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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대구 뷰티산업 육성·지원 기본계획 = The master plan for cultivating and supporting the beauty industry of Daegu metropolitan city / 연구자: 최정수, 박성덕, 김광석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대구경북연구원(DGI), 2017
청구기호
338.4764672 -17-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 255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연구 ; 2017-03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82885570
제어번호
MONO1201750232
주기사항
참고문헌: p. 253-255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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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2

제1장 과업의 개요 20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1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23

제3절 연구 추진 체계 25

제2장 뷰티산업에 대한 이해 26

제1절 뷰티산업의 개념과 특성 27

1. 뷰티산업의 개념 27

2. 뷰티산업의 특성 30

제2절 뷰티산업을 둘러싼 환경 변화 33

1. 뷰티시장 동향 33

2. 뷰티산업 정책동향 43

제3절 시사점 51

제3장 대구 뷰티산업의 현황과 경쟁력 분석 53

제1절 대구 뷰티산업의 범위 54

1. 대구뷰티산업의 범위 설정단계 54

2. 대구 뷰티산업의 단계별 범위 설정 55

제2절 대구 뷰티산업 현황 분석 65

1. 대구 뷰티산업 현황 65

2. 대구 뷰티산업 부문별 현황 72

제3절 대구 뷰티산업 경쟁력 분석 87

1. 대구 뷰티산업 지역특화도 분석 87

2. 대구 뷰티산업 지역경쟁력 분석 92

제4절 시사점 97

제4장 대구 화장품산업 실태 분석 99

제1절 조사 개요 100

1. 조사내용과 방법 100

2.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102

제2절 대구 화장품산업 및 입지 특성 105

1. 대구 화장품산업의 특성 105

2. 대구 화장품산업의 입지 특성 110

제3절 대구 화장품산업의 가치사슬 분석 112

1. 부가가치 구조 112

2. 노동력 구조 117

3. 기업 간 네트워크 121

4. 혁신환경 125

5. 대구 화장품산업의 가치사슬체계와 시사점 134

제4절 대구 화장품산업 네트워크 분석 138

1. 분석 방법론 138

2. 분석 결과 140

제5장 국내외 사례 분석 144

제1절 국내 사례 분석 145

1. 경기도 145

2. 인천광역시 150

3. 충청북도 155

4. 광주광역시 158

제2절 국외 사례 분석 160

1. 일본 가라쓰시(唐津市)의 지역적 특성 160

2. 가라쓰 코스메틱 구상 161

3. 재팬 코스메틱 센터(Japan Cosmetic Center) 165

4. (주)블룸(Bloom) 171

제3절 시사점 173

1. 국내 사례 시사점 173

2. 국외 사례 시사점 175

제6장 기본구상과 전략 계획 177

