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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4
I. 서론 52
1. 연구의 필요성 52
2. 연구의 목적 58
1) 과업지시사항 58
2) 연구의 목적 58
3. 연구의 방법 60
1) 연구의 범위 60
2) 연구의 방법 60
II. 성남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임금실태 62
1. 성남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임금실태 62
1) 생계보장 수준 65
2) 대외적 균형성 수준 68
2.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임금실태 유사지역 비교 74
1) 지역별 사회복지시설 일반적 특성 74
2) 지역별 종사자 일반적 특성 78
3) 지역별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보수수준 80
4) 지역별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보수수준 비교 82
III. 종사자 처우개선 관련 대안 비교 87
1. 서울시 단일임금체계 내용 검토 87
1) 단일임금체계의 개요 87
2) 단일임금체계의 구조 88
3) 단일임금체계의 장ㆍ단점 90
4) 단일임금체계 적용 시설장 직위 분류 91
2. 성남시 3종 복지관 보조금 지원 수준 진단 95
1) 경기도 3종 복지관 인력 현황 95
2) 경기도 3종 복지관의 재정 현황 98
IV. 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한 전략과제 도출 108
1. 위탁시설 108
1)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종합사회복지관 처우개선 방안 112
2) 다목적복지회관 종사자 처우개선 방안 115
3) 장애인이용시설 종사자 처우개선 방안 118
4) 청소년시설 종사자 처우개선 방안 120
5) 여성가족관련 시설 종사자 처우개선 방안 121
6) 노숙인, 다문화, 자활, 중독센터 등 종사자 처우개선 방안 125
2. 보조시설 126
1) 장애인거주시설ㆍ직업재활시설 종사자 처우개선 방향 130
2) 장애인공동생활가정(그룹홉) 종사자 처우개선 방향 131
3) 아동공동생활가정(그룹홈) 종사자 처우개선 방향 133
4)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처우개선 방향 135
3. 성남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 종합계획 139
1) 정책적 개입의 우선순위 139
2) 성남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 방향 140
V. 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한 소요재정 추계 144
1. 성남시 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 재정 소요 144
1) 종합사회복지관 144
