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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오래된 지도를 다시 보다 01. 위대한 한 사람이 세상을 구할 수 있을까 :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죄와 벌》-가난은 누구의 책임인가-날카로운 첫 키스와 같은 책-평범한 다수가 스스로를 구한다02. 지식인은 무엇으로 사는가 : 리영희, 《전환시대의 논리》-지하대학과 사상의 은사-벌거벗은 임금님을 발견하다-지식은 맑은 영혼과 더불어야 한다03. 청춘을 뒤흔든 혁명의 매력 : 카를 마르크스ㆍ프리드리히 엥겔스, 《공산당 선언》-영혼을 울린 정치 선언문-박제된 혁명 교과서의 비애-역사에는 종말이 없다04. 불평등은 불가피한 자연법칙인가 : 토머스 맬서스, 《인구론》 -냉혹하고 기괴한 천재, 맬서스-자선은 사회악이다-재산권과 생존권-편견은 천재의 눈도 가린다05.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 알렉산드르 푸시킨, 《대위의 딸》-로맨스를 빙자한 정치소설-유쾌한 반란의 소묘-얼어붙은 땅에서 꽃이 피다-위대한 시인의 허무한 죽음06. 진정한 보수주의자를 만나다 : 맹자, 《맹자》 -역성혁명론을 만나다-백성이 가장 귀하다-아름다운 보수주의자, 맹자의 재발견-대장부는 의를 위하여 생을 버린다07. 어떤 곳에도 속할 수 없는 개인의 욕망 : 최인훈, 《광장》-대한민국의 민족사적 정통성-소문뿐인 혁명-주사파, 1980년대의 이명준-열정 없는 삶을 거부하다08. 권력투쟁의 빛과 그림자 : 사마천, 《사기》-《사기》의 주인공, 한고조 유방-지식인 사마천의 울분-새 시대는 새로운 사람을 부른다-권력의 광휘, 인간의 비극-정치의 위대함을 생각한다09. 슬픔도 힘이 될까 : 알렉산드르 솔제니친,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존엄을 빼앗긴 사람의 지극히 평범한 하루-슬픔과 노여움의 미학-이반 데니소비치 탄생의 비밀-노동하는 인간은 아름답다10. 인간은 이기적인 존재인가 : 찰스 다윈, 《종의 기원》 -해설을 먼저 읽어야 할 고전-다윈과 월리스, 진화론의 동시 발견-다윈주의는 진보의 적인가-이타적 인간의 가능성11. 우리는 왜 부자가 되려 하는가 : 소스타인 베블런, 《유한계급론》-부(富)는 그 자체가 목적이다-사적 소유라는 야만적 문화-일부러 낭비하는 사람들-지구상에서 가장 고독했던 경제학자-인간은 누구나 보수적이다12. 문명이 발전해도 빈곤이 사라지지 않는 이유 : 헨리 조지, 《진보와 빈곤》 -뉴욕에 재림한 리카도-꿈을 일깨우는 성자(聖者)의 책-타인을 일깨우는 영혼의 외침13. 내 생각은 정말 내 생각일까 : 하인리히 뵐, 《카타리나 블룸의 잃어버린 명예》 -보이는 것과 진실의 거리-명예 살인-68혁명과 극우 언론-언론의 자유는 누구를 위한 것인가14. 역사의 진보를 믿어도 될까 : E. H. 카, 《역사란 무엇인가》 -랑케를 떠나 카에게로-회의의 미로에 빠지다-식자우환(識字憂患)-진보주의자를 위한 격려와 위로후기. 위대한 유산에 대한 감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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