제1절 기본구상 178

1. 비전과 목표 178

2. 추진전략 180

제2절 강소형 뷰티기업 육성 182

1. 뷰티제조기업 리얼서비스 지원 182

2. 대구 오리지널 뷰티브랜드 육성 185

3. 뷰티산업 가치사슬 업그레이딩 187

4. 재배농가와 화장품기업 연계 193

제3절 뷰티융합산업 선도 196

1. 대구 뷰티빅데이터센터 구축 196

2. 화장품원료소재아카이브센터 구축 199

3. 화장품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201

4. 뷰티서비스 표준화 & 등급화 205

5. 토털 뷰티서비스 네트워크 구축(단디단미) 207

6. 대구 뷰티상품 F2C 프로젝트 210

7. 대구뷰티상사 설립 지원 214

제4절 뷰티융합관광 활성화 216

1. 미식(美食)관광 프로그램 개발ㆍ운영 216

2. 의료미식관광 프로그램 개발ㆍ운영 220

제5절 지역뷰티 브랜드력 강화 223

1. 해외 뷰티갤러리 운영 223

2. 뷰티서비스 트레이닝센터 조성 226

3. 대구국제뷰티엑스포 리노베이션 230

4. 컬러풀대구 뷰티융합이벤트 개최 234

5. 대구 뷰티산업 대표 캐릭터 개발 237

6. 해외 화장품클러스터 연계협력 239

제6절 뷰티지원환경 구축 241

1. 대구뷰티전담지원기관 설립ㆍ운영 241

2. 대구 뷰티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 개정 244

제7장 집행계획 247

제1절 추진계획 248

1. 추진단계 248

2. 추진 로드맵 252

제2절 투자계획 및 재원조달 253

1. 투자계획 253

2. 재원조달 258

참고문헌 262

판권기 265

〈표 2-1〉 뷰티산업에 대한 정의 28

〈표 2-2〉 대륙별 화장품 시장규모 34

〈표 2-3〉 화장품 유형별 시장규모 추이 35

〈표 2-4〉 주요국의 화장품 시장규모 추이 36

〈표 2-5〉 국내 화장품 유형별 생산실적 추이 40

〈표 2-6〉 화장품 제조업체와 제조판매업체 시도별 현황(2015년) 41

〈표 2-7〉 뷰티서비스업 사업체와 종사자 수 추이 42

〈표 2-8〉 뷰티산업 경쟁력 강화방안(2009) 43

〈표 2-9〉 화장품산업 글로벌화 강화전략(2013) 44

〈표 2-10〉 보건산업 발전방향(2015) 45

〈표 3-1〉 대구 뷰티산업 표준산업분류코드(2단계) 62

〈표 3-2〉 대구 뷰티산업 표준산업분류코드(3단계) 63

〈표 3-3〉 대구 뷰티산업의 범위 64

〈표 3-4〉 전국과 대구의 뷰티산업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2014년) 65

〈표 3-5〉 시도별 뷰티산업부문별 사업체 현황 67

〈표 3-6〉 시도별 뷰티산업부문별 종사자 현황 70

〈표 3-7〉 시도별 뷰티산업부문별 업체당 종사자 수 71

〈표 3-8〉 전국과 대구의 뷰티제조부문별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2014년) 72

〈표 3-9〉 뷰티제조업 사업체 현황(2014년) 73

〈표 3-10〉 뷰티제조업 종사자 현황(2014년) 74

〈표 3-11〉 뷰티제조업 업체당 종사자 수 75

〈표 3-12〉 전국과 대구의 뷰티서비스부문별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2014년) 77

〈표 3-13〉 뷰티서비스업 사업체 현황(2014년) 78

〈표 3-14〉 뷰티서비스업 종사자 현황(2014년) 79

〈표 3-15〉 뷰티서비스업 업체당 종사자 수 80

〈표 3-16〉 전국과 대구의 뷰티연관부문별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2014년) 82

