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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상태기반(수명관리 기반) 창정비 적용 방안』 연구 [전자자료] / SMI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SMI,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제어번호
MONO1201748849
주기사항
제출처: 육군본부
연구책임: 김철수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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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제출문

목차

요약 15

I. 연구 개요 57

1. 연구 배경 및 목적 57

2. 연구진행 경과 58

3. 연구 범위 59

4. 연구 방법 60

II. 상태기반 창정비 적용 개념 63

1. 상태기반정비(수명관리 기반)에 대한 개념 정립 64

1.1. 상태기반정비(수명관리 기반)와 관련된 사실 64

1.2. 상태기반정비(CBM)의 이론적인 개념 66

2. 국내·외 상태기반정비(수명관리 기반) 시스템의 구현 형태 79

2.1. 국내개발 헬기(수리온)의 CBM 적용 79

2.2. 국내 민간 철도장비의 CBM 적용 85

2.3. 미 육군 지상장비의 CBM 적용 87

3. 상태기반정비(CBM) 개념을 창정비에 적용하는 방안 분석 91

3.1. 국내의 창정비 대상장비 선정관련 제도적인 주요내용 검토 91

3.2. 상태기반하 창정비 대상장비 선정 방안 검토 95

3.3. 상태기반 창정비 적용개념 103

III. 선진 외국군 상태기반 창정비 적용 실태 분석 104

1. 선진 외국군의 창정비 정책 및 제도 측면에서 CBM 적용실태 105

1.1. 미국의 CBM 관련 정책 및 제도 검토 105

1.2. 영국의 CBM 관련 정책 및 제도 검토 109

2. 상태기반정비(CBM) 개념 적용 관련 사례 검토 112

2.1. 상태검사 및 절차와 관련된 사례 112

2.2. 창정비 기준에 관련된 사례 123

IV. 우리 군 현실에 부합되는 상태기반 창정비 기준 정립방안 137

1. 상태기반정비(CBM) 구현을 위한 창정비 관련 요소 검토 138

1.1. 상태진단 및 분석 처리와 지원시스템(기반체계) 구축 138

1.2. 국내의 창정비 기준 및 여건 검토 142

2. 선진 외국의 상태기반정비 활용 정책과 창정비 기준 관련사항 144

2.1. 사례검토 결과 상태기반 창정비 기준 적용 관련사항 144

2.2. 旣 운용장비에 대한 CBM 적용 창정비 기준 관련사항 147

3. 육군의 K계열 궤도장비 상태기반 창정비 기준 정립 방안 148

V. 장비별(K계열 궤도장비 위주) 상태검사 범위 및 세부절차 정립 151

1. K계열 궤도장비 창정비 대상 선정을 위한 상태검사 범위 판단 152

1.1. K계열 궤도장비의 상태검사 범위의 개념 정립 152

1.2. K계열 궤도장비의 상태검사 범위 설정 158

1.3. 상태기반 창정비 기준에 의한 상태검사 범위 판단 검토 결과 172

2. K계열 궤도장비의 상태진단을 위한 상태검사 세부절차 정립 191

2.1. 현재의 상태 기술검사 실태 및 세부절차 검토 191

2.2. 각종 정비종합정보체계가 제공하는 정보와 상태검사 실태 193

2.3. 현 실태 보완 가능한 상태기반 창정비 기준의 상태검사 세부절차 196

VI. 향후 수명관리시스템을 적용한 창정비 개선 및 발전방안 204

1. 향후 수명관리시스템의 창정비 관련 사항 검토 205

1.1. 향후 수명관리시스템을 적용한 창정비 환경 205

1.2. 향후 수명관리시스템을 적용한 창정비 개선 요소 206

2. 육군의 창정비 기준에 적용하기 위한 개선 및 발전방향 207

2.1. 상태기반 창정비 관련 개선 요소 및 발전방향 207

2.2. 상태기반 창정비 정착을 위한 세부수행 방안 및 정책반영 요소 209

VII. 결론 및 건의 213

1. 결론 213

2. 건의(정책적 제안) 216

참고문헌 217