2) 노인복지관 145
3) 장애인복지관 146
4) 장애인거주시설 147
5) 장애인직업재활시설 148
6) 장애인주간보호시설 149
7) 장애인생태학습/사회복귀시설 150
8) 장애인자립생활센터 151
9) 장애인심부름센터/수화통역센터 152
10) 장애인그룹홈 153
11) 노인일자리기관 154
12) 아동보호전문기관 155
13) 아동공동생활가정 156
14) 청소년쉼터 157
15) 지역청소년센터 158
16) 다문화/외국인/자활/중독 159
17) 노숙인 생활시설 160
2. 보건복지부 보수지급기준 신규적용 시설 재정소요 161
1) 지역아동센터 161
2) 다목적복지회관 162
3) 여성 성폭력 상담소 163
4) 여성 보호시설 163
3. 전체 복지시설 처우개선 재정소요 164
1) 5%(기본급 3%, 호봉승급 2%) 인상률 적용 시 재정 추계 164
2) 3%(기본급 3%) 인상률 적용 시 재정 추계 165
3) 보건복지부 보수체계 신규 적용시설(3개 유형) 소요재정 165
4) 보수체계 신규적용시설 및 복지부 당해 연도 보수지급 기준 적용 시 소요재정 추계 166
5) 종사자 처우개선 효과 167
VI. 성남시 복지시설 공급의 적정량 진단 168
1. 성남시의 복지환경 168
1) 성남시 도시 형성 과정 168
2) 인구변화 분석 170
2. 성남시의 복지욕구 175
3. 성남시의 복지 시설 178
4. 성남시 복지시설 접근성 분석(Point Density Analysis) 182
1) 전체 복지시설 접근성 분석 182
2) 성남시 유형별 복지시설 접근성 분석 192
3) 소결(요약) 205
5. 성남시 복지시설 공급수준 분석(수요&공급 비율) 207
1) 전체 복지시설 공급수준 분석 207
2) 성남시 유형별 복지시설 공급수준 분석 218
3) 소결 : 성남시 복지시설 공급 총량의 적절성 분석 244
VII. 복지시설의 효율적 운영 방안 254
1. 3종 복지관 재정지원방식 개편 필요성 254
1) 현황 254
2) 문제점 255
2. 3종 복지관 재정지원방식 개편 대안 257
1) 개선방안 257
2) 개편안 적용 시설 및 기준 261
3) 기대효과 270
3. 다목적복지회관 효율화 방안 272
1) 다목적복지회관의 설치 목적 272
2) 다목적복지회관의 현황 273
3) 다목적복지회관의 운영 프로그램 275
4) 다목적복지회관의 쟁점진단 277
5) 기능 재설계 기준 284
6) 기능 재설계 방안 284
7) 기대효과 295
VIII/III. 결론 296
1. 성남시 복지시설의 공공성 강화 296
2. 사용자의 지불능력에 따라 사회적 합의를 통해 처우개선 297
3. 복지시설 공급량이 양호한 수준임으로 소프트웨어적 확대 필요 298
4. 복지시설의 정보 및 빅데이터 구축 및 관리 299
참고문헌 301
[부록] 302
판권기 324
〈표 Ⅰ-1〉 성남시와 유사한 수준(9천억원 이상의 세출 지역, 2014년 현재) 56
〈표 Ⅱ-2〉 실태생계비와 경기도, 성남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실질보수(위탁시설) 67
〈표 Ⅱ-3〉 실태생계비와 경기도, 성남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실질보수(보조시설) 68
