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국가교육위원회 설치·운영에 관한 쟁점과 과제 [전자자료] / 연구책임자: 황준성 ; 공동연구자: 박균열, 김규식 인기도
발행사항
진천군 : 한국교육개발원,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이슈페이퍼 ; IP 2017-01
면수
109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6662853
제어번호
MONO1201750246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들어가며 10

1. 필요성 및 목적 10

2. 내용 및 범위 12

3. 방법 13

4. 활용 방안 및 제한 14

Ⅱ. 선행 논의의 고찰 15

1. 논의의 경과 15

가. 교육행정체제 개혁 논의 과정 16

나. 대통령선거 의제 및 공약 17

다. 국회 입법 발의 현황 20

2. 언론사 칼럼을 활용한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23

가. 분석 개요 23

나. 분석 결과 24

Ⅲ. 해외 사례 31

1. 현황 31

가. 핀란드 31

나. 스웨덴 33

다. 프랑스 35

라. 독일 36

마. 일본 38

2. 종합 및 시사점 40

가. 종합 40

나. 시사점 41

Ⅳ. 주요 쟁점에 대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 분석 43

1. 조사 개요 43

2. 조사 결과 45

가. 교육부 중심의 현 중앙교육행정체제 개편 필요성 및 주된 이유 45

나. 바람직한 중앙교육행정체제의 방향 47

Ⅴ. 국가교육위원회 설치 ㆍ운영에 관한 쟁점 및 과제 분석 62

1. 국가교육위원회의 설치 필요성 62

가. 필요 요인 62

나. 제기되는 우려 66

다. 새로운 기대와 함께 68

2. 국가교육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 방향 69

가. 설치 및 운영의 원칙 69

나. 국가교육위원회 설치 관련 쟁점과 과제 72

다. 국가교육위원회 운영 관련 쟁점과 과제 78

Ⅵ. 나오며 86

참고문헌 89

[부록 1] 제정 「교육법」 당시의 중앙교육위원회 94

[부록 2] 역대 주요 교육관련 교육개혁 자문기구 운영 현황 96

[부록 3] 언론사 칼럼을 활용한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결과 97

판권기 108

〈표 Ⅱ-1〉 2017년 대선 주요 후보들의 관련 공약 20

〈표 Ⅱ-2〉 국회 발의 법안 비교 21

〈표 Ⅲ-1〉 해외의 중앙교육행정조직 40

〈표 Ⅳ-1〉 델파이조사 패널 구성 44

〈표 Ⅳ-2〉 교육부 중심의 현 중앙교육행정체제의 개편 필요성(1차) 45

〈표 Ⅳ-3〉 교육부 중심의 현 중앙교육행정체제의 개편 필요 이유(1차) 46

〈표 Ⅳ-4〉 교육부 중심의 현 중앙교육행정체제의 개편 필요 이유(2차) 47

〈표 Ⅳ-5〉 바람직한 중앙교육행정체제의 방향(1차) 48

〈표 Ⅳ-6〉 가칭 국가교육위원회의 설치 필요성(2차) 49

〈표 Ⅳ-7〉 국가교육위원회의 성격(2차) 50

〈표 Ⅳ-8〉 국가교육위원회의 성격(3차) 51

〈표 Ⅳ-9〉 교육부 변화(2차) 51

〈표 Ⅳ-10〉 교육부 변화(3차) 52

〈표 Ⅳ-11〉 국가교육위원회 구성 원칙(2차) 53

〈표 Ⅳ-12〉 국가교육위원회 구성 원칙(3차) 54

〈표 Ⅳ-13〉 국가교육위원회 위원 임기(2차) 54

〈표 Ⅳ-14〉 국가교육위원회 위원 임기(3차) 55

〈표 Ⅳ-15〉 국가교육위원회 위원 수(2차) 56

〈표 Ⅳ-16〉 국가교육위원회 위원 수(3차) 56

〈표 Ⅳ-17〉 국가교육위원회의 구체적 기능 부여(2차) 57

〈표 Ⅳ-18〉 국가교육위원회의 구체적 기능 부여(3차) 58

〈표 Ⅳ-19〉 위원회의 정식 명칭(2차) 58

〈표 Ⅳ-20〉 위원회의 정식 명칭(3차) 59

〈표 Ⅳ-21〉 위원회의 하위 분과위원회 구성안(2차) 59

〈표 Ⅳ-22〉 위원회의 하위 분과위원회 구성안(3차) 61

[그림 Ⅱ-1] TNA 분석 절차 24

[그림 Ⅱ-2] 전체 주요어의 연결중심성 지도 26

[그림 Ⅱ-3] 교육부 이웃 노드의 연결중심성 지도 28

[그림 Ⅱ-4] 국가교육위원회 이웃 노드의 연결중심성 지도 29

[그림 Ⅴ-1] 국가교육위원회 설립 및 운영 원칙의 도출 69

[그림 1] 전체 연결중심성 네트워크지도(concentric) 103

[그림 2] 커뮤니티 모듈화 클러스터 지도(최적 모형) 10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