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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14
1. 연구개요 14
1.1. 연구 필요성 14
1.2. 연구 목표 15
2. 연구추진체계 17
2.1. 원내 17
2.2. 외부 연계 17
제2장 국내·외 유사 연구 동향 검토 18
1. 국내·외 유사 연구 동향 18
1.1. 국내 연구 현황 18
1.2. 국외 현황 19
2. 기술동향 검토 20
제3장 연구 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24
1. 야간 도로 시인성 평가를 위한 효과척도 및 분석 방법 보완 24
1.1. 야간 도로 시인성 평가 효과 척도 보완 24
1.2. 야간 운전자 시감 척도 보완을 위한 운전자 전방 시감 적정성 실험 26
2. 야간 도로 시인성 평가 솔루션 개발 37
2.1. 야간 도로 시인성 평가 솔루션 적용 기술 37
2.2. 야간 도로 시인성 조사 시스템 개선(하드웨어) 39
2.3. 야간 도로 시인성 조사 시스템 개선(소프트웨어) 43
2.4. 야간 도로 시인성 평가 시스템 개선 58
3. 온로드 테스트를 통한 야간 도로 시인성 평가 솔루션 효과 평가 65
3.1. 효과평가 방안 65
3.2. 현장 적용성 평가(현장조사) 67
3.3. 항목별 효과평가 결과 69
3.4. 효과평가 결과 종합 80
제4장연구 성과 목표 및 추진 실적 82
1. 연구 성과 목표 82
2. 추진 실적 83
제5장 실용화 추진 계획 및 활용방안 84
1. 활용 방안 84
2. 수요처 실용화 추진 계획 84
3. 파급효과 85
제6장 결론 86
참고문헌 90
서지자료 94
Bibliographic Data 95
판권기 96
표 1.1. 야간 도로 시인성 평가기술 연구연차별 목표 및 세부 내용 16
표 1.2. 야간 도로 시인성 평가 기술 당해(3차년도)연도 목표 및 내용 16
표 2.1. 국외 MMS 시스템 기능 비교 22
표 2.2. 국내 MMS 시스템 기능 비교 22
표 3.1. 도로 조명 기준(KS A 3701:2007) 24
표 3.2. 효과 척도 표현 실험 결과(휘도 vs Y-value) 25
표 3.3. 피실험자 구성 27
표 3.4. 조사구간 28
표 3.5. 조사구간 특징 29
표 3.6. 취득된 영상 데이터 처리 결과 29
표 3.7. 실험목적에 적합한 영상 데이터 분별 - 직선부 데이터 결과 29
표 3.8. 실험목적에 적합한 영상 데이터 분별 - 곡선부 데이터 결과 30
표 3.9. 실험 시료 자체 직선부도로 30
표 3.10. 실험 시료 자체 곡선부도로 30
표 3.11. 직선부 전방 시감에 대한 모형 분석결과 34
표 3.12. 곡선부 전방 시감에 대한 모형 분석결과 35
표 3.13. 모형 분석 결과 요약 36
표 3.14. 야간 도로 시인성 조사 소프트웨어 주요 소스 목록 49
표 3.15. 효과평가 방안 평가항목 구성 65
표 3.16. 효과평가 방안 평가항목 구성 66
표 3.17. 연속류 도로 현장조사 분석 결과 68
표 3.18. 단속류 도로 현장조사 분석 결과 69
표 3.19. 평가결과 - 하드웨어 장비 및 분석 69
표 3.20. 평가결과 - 소프트웨어 처리 72
표 3.21. 평가결과 - 평가척도 76
표 3.22. 도로 조명 기준(KS A 3701:2007) 76
표 3.23. 효과 척도 표현 실험 결과(휘도 vs Y-value) 77
표 3.24. 평가결과 - 기타 79
그림 2.1. ELF System을 이용한 그래프 휘도 측정(하이랜드) 21
그림 2.2. LTL-M(Delta) 23
그림 3.1. 휘도(LMK Mobile) 대비 Y-value(조사기기) 실험 25