〈표 Ⅱ-4〉 산업체별 월평균 근로시간 추이와 전체임금총액(5인 이상 사업체 기준) 70
〈표 Ⅱ-5〉 통계청 가계동향조사 및 고용노동부 사업체노동력조사 내용 71
〈표 Ⅱ-6〉 2015년 기준 이용시설-사회복지직 공무원 간 명목임금 비교 72
〈표 Ⅱ-7〉 2015년 복지부생활시설-사회복지공무원 비교 73
〈표 Ⅱ-8〉 유사지역 간 조사참여 사회복지시설 현황 74
〈표 Ⅱ-9〉 지역별 조사 참여 사회복지시설 유형별 현황 75
〈표 Ⅱ-10〉 지역별 사회복지시설 운영주체 76
〈표 Ⅱ-11〉 지역별 사회복지시설 운영기간 77
〈표 Ⅱ-12〉 지역별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현황 77
〈표 Ⅱ-13〉 지역별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일반적 특성 78
〈표 Ⅱ-14〉 지역별 종사자의 근속년수 및 총 경력 80
〈표 Ⅱ-15〉 지역별 년 평균 보수현황 81
〈표 Ⅱ-16〉 지역별 월 평균 보수현황 81
〈표 Ⅱ-17〉 고용형태에 따른 월 보수현황 82
〈표 Ⅱ-18〉 다중회귀 분석결과 : 생활시설12) 83
〈표 Ⅱ-19〉 다중회귀 분석결과 : 이용시설13) 83
〈표 Ⅱ-20〉 성남시 3종 복지관 개소 수 및 보조금 총합 84
〈표 Ⅱ-21〉 성남시 민간이전보조금 현황 85
〈표 Ⅲ-1〉 단일임금체계의 구조 1. 직종별 통합 88
〈표 Ⅲ-2〉 단일임금체계의 구조 2. 낮은 기본급과 13가지 수당체계 89
〈표 Ⅲ-3〉 단일임금체계의 구조 3. 시설종사자와 공무원간 비교직급 기준 90
〈표 Ⅲ-4〉 단일임금체계의 장ㆍ단점 91
〈표 Ⅲ-6〉 도내 복지관 종사자 현황(2015년 8월 현재) 95
〈표 Ⅲ-7〉 3종 복지관 사회복지직 현황 96
〈표 Ⅲ-8〉 3종 복지관 의료직 현황 96
〈표 Ⅲ-9〉 3종 복지관 관리직 현황 97
〈표 Ⅲ-10〉 3종 복지관 사무직 현황 97
〈표 Ⅲ-11〉 3종 복지관 직종별 종사자 수 현황 98
〈표 Ⅲ-12〉 경기도 3종 복지관 1인당 평균임금 현황 98
〈표 Ⅲ-13〉 3종 복지관 재정구조 99
〈표 Ⅲ-14〉 3종 복지관의 총 예산 대비 인건비 구조 및 비율 99
〈표 Ⅲ-15〉 3종 복지관의 복지부 가이드라인 준수율 99
〈표 Ⅲ-16〉 시군별 장애인복지관 도비 지원규모 및 비중 100
〈표 Ⅲ-17〉 시군별 노인복지관 도비 지원규모 및 비중 101
〈표 Ⅲ-18〉 도내 종합사회복지관 연간 보조금 지원현황(경상적 경비만 해당) 105
〈표 Ⅳ-1〉 성남시 위탁시설 109
〈표 Ⅳ-2〉 복지부 보수체계 적용 시설 구분 112
〈표 Ⅳ-3〉 3종 복지관 사회복지직 평균임금 113
〈표 Ⅳ-4〉 3종 복지관 처우개선 FGI 114
〈표 Ⅳ-5〉 3종 복지관 처우개선 핵심 목표 115
〈표 Ⅳ-6〉 다목적복지회관의 종사자 임금 실태 115
〈표 Ⅳ-7〉 다목적복지회관의 처우개선 FGI 116
〈표 Ⅳ-8〉 다목적복지회관 처우개선 핵심 목표 117
〈표 Ⅳ-9〉 장애인 이용시설 118
〈표 Ⅳ-10〉 장애인 이용시설 종사자 임금 실태 119
〈표 Ⅳ-11〉 장애인 이용시설의 처우개선 전략적 방향 119
〈표 Ⅳ-12〉 청소년 관련시설 120
〈표 Ⅳ-13〉 청소년시설 종사자 임금 실태 121
