반 다기능성 도로 384
그림 7-15. 도로포장공사의 패러다임 전환 385
그림 7-16. 기술성, 시장성, 공공성 부분의 파급효과 분석 385
그림 7-17. 경제적 기대효과 분석 386
그림 7-18. 뉴욕주의 교차로 급속시공 예 38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