〈표 3-17〉 뷰티연관산업 사업체 현황(2014년) 83

〈표 3-18〉 뷰티연관산업 종사자 현황(2014년) 84

〈표 3-19〉 뷰티연관산업 업체당 종사자 수 85

〈표 3-20〉 시도별 뷰티산업 LQ분석 비교(2014년 사업체 수 기준) 88

〈표 3-21〉 시도별 뷰티산업 LQ분석 비교(2014년 종사자 수 기준) 89

〈표 3-22〉 시도별 뷰티산업 LQ분석 비교(2014년 생산액 기준) 90

〈표 3-23〉 대구시 기준별 뷰티산업 특화도 비교(2014년 기준) 91

〈표 3-24〉 대구 뷰티산업 변이할당분석(2007년-2014년 사업체 수 기준) 93

〈표 3-25〉 대구 뷰티산업 변이할당분석(2007년-2014년 종사자 수 기준) 94

〈표 3-26〉 분석기준별 대구 뷰티산업 변이할당분석 결과 95

〈표 4-1〉 대구 화장품산업 실태 조사내용 100

〈표 4-2〉 조사대상업체의 일반적 특성 102

〈표 4-3〉 조사대상업체의 기업 특성 103

〈표 4-4〉 사업내용 및 매출액별 지적재산권 보유건수 104

〈표 4-5〉 대구 화장품산업의 특성 106

〈표 4-6〉 주력단계별 주요 제품(중복응답) 107

〈표 4-7〉 제조ㆍ판매형태(중복응답) 108

〈표 4-8〉 주력 가치사슬단계별 고객업체 입지지역(중복응답) 109

〈표 4-9〉 종사자의 고용 현황 117

〈표 4-10〉 종사자의 최종 교육기관 지역별 분포 117

〈표 4-11〉 가치사슬단계별 종사자 학력 118

〈표 4-12〉 인력확보 시 애로사항 (중복응답) 119

〈표 4-13〉 직원 교육 방법 120

〈표 4-14〉 가치사슬단계 주력업체의 연구개발 현황 126

〈표 4-15〉 가치사슬단계 주력업체의 기술 수요 128

〈표 4-16〉 가치사슬단계별 정보원천 129

〈표 4-17〉 가치사슬단계 주력업체의 지원수혜 경험율과 비수혜 이유 131

〈표 5-1〉 경기도 오산시 가장1ㆍ2산업단지 내 화장품 관련 기업 146

〈표 5-2〉 경기도 뷰티박람회 개최 현황 148

〈표 5-3〉 경기도 뷰티산업육성 중점추진방과 주요 사업(2017년) 149

〈표 5-4〉 인천광역시 뷰티산업 비전 및 핵심과제 151

〈표 5-5〉 인천광역시 공동브랜드 '어울' 육성사업 추진 현황 152

〈표 5-6〉 인천광역시 화장품 제조 인프라 구축사업 추진 현황 153

〈표 5-7〉 충청북도 화장품ㆍ뷰티산업 육성을 위한 전략 과제 및 세부 과제 156

〈표 5-8〉 프랑스 코스메틱 밸리 개요 160

〈표 5-9〉 가라쓰 코스메틱 구상 추진과정 162

〈표 5-10〉 가라쓰시의 코스메틱업체 지원사업 164

〈표 5-11〉 재팬 코스메틱 센터의 주요 사업 계획(2016년) 170

〈표 5-12〉 국내 사례 조사지역의 특성과 주요 추진사업 173

〈표 6-1〉 대구 뷰티산업 육성 추진전략 및 사업 181

〈표 6-2〉 해외시장 진출 희망 소비재분야 국내 중소ㆍ중견기업 지원사업(대한무역협회) 190

〈표 6-3〉 무역ㆍ투자교육 연수(KOTRA아카데미 교육과정) 191

〈표 6-4〉 대구시 뷰티 관련 일반협동조합 현황(2016년 말 기준) 214

〈표 6-5〉 국내 주요 뷰티 관련 엑스포 현황(2017년 개최 예정) 231

〈표 6-6〉 제4조(기본계획 수립) 조항 개정 예시 244

〈표 6-7〉 제5조(지원사업) 조항 개정 예시 245

〈표 6-8〉 제6조(뷰티산업지원전담기관 설립ㆍ운영 등) 신설 조항 예시 246

〈표 7-1〉 워밍업 단계 사업내용 249

〈표 7-2〉 추진 단계 사업내용 249

〈표 7-3〉 확장 단계 사업내용 251

