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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홍릉시연장 운영프로그램 개발 [전자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 연구보고서 / 한국콘텐츠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212
제어번호
MONO1201750673
주기사항
수행기관: 사일로랩
책임연구원: 박경린, 이영호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3

I. 연구개요 19

1. 연구개요 20

(1) 연구배경 및 목적 20

(2) 연구 범위 21

2. 연구 구조 및 방법 23

(1) 분야별 전담 연구진 구성 23

(2) 문헌 및 자료 연구를 통한 기본 현황 조사 및 분석 23

(3) 관련 분야 관계자의 의견 수렴 23

II. 기본현황 검토 및 분석 24

1. 시설현황 및 성격 25

(1) 시설개요 25

(2) 시설 성격 26

2. SWOT 분석 27

(1) SWOT 분석 27

(2) SWOT 전략 28

III. 국내외 사례 분석을 통한 홍릉시연장 포지셔닝 30

1. 개요: 국내외 영역별 현황 분석 31

2. 문화융복합 관련기관: 국외 사례 분석 32

(1) 융복합 창ㆍ제작 기관 32

(2) 공연 및 페스티벌 41

(3) 창작자 및 스타트업 지원 54

(4) 강연 및 컨퍼런스 59

3. 문화융복합 관련기관: 국내 사례 분석 62

(1) 융복합 창ㆍ제작 기관 62

(2) 창작자 및 스타트업 지원 71

(3) 강연 및 컨퍼런스 78

4. 홍릉시연장 포지셔닝 82

(1) 국내외 우수 사례 적용 82

(2) 차별화 방안 83

IV. 홍릉시연장 활성화 방안 및 운영 프로그램 87

1. 홍릉시연장 목표 및 추진전략 88

(1) 목표 및 운영 전략 88

(2) 기간별 전략 90

(3) 활성화 전략 91

2. 홍릉시연장 운영 프로그램 104

(1) 자체브랜드 프로그램: 비-맥 프로그램(BE-MAC Program) 104

(2) 브랜드 프로그램(Brand Program) / 아트&컬처 프로그램(Art & Culture Program) 107

(3) 확산 프로그램(Expanded Program) 113

(4) 다중지원 프로그램(Multi-Activated Program) 116

3. 입주기업 운영 프로그램 119

(1) 사전 수요조사 119

(2) 조사 결과 분석 121

(3) 입주기업 연계 및 지원 프로그램 128

(4) 입주기업 지원 프로그램 130

4. 2017년~2018년 운영 프로그램 제안 134

V. 운영 조직 구성 및 매뉴얼 개발 135

1. 운영체계 수립방안 136

(1) 운영 조직 구성 136

(2) 홍릉시연장 조직도 140

2. 운영 및 서비스 지원 142

(1) 운영조직 구성안 및 주요 업무 내용 142

(2) 운영 서식 개발 143

3. 홍릉시연장 장비 계획에 대한 기술 검토 150

(1) 홍릉시연장 장비 계획 검토 150

(2) 홍릉시연장 기술제안 157

참고자료 및 기타 166

[별첨 1] 국외 준거 기관 시설 안내 및 운영진, 대표 프로그램 요약 167

[별첨 2] 홍릉 인근 지역 학교 프로그램 소개 188

[별첨 3] 설문조사 결과 194

판권기 211

[표 1] 홍릉시연장 조감도 25

[표 2] 홍릉시연장 시설 및 인프라 현황 일반 26

[표 3] 홍릉시연장 SWOT 분석 28

[표 4] 국내외 영역별 현황 분석 31

[표 5] 아르스 일렉트로니카(ARS Electronica) 33

[표 6] 제트카임(ZKM) 35

[표 7] 워터셰드(Watershed) 36

[표 8] 와이캠(YCAM: Yamaguchi Center for Arts and Media) 38

[표 9] 국외 융복합 주요 기관 동향 분석 39

[표 10] 국외 주요 사례 이미지 참조 41

[표 11] 소나르(Sonar) 43

[표 12] 미디어 엠비션(Media Ambition Tokyo) 44

[표 13] 소닉 액츠 페스티벌(Sonic Acts Festival) 45

[표 14] STRP 아트 앤 테크놀로지 축제(STRP Art and Technology Festival) 47

[표 15] 앤드 페스티벌(AND Festival) 48

[표 16] 삿포로 국제 아트 페스티벌(SIAF: SAPPORO INTERNATIONAL ART FESTIVAL) 50

[표 17] 상하이 퍼포밍 아트 페어(China SPAF: Shanghai Performing Arts Fair) 52

[표 18] 트렌스미디알레(Transmediale Berlin) 53

[표 19] 파브리카(Fabrica) 55

[표 20] 테크크런치 디스럽트(Techcrunch Disrupt) 57

[표 21] 오토데스크 피어 9(Autodesk Pier 9) 58

[표 22] 슬러시(SLUSH) 60

[표 23] 퓨처 페스트(Future Fest) 61