〈표 Ⅳ-14〉 청소년시설의 처우개선 전략적 방향 121
〈표 Ⅳ-15〉 여성복지시설 122
〈표 Ⅳ-16〉 여성시설의 처우개선 전략적 방향 125
〈표 Ⅳ-17〉 노숙인, 다문화, 자활, 중독센터 등 보수지급 기준 126
〈표 Ⅳ-18〉 노숙인, 다문화, 자활, 중독센터 등 처우개선 전략적 방향 126
〈표 Ⅳ-19〉 성남시 보조시설 128
〈표 Ⅳ-20〉 장애인 거주시설, 직업재활시설 임금 실태 131
〈표 Ⅳ-21〉 장애인 거주시설, 직업재활시설 처우개선 전략적 방향 131
〈표 Ⅳ-22〉 장애인 공동생활가정 132
〈표 Ⅳ-23〉 장애인 공동생활가정 종사자 임금실태 132
〈표 Ⅳ-24〉 장애인 공동생활가정 처우개선 전략적 방향 133
〈표 Ⅳ-25〉 입소 아동별 지원 기준(인건비, 운영비) 133
〈표 Ⅳ-26〉 입소 아동별 지원 기준(인건비, 운영비) 134
〈표 Ⅳ-27〉 아동공동생활가정 종사자 1인당 인건비 지원 현황 134
〈표 Ⅳ-28〉 아동공동생활가정 종사자 임금실태 135
〈표 Ⅳ-29〉 아동공동생활가정 종사자 처우개선 전략적 방향 135
〈표 Ⅳ-30〉 지역아동센터 136
〈표 Ⅳ-31〉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인건비 지급 권장표(보건복지부, 2015) 138
〈표 Ⅳ-32〉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임금실태 138
〈표 Ⅳ-33〉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처우개선 전략적 방향 139
〈표 Ⅳ-34〉 사회복지직 직위직급분리형 보수지급 기준 140
〈표 Ⅳ-35〉 성남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 방향 및 전략목표(안) 141
〈표 Ⅴ-1〉 종합사회복지관 임금수준 144
〈표 Ⅴ-2〉 종합사회복지관 처우개선 소요재정 145
〈표 Ⅴ-3〉 노인복지관 임금수준 145
〈표 Ⅴ-4〉 노인복지관 처우개선 소요재정 146
〈표 Ⅴ-5〉 장애인복지관 임금수준 146
〈표 Ⅴ-6〉 장애인복지관 처우개선 소요재정 147
〈표 Ⅴ-7〉 장애인거주시설 임금수준 147
〈표 Ⅴ-8〉 장애인거주시설 처우개선 소요재정 148
〈표 Ⅴ-9〉 직업재활시설 임금수준 148
〈표 Ⅴ-10〉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인상율 추계 149
〈표 Ⅴ-11〉 장애인주간보호시설 임금수준 149
〈표 Ⅴ-12〉 장애인주간보호시설 처우개선 소요재정 150
〈표 Ⅴ-13〉 장애인주간보호시설 임금수준 150
〈표 Ⅴ-14〉 장애인생태학습/사회복귀시설 처우개선 소요재정 151
〈표 Ⅴ-15〉 장애인자립생활지원센터 임금수준 151
〈표 Ⅴ-16〉 장애인자립생활지원센터 처우개선 소요재정 152
〈표 Ⅴ-17〉 장애인 심부름센터/수화통역센터 임금수준 152
〈표 Ⅴ-18〉 장애인 심부름센터/수화통역센터 처우개선 소요재정 153
〈표 Ⅴ-19〉 장애인그룹홈 임금수준 153
〈표 Ⅴ-20〉 장애인그룹홈 처우개선 소요재정 154
〈표 Ⅴ-21〉 노인일자리기관 임금수준 154
〈표 Ⅴ-22〉 노인일자리기관 처우개선 소요재정 155