〈표 7-4〉 전략별 투자계획 253

〈표 7-5〉 사업추진단계별 투자계획 254

〈표 7-6〉 강소형 뷰티기업 육성 투자계획 255

〈표 7-7〉 뷰티융합산업 선도 투자계획 255

〈표 7-8〉 뷰티융합관광 활성화 투자계획 256

〈표 7-9〉 지역뷰티 브랜드력 강화 투자계획 256

〈표 7-10〉 뷰티지원환경 구축 투자계획 257

〈표 7-11〉 중앙 정부 및 지원기관 지원사업 공모 추진사업 258

〈표 7-12〉 중앙 정부 및 지원기관과 연계협력 추진사업 259

〈표 7-13〉 국비 신청을 위한 2대 핵심 프로젝트 260

〈표 7-14〉 2대 핵심 프로젝트의 투자계획 261

〈그림 1-1〉 연구 범위 23

〈그림 1-2〉 연구 추진 체계 25

〈그림 2-1〉 뷰티산업의 개념 변화 29

〈그림 2-2〉 뷰티산업의 특성 31

〈그림 2-3〉 세계 화장품 시장 규모 및 증가 전망 33

〈그림 2-4〉 세계 화장품 유형별 시장점유율 34

〈그림 2-5〉 세계 화장품 유형별 시장규모 증가율 35

〈그림 2-6〉 세계 화장품 유형별 시장점유율 추이 35

〈그림 2-7〉 주요국의 화장품 시장규모 증가율(2014년) 37

〈그림 2-8〉 국내 화장품 생산규모 추이 38

〈그림 2-9〉 국내 화장품 수출입 추이 38

〈그림 2-10〉 국내 화장품 유형별 생산실적(2014년) 39

〈그림 2-11〉 국내 화장품 제조업 사업체 및 종사자 수 추이 41

〈그림 2-12〉 국내 뷰티서비스부문별 매출액 추이 42

〈그림 2-13〉 정부의 뷰티산업 정책동향 46

〈그림 2-14〉 지자체의 뷰티산업 진흥 및 육성 조례 47

〈그림 2-15〉 뷰티산업진흥 기본계획(5년)의 내용적 범위 48

〈그림 2-16〉 뷰티산업 진흥사업 내용 49

〈그림 2-17〉 관련 계획을 통해 살펴본 지자체별 뷰티산업의 범위 50

〈그림 2-18〉 뷰티산업 진흥조례와 실행과의 차이(충북과 대구) 52

〈그림 3-1〉 대구뷰티산업 범위설정 단계 54

〈그림 3-2〉 협의의 뷰티산업 55

〈그림 3-3〉 뷰티산업의 범주 56

〈그림 3-4〉 대구 뷰티산업의 개념적 범위 56

〈그림 3-5〉 뷰티제조업의 표준산업분류코드 57

〈그림 3-6〉 뷰티서비스업의 표준산업분류코드 58

〈그림 3-7〉 뷰티연관산업(뷰티제조업 관련 서비스업)의 표준산업분류코드 59

〈그림 3-8〉 뷰티연관산업(패션)의 표준산업분류코드 60

〈그림 3-9〉 뷰티연관산업(관광)의 표준산업분류코드 62

〈그림 3-10〉 전국과 대구의 뷰티산업부문별 사업체 비중 65

〈그림 3-11〉 뷰티산업 사업체 수의 시도별 비중 66

〈그림 3-12〉 전국과 대구의 뷰티산업부문별 종사자 비중 68

〈그림 3-13〉 뷰티산업 종사자 수의 시도별 비중 69

〈그림 3-14〉 화장품 제조업 사업체 수의 시도별 비중 추이 76

〈그림 3-15〉 화장품 제조업 종사자 수의 시도별 비중 추이 76

〈그림 3-16〉 주요 뷰티서비스업 사업체 수의 시도별 비중 추이 81

〈그림 3-17〉 주요 뷰티서비스업 종사자 수의 시도별 비중 추이 81

〈그림 4-1〉 지적재산권 보유건수 104

〈그림 4-2〉 대구 화장품업체의 주력 가치사슬단계 105

〈그림 4-3〉 대구 화장품업체의 주요 제품 106

〈그림 4-4〉 고객업체 업태 109

〈그림 4-5〉 창업 및 이전지 분포 110

〈그림 4-6〉 창업 및 이전지의 입지 형태 110

〈그림 4-7〉 현 위치에 창업 혹은 이전한 이유 111

〈그림 4-8〉 향후 집적단지 이전/입주 고려 이유 111

