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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SW 융합인재 양성 방안 [전자자료] = Strategies for competency education on SW convergence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PACST),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정책연구 ; 2017-01호
면수
169
제어번호
MONO1201750431
주기사항
연구기관: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김현철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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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연구 개요 17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표 17

1. 연구 배경 17

2. 연구 목표 20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21

1. 연구 내용 21

2. 연구 방법 22

제2장 4차 산업혁명과 인재상의 변화 24

제1절 4차 산업혁명의 개념과 특징 24

1. 4차 산업혁명의 개념 24

2. 4차 산업혁명의 특징 26

제2절 4차 산업혁명시대 일자리의 변화 29

1. 산업 구조의 변화 29

2. 직업과 고용의 변화 32

제3절 4차 산업혁명 시대 역량과 인재상의 변화 40

1. 역량 변화의 배경 40

2. 역량의 변화 42

3. 핵심역량 도출 48

4. 새로운 인재상 51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54

제3장 SW 융합인재 양성 동향 분석 56

제1절 국내 SW 융합인재 역량과 교육적 접근 56

1. 국내 SW 융합인재 역량 현황 56

2. SW 융합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방법 및 도구 63

제2절 국내 SW 융합인재 양성 동향 66

1. (초ㆍ중ㆍ고) SW 융합인재 양성 동향 66

2. (대학) SW 융합인재 양성 동향 88

3. (일반/평생) SW 융합인재 양성 동향 91

제3절 해외 SW 융합인재 양성 동향 94

1. (초ㆍ중ㆍ고) SW 융합인재 양성 동향 94

2. (대학) SW 융합인재 양성 동향 101

3. (일반/평생) SW 융합인재 양성 동향 107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110

