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진단과 개선 방향 [전자자료] / 연구책임자: 이정연 ; 공동연구원: 권순달, 정우진 인기도
발행사항
수원 : 경기도교육연구원,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현안보고 ; 2017-08
면수
88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7850632
제어번호
MONO1201753960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제2절 연구 내용 10

1. 교원능력개발평가 이해 10

2. 원능력개발평가의 메타평가 분석 11

3.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문제점 진단 11

4. 정책 제언 11

제3절 연구 방법 12

1. 문헌연구 12

2. 설문조사 12

3. 면담조사 12

4. 전문가 협의회 13

제2장 선행연구 검토 14

제1절 교원평가에 대한 이해 15

1. 교원평가의 정의 15

2. 교원평가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의견 16

제2절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련 검토 17

1. 법적 근거와 목적 17

2. 교원능력개발평가 주요 변경사항(2016년 이후) 17

3. 교원능력개발평가 정책 일반화 18

4.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인식과 쟁점 19

5. 본 연구의 의의 22

제3장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진단 23

제1절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메타평가 24

1. 메타평가의 개념 24

2. 메타평가 도구 개발 27

3. 교원능력개발평가 메타평가 결과 35

4. 메타평가 결과 요약 56

제2절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면담조사 57

1. 면담조사 개요 57

2. 면담조사 결과 58

3. 면담조사 결과 요약 72

제4장 결론 및 개선 방향 74

제1절 결론 75

제2절 개선 방향 77

참고문헌 80

[부록]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교원 설문조사 83

판권기 87

〈표 1-1〉 설문조사 대상 12

〈표 1-2〉 면담조사 대상 13

〈표 2-1〉 2016년 교원능력개발평가 주요 변경 사항 18

〈표 2-2〉 교원능력개발평가 장ㆍ단기 능력향상연수 대상자 기준 21

〈표 3-1〉 메타평가의 정의(황판, 2017) 25

〈표 3-2〉 메타평가 평가 영역 및 요소 28

〈표 3-3〉 교원능력개발평가제도에 대한 인식 문항(김갑성 외, 2017) 30

〈표 3-4〉 전문가 협의회 구성 31

〈표 3-5〉 메타평가의 영역, 문항 내용 및 신뢰도 31

〈표 3-6〉 응답자들의 인구학적 특성 34

〈표 3-7〉 평가목적 영역의 응답빈도(응답수/비율) 36

〈표 3-8〉 평가내용 영역의 응답빈도(응답수/비율) 36

〈표 3-9〉 평가방법 영역의 응답빈도(응답수/비율) 38

〈표 3-10〉 평가결과 및 권고사항 영역의 응답빈도(응답수/비율) 39

〈표 3-11〉 평가활용 영역의 응답빈도(응답수/비율) 41

〈표 3-12〉 평가조직 및 지원 영역의 응답빈도(응답수/비율) 42

〈표 3-13〉 평가영역별 기초통계 43

〈표 3-14〉 평가목적 영역 변인별 t검정 44

〈표 3-15〉 평가목적 영역 교원변인별 분산분석 45

〈표 3-16〉 평가내용 영역 변인별 t검정 46

〈표 3-17〉 평가내용 영역 변인별 분산분석 47

〈표 3-18〉 평가방법 영역 변인별 t검정 48

〈표 3-19〉 평가방법 영역 변인별 분산분석 49

〈표 3-20〉 평가결과 및 권고사항 영역 변인별 t검정 50

〈표 3-21〉 평가결과 및 권고사항 변인별 분산분석 51

〈표 3-22〉 평가활용 영역 변인별 t검정 52

〈표 3-23〉 평가활용 영역 변인별 분산분석 53

〈표 3-24〉 평가조직 및 지원 영역 변인별 t검정 54

〈표 3-25〉 조직 및 지원 변인별 분산분석 55

〈표 3-26〉 면담조사 참여자 구성 58

[그림 2-1]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주요 내용 1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