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국내 토양정화산업 중국 시장진출 프로토콜 개발 / 환경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환경부 ; [서울] : 한국환경산업기술원,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형태사항
262 p. : 삽화, 도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749446
주기사항
토양지하수오염방지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총괄연구기관: 충남대학교
주관연구책임자: 정덕영
원문

초록보기 더보기

I. 연구과제명

○ 주관과제명 : 국내 토양정화 산업체 중국 시장 진출 프로토콜 및 실증 체계 개발

II.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국내 토양정화산업체는 포화상태의 시장을 개척하고자 해외진출을 진행 또는 추진 중에 있다. 따라서 2015년부터 시작된 중국의 토양정화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국내 순수 토양정화기업의 중국내 교두보 확보가 시급하다. 따라서 본 과제는 기술, 자본, 정보 부재 등의 약점을 가지고 있는 국내 토양정화 기업이 중국 토양정화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프로토콜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III.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연구개발의 범위는 중국정부가 토양오염조사를 실시한 2005년부터 종료된 2003년까지의 조사결과를 중심으로 토양오염조사결과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중국정부의 토양정화 관련 법령, 정책과 동향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그리고 중국내 자국과 국외 토양정화업체의 설립과 성장 과정, 업계 현황과 규모, 그리고 각각의 정화업체별로 보유한 정화기술에 대하여 개발 동향과 실제 토양정화에 적용된 기술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특히 중국내 토양정화 시장에 진출한 주요 기업인 북경건공(BCEG Environmental Remediation Co. Ltd., BCEER), YONKER Environmental Protection Co., Hangzhou Dadi Environmental Protection Engineering Co., Shenzhen Tech and Ecology & Environment Co. Ltd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조사하여 평가를 실시하였다.

중국내 토양 정화 사례를 조사하고 펑가하였다. 또한 이에 대한 한-중 기관 협력 관계 구축을 통한 중국내 Phase I, II, III 적용방안을 수립하기 위하여 중국 연태시 환경설계원과 공동으로 산동성 펑라이시에 소재한 이전에 염색원료를 생산하던 공장 부지를 대상으로 공동으로 Phase I /II를 공동으로 실시하여 Phase I /II 공동 조사 결과를 토대로 국내 토양정화 기술적용 Pilot 시험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중국 현지 Phase I /II 및 국내 토양정화 기술의 Pilot 시험 결과를 토대로 중국 내 토양정화기술과의 기술력 비교 및 평가 자료를 중국 진출 시범사례 및 교두보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상기에서 조사된 결과를 토대로 국내 기업이 중국 토양정화 시장 진출하는 방안에 대한 프로토콜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IV. 연구개발 결과

본 과제는 2015년 4월 1일부터 주관연구기관이 충남대와 위탁기관으로 국내 토양정화 기업인 에이치프러스에코와 중국 산동성 연태시 환경설계자문원과 공동으로 연구를 시작하여 1차연 도에는 중국정부가 토양오염조사를 실시한 2005년부터 종료된 2013년까지의 토양오염조사결과를 중심으로 토양오염현황과 오염발생 사례 등의 결과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이에 따른 중국정부의 토양정화 관련 법령, 그리고 정책 및 동향에 대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평가하였다.

그리고 중국내 자국과 국외 토양정화업체의 설립과 성장 과정, 업계 현황과 규모, 그리고 각각의 정화업체별로 보유한 정화기술에 대하여 개발 동향과 실제 토양정화에 적용된 기술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이에 대한 한-중 기관 협력 관계 구축을 통한 중국내 Phase I, II, III 적용방안을 수립하기 위하여 그리고 2차 년도에는 중국 연태시 환경설계원과 공동으로 산동성 펑라이시에 소재한 폐업한 염색원료생산 공장 부지를 대상으로 Phase I/II를 공동으로 조사하였으며 Phase I/II 공동 조사 결과를 토대로 국내 토양정화 기술 적용 Pilot 시험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중국 현지 Phase I/ II 및 국내 토양정화 기술의 Pilot 시험 결과를 토대로 중국 내 토양정화기술과의 기술력 비교 및 평가하여 국내 토양정화업체의 중국 토양정화시장 진출 프로토콜 개발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V.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기대효과)

본 연구개발의 활용계획은 현재 정체돼 있는 국내 토양산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국내 토양정화기업이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작으로 떠오른 중국진출을 위하여 정부 관련기관, 국내 토양정화기업, 그리고 토양 관련 산업체가 초기단계부터 중국 토양정화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추진방법과 추진 시 갖추어야 할 기술이나 상대국가의 합작 기업을 선정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T000041446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이용불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