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실사고기반 차대차 충돌안전성 통합 평가기술개발 기획 보고서 /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국토교통부 ; [안양]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형태사항
18, 277, 27 p. : 삽화, 도표 ; 30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96573333
제어번호
MONO1201747236
주기사항
국토교통연구기획사업 기획보고서
국토교통연구기획사업 R&D Report
주관연구기관: 교통안전공단
주관연구책임자: 김시우
원문

초록보기 더보기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연구의 목적

- 국내 실제 교통사고를 반영한 新(신) 충돌평가방법과 능돌·충돌 통합안전 시스템 최적화 요소기술을 도출하여, 자동차 제작사에게 충돌안전도가 향상된 자동차의 개발을 유도하고, 국민이 더욱 안전한 자동차를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교통사고 시 사상자를 감소시키기 위함

○ 연구 내용

- '실사고 자료수집 및 충돌시나리오 개발'은 국내 자동차 교통사고 수집자료를 사망·부상자수 및 상해 심각도 등의 측면에서 유형별로 분석·정리하여 대표 충돌사고유형을 도출하는 것임

- '차세대 충돌안전성 평가기술'은 기존의 정형화된 충돌평가시험에서 반영하지 못하였던 대표 충돌사고 유형을 반영할 수 있는 충돌평가기술 개발하는 것임. 실사고를 반영한 차대차 평가기술은 정형화된 충돌시험모드와 달리 다양한 종류의 두 자동차가, 다른 주행속도 및 충돌각도로 발생하는 충돌 상황을 재현하는 평가기술임. 또한 첨단운전보조시스템(ADAS)등과 같은 능동안전시스템의 개발 및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충돌 및 능동안전장치가 통합된 통합안전시스템 장착차량에 대한 실사고 상황을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충돌평가기술 개발 및 최적화 요소기술 등을 확보하는 연구임. 즉, 통합안전시스템이 장착된 자동차의 충돌 방지·회피 상황에서 발생하는 불가피한 정면·측후방 등의 충돌상황을 평가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임

- '법제도 개선, 국제화 전략수립과 평가환경 구축'은 新(신) 충돌평가방법 개발 및 검증을 위한 충돌평가시험환경을 제공하고, 새롭게 도출된 충돌평가기술을 적용하여 교통사고 사상자를 감소 및 자동차 제작사의 안전한 차량 개발을 유도하기 위한 법제도 개선과 국제화 전략을 수립하는 것임

연구개발성과

○ 총 4세부로 이루어진 실사고 기반 차대차 충돌안전성 통합 평가기술 개발 연구내용 도출

[1세부] 실사고 자료수집 및 충돌시나리오 개발

- 국내외 관련 기관 협력을 통한 차대차 사고 자료 수집

- 실사고 심층조사 정량화 지표 정립 및 사고 유형별 특성 분석

- 국내 자동차사고 심층조사분석 DB 자료 수집 개선 방안 연구

- 대표 사고 유형 도출 및 상해 메커니즘 분석

- 실사고 대표 충돌시나리오 도출(차대차, 통합안전시스템)

[2세부] 차세대 충돌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1) 차대차 충돌안전성 평가기술개발

- 해외 차대차 충돌 및 이종 차종군간 상호 충돌안전성 평가방법 조사/분석 연구

- 대표 충돌시나리오에 따른 차대차 충돌 및 이종 차종군간 상호충돌 안전성 세부 충돌시험모드 분석 및 연구(해석 및 시험)

- 충돌 시 차체안전도 향상 및 탑승객 구속장치 최적화 기술 연구

- 한국형 차대차 충돌 및 이종 차종군간 상호충돌 안전성 평가제도 도입 타당성 연구(B/C분석)

- 한국형 차대차 충돌 및 이종 차종군간 상호충돌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2) 충돌·능동 통합안전시스템 충돌안전성 평가기술개발

- 해외 통합안전시스템 장착 차량 평가방법 조사/분석 연구

- 통합안전시스템 장착 차량 실사고 대표 시나리오별 세부 충돌시험모드 분석 및 연구(해석 및 시험)

