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한우고기 소비·유통 모니터링 [전자자료] /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524
제어번호
MONO1201755497
주기사항
판권기표제: 한우 소비·유통 모니터링
연구기관: GS&J 인스티튜트, 테일러넬슨소프레스 코리아
연구책임자: 김명환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서론 26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26

1.1. 연구의 필요성 26

1.2. 연구의 목적 27

2. 연구 내용 및 방법 28

2.1. 연구 내용 28

2.2. 연구방법 29

2.3. 연구 추진 체계 31

3. 한우고기 소비·유통 모니터링 선행연구 검토 32

3.1. 이정환 외(2011) 연구 32

3.2. 박이걸 외(2012) 연구 33

3.3. 최승철 외(2013) 연구 34

3.4. 김명환 외(2014) 연구 35

3.5. 본 연구의 차별성 37

4. 한우산업 동향 및 전망 38

4.1. 한우 사육 동향 38

4.2. 소비 및 가격 동향 40

4.3. 한우고기 수요 동향 43

4.4. 등급별 생산 및 가격차 동향 45

4.5. 한우 사육두수, 도축두수, 가격 전망 47

제2장 유통업계 및 소비자 조사의 개요 50

1. 표본 설계 및 조사 방법 50

2. 소비자 조사 개요 52

3. 유통업체 조사 개요 53

제3장 중도매인 조사 결과 58

1. 일반 현황 58

2. 육류 구입 행태 59

2.1. 취급 육류 59

2.2. 취급 한우고기 등급 64

2.3. 육류별 취급 전망 66

3. 육류 판매 행태 69

3.1. 주 판매처 69

3.2. 육류별 판매량 전망 70

3.3. 한우고기 부위별 판매 전망 73

3.4. 한우고기 등급별 판매 전망 80

3.5. 한우 부산물 판매 전망 83

4. 육류 소비 전망 85

5. 한우고기 경락가격 전망 90

6. 원산지표시제 및 한·육우 구분판매제 준수 의견 90

7. 한우고기 판매 촉진 및 한우도체등급제 관련 의견 92

7.1. 한우고기 판매촉진을 위한 의견 92

7.2. 한우도체등급제에 대한 의견 94

8. 시사점 96

8.1. 중도매인 한우고기 취급량은 2년 연속 감소세 96

8.2. 1+, 1, 2등급 선호 증가세 뚜렷 97

8.3. 한우고기 판매 확대를 위한 홍보 지속 필요 97

제4장 식육포장처리업 조사 결과 100

1. 일반 현황 100

2. 육류 구입 행태 101

2.1. 구입 규모 및 변화 101

2.2. 육류별 구입처 103

2.3. 육류 구입 전망 104

3. 육류 판매 행태 107

3.1. 판매 규모 및 변화 107

3.2. 육류별 판매처 110

3.3. 육류별 판매 전망 111

4. 육류 재고 동향 121

5. 육류 소비 전망 122

6. 원산지표시제 및 한·육우 구분판매제 준수 의견 126

6.1. 원산지표시제 126

6.2. 한·육우 구분판매제 126

7. 한우고기 판매 촉진 및 한우도체등급제 관련 의견 127

7.1. 한우고기 판매촉진을 위한 의견 127

7.2. 한우도체등급제에 대한 의견 129

8. 시사점 130

8.1. 식육포장처리업 한우고기 취급량 감소 전망 130

8.2. 1+, 1, 2등급 선호 계속 증가 전망 132

8.3. 한우고기 판매 확대를 위한 홍보 지속 필요 134

제5장 식육판매업 조사 결과 136

1. 일반 현황 136

2. 육류 구입 행태 139

2.1. 구입 규모 및 변화 139

2.2. 육류별 구입처 141

2.3. 육류 구입 전망 143

3. 육류 판매 행태 150

3.1. 판매 규모 및 변화 150

3.2. 육류별 판매처 152

3.3. 육류 판매 전망 152

4. 육류 소비 전망 164

5. 우리한우판매점과 일반식육판매점 간의 구매·판매 특징 비교 170

5.1. 2015년 육류 구입량, 구입액 실적 비교 170

5.2. 구입량 증감 비교 172

5.3. 한우고기 등급별 구입량 증감 비교 174

6. 원산지표시제 및 한·육우 구분판매제 준수 의견 176

6.1. 원산지표시제 176

6.2. 한·육우 구분판매제 177

6.3. 식육즉석판매가공 의향 178

7. 한우고기 판매 촉진 및 한우도체등급제 관련 의견 179

