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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제출문
목차
요약 11
I. 서론 62
1. 연구 개요 63
2. 연구범위 및 방법 64
II. 장비별 잔여수명 판단을 위한 평가요소 및 적용 66
1. 잔여수명의 개념 정립 67
1.1. 무기체계 수명주기의 개념 67
1.2. 장비수명 관련 용어정립 69
1.3. 잔여수명 용어 정립 72
2. 잔여수명 평가요소 도출 76
3. 잔여수명 평가요소를 활용한 잔여수명 산출방법 79
3.1. 『자본회수비 및 연간등가운용비』를 적용한 잔여수명 산출방법 79
3.2. 『사용조건, 장비 사용연수 또는 운용실적, 목표 신뢰도』를 적용한 잔여수명 산출방법 81
3.3. 폐기율(Mortality Rate)를 적용한 잔여수명 산출방법 93
3.4. 장비상태검사를 통한 잔여수명 평가요소 도출 및 잔여수명 산출 적용방안 100
III. 창 순환정비 대상 장비별 적정 잔여수명 산출 108
1. 경제성 기준에 의한 잔여수명 산출 109
1.1. 경제성 기준에 의한 잔여수명 산출의 이론적 배경 109
1.2. 장비별 경제서 기준에 의한 잔여수명 산출 112
2. 유효성 평가에 의한 잔여수명 산출 133
2.1. 야전운용제원 데이터 전처리 133
2.2. 장비별 유효성 평가를 활용한 잔여수명 산출 138
3. 폐기율 분석에 의한 잔여수명 산출 191
3.1. 장비별 폐기율 분석 191
3.2. 장비별 폐기율 분석을 활용한 잔여수명 산출 204
IV. 잔여수명을 고려한 차수별 적정 창정비 범위 설정 212
1. 창정비 이해 및 차등화 개념 정립 213
1.1. 창정비 개념 213
1.2. 창정비 주기 실태 분석 217
1.3. 국내·외 창정비 및 민간 정비 사례분석 220
1.4. 창정비 차수별 차등화 개념 정립 226
2. 잔여수명을 고려한 창정비 차수별 차등화 및 범위 설정 229
2.1. 창정비 차수별 차등화 방안 229
2.2. 창정비 차수별 차등화시 적정 창정비 범위 설정 234
2.3.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활용 적정 창정비 범위설정 237
V. 결론 245
1. 결론 246
2. 건의 및 정책적 제언 253
참고문헌 254
부록 256
〈표 2-1-1〉 장비수명 용어 및 정의 70
〈표 2-3-1〉 야전운영제원을 활용한 신뢰도 분석절차 85
〈표 2-3-2〉 전투준비태세 범주 88
〈표 2-3-3〉 정비부대 업무기능, 조직, 기술기준에 따른 상태검사 대상 분류 103
〈표 2-3-4〉 야전 및 정비창 기술검사 항목 / 검사내용 104
〈표 3-1-1〉 장비별 경제수명 산출 결과 123
〈표 3-2-1〉 고장분류기준에 따른 신뢰도 값(MMBF) 변화 135
〈표 3-2-2〉 정비주체에 따른 정비형태 136
〈표 3-2-3〉 주 장비 신뢰도 목표 값(내구도 시험결과) 138
〈표 3-2-4〉 야전운영제원 데이터 전처리 결과 140
〈표 3-2-5〉 2011 ~ 2105 장비 운용현황(연간) 141
〈표 3-2-6〉 2011 ~ 2105 연 평균 고장 현황(연간) 142
〈표 3-2-7〉 장비운영이력을 활용한 수명주기 판단 결과 144
〈표 3-2-8〉 현 운용 중인 K1A1 전차의 연도별 군수 및 임무신뢰도 산출결과 145