- 충돌 전 상황 환경 센서 데이터 계측 장비개발 및 요구성능 도출

- 전방충돌상황 예측알고리즘을 이용한 에어백 전개 알고리즘 및 시제품 개발

- 전방 적응형 통합안전시스템 충돌 안전 평가기술 및 기준개발

- 해외 측후방 적응형 통합안전시스템 장착 차량 평가방법 조사/분석 연구

- 측후방 적응형 통합안전시스템 장착 차량 실사고 대표 시나리오별 세부 충돌시험모드 분석 및 연구(해석 및 시험)

- 측후방 충돌 전 상황 환경 센서 데이터 계측 장비개발 및 요구성능 도출

- 측후방 충돌 상황 예측 알고리즘을 이용한 외부 에어백 전개 알고리즘 및 시제품 개발

- 측후방 적응형 통합안전시스템 충돌 안전 평가기술 및 기준개발

[3세부] 법제도 개선 및 안전기준 국제화 전략 수립

-실사고 기반 차대차 평가 관련 국내외 법제도 현황자료 조사분석

-법제화 추진을 위한 타당성 분석 및 전량 로드맵 수립

-로드맵에 따른 분야별 국내 법제도 초안 마련 및 국제화 추진

[4세부] 차대차 및 통합안전시스템 충돌 평가환경 구축

- 차대차 충돌시험 시설/장비 구축 사양조사

- 차대차 연구수행을 충돌시험환경 구축

· 차대차 개별 속도제어 시스템 및 대표 충돌유형 적합 트랙 구축

· 미국 및 유럽식 차대 대차 평가 시설 및 관련 계측장치 등

- 표준 대항차 개발 및 차대차 충돌안전성 평가 검증·시험지원

- Thor 인체모형 2식 구비

- 관련 교정매뉴얼 및 계측장치 구축

- 해외 통합안전시스템 충돌평가 시설 규격 조사

- 충돌 및 능동안전장치 연동 통합평가 시험환경 개발연구

- 통합안전시스템 평가 검증·시험지원

○ 연차별 목표수립과 기술개발 전략 및 일정계획 수립

- 1차년도: 평가기술 개발을 위한 자료수집·분석 및 평가환경 기반 설계 등

- 2차~3차년도: 평가시나리오·시험모드 해석·실차 평가를 통한 평가기술개발 및 평가환경 단계적 구축 등

- 4차년도: 종합평가 및 법·제도·기준 국제화 추진 등

○ 연구개발기간 및 소요예산 산정

- 1세부과제: 실사고 자료수집 및 충돌시나리오 개발

· 연구기간 : 2018 ~ 2020(3년)

· 소요예산 : 16억 원 (정부출연금 : 12억원)

- 2세부과제: 차세대 충돌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 연구기간 : 2018 ~ 2021(4년)

· 소요예산 : 96.67억 원 (정부출연금 : 72.5억원)

- 3세부과제: 법제도 개선 및 안전기준 국제화 전략 수립

· 연구기간 : 2018 ~ 2021(4년)

· 소요예산 : 6.5억 원 (정부출연금 : 6.5억원)

- 4세부과제: 차대차 및 통합안전시스템 충돌 평가환경 구축

· 연구기간 : 2018 ~ 2021(4년)

· 소요예산 : 52.5억 원 (정부출연금 : 52.5억원)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기대효과)

본 기획과제에 따른 본과제 완료시

○ 사회적 기대효과

- 교통사고 발생시 자동차의 충돌안전도가 향상되어 교통사고로 인한 사상자 감소

- 첨단자동차 관련 기술 개발 및 상용화 촉진에 기여함으로서 정부 정책 목표인 교통선진국에 진입

○ 경제적 기대효과

- 연구개발 완료 후 차대차 사고 10% 저감 시, 사회적 비용 1조 8,348억원 저감, 사망자수 191명 저감, 부상자수 27,214명 저감효과 발생

- 산업연관분석 결과 생산유발효과는 총 411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총 122억 원, 고용유발효과는 총 140명으로 추정

○ 기술적 기대효과

- 첨단자동차 시장에서 국내 자동차 및 부품 제작사의 기술경쟁력 강화

- 실사고 기반 차대차 충돌안전성 평가기술확보 및 인프라 구축과 정책결정의 기초 기술자료 제공

- 실제 사고와 유사한 충돌안전성 평가법 개발로 인한 자동차의 충돌안전 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방향성 제시로 관련 원천 기술 개발을 유도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T000041384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이용불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