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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 및 내용
○ 연구의 목적
- 국내 실제 교통사고를 반영한 新(신) 충돌평가방법과 능돌·충돌 통합안전 시스템 최적화 요소기술을 도출하여, 자동차 제작사에게 충돌안전도가 향상된 자동차의 개발을 유도하고, 국민이 더욱 안전한 자동차를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교통사고 시 사상자를 감소시키기 위함
○ 연구 내용
- '실사고 자료수집 및 충돌시나리오 개발'은 국내 자동차 교통사고 수집자료를 사망·부상자수 및 상해 심각도 등의 측면에서 유형별로 분석·정리하여 대표 충돌사고유형을 도출하는 것임
- '차세대 충돌안전성 평가기술'은 기존의 정형화된 충돌평가시험에서 반영하지 못하였던 대표 충돌사고 유형을 반영할 수 있는 충돌평가기술 개발하는 것임. 실사고를 반영한 차대차 평가기술은 정형화된 충돌시험모드와 달리 다양한 종류의 두 자동차가, 다른 주행속도 및 충돌각도로 발생하는 충돌 상황을 재현하는 평가기술임. 또한 첨단운전보조시스템(ADAS)등과 같은 능동안전시스템의 개발 및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충돌 및 능동안전장치가 통합된 통합안전시스템 장착차량에 대한 실사고 상황을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충돌평가기술 개발 및 최적화 요소기술 등을 확보하는 연구임. 즉, 통합안전시스템이 장착된 자동차의 충돌 방지·회피 상황에서 발생하는 불가피한 정면·측후방 등의 충돌상황을 평가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임
- '법제도 개선, 국제화 전략수립과 평가환경 구축'은 新(신) 충돌평가방법 개발 및 검증을 위한 충돌평가시험환경을 제공하고, 새롭게 도출된 충돌평가기술을 적용하여 교통사고 사상자를 감소 및 자동차 제작사의 안전한 차량 개발을 유도하기 위한 법제도 개선과 국제화 전략을 수립하는 것임
연구개발성과
○ 총 4세부로 이루어진 실사고 기반 차대차 충돌안전성 통합 평가기술 개발 연구내용 도출
[1세부] 실사고 자료수집 및 충돌시나리오 개발
- 국내외 관련 기관 협력을 통한 차대차 사고 자료 수집
- 실사고 심층조사 정량화 지표 정립 및 사고 유형별 특성 분석
- 국내 자동차사고 심층조사분석 DB 자료 수집 개선 방안 연구
- 대표 사고 유형 도출 및 상해 메커니즘 분석
- 실사고 대표 충돌시나리오 도출(차대차, 통합안전시스템)
[2세부] 차세대 충돌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1) 차대차 충돌안전성 평가기술개발
- 해외 차대차 충돌 및 이종 차종군간 상호 충돌안전성 평가방법 조사/분석 연구
- 대표 충돌시나리오에 따른 차대차 충돌 및 이종 차종군간 상호충돌 안전성 세부 충돌시험모드 분석 및 연구(해석 및 시험)
- 충돌 시 차체안전도 향상 및 탑승객 구속장치 최적화 기술 연구
- 한국형 차대차 충돌 및 이종 차종군간 상호충돌 안전성 평가제도 도입 타당성 연구(B/C분석)
- 한국형 차대차 충돌 및 이종 차종군간 상호충돌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2) 충돌·능동 통합안전시스템 충돌안전성 평가기술개발
- 해외 통합안전시스템 장착 차량 평가방법 조사/분석 연구
- 통합안전시스템 장착 차량 실사고 대표 시나리오별 세부 충돌시험모드 분석 및 연구(해석 및 시험)
- 충돌 전 상황 환경 센서 데이터 계측 장비개발 및 요구성능 도출
- 전방충돌상황 예측알고리즘을 이용한 에어백 전개 알고리즘 및 시제품 개발
- 전방 적응형 통합안전시스템 충돌 안전 평가기술 및 기준개발
- 해외 측후방 적응형 통합안전시스템 장착 차량 평가방법 조사/분석 연구