〈표 Ⅴ-23〉 아동보호전문기관 임금수준 155
〈표 Ⅴ-24〉 아동보호전문기관 처우개선 소요재정 156
〈표 Ⅴ-25〉 아동공동생활가정 임금수준 156
〈표 Ⅴ-26〉 아동공동생활가정 처우개선 소요재정 157
〈표 Ⅴ-27〉 청소년쉼터 임금수준 157
〈표 Ⅴ-28〉 청소년쉼터 처우개선 소요재정 158
〈표 Ⅴ-29〉 지역청소년센터 임금수준 158
〈표 Ⅴ-30〉 지역청소년센터 처우개선 소요재정 159
〈표 Ⅴ-31〉 다문화/외국인/자활/중독 관련시설 임금수준 159
〈표 Ⅴ-32〉 다문화/외국인/자활/중독 관련시설 처우개선 소요재정 160
〈표 Ⅴ-33〉 노숙인 생활시설 임금수준 160
〈표 Ⅴ-34〉 노숙인 생활시설 처우개선 소요재정 161
〈표 Ⅴ-35〉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처우개선 소요재정 162
〈표 Ⅴ-36〉 다목적복지회관 종사자 처우개선 소요재정 162
〈표 Ⅴ-37〉 여성관련 상담소 종사자 처우개선 소요재정 163
〈표 Ⅴ-38〉 여성쉼터 종사자 처우개선 소요재정 164
〈표 Ⅴ-39〉 기본급+호봉승급을 고려한 소요재정 165
〈표 Ⅴ-40〉 호봉승급을 고정한 소요재정 165
〈표 Ⅴ-41〉 복지부 보수체계 포함되는 신규시설의 소요예산 166
〈표 Ⅴ-42〉 복지부 기준으로 직급매칭 시설 포함한 전체 복지시설 인건비 소요재정 167
〈표 Ⅵ-1〉 인구 및 세대 추이 170
〈표 Ⅵ-2〉 행정구역별 인구밀도 171
〈표 Ⅵ-3〉 성남시 인구현황 171
〈표 Ⅵ-4〉 인구증감 세부내역 173
〈표 Ⅵ-5〉 인구동태 173
〈표 Ⅵ-6〉 경기도 주요 도시 인구규모 비교 174
〈표 Ⅵ-7〉 주요 도시 부양비 및 노령화 지수 175
〈표 Ⅵ-8〉 동별 사회복지대상자 현황 176
〈표 Ⅵ-9〉 성남시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와 인구밀도 비교 178
〈표 Ⅵ-10〉 사회복지시설 분야별 분포 179
〈표 Ⅵ-11〉 설립연도별 시설분포 180
〈표 Ⅵ-12〉 보육시설 현황 181
〈표 Ⅵ-13〉 민간복지 기관 인력현황 181
〈표 Ⅵ-14〉 성남시 전체 복지시설의 동별 접근성 184
〈표 Ⅵ-15〉 성남시 중원구 전체 복지시설의 동별 접근성 187
〈표 Ⅵ-16〉 성남시 수정구 전체 복지시설의 동별 접근성 189
〈표 Ⅵ-17〉 성남시 분당구 전체 복지시설의 동별 접근성 191
〈표 Ⅵ-18〉 성남시 경로당의 동별 접근성 193
〈표 Ⅵ-19〉 성남시 노인요양시설의 동별 접근성 195
〈표 Ⅵ-20〉 성남시 어린이집복지시설의 동별 접근성 197
〈표 Ⅵ-21〉 성남시 청소년복지시설의 동별 접근성 203
〈표 Ⅵ-22〉 성남시 지역아동센터의 동별 접근성 204
〈표 Ⅵ-23〉 성남시 전체 복지시설의 수요ㆍ공급간 공급수준 209
〈표 Ⅵ-24〉 성남시 중원구 복지시설의 수요ㆍ공급간 수준 213
〈표 Ⅵ-25〉 성남시 수정구 복지시설의 수요ㆍ공급간 공급수준 215
〈표 Ⅵ-26〉 성남시 분당구 복지시설의 수요ㆍ공급간 공급수준 217
〈표 Ⅵ-27〉 성남시 경로당의 수요ㆍ공급간 공급수준 219
〈표 Ⅵ-28〉 성남시 요양시설의 수요ㆍ공급간 공급수준 223
〈표 Ⅵ-29〉 성남시 어린이집의 수요ㆍ공급간 공급수준 226