7.1. 한우고기 판매촉진을 위한 의견 179

7.2. 한우도체등급제에 대한 의견 182

8. 시사점 183

제6장 일반음식점 조사 결과 188

1. 일반 현황 188

2. 육류 구입 행태 191

2.1. 육류 종류별 구입량 및 구입액 191

2.2. 육류별 구입처 196

2.3. 육류 부위별 구입 행태 197

2.4. 2015년 취급 전망 200

3. 육류 판매 행태 204

3.1. 육류 종류별 판매량 및 판매액 204

3.2. 부위별 판매량 및 판매 금액 207

3.3. 원산지별 육류 판매 전망 214

4. 육류 소비 전망 222

5. 우리한우판매점과 일반음식점의 구매 특징 비교 229

6. 원산지표시제 및 한·육우 구분판매제 준수 의견 232

7. 한우고기 판매촉진 및 한우도체등급제 관련 의견 233

7.1. 한우고기 판매촉진을 위한 의견 233

7.2. 한우도체등급제에 대한 의견 236

8. 시사점 237

제7장 소비자 조사 결과 242

1. 가구 소비 242

1.1. 표본가구 일반 현황 242

1.2. 육류 구매 244

1.3. 쇠고기에 대한 평가 266

1.4. 한우고기 구매 실태 272

2. 외식 소비 283

2.1. 표본 외식 소비자의 일반 현황 283

2.2. 외식 형태별 실태 284

2.3. 육류별 외식 소비 전망 292

3. 한우고기 등급제에 대한 소비자 인식 294

3.1. 소비자가구 294

3.2. 외식소비자 308

4. 시사점 319

4.1. 가구 소비 319

4.2. 외식 소비 323

제8장 선행 모니터링 조사 결과와의 비교 326

1. 유통업체 취급실적 및 전망지수 비교 326

1.1. 판매실적지수 및 판매전망지수 326

2. 중도매인 조사 결과 비교 352

2.1. 판매량 변화 및 전망 352

2.2. 원산지표시제 및 한·육우 구분판매제 준수 358

3. 식육포장처리업 조사 결과 비교 360

3.1. 판매량 변화 및 전망 360

3.2. 소비 전망 364

3.3. 원산지표시제 및 한·육우 구분판매제 준수 365

4. 식육판매업 조사 결과 비교 367

4.1. 판매량 변화 및 전망 367

4.2. 원산지표시제 및 한·육우 구분판매제 준수 373

5. 일반음식점 조사 결과 비교 375

5.1. 판매량 변화 및 전망 375

5.2. 원산지표시제 준수 및 한·육우 구분판매제 준수 377

6. 소비자 구매량지수, 만족도지수 비교 379

6.1. 구매량지수 및 구매의향지수 379

6.2. 만족도지수 383

6.3. 육류 구매 시 주요 고려 요인 및 선호 육류 389

6.4. 쇠고기 종류별 구매(또는 섭취) 경험 및 구매량 변화 392

6.5. 한우고기의 구매에 영향을 미친 판촉 활동 396

6.6. 외식에서의 쇠고기 소비의향지수 397

제9장 요약 400

1. 2015~2016년 한우 시장의 여건 400

1.1. 연구목적 400

1.2. 2015~2016년 한우 시장의 여건 401

2. 유통업체 주요 조사 결과 402

2.1. 한우고기는 업종별로 전반적으로 감소세 402

2.2. 1+, 1, 2등급 및 저지방 부위 선호 증가 전망 406

2.3. 한우고기 홍보, 판촉 지속 필요 411

2.4. 한우도체등급제에 대해서는 현 제도 유지 여론이 우세 414

3. 소비자 조사 결과 418

3.1. 소비자가구 418

3.2. 외식 소비 426

3.3. 등급제에 대한 소비자 조사결과 430

4. 5년간 모니터링 주요 통계치 지수화 435

4.1. 유통업체의 실적지수 및 전망지수 435

4.2. 소비자의 구매량지수, 구매의향지수, 만족도지수 442

부록 450

참고문헌 522

판권기 524

표 1-1. 모니터링 표본수 변화 37

표 1-2. 한우 연령별, 성별 사육두수 추이 41

표 2-1. 지역별 소비자 표본 분포 52

표 2-2. 연령대별 소비자 표본 분포 53

표 2-3. 중도매인의 지역별 표본 분포 53

표 2-4. 식육포장처리업의 지역별 표본 분포 54

표 2-5. 식육판매업의 지역별, 형태별 표본 분포 55

표 2-6. 일반음식점의 지역별, 형태별 표본 분포 56

표 3-1. 표본 중도매인의 경력 및 연령 58

표 3-2. 표본 중도매인의 활동지역 및 월 매출액 59

표 3-3. 중도매인의 2015년 한우 취급두수 및 취급액 60

표 3-4. 중도매인의 2014~2015년 한우고기 취급량 변화 61

표 3-5. 중도매인의 2015년 육우 취급두수 및 취급액 62