〈그림 4-9〉 대구 화장품산업의 부가가치 규모 112

〈그림 4-10〉 사업내용별 평균 부가가치액 112

〈그림 4-11〉 기업형태별 평균 부가가치액 112

〈그림 4-12〉 가치사슬단계별 주력업체와 부가가치의 비중 113

〈그림 4-13〉 가치사슬단계 주력업체별 평균 부가가치액 114

〈그림 4-14〉 가치사슬단계 주력업체의 단계별 부가가치 비중 114

〈그림 4-15〉 가치사슬단계 수행유형별 업체당 평균 부가가치액 115

〈그림 4-16〉 제조ㆍ판매형태별 부가가치액 116

〈그림 4-17〉 필요인력 확보방법 118

〈그림 4-18〉 외부와 협력업체 보유 비중 121

〈그림 4-19〉 사업내용별 외주와 협력업체 비중 121

〈그림 4-20〉 가치사슬단계 주력업체의 외주와 협력업체 비중 122

〈그림 4-21〉 가치사슬단계별 외주와 협력 비중 123

〈그림 4-22〉 외주 이유 123

〈그림 4-23〉 외주와 협력업체 입지지역 124

〈그림 4-24〉 협력 유형 124

〈그림 4-25〉 연구개발 수행조직 형태 125

〈그림 4-26〉 기술분류별 연구개발비 비중 126

〈그림 4-27〉 기술 수요 127

〈그림 4-28〉 가치사슬단계 주력업체의 기술별 연구개발비 지출비중 127

〈그림 4-29〉 지원 비수혜 이유 130

〈그림 4-30〉 지원 수혜 내용 131

〈그림 4-31〉 분리창업 지역 132

〈그림 4-32〉 분리창업 업체와의 관계 132

〈그림 4-33〉 경영상 애로사항 132

〈그림 4-34〉 뷰티산업 육성사업 필요도 133

〈그림 4-35〉 대구 화장품산업의 가치사슬체계 135

〈그림 4-36〉 ABC 친구 네트워크의 행렬 표현 139

〈그림 4-37〉 ABC 친구 네트워크의 그래프 표현 139

〈그림 4-38〉 외주기업 네트워크 분석 141

〈그림 4-39〉 협력기업 네트워크 분석 142

〈그림 4-40〉 지원기관 네트워크 분석 143

〈그림 5-1〉 뷰티도시 인천의 접근성 150

〈그림 5-2〉 인천 8대 전략산업 151

〈그림 5-3〉 공동브랜드 '어울' 육성사업 개요 152

〈그림 5-4〉 화장품 제조 인프라 구축사업 개요 153

〈그림 5-5〉 가라쓰시 위치 160

〈그림 5-6〉 가라쓰 코스메틱 구상 로드맵 165

〈그림 5-7〉 재팬 코스메틱 센터 회원 현황 166

〈그림 5-8〉 재팬 코스메틱 센터 사무국 조직도 167

〈그림 5-9〉 재팬 코스메틱 센터와 협력네트워크를 맺고 있는 대학 169

〈그림 5-10〉 (주)블룸의 외관과 성분검사 분석실 171

〈그림 5-11〉 (주)블룸을 중심으로 한 미니코스메틱클러스터 172

〈그림 5-12〉 국내 뷰티산업진흥 정책방향 174

〈그림 6-1〉 대구 뷰티산업 육성 비전 및 전략 179

〈그림 6-2〉 할랄 인증 절차 189

〈그림 6-3〉 재배농가와 화장기업 연계 모식도 194

〈그림 6-4〉 B2C형과 F2C형 해외상품주문 비교 211

〈그림 6-5〉 보세구역 유형 212

〈그림 6-6〉 모발이식 표준형 의료미식관광 프로그램 예시 221

〈그림 6-7〉 개인 맞춤형 의료미식관광 운영 프로세스 221

〈그림 6-8〉 해외 뷰티갤러리 조성ㆍ운영 프로세스 224

〈그림 6-9〉 2016 대구뷰티엑스포 전시 분석 230

〈그림 7-1〉 추진체계 및 추진사업 로드맵 252

〈그림 7-2〉 전략별 투자계획 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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