〈표 Ⅵ-30〉 성남시 장애인복지시설의 수요ㆍ공급간 공급수준 231
〈표 Ⅵ-31〉 성남시 종합사회복지시설의 수요ㆍ공급간 공급수준 234
〈표 Ⅵ-32〉 성남시 청소년복지시설의 수요ㆍ공급간 공급수준 240
〈표 Ⅵ-33〉 성남시 지역아동센터의 수요ㆍ공급간 공급수준 243
〈표 Ⅵ-34〉 성남시 복지시설 입지분석 247
〈표 Ⅵ-35〉 사회복지프로그램 현황 및 구성비, 저소득층 대비 비율, 집중도계수 249
〈표 Ⅵ-36〉 성남시 복지(잠재적) 대상자 비중 251
〈표 Ⅵ-37〉 성남시 복지시설 비형평성 계수 및 조정 시뮬레이션 253
〈표 Ⅶ-1〉 신규 설치 및 예정 종합사회복지관 255
〈표 Ⅶ-2〉 성남시 사회복지관 운영비 지원 현황 256
〈표 Ⅶ-3〉 사회복지관 최소인력기준 258
〈표 Ⅶ-4〉 사회복지관 기준 직급 및 호봉 258
〈표 Ⅶ-5〉 성남시 관내 6개 복지관 운영비 현황 259
〈표 Ⅶ-6〉 면적 및 인력 단위당 운영비 산출_1안 260
〈표 Ⅶ-7〉 면적 및 인력 단위당 운영비 산출_2안 260
〈표 Ⅶ-8〉 면적 기준 구간별 정액지원_3안 260
〈표 Ⅶ-9〉 사회복지관 운영비 개선에 따른 소요액 추정 261
〈표 Ⅶ-10〉 사회복지관 운영비 증감 추정 261
〈표 Ⅶ-11〉 노인복지관 기준 직급 및 호봉 262
〈표 Ⅶ-12〉 노인복지관 개선에 따른 증감액 추정 263
〈표 Ⅶ-13〉 성남시 노인복지관 운영비 현황 263
〈표 Ⅶ-14〉 노인복지관 표준운영비 1안 264
〈표 Ⅶ-15〉 노인복지관 표준운영비 2안 264
〈표 Ⅶ-16〉 노인복지관 운영비 개선에 따른 소요액 추정 264
〈표 Ⅶ-17〉 장애인복지관 배치 최소기준 265
〈표 Ⅶ-18〉 경기도 내 장애인복지관의 인적 구성의 평균 266
〈표 Ⅶ-19〉 장애인복지관 기준인건비제 소요재정 266
〈표 Ⅶ-20〉 도내 장애인복지관의 운영비 실태 267
〈표 Ⅶ-21〉 20인 이상 시설 운영비 상수 및 면적, 인력 단위당 비용(적용안) 269
〈표 Ⅶ-22〉 장애인복지관 표준운영비 개선에 따른 소요재정 269
〈표 Ⅶ-23〉 기준인건비제 도입 이후 손익분기점 271
〈표 Ⅶ-24〉 구별 복지회관 현황 273
〈표 Ⅶ-25〉 복지회관 운영주체 274
〈표 Ⅶ-26〉 복지회관 인력지원 현황 274
〈표 Ⅶ-27〉 복지회관의 지원 인력별 프로그램 이용자 수 275
〈표 Ⅶ-28〉 복지회관의 단위사업 종류 275
〈표 Ⅶ-29〉 복지회관 프로그램의 연간 진행 횟수별 분포 278
〈표 Ⅶ-30〉 복지회관의 사업 유형 280
〈표 Ⅶ-31〉 복지회관의 프로그램의 구분의 모호성_예시 281
〈표 Ⅶ-32〉 기관의 특성 및 리더십에 따른 차이_산성동, 중앙동, 태평4동 283
〈표 Ⅶ-33〉 다목적 복지회관 운영예산 284
〈표 Ⅶ-34〉 성남시 주택보급율 286
〈표 Ⅶ-35〉 다목적 복지회관 기능개편 1안 288
〈표 Ⅶ-36〉 어린이집 분리 대상 회관 289
〈표 Ⅶ-37〉 성남시 동별 국공립어린이집 정원 및 대상인구 289
〈표 Ⅶ-38〉 태평2동 소재 복지시설 291
〈표 Ⅶ-39〉 태평3동, 하대원동 입지계수 291
〈표 Ⅶ-40〉 기능 유지 복지회관 292
[그림 Ⅰ-1] 사회복지시설 유형분류 53
[그림 Ⅰ-2] 사회복지지출 규모 54