부록 7

부록 1. 미 전투장비평가(CVE)팀 기술검사보고서 양식 221

부록 2. K-2 전차의 자체점검(BIT)기능에서 상태점검 사항 223

부록 3. 장비별 주요 구성품별 상태검사 배점기준 검토 229

부록 4. 상태진단팀 운용 방안 검토 245

〈표 1-1〉 자료수집 및 의견수렴 방문내용 58

〈표 1-2〉 국내 연구기관 및 국외 국가와 주요 검토사항 61

〈표 1-3〉 인터뷰 대상 기관 및 인터뷰 사항 62

〈표 2-1〉 창정비 개념 정립 세부 연구진행 63

〈표 2-2〉 CBM+ 구성요소 (이미지참조) 68

〈표 2-3〉 정비활동에 대한 접근 방식의 변화 69

〈표 2-4〉 RCM 작업의 분류 72

〈표 2-5〉 수리온의 상태감시장치 시스템의 구성품 현황 81

〈표 2-6〉 수리온의 주요 구성품 현황 83

〈표 2-7〉 헬기 창정비 대상 선정 기준 95

〈표 2-8〉 현재 적용중인 K계열 궤도장비 창정비 순환주기 96

〈표 2-9〉 창정비 적용을 위한 상태진단 수단 확보방안 검토 99

〈표 3-1〉 선진 외국군 상태기반 창정비 적용실태 세부 연구진행 104

〈표 3-2〉 영국의 정비계단별 정비부대 110

〈표 3-3〉 미 물자사령부에서 적용하고 있는 CVE 대상 및 창정비 적용기준 113

〈표 3-4〉 미군의 전투장비평가(CVE) 양식 113

〈표 3-5〉 旣 운용장비의 상태진단 관련 기술요소 115

〈표 3-6〉 장갑차의 상태진단 및 안전관리를 위한 통합자료 관리시스템 118

〈표 3-7〉 항공기의 고장유형에 따른 운용 상태 129

〈표 3-8〉 지표 구간 면적 및 가중치 132

〈표 3-9〉 가중치 계산 결과 132

〈표 4-1〉 창정비 기준 정립 세부 연구진행 137

〈표 4-2〉 상태기반정비 개념을 적용한 창정비 기준의 차이점 150

〈표 5-1〉 장비별 상태검사 범위 및 세부절차 정립 연구진행 151

〈표 5-2〉 상태검사 실태 확인 결과 156

〈표 5-3〉 종합정비창의 상태검사 관련 기술을 고려한 조직 검토 157

〈표 5-4〉 부대유형별 궤도장비 정비지원 기능 관계 158

〈표 5-5〉 정비부대 업무기능과 조직 및 기술기준을 분류 158

〈표 5-6〉 정비단계별 가동률 평가대상 전투기능 및 핵심품목의 주요장치 159

〈표 5-7〉 전차(K-1)의 야전 및 정비창 기술검사표 항목기준 160

〈표 5-8〉 장갑차(K-200계열)의 야전 및 정비창 기술검사표 항목기준 160

〈표 5-9〉 자주포(K-9 / K-55)의 야전 및 정비창 기술검사표 항목기준 161

〈표 5-10〉 정비조직과 상태검사 주요 구성품 분류실태 확인 결과 162

〈표 5-11〉 미 육군의 헬기와 지상장비의 상태진단장치 위치 및 수단 162

〈표 5-12〉 CVE 상태검사 양식 검토 163

〈표 5-13〉 검사 및 정비조직, 상태검사 대상 주요 구성품 분류 실태 분석 결과 164

〈표 5-14〉 차체로 분류되는 주요 구성품 검토 결과(전차의 경우) 165

〈표 5-15〉 창정비실적을 고려 차체의 주요 수리내용을 통해 도출 165

〈표 5-16〉 동력장치 주요 구성품 검토 결과(전차의 경우) 166

〈표 5-17〉 포탑장치 주요 구성품 검토 결과(전차의 경우) 166

〈표 5-18〉 전기장치 주요 구성품 검토 결과(전차의 경우) 167

〈표 5-19〉 유압장치 주요 구성품 검토 결과(전차의 경우) 167

〈표 5-20〉 통신장치 주요 구성품 검토 결과(전차의 경우) 168

〈표 5-21〉 사격통제장치 주요 구성품 검토 결과(전차의 경우) 168

〈표 5-22〉 검사기준 유형별 검사항목 및 주요 구성품 169

〈표 5-23〉 배점기준 유형별 검사항목 및 주요 구성품 170

〈표 5-24〉 차체 및 포탑 구조물에 부착된 브래킷류 용접부위 균열 수리 실적 173

〈표 5-25〉 항목별 검사내용 검토(K1전차) 결과 174

〈표 5-26〉 가용한 검사 수단 검토 175

〈표 5-27〉 운용제원에 대한 가중치 판단 형태 176

〈표 5-28〉 운용제원에 대한 가중치 판단 형태 176

〈표 5-29〉 상태검사 결과에 대한 가중치 판단 형태 177

〈표 5-30〉 미군의 전투장비평가(CVE) 양식 177

〈표 5-31〉 가중치 계산 결과 178