- 측후방 적응형 통합안전시스템 장착 차량 실사고 대표 시나리오별 세부 충돌시험모드 분석 및 연구(해석 및 시험)
- 측후방 충돌 전 상황 환경 센서 데이터 계측 장비개발 및 요구성능 도출
- 측후방 충돌 상황 예측 알고리즘을 이용한 외부 에어백 전개 알고리즘 및 시제품 개발
- 측후방 적응형 통합안전시스템 충돌 안전 평가기술 및 기준개발
[3세부] 법제도 개선 및 안전기준 국제화 전략 수립
-실사고 기반 차대차 평가 관련 국내외 법제도 현황자료 조사분석
-법제화 추진을 위한 타당성 분석 및 전량 로드맵 수립
-로드맵에 따른 분야별 국내 법제도 초안 마련 및 국제화 추진
[4세부] 차대차 및 통합안전시스템 충돌 평가환경 구축
- 차대차 충돌시험 시설/장비 구축 사양조사
- 차대차 연구수행을 충돌시험환경 구축
· 차대차 개별 속도제어 시스템 및 대표 충돌유형 적합 트랙 구축
· 미국 및 유럽식 차대 대차 평가 시설 및 관련 계측장치 등
- 표준 대항차 개발 및 차대차 충돌안전성 평가 검증·시험지원
- Thor 인체모형 2식 구비
- 관련 교정매뉴얼 및 계측장치 구축
- 해외 통합안전시스템 충돌평가 시설 규격 조사
- 충돌 및 능동안전장치 연동 통합평가 시험환경 개발연구
- 통합안전시스템 평가 검증·시험지원
○ 연차별 목표수립과 기술개발 전략 및 일정계획 수립
- 1차년도: 평가기술 개발을 위한 자료수집·분석 및 평가환경 기반 설계 등
- 2차~3차년도: 평가시나리오·시험모드 해석·실차 평가를 통한 평가기술개발 및 평가환경 단계적 구축 등
- 4차년도: 종합평가 및 법·제도·기준 국제화 추진 등
○ 연구개발기간 및 소요예산 산정
- 1세부과제: 실사고 자료수집 및 충돌시나리오 개발
· 연구기간 : 2018 ~ 2020(3년)
· 소요예산 : 16억 원 (정부출연금 : 12억원)
- 2세부과제: 차세대 충돌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 연구기간 : 2018 ~ 2021(4년)
· 소요예산 : 96.67억 원 (정부출연금 : 72.5억원)
- 3세부과제: 법제도 개선 및 안전기준 국제화 전략 수립
· 소요예산 : 6.5억 원 (정부출연금 : 6.5억원)
- 4세부과제: 차대차 및 통합안전시스템 충돌 평가환경 구축
· 소요예산 : 52.5억 원 (정부출연금 : 52.5억원)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기대효과)
본 기획과제에 따른 본과제 완료시
○ 사회적 기대효과
- 교통사고 발생시 자동차의 충돌안전도가 향상되어 교통사고로 인한 사상자 감소
- 첨단자동차 관련 기술 개발 및 상용화 촉진에 기여함으로서 정부 정책 목표인 교통선진국에 진입
○ 경제적 기대효과
- 연구개발 완료 후 차대차 사고 10% 저감 시, 사회적 비용 1조 8,348억원 저감, 사망자수 191명 저감, 부상자수 27,214명 저감효과 발생
- 산업연관분석 결과 생산유발효과는 총 411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총 122억 원, 고용유발효과는 총 140명으로 추정
○ 기술적 기대효과
- 첨단자동차 시장에서 국내 자동차 및 부품 제작사의 기술경쟁력 강화
- 실사고 기반 차대차 충돌안전성 평가기술확보 및 인프라 구축과 정책결정의 기초 기술자료 제공
- 실제 사고와 유사한 충돌안전성 평가법 개발로 인한 자동차의 충돌안전 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방향성 제시로 관련 원천 기술 개발을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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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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