〈표 3-2-9〉 주 장비 신뢰도 목표 값 대비 신뢰도 분석결과 147
〈표 3-2-10〉 군수 및 임무신뢰도 분석결과 148
〈표 3-2-11〉 신뢰도 90% 시점의 가동시간 및 주행거리 149
〈표 3-2-12〉 사용연수 및 사용조건에 따른 신뢰도 분석결과 150
〈표 3-2-13〉 유효성 평가에 의한 수명예측 결과 152
〈표 3-2-14〉 사용연수에 따른 야전정비비용 변화 추세 153
〈표 3-2-15〉 사용연수에 따른 정비인시 변화 추세 154
〈표 3-2-16〉 K200A1 장갑차 주 장비 신뢰도 수준 기준 156
〈표 3-2-17〉 야전운영제원 데이터 전처리 결과 157
〈표 3-2-18〉 2011 ~ 2105 장비 운용현황(연간) 158
〈표 3-2-19〉 2011 ~ 2105 연 평균 고장 현황(연간) 159
〈표 3-2-20〉 장비운영 이력을 활용한 수명주기 판단 결과 161
〈표 3-2-21〉 현 운용 중인 K200A1의 연도별 군수 및 임무신뢰도 산출결과 162
〈표 3-2-22〉 사용연수 및 사용조건에 따른 신뢰도 분석결과 165
〈표 3-2-23〉 창정비 후 K200A1의 신뢰도 산출결과, 연도별사용연수별 신뢰도 비교 166
〈표 3-2-24〉 신뢰도 감소추세 모델을 적용한 수명예측 결과 167
〈표 3-2-25〉 사용연수에 따른 야전정비비용 변화추세 168
〈표 3-2-26〉 사용연수에 따른 정비인시 추세 169
〈표 3-2-27〉 주장비 신뢰도 목표 값(내구도 시험결과) 171
〈표 3-2-28〉 야전운영제원 데이터 전처리 결과 172
〈표 3-2-29〉 2011 ~ 2105 장비 운용현황(연간) 173
〈표 3-2-30〉 2011 ~ 2105 연 평균 고장 현황(연간) 174
〈표 3-2-31〉 장비운영 이력을 활용한 수명주기 판단 결과 176
〈표 3-2-32〉 연도별 군수 및 임무신뢰도 산출결과 177
〈표 3-2-33〉 주 장비 신뢰도 목표 값(내구도 시험결과) 180
〈표 3-2-34〉 군수 및 임무신뢰도 분석결과 181
〈표 3-2-35〉 신뢰도 90% 시점의 가동시간 및 주행거리 181
〈표 3-2-36〉 사용연수 및 사용조건에 따른 신뢰도 분석결과 183
〈표 3-2-37〉 창정비 실시 전 분석결과 186
〈표 3-2-38〉 창정비 후 신뢰도 분석 187
〈표 3-2-39〉 장비 사용연수에 따른 연간 야전정비비용 188
〈표 3-2-40〉 사용연수에 따른 정비인시 추세 189
〈표 3-3-1〉 수리부속 품류부호에 의한 K1A1전차 폐기율 작성 품목 현황 191
〈표 3-3-2〉 연도별 K1A1전차 폐기율 반영 공통품목 비교 192
〈표 3-3-3〉 연도별 K1A1전차 폐기율 분포에 따른 품목현황 193
〈표 3-3-4〉 연도별 K1A1전차 폐기율의 품목 대비 백분율 현황 193
〈표 3-3-5〉 수리부속 품류부호에 의한 K200A1 장갑차 폐기율 작성 품목 현황 196
〈표 3-3-6〉 연도별 K200A1 장갑차 폐기율 반영 공통품목 비교 196
〈표 3-3-7〉 연도별 K200A1 장갑차 폐기율 품목별 현황 197
〈표 3-3-8〉 연도별 K200A1 장갑차 폐기율 백분율 현황 197
〈표 3-3-9〉 K9 자주포 수리부속 품류부호에 의한 폐기율 작성 품목 현황 200
〈표 3-3-10〉 연도별 K9 자주포 폐기율 반영 공통품목 비교 201
〈표 3-3-11〉 연도별 K9 자주포 폐기율 품목별 현황 202