〈표 5-32〉 기술검사 결과 창정비가 필요한 대상장비 선정 범위 판단 179

〈표 5-33〉 최종적으로 획득된 배점을 기준으로 창정비대상 선정 방안 179

〈표 5-34〉 창정비 검사항목 및 주요장치와 구성품 검토 결과 180

〈표 5-35〉 창정비 검사기준 및 배점관련 사항 검토 결과 180

〈표 5-36〉 검사항목 및 배점에 관련된 사항 검토 결과 181

〈표 5-37〉 상태검사 결과에 대한 가중치 판단 형태 검토 결과 181

〈표 5-38〉 차체로 분류되는 주요 구성품 검토 결과(전차의 경우) 182

〈표 5-39〉 차체로 분류되는 주요 구성품 검토 결과(전차의 경우) 183

〈표 5-40〉 창정비 검사기준 및 배점관련 사항 검토 결과 183

〈표 5-41〉 전차 상태검사 기준서(안) 184

〈표 5-42〉 자주포 상태검사 기준표(안) 186

〈표 5-43〉 장갑차 상태검사 기준표(안) 188

〈표 5-44〉 상태기반 창정비 개념 적용에 따른 상태기술검사 범위의 차이점 190

〈표 5-45〉 기술검사팀 편성 및 운용내용(2016년) 191

〈표 5-46〉 장비별 대당 기술검사 시간 추정결과 191

〈표 5-47〉 K-21 자체점검 기능의 구성품 현황 195

〈표 5-48〉 상태진단을 위한 기술검사 절차 198

〈표 5-49〉 상태진단을 위한 기술검사 절차 검토결과 부서별 업무 보완사항 200

〈표 5-50〉 상태기술검사 결과 창정비가 필요한 대상장비 선정 범위 판단 201

〈표 5-51〉 분해 및 조립 야전인원 활용 상태진단팀 상시 운용 인원소요(전차 기준) 202

〈표 5-52〉 기술검사 소요 장비 중 종합창 보유중인 장비 판단 결과(전차용) 202

〈표 6-1〉 향후 수명관리시스템을 적용한 창정비 개선 및 발전방안 세부 연구진행 204

〈표 6-2〉 정비소요 품목을 사전 예측 장단점 비교 208

〈표 6-3〉 단기과제 부서별 추진방안 210

〈표 6-4〉 야전인원 활용을 고려 상시 상태진단팀 인원 편제 인가 추가 반영 소요 211

〈표 6-5〉 대체장비 포함된 기술검사 소요 주요 장비 판단 결과 확보 소요 211

〈표 6-6〉 장기과제 부서별 추진방안 212

〈표 7-1〉 상태기반정비 개념을 적용한 창정비 수행에 따른 차이점 214

〈부록 3-1〉 전차 배점기준 유형별 검사항목 및 주요 구성품 229

〈부록 3-2〉 항목별 검사내용 검토(K1전차) 결과 230

〈부록 3-3〉 전차 차체로 분류되는 주요 구성품 배점 검토 결과 231

〈부록 3-4〉 차체로 분류되는 주요 구성품 검사기준 및 검사방법, 배점 검토 결과 232

〈부록 3-5〉 검사기준에 대한 검사방법 및 판단내용 232

〈부록 3-6〉 전차 동력장치 주요 구성품 검사기준 및 검사방법, 배점 검토 결과 233

〈부록 3-7〉 전차 포탑장치 주요 구성품 검사기준 및 검사방법, 배점 검토 결과 233

〈부록 3-8〉 전차 전기장치 주요 구성품 검사기준 및 검사방법, 배점 검토 결과 234

〈부록 3-9〉 전차 유압장치 주요 구성품 검사기준 및 검사방법, 배점 검토 결과 235

〈부록 3-10〉 전차 통신장치 주요 구성품 검사기준 및 검사방법, 배점 검토 결과 235

〈부록 3-11〉 전차 사격통제장치 주요 구성품 검사기준 및 검사방법, 배점 검토 결과 236

〈부록 3-12〉 자주포 차체로 분류되는 주요 구성품 검사기준 및 검사방법, 배점 검토 결과 237

〈부록 3-13〉 자주포 동력장치 주요 구성품 검사기준 및 검사방법, 배점 검토 결과 238

〈부록 3-14〉 자주포 포탑장치 주요 구성품 검사기준 및 검사방법, 배점 검토 결과 238

〈부록 3-15〉 자주포 전기장치 주요 구성품 검사기준 및 검사방법, 배점 검토 결과 239

〈부록 3-16〉 자주포 유압장치 주요 구성품 검사기준 및 검사방법, 배점 검토 결과 240

〈부록 3-17〉 자주포 통신장치 주요 구성품 검사기준 및 검사방법, 배점 검토 결과 240

〈부록 3-18〉 자주포 사격통제장치 주요 구성품 검사기준 및 검사방법, 배점 검토 결과 240

〈부록 3-19〉 장갑차 차체로 분류되는 주요 구성품 검사기준 및 검사방법, 배점 검토 결과 241

〈부록 3-20〉 장갑차 동력장치 주요 구성품 검사기준 및 검사방법, 배점 검토 결과 242