[표 24] 국립아시아문화전당(ASIA Culture Center) 63

[표 25] 2015 ACT 페스티벌 전시 목록 64

[표 26]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65

[표 27] CJ 문화재단 67

[표 28] 금천예술공장 68

[표 29] 우란문화재단 70

[표 30] 메이커시티 세운(다시세운 프로젝트) 72

[표 31] 메이커시티 세운 유치 예정 기관의 종류와 역할 73

[표 32] 마루180 74

[표 33] 현대카드 스튜디오 블랙 76

[표 34] 네이버 커넥트 재단 78

[표 35] KT&G 상상마당 교육 프로그램 81

[표 36] 국내외 우수사례 적용 예 83

[표 37] 홍릉시연장 CKL 스테이지 비교표 86

[표 38] 홍릉시연장 목표 및 추진전략 89

[표 39] 홍릉시연장 운영일정 91

[표 40] 홍릉시연장 산업연계 제안 92

[표 41] 스타트업 얼라이언스: 테헤란로 런치클럽 93

[표 42] 서울플랜 2030 94

[표 43] 홍릉포럼 분야별 연계 기관 및 프로그램 95

[표 44] 워터셰드 플레이어블 시티 참고 내용 95

[표 45] 홍릉시연장 인근 대학교 현황 96

[표 46] 시민 및 지역민 대상 오픈강좌 프로그램 단계별 전략 97

[표 47] 해외 진출 지원 단계 98

[표 48] 워터셰드의 온라인 플랫폼 D-Shed 100

[표 49] 온라인 네트워크 허브 구축 해외 사례 테크 런던과 디지털 NYC 101

[표 50] 콘텐츠진흥원 내부 연계 가능 사업안(2017년 기준) 103

[표 51] 자체 브랜드 프로그램 진행 세부 역할 구분 106

[표 52] 운영 프로그램 제안 구조표(BE-MAC 프로그램) 106

[표 53] 테크-포레스트(Tech-Forest) 페스티벌 상세 내용 108

[표 54] 공연(시연) 및 전시 프로그램 예시 110

[표 55] ZKM 기획전시 소개 113

[표 56] ZKM의 앱 아트 어워드 전시 전경 113

[표 57] 홍릉시연장 운영을 위한 설문조사 항목 119

[표 58] 설문조사 결과 분석 122

[표 59] 설문조사 이용수요 분석 123

[표 60] 설문조사 운영프로그램 분석 124

[표 61] 설문조사 스타트업 및 입주기업 부분 127

[표 62] 입주대상 분류표 129

[표 63] 입주 대상 선발 구분 129

[표 64] 입주기업 의무 활동 사항 예시 130

[표 65] 크리에이트 위드 프로그램 운영방안 130

[표 66] 창작 단계에 따른 해외 교류 프로그램 설계 133

[표 67] 운영위원회 장단점 136

[표 68] 센터장 체제의 장단점 138

[표 69] 프로그램 감독제 장단점 139

[표 70] 각 운영 체계에 따른 예산표 140

[표 71] 문화예술진흥법 시행령에 따른 공연장의 종류 151

[표 72] 홍릉시연장 보유 장비 표 152

[표 73] 모션캡쳐의 종류 155

[표 74] 실시간 라이팅 제어 예시 157

[표 75] 무대형 LED 패널 예시 158

[표 76] 홍릉시연장 장비의 유지 보수 요약 165

[그림 1] 연구 목적 개념도 21

[그림 2] 홍릉시연장 조감도 전경 22

[그림 3] 홍릉시연장 위치 22

[그림 4] 홍릉시연장 운영프로그램 개발 연구 구조도 23

[그림 5]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전경 34

[그림 6] ZKM 전경 35

[그림 7] 워터셰드 센터 전경 37

[그림 8] YCAM 전경 39

[그림 9] 메르세데스 벤츠와 퓨쳐랩의 협력프로젝트 41

[그림 10]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페스티벌 중 41

[그림 11] ZKM 관중 41

[그림 12] ZKM 전시 장면 41

[그림 13] 크레인 프로젝트 41

[그림 14] 플레이어블 시티 중 41

[그림 15] 소나르 2016 43

[그림 16] MAT Tokyo 홈페이지 45

[그림 17] 소닉 액츠 2016 개최 모습 46

[그림 18] STRP 비엔날레 개최 모습 47

[그림 19] 앤드 페스티벌 온라인 홍보 광고 49

[그림 20] 삿포로 국제 아트 페스티벌 2016 51

[그림 21] 상하이 퍼포밍 아트페어 2016 52

[그림 22] 트렌스미디알레 2016 54

[그림 23] 파브리카 시설 사진 56

[그림 24] 2016 디스럽트 행사 전경 57

[그림 25] 오토데스크 피어 9 입주자 작업 모습 59

[그림 26] 슬러시 2015 스피치 우승팀 Care Monkey 60

[그림 27] 퓨처 페스트 2016 61

[그림 28] 료지 이케다, 〈테스트 패턴 [n08], 2015〉 63

[그림 29] 아트+콤 스튜디오, 〈RGB|CMYK 키네틱, 2015〉 63

[그림 30] 김치앤칩스, 〈483개의 선들 두 번째 에디션, 2015〉 63

[그림 31] 랩오(LAb[au]), 〈모자이크 4×4×4 rgb, 2013〉 63

[그림 32]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66