그림 3.2. 실험 절차 26
그림 3.3. 실험 전경 27
그림 3.4. 장비 장착 및 도로 조사 전경 28
그림 3.5. Box Plot 해석을 통한 이상치 제거[원문불량;p.18] 31
그림 3.6. 저조도에서의 영상 비교(좌 일반 카메라, 우 저조도 카메라) 37
그림 3.7. 야간 도로 시인성 조사 장비 설계(정면/측면) 39
그림 3.8. 야간 도로 시인성 조사 장비 설계(입체) 40
그림 3.9. 야간 도로 시인성 조사 장비(진동저감 및 자세안정화 장치) 41
그림 3.10. 야간 도로 시인성 조사 장비 연결부 42
그림 3.11. 야간 도로 시인성 조사 시스템 하드웨어 구성 43
그림 3.12. 야간 도로 시인성 조사 소프트웨어 구성 44
그림 3.13. 야간 도로 시인성 정보 취득 프로세스 개선 45
그림 3.14. 야간 도로 시인성 조사 소프트웨어 화면 설계 46
그림 3.15. 야간 도로 시인성 조사 소프트웨어를 통해 수집되는 영상들 47
그림 3.16. 야간 도로 시인성 조사 소프트웨어 화면 48
그림 3.17. 야간 도로 시인성 조사 소프트웨어 화면(YUV모드) 49
그림 3.18. 야간 도로 시인성 조사 소프트웨어 메인화면 50
그림 3.19. 영상 모드 설정 51
그림 3.20. 자료 저장 설정 51
그림 3.21. Misc 변수설정화면 51
그림 3.22. 야간 도로 시인성 정보 취득 폴더 구조 51
그림 3.23. 메타 데이터 폴더 및 자료구조[원문불량;p.39] 52
그림 3.24. 영상 종류별 폴더 및 파일 구조[원문불량;p.39] 52
그림 3.25. 도로 선형 구분 알고리즘 구현 결과(파란색) 53
그림 3.26. 좌우선형 정렬 알고리즘 구현 결과(파란색) 54
그림 3.27. 직선 구간 검색 범위 설정 55
그림 3.28. 곡선 구간 검색 범위 설정 55
그림 3.29. 갈매기 표지 인식 알고리즘 적용 55
그림 3.30. 도로 선형 추적 프로스세스 개선 56
그림 3.31. 도로 선형 추적 알고리즘 구현 결과 57
그림 3.32. 캘리브레이션 모드 실행 화면 58
그림 3.33. 야간 도로 시인성 평가 시스템 구성 59
그림 3.34. 데이터 적재 프로세스 59
그림 3.35. 데이터 가시화 프로세스 설계 60
그림 3.36. 야간 도로 시인성 평가 시스템 화면 배치 61
그림 3.37. 데이터 입력 후처리 기능(데이터 등록 예시) 61
그림 3.38. 데이터 입력 후처리 기능(데이터 등록 예시) 62
그림 3.39. 도로노면 정보 후처리 기능 개선(수정 및 편집) 63
그림 3.40. 도로 차선 정보 후처리 기능(수정 및 편집) 63
그림 3.41. 선형유도 시설 정보 후처리 기능(수정 및 편집)[원문불량;p.51] 64
그림 3.42. 야간 도로 시인성 평가 정보 가시화(별점)[원문불량;p.51] 64
그림 3.43. 현장평가를 위한 현장조사 대상도로 67
그림 3.44. 야간 도로 시인성 조사 장비 구성도 및 모습 70
그림 3.45. 야간 도로 시인성 조사 장비 장착 및 캘리브레이션 모습 70
그림 3.46. 야간 도로 시인성 조사 장비 (장착 및 진동저감장치) 71
그림 3.47. 현장조사를 통한 데이터 취득 73
그림 3.48. 현장조사를 통한 데이터 취득 73
그림 3.49. 현장조사결과 - 위치오차 74
그림 3.50. 사용자 인터페이스(조사 프로그램) 75
그림 3.51. 사용자 인터페이스(평가 시스템)[원문불량;p.62] 75
그림 3.52. 반복성 및 정확성 테스트 7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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