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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 및 내용
철도기술연구원이 보유하고 있는 오염자갈 건식세척기술을 이전받아 도상자갈 재생기술의 적용성 및 처리 효율성을 분석하고 사업화를 위한 통합 도상자갈 재생설비를 설계 및 제작하였다.
주관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을 기존 건식세척장치와 연계하여 도상자갈 재생기술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잔류 오염 및 2차 오염물질의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한다.
본 사업을 통해 추가되는 설비는 건조 및 배출토사·유류성분 처리 공정으로 오염자갈을 건식세척장치에 투입되기 전에 선별공정을 거쳐 건조시킴으로써 세척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발생하는 오염토사와 기타 협잡물, 잔류 유류성분을 추가적으로 처리하여 2차 오염을 방지한다.
기존 건식세척장치에 본 사업을 통한 추가 설비를 연계적용하여 시간당 처리속도 5t, 자갈표면오염저감 80%의 철도 도상자갈 재생장치를 개발하고자한다.
신규 공정설비를 표준화하여 설계운전 지침 및 시방서를 작성하고, 운영과정에서의 보완점을 개선하여 신기술 인증 및 사업화 기술 수출을 위한 원천기술을 확보하고자 한다.
연구개발성과
본 연구개발을 통하여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보유하고 있는 오염자갈 건식세척기술을 기반으로 전처리 기술 및 신규기술을 연계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잔류 오염 및 2차 오염물질의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한 건식세척 기술을 이용한 철도 도상자갈 재생장치의 5ton/hr 규모의 시작품을 제작하였다. 이 장치의 시운전 및 시범운영을 통하여 도상자갈 재생설비를 통한 재생효율 및 활용가능성 평가 관련 논문 1편, 도상자갈 재생설비 관련 특허 1건과 환경신기술인증 1건(진행중)을 도출하였다.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기대효과)
최근 철도부지의 토양 및 지하수 오염으로 인해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에 대한 분쟁조정 신청이 증가하고 있으며, 철도이용승객의 관련 민원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한국철도공사 및 한국철도시설공단 등의 철도운영처 및 철도건설처에서도 오염자갈 정화에 대한 기술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또한 폐선로 공원화 사업, 복선전철 건설 사업 과정에서 발생되는 폐자갈의 친환경적인 측면에서의 재활용에 대한 요구도 증가되고 있다.
시장과 관련하여 앞서 전술한 바와 같이 철도부지에 대한 오염토양 정화명령이 늘어나고 있으며, 향후 국내에 위치한 모든 철도역에 대하여 오염토양 특히 가장 상부에 부설되는 오염자갈의 정화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시장이 크게 형성될 것으로 기대되는 등 본기술의 사업화 전망은 매우 밝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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