[그림 33] CJ 아지트 대학로 전경 67

[그림 34] CJ 아지트 공연장 내부 67

[그림 35] 금천예술공장 다빈치 크리에이티브 컨퍼런스 2015 69

[그림 36] 우란문화재단 프로젝트 박스 시야 극장 내부 71

[그림 37] 메이커시티 세운 미션 73

[그림 38] 메이커시티 세운 포지셔닝 73

[그림 39] 마루180의 2017년 4월 이벤트 일정표 75

[그림 40] 현대카드 스튜디오 블랙 참고 이미지 77

[그림 41] 2017 소프트웨어 에듀 페스트 홍보 이미지 79

[그림 42] 2017 소프트웨어 에듀 페스트 스케줄 80

[그림 43] 상상마당 전경 82

[그림 44] 상상마당 교육 프로그램 82

[그림 45] 홍릉시연장 차별화 방안 개념도 84

[그림 46] 테헤란로 커피클럽 포스터 93

[그림 47] 모임 모습 93

[그림 48] 서울플랜 2030 94

[그림 49] 워터셰드 플레이어블 시티 95

[그림 50] 홍릉시연장 연계 해외 네트워킹 구축 전략 98

[그림 51] 예술경영지원센터 지원 체계 개념도 99

[그림 52] 온ㆍ오프라인 연계 플랫폼 구축 99

[그림 53] D-Shed 홈페이지 100

[그림 54] 테크 런던 홈페이지 메인화면 101

[그림 55] 디지털 NYC 홈페이지 메인화면 102

[그림 56] BE-MAC 세부 프로그램안 107

[그림 57] 소닉 액츠 페스티벌 2017년 소개 홈페이지 109

[그림 58] ZKM 주도로 열리는 3D 기술 관련 페스티벌 109

[그림 59] 구글 딥 드림(Deep Dream) 110

[그림 60] 구글 마젠타 프로젝트 110

[그림 61] 대영박물관 증강현실 콘텐츠 110

[그림 62] 일레븐 플레이(Eleven Play) 퍼포먼스 by 다이토 마나베 111

[그림 63] 3D 스캐닝을 통한 문화유산 기록 보존 111

[그림 64] ZKM 전시 전경 113

[그림 65] ZKM 앱 아트 어워드 113

[그림 66] Disrupt 샌프란시스코 Hackathon 2016 전경 115

[그림 67] 500 스타트업 데모데이 전경 117

[그림 68] 슬러시 도쿄 진행 광경 118

[그림 69] 2017~2018년도 주요 운영 프로그램 134

[그림 70] 홍릉시연장 운영구성안 143

[그림 71] CKL팩토리 시설 안내 화면 145

[그림 72] CKL팩토리 시설 예약 시스템 화면 145

[그림 73] 홍릉시연장 지하 1층 평면도 150

[그림 74] 위치 인식 트래커 참고 이미지 159

[그림 75] VR 참고 이미지 159

[그림 76] 프로젝트 맵핑 참고 이미지 160

[그림 77] 드론 참고 이미지 161

[그림 78] 로봇암 참고 이미지 161

[그림 79] 레이저 효과를 사용한 예시 162

별첨표목차

[별첨 표 1]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전체 운영 인력 169

[별첨 표 2] 퓨처랩 상주 엔지니어 170

[별첨 표 3]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프로젝트 171

[별첨 표 4] ZKM 재단 이사회 대표 175

[별첨 표 5] ZKM 이사회 멤버 175

[별첨 표 6] ZKM 자문위원 176

[별첨 표 7] ZKM 이사회 추가 멤버 176

[별첨 표 8] ZKM 대표 프로젝트 177

[별첨 표 9] 워터셰드 전체 운영인력 180

[별첨 표 10] 퍼베이시브 스튜디오 상주 운영 인력 181

[별첨 표 11] 워터셰드 프로젝트 182

[별첨 표 12] YCAM 인터랩 상주 연구진 185

[별첨 표 13] YCAM 프로젝트 186

별첨그림목차

[별첨 그림 1]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센터 안내 167

[별첨 그림 2]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센터 메인 갤러리 상세 167

[별첨 그림 3]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조직도 168

[별첨 그림 4] ZKM 아트리움 구조도 173

[별첨 그림 5] ZKM 조직 구성도 175

[별첨 그림 6] 워터셰드&퍼베이시브 미디어 스튜디오 위치 179

[별첨 그림 7] YCAM 시설 안내도 183

[별첨 그림 8] YCAM 인터랩 구조 개념도 186

[별첨 그림 9] 2016 고려대학교 KU-KIST 융합대학원 학교발전 계획 및 특성화 계획(비전, 목표 및 추진전략) 188

[별첨 그림 10] 파이빌 신문기사 및 염재호 총장의 행사 참여 모습 189

[별첨 그림 11] 2016 경희대학교 특성화 계획 190

[별첨 그림 12] 자유 융합대학 기사 및 모집 안내 191

[별첨 그림 13] 한국외국어대학교 '융복합 교육모델의 확산' 특성화 전략 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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