[그림 Ⅰ-3] 자치단체 사회복지 및 SOC 예산규모 55
[그림 Ⅰ-4] 연구의 분석틀 61
[그림 Ⅲ-1] 정원 20인 이상의 노인복지관 지역별 비교 104
[그림 Ⅵ-1] 성남시 복지시설의 접근성 183
[그림 Ⅵ-2] 인구밀도를 고려한 복지시설 접근성 183
[그림 Ⅵ-3] 성남시 복지시설 접근성과 인구밀도 분포도 185
[그림 Ⅵ-4] 성남시 복지시설 접근성 185
[그림 Ⅵ-5] 인구밀도를 고려한 접근성 185
[그림 Ⅵ-6] 중원구 복지시설 접근성 186
[그림 Ⅵ-7] 인구밀도를 고려한 접근성 186
[그림 Ⅵ-8] 중원구 복지시설 접근성과 인구밀도 분포도 187
[그림 Ⅵ-9] 수정구 복지시설 접근성과 인구밀도 분포도 190
[그림 Ⅵ-10] 분당구의 복지시설 접근성 190
[그림 Ⅵ-11] 인구밀도를 고려한 접근성 190
[그림 Ⅵ-12] 분당구 복지시설 접근성과 인구밀도 분포도 192
[그림 Ⅵ-13] 경로당 접근성 192
[그림 Ⅵ-14] 노인인구를 고려한 접근성 192
[그림 Ⅵ-15] 노인요양시설 접근성 194
[그림 Ⅵ-16] 노인인구 고려한 접근성 194
[그림 Ⅵ-17] 어린이집 접근성 196
[그림 Ⅵ-18] 어린이인구 고려한 접근성 196
[그림 Ⅵ-19] 아동생활시설 분포 198
[그림 Ⅵ-20] 여성복지시설 분포 198
[그림 Ⅵ-21] 장애인복지시설 접근성 199
[그림 Ⅵ-22] 장애인 수 고려한 접근성 199
[그림 Ⅵ-23] 종합사회복지관 및 다목적복지회관 접근성 200
[그림 Ⅵ-24] 인구밀도 고려한 종합사회복지관 및 다목적복지회관 접근성 200
[그림 Ⅵ-25] 종합사회복지관 접근성 201
[그림 Ⅵ-26] 인구밀도 고려한 접근성 201
[그림 Ⅵ-27] 다목적복지회관 접근성 202
[그림 Ⅵ-28] 인구밀도를 고려한 접근성 202
[그림 Ⅵ-29] 청소년복지시설 접근성 203
[그림 Ⅵ-30] 청소년 수 고려한 접근성 203
[그림 Ⅵ-31] 지역아동센터 접근성 204
[그림 Ⅵ-32] 아동 수 고려한 접근성 204
[그림 Ⅵ-33] 성남시 복지시설 공급량 (복지시설 수) 208
[그림 Ⅵ-34] 성남시 복지시설 수요량 (인구수) 208
[그림 Ⅵ-35] 성남시 복지시설 공급수준 208
[그림 Ⅵ-36] 성남시 복지시설 공급량 (복지시설 수) 211
[그림 Ⅵ-37] 성남시 복지시설 수요량 (인구수) 211
[그림 Ⅵ-38] 성남시 복지시설 공급수준도 211
[그림 Ⅵ-39] 중원구 복지시설 공급량 (복지시설 수) 212
[그림 Ⅵ-40] 중원구 복지시설 수요량 (인구수) 212
[그림 Ⅵ-41] 중원구 복지시설 공급수준도 212
[그림 Ⅵ-42] 수정구 복지시설 공급량 (복지시설 수) 214
[그림 Ⅵ-43] 수정구 복지시설 수요량 (인구수) 214
[그림 Ⅵ-44] 수정구 복지시설 공급수준 214
[그림 Ⅵ-45] 분당구 복지시설 공급량 (복지시설 수) 216
[그림 Ⅵ-46] 분당구 복지시설 수요량 (인구수) 216
[그림 Ⅵ-47] 분당구 복지시설 공급수준 216
[그림 Ⅵ-48] 성남시 경로당 공급량 (경로당 수) 218
[그림 Ⅵ-49] 성남시 경로당 수요량 (노인인구수) 218
[그림 Ⅵ-50] 성남시 경로당 공급수준 219
[그림 Ⅵ-51] 성남시 요양시설 공급량 (요양시설 수) 222