제4장 SW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정책 제언 114

제1절 기본 방향 및 정책 제언 개요 114

1. 기본 방향 114

2. 정책 제언 개요 115

제2절 정책 제언 및 추진 과제 116

1. SW 융합역량 강화 - 초ㆍ중ㆍ고 컴퓨팅사고력 강화 116

2. SW 융합역량 강화 - 대학 및 산업계 SW 전문ㆍ융합 역량 제고 123

3. SW 교육혁신기반 구축 - SW 융합형 교원양성 시스템 고도화 129

4. SW 교육혁신기반 구축 - 유연한 교육체계 확보 132

5. SW 교육혁신기반 구축 - 융합인재 양성 거버넌스 체계 구축 136

6. 국민 융합역량 확산 - SW 융합교육 대국민 공감대 형성 138

7. 국민 융합역량 확산 - 국민 SW 기초역량 함양 유도 141

제5장 결론 144

[부록 1] SW 융합인재 양성에 대한 학부모 인식 설문 146

[부록 2] 전문가 심층 면담 150

[부록 3] ISEF '14~'17 전체 출품작 대비 국내 출품작 분석 164

참고문헌 165

판권기 169

[표 1-1] 세계 주요국가 SW 역량 교육 사례 18

[표 2-1] 100대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의 변화 43

[표 2-2] 국내 대학이 강조하는 주요 학습자 핵심역량 44

[표 3-1] ISEF의 주제 변화 58

[표 3-2] ISEF 평가 기준(2017) 59

[표 3-3] 국내 학생의 국제 과학올림피아드 수상 실적 60

[표 3-4] 국내 학습자들의 ISEF 수상 실적 60

[표 3-5] '정보'교과 핵심역량 68

[표 3-6] 동아리 활동에 대한 학생 선호도 73

[표 3-7] 주제선택 프로그램 유형별 운영학교 현황 - 2013/2014년 비교 73

[표 3-8] 영재교육 분야별 학생 현황 74

[표 3-9] SW 선도학교 운영 현황 76

[표 3-10] 초등 교사들이 인식하는 SW 중심의 정보교육 활성화 조건 80

[표 3-11] 초등 교사들이 인식하는 정보교육 실행을 위해 요구되는 연수 80

[표 3-12] 중등 교사들이 인식하는 SW 중심의 정보교육 활성화 조건 81

[표 3-13] 중등 교사들이 인식하는 SW 중심의 정보교육 활성화 조건 81

[표 3-14] 고려대학교 신입생의 SW 중요성에 대한 인식('16년) 85

[표 3-15] 고려대학교 CS 비전공자들의 프로그래밍/정보적 사고에 대한 인식('16~'17년) 85

[표 3-16] 세계 주요 국가의 MOOC 플랫폼 현황(출처 : 교육부) 108

[표 4-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정보' 교과 개편 117

[표 4-2] 해외 주요국가와 국내 SW 교육 변화 비교 119

[표 4-3] 국내 부처별 SW 융합인재 양성 정책 추진 현황 136

〈그림 1-1〉 연구 목표 20

〈그림 1-2〉 연구 방법 22

〈그림 2-1〉 각 산업혁명의 단계별 특징 비교 25

〈그림 2-2〉 4차 산업혁명의 특징과 사회 변화 26

〈그림 2-3〉 전 세계 기업과 한국 기업의 시가 총액 29

〈그림 2-4〉 (좌) ICT 산업 분야의 SW와 HW 시장 규모, (우) 산업 분야별 SW 비중 30

〈그림 2-5〉 대한민국의 산업별 SW 활용도 및 선진국 대비 수준 30

〈그림 2-6〉 United Nations Statistics Division-National Account : 현대경제연구원('16.5.27) 재인용 31

〈그림 2-7〉 직업군 분류 개념도 33

〈그림 2-8〉 직업군 예시 34

〈그림 2-9〉 미국의 직업별 고용비중 변화('컴퓨터 기술진보와 직업구성 변화', 최창옥, 월간SW중심사회, 2015년 6월호 : 인용) 35

〈그림 2-10〉 미국의 직업별 고용 비중 동향 35

〈그림 2-11〉 업종별 채용전형(상대비율 기준) 38

〈그림 2-12〉 전기ㆍ전자 기업유형별 인재상(상대비율 기준) 43

〈그림 2-13〉 미래의 중요 역량에 대한 인식(2016년 VS 2012년) : 미래창조과학부 미래준비위원회, KISTEP, KAIST(2017년) 인용 47

〈그림 2-14〉 SW 융합인재의 핵심역량 도출 48

〈그림 3-1〉 PISA 2012에서 나타난 대한민국 학습자의 ICT 활용 수준 56

〈그림 3-2〉 국내 성인의 인적 역량 비교 : 미래창조과학부 미래준비위원회, KISTEP, KAIST(2017년) 인용 61

〈그림 3-3〉 카이스트 2013학년 입학생의 출신 고교별 성적 변화 비교 62

〈그림 3-4〉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스크래치'와 학습 순환 개념 65

〈그림 3-5〉 아두이노를 이용한 신호등 만들기(중 1 정도 수준의 프로젝트) 65

〈그림 3-6〉 국내 '정보' 교육과정의 변화 66

〈그림 3-7〉 과학 영재 양성을 위한 지원 현황(미래부/교육부, '16) 74

〈그림 3-8〉 전국 사범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재학생 변화 78

〈그림 3-9〉 공립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발인원 변화(정보ㆍ컴퓨터) 79

〈그림 3-10〉 학부모가 인식하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불안 요인 84

〈그림 3-11〉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필요한 교육 영역(4차 산업혁명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한국언론진흥재단 : 인용) 86

〈그림 3-12〉 4차 산업혁명 시기를 대비한 시급한 정부정책(4차 산업혁명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한국언론진흥재단 : 인용) 86

〈그림 4-1〉 SW 융합인재 양성 추진 방향 114

〈그림 4-2〉 세계 주요 국가의 SW 교육 시수 116

〈그림 4-3〉 세계 주요 국가의 SW 융합교육 현황 116

〈그림 4-4〉 세계 주요 국가의 비영리 코딩 교육 플랫폼 현황 132

〈그림 4-5〉 미국의 역량중심 평가 도입 현황 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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