〈표 3-3-12〉 연도별 K9 자주포 폐기율 백분율 현황 202
〈표 3-3-13〉 K1A1전차 창정비 차수별 내구수명 및 잔여수명 변화 205
〈표 3-3-14〉 K200A1 장갑차 창정비 차수별 내구수명 및 잔여수명 변화 207
〈표 3-3-15〉 K9 자주포 창정비 차수별 내구수명 및 잔여수명 변화 208
〈표 4-1-1〉 K계열 궤도차량 창정비 주기 217
〈표 4-1-2〉 미 육군 창정비 현황 및 주요 기능 221
〈표 4-1-3〉 창정비 차수별 범위 차등화 설정 조건 227
〈표 4-1-4〉 차수별 차등화 및 단일화 비교 228
〈표 4-2-1〉 창정비 차수별 차등화 방안 232
〈표 4-2-2〉 장비별 창정비비용 234
〈표 4-2-3〉 정비형태에 따른 고장 판단시 핵심수리부속인 건 수 240
〈표 4-2-4〉 Cluster별 속성의 특성 분석결과 241
〈표 4-2-5〉 Cluster 0 군집화된 수리부속현황 244
〈표 4-2-6〉 창정비 품목과 야전정비품목 비교 244
〈그림 2-1-1〉 무기체계 수명주기 68
〈그림 2-3-1〉 신뢰성 분석 방법 83
〈그림 2-3-2〉 고장 욕조곡선(BTR : Bath-Tub failure Rate) 84
〈그림 2-3-3〉 MTBF와 사용연수 86
〈그림 2-3-4〉 내구수명(내용연수) 확장에 따른 수명분포 곡선 87
〈그림 2-3-5〉 신뢰도와 불신뢰도 89
〈그림 2-3-6〉 폐기율 산정을 위한 해결검사 결과 등록 화면 94
〈그림 2-3-7〉 평균(μ)과 분산(σ²)의 변화에 따른 정규분포의 형태 95
〈그림 2-3-8〉 K계열 전차 주요 구성품 WBS 105
〈그림 3-1-1〉 연간등가운영비 및 자본회수비 관계 111
〈그림 3-1-2〉 장비별 자본 회수비 산출 114
〈그림 3-1-3〉 장비별 연등가비 산출 119
〈그림 3-1-4〉 K1A1 전차 경제수명 120
〈그림 3-1-5〉 K200A1 장갑차 경제수명 121
〈그림 3-1-6〉 K9 자주포 경제수명 122
〈그림 3-2-1〉 현 운용 중인 K1A1 전차의 신뢰도 지표 변화 145
〈그림 3-2-2〉 K1A1 전차 사용연수에 따른 MKBF(㎞) 변화 151
〈그림 3-2-3〉 사용연수에 따른 야전정비비용 발생 추세분석 153
〈그림 3-2-4〉 사용연수에 따른 정비인시 추세분석 154
〈그림 3-2-5〉 현 운용 중인 K200A1 장갑차의 신뢰도 지표 변화 162
〈그림 3-2-6〉 사용연수에 따른 MTBF 감소 추세 165
〈그림 3-2-7〉 사용연수에 따른 야전정비비용의 추세선 168
〈그림 3-2-8〉 사용연수에 따른 정비인수 추세선 169
〈그림 3-2-9〉 K9 자주포의 사용연수에 따른 MKBF 감소 추세 184
〈그림 3-2-10〉 사용연수에 따른 야전정비비용 추세 188
〈그림 3-2-11〉 K9 자주포의 사용연수에 따른 정비인시 추세 189
〈그림 3-3-1〉 연도별 K1A1전차 폐기율 분포 그래프 194
〈그림 3-3-2〉 연도별 K200장갑차 폐기율 분포 그래프 198
〈그림 3-3-3〉 연도별 K9 자주포 폐기율 분포 그래프 202
〈그림 4-2-1〉 Weka 실행화면 238
〈그림 4-2-2〉 J48 의사결정 트리 23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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