[그림 Ⅵ-52] 성남시 요양시설 수요량 (노인인구수) 222
[그림 Ⅵ-53] 성남시 요양시설 공급수준 222
[그림 Ⅵ-54] 성남시 어린이집 공급량 (어린이집 수) 225
[그림 Ⅵ-55] 성남시 어린이집 수요량 (아동인구수) 225
[그림 Ⅵ-56] 성남시 어린이집 공급수준 226
[그림 Ⅵ-57] 성남시 아동복지시설 공급량(아동복지시설 수) 228
[그림 Ⅵ-58] 성남시 아동복지시설 수요량(아동인구수) 228
[그림 Ⅵ-59] 성남시 여성복지시설 공급량(여성복지시설 수) 229
[그림 Ⅵ-60] 성남시 여성복지시설 수요량(여성인구수) 229
[그림 Ⅵ-61] 성남시 장애인복지시설 공급량 (장애인복지시설 수) 230
[그림 Ⅵ-62] 성남시 장애인복지시설 수요량 (장애인 인구수) 230
[그림 Ⅵ-63] 성남시 장애인복지시설 공급수준 230
[그림 Ⅵ-64] 성남시 종합사회복지시설 공급량 (종합사회복지시설 수) 233
[그림 Ⅵ-65] 성남시 종합사회복지시설 수요량 (동별 인구수) 233
[그림 Ⅵ-66] 성남시 종합사회복지시설 공급수준 233
[그림 Ⅵ-67] 성남시 종합사회복지관 공급량 (종합사회복지관 수) 236
[그림 Ⅵ-68] 성남시 종합사회복지관 수요량 (동별 인구수) 236
[그림 Ⅵ-69] 성남시 종합사회복지관 공급수준 236
[그림 Ⅵ-70] 성남시 다목적복지회관 공급량 (다목적복지회관 수) 237
[그림 Ⅵ-71] 성남시 다목적복지회관 수요량 (동별 인구수) 237
[그림 Ⅵ-72] 성남시 다목적복지회관 공급수준 238
[그림 Ⅵ-73] 성남시 청소년복지시설 공급량 (청소년복지시설 수) 239
[그림 Ⅵ-74] 성남시 청소년복지시설 수요량 (청소년 인구수) 239
[그림 Ⅵ-75] 성남시 청소년복지시설 공급수준 239
[그림 Ⅵ-76] 성남시 지역아동센터 공급량 (지역아동센터 수) 242
[그림 Ⅵ-77] 성남시 지역아동센터 수요량 (아동 인구수) 242
[그림 Ⅵ-78] 성남시 지역아동센터 공급수준 242
[그림 Ⅵ-79] 어린이집, 노인요양시설, 경로당을 제외한 복지시설 구별 접근성 245
[그림 Ⅵ-80] 성남시 분당구의 복지시설 공급 수준 250
[그림 Ⅵ-81] 성남시 복지시설 공급수준 (복지시설 수) 251
[그림 Ⅵ-82] 성남시 복지시설 공급수준 (어린이집, 요양시설, 경로당 포함) 251
[그림 Ⅵ-83] 성남시 복지시설 공급수준(어린이집, 요양시설, 경로당 포함)_동별 분석 252
[그림 Ⅶ-1] 성남시 일반회계 예산액 254
[그림 Ⅶ-2] 성남시 1인당 지방세 부담액 254
[그림 Ⅶ-3] 기준인건비제 및 표준운영비제 도입 소요재정 270
[그림 Ⅶ-4] 프로그램 비중 278
[그림 Ⅶ-5] 프로그램 참여 대상자 278
[그림 Ⅶ-6] 복지회관 전용공간의 활용 실태 279
[그림 Ⅶ-7] 다목적복지회관 SWOT분석 285
[그림 Ⅶ-8] 남양주 희망케어센터의 성과 287
[그림 Ⅶ-9] 서울시복지재단과 대전복지재단 조직도 293
[그림 Ⅶ-10] 재단 설립 시 기대효과와 고려점 294
[그림 Ⅶ-11] 복지회관의 기능효율화 단계적 계획 29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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