〈부록 3-21〉 장갑차 포탑장치 주요 구성품 검사기준 및 검사방법, 배점 검토 결과 242

〈부록 3-22〉 장갑차 전기장치 주요 구성품 검사기준 및 검사방법, 배점 검토 결과 243

〈부록 3-23〉 장갑차 유압장치 주요 구성품 검사기준 및 검사방법, 배점 검토 결과 244

〈부록 3-24〉 장갑차 통신장치 주요 구성품 검사기준 및 검사방법, 배점 검토 결과 244

〈부록 3-25〉 장갑차 사격통제장치 주요 구성품 검사기준 및 검사방법, 배점 검토 결과 244

〈부록 4-1〉 상태기술검사 절차별 소요시간 245

〈부록 4-2〉 주요 구성품 탈거 및 검사 세부시간 245

〈부록 4-3〉 상태기술검사 인원소요(전차 기준) 246

〈부록 4-4〉 상태진단팀 연중 상시 운용시 인원소요(전차 기준) 246

〈부록 4-5〉 상태진단팀 구성을 위한 추가 인가 반영 소요 246

〈부록 4-6〉 분해 및 조립 야전인원 활용 상태진단팀 상시 운용 인원소요(전차 기준) 247

〈부록 4-7〉 야전인원 활용을 고려 상시 상태진단팀 인원 편제 인가 추가 반영 소요 247

〈부록 4-8〉 기술검사 소요 장비 중 종합창 보유중인 장비 판단 결과(전차용) 247

〈부록 4-9〉 상태진단팀 편성 및 운용 249

〈부록 4-10〉 장비별 대당 기술검사 시간 249

〈부록 4-11〉 대체장비 포함된 기술검사 소요 주요 장비 판단 결과 확보 소요 251

[그림 1-1] 전체 연구수행 추진 단계 및 연구항목 구성 60

[그림 2-1] 정비정책 변화에 따른 고장률 변화 70

[그림 2-2] CBM+ 효과(이미지참조) 70

[그림 2-3] RCM, CBM, CBM+ 비교(이미지참조) 73

[그림 2-4] 신뢰도중심정비(RCM)와 CBM+의 관계 및 영역(이미지참조) 74

[그림 2-5] CBM과 RCM의 영역 74

[그림 2-6] CBM의 위치 74

[그림 2-7] 장비 퇴화(degradation) 과정 77

[그림 2-8] CBM 개념의 구현 79

[그림 2-9] HUMS의 장착목적 80

[그림 2-10] 수리온 구성품 Layout 80

[그림 2-11] 수리온 HUMS 센서 정착 내용 81

[그림 2-12] 수리온 HUMS 센서 정착 내용 82

[그림 2-13] 수리온 HUMS 주요 기능 구분 82

[그림 2-14] REX(선순환) 활동에 대한 업무 Cycle 86

[그림 2-15] 지상장비의 차체 진동에 관한 사항 89

[그림 2-16] CBM 개념과 창정비를 연계한 적용방안 99

[그림 2-17] 창정비 검사기준에 대한 상태진단 활동강화 적용방향 검토(안) 101

[그림 2-18] 실행가능한 창정비 대상장비 선정방안 검토 결과 102

[그림 3-1] 전차무장사령부(TACOM) LCMC에서 운용되는 대상장비 선정절차 112

[그림 3-2] Stryker 상태진단 장치 117

[그림 3-3] 차체의 3축 흔들림 관련 현상 119

[그림 3-4] 3개의 수직방향 가속도계 부착 120

[그림 3-5] 4개의 수직방향 가속도계로 보완 120

[그림 3-6] 상태지표(CI) 개발 절차도 130

[그림 3-7] 선정된 지표 사례 132

[그림 3-8] MTBF와 사용연수 134

[그림 3-9] 신뢰도와 MTBF 135

[그림 4-1] 국방군수통합정보체계 활용 139

[그림 4-2] 야전운용제원분석체계 개념도 140

[그림 4-3] 야전운용제원분석체계에서 DELIIS 활용 및 분석흐름도 140

[그림 4-4] K-2 전차의 야전제원 수집/분석체계 141

[그림 4-5] HUMS 장착사례 144

[그림 4-6] 상태기반정비와 창정비의 관계 148

[그림 5-1] 주요 장치로 구분한 WBS(업무분할구조) 159

[그림 5-2] K-2 전차의 BIT 체계도 194

[그림 5-3] K-2 전차의 BIT 체계 구성도 194

[그림 5-4] 상태기반 창정비 개념 적용에 따른 절차상의 차이점 199

[그림 6-1] 단계별 추진 방안 209

[그림 6-2] 1단계 추진내용 시기별 추진방안 210

[그림 6-3] 2단계 추진내용 시기별 추진방안 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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