표 3-6. 중도매인의 2014~2015년 육우 취급량 변화 62

표 3-7. 중도매인의 돼지고기 취급두수 및 취급액 63

표 3-8. 중도매인의 2014~2015년 돼지고기 취급량 변화 63

표 3-9. 중도매인의 주 취급 한우고기 등급 64

표 3-10. 중도매인의 한우고기 등급별 취급 이유 65

표 3-11. 중도매인의 2016년 한우 취급두수 예상 66

표 3-12. 중도매인의 2016년 한우고기 취급두수 증감 예상 이유 67

표 3-13. 중도매인의 2016년 육우 취급두수 예상 68

표 3-14. 중도매인의 2016년 육우 취급두수 감소 예상 이유 68

표 3-15. 중도매인의 2016년 돼지 취급두수 예상 69

표 3-16. 중도매인의 2016년 돼지 취급두수 증감 예상 이유 69

표 3-17. 중도매인의 2015년 육류 판매처별 비율 70

표 3-18. 중도매인의 2016년 육류별 판매량 전망 71

표 3-19. 중도매인의 2016년 육류별 판매량 평균 감소율 전망 71

표 3-20. 중도매인의 2016년 한우고기 판매량 감소 예상 이유 72

표 3-21. 중도매인의 2016년 육우고기 판매량 감소 예상 이유 72

표 3-22. 중도매인의 2016년 돼지고기 판매량 감소 예상 이유 73

표 3-23. 중도매인의 2016년 판매 증가 및 감소 예상 한우고기 부위 74

표 3-24. 중도매인의 2016년 한우고기 부위별 판매 증가 예상 이유 77

표 3-25. 중도매인의 2016년 한우고기 부위별 판매 감소 예상 이유 79

표 3-26. 중도매인의 2016년 한우고기 등급별 판매 전망 80

표 3-27. 중도매인의 2016년 한우고기 등급별 판매 증가 예상 이유 81

표 3-28. 중도매인의 2016년 한우고기 등급별 판매 감소 예상 이유 82

표 3-29. 중도매인의 2016년 한우 부산물의 판매 전망 83

표 3-30. 중도매인의 2016년 한우 부산물별 판매 증가 예상 이유 84

표 3-31. 중도매인의 2016년 한우 부산물별 판매 감소 예상 이유 85

표 3-32. 중도매인의 2016년 소비 증가 및 감소 예상 육류 86

표 3-33. 중도매인의 2016년 육류별 소비 증가 예상 이유 88

표 3-34. 중도매인의 2016년 육류별 소비 감소 예상 이유 89

표 3-35. 중도매인의 한우고기 판매증진을 위한 마케팅 프로그램 의견 93

표 3-36. 중도매인의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에 대한 건의사항 94

표 3-37. 중도매인의 등급제에 대한 부정적 인식개선 의견 95

표 4-1. 표본 식육포장처리업체의 응답자의 경력 및 연령 100

표 4-2. 표본 식육포장처리업체의 소재지 및 월 매출액 101

표 4-3. 식육포장처리업체의 2015년 월평균 육류 구입량과 구입액 102

표 4-4. 식육포장처리업체의 2014~2015년 구입량 증감 103

표 4-5. 식육포장처리업체의 2015년 육류 주 구입처 104

표 4-6. 식육포장처리업체의 2015~2016년 육류별 구입량 전망 105

표 4-7. 식육포장처리업체의 육류별 구입 감소 예상 이유 106

표 4-8. 식육포장처리업체의 구입 대체 육류 의향 107

표 4-9. 식육포장처리업체의 2015년 육류 판매량과 판매액 108

표 4-10. 식육포장처리업체의 2014~2015년 판매량 증감 109

표 4-11. 식육포장처리업체의 전년 말 대비 2015년 말 육류별 재고량 증감 109

표 4-12. 식육포장처리업체의 2014년 육류 주요 판매처 110

표 4-13. 식육포장처리업체의 2015~2016년 예상 판매량 111

표 4-14. 식육포장처리업체의 2015년 한우고기 부위별 판매 증감 예상 112

표 4-15. 식육포장처리업체의 2016년 한우고기 부위별 판매 증가 예상 이유 114

표 4-16. 식육포장처리업체의 2016년 한우고기 부위별 판매 감소 예상 이유 115

표 4-17. 식육포장처리업체의 한우 부산물 취급 116

표 4-18. 식육포장처리업체의 2015년 한우 부산물의 판매 예상 116

표 4-19. 식육포장처리업체의 2016년 한우 부산물별 판매 증가 예상 이유 117

표 4-20. 식육포장처리업체의 2016년 한우 부산물별 판매 감소 예상 이유 118

표 4-21. 식육포장처리업체의 2016년 한우고기 등급별 판매 예상 118

표 4-22. 식육포장처리업체의 2016년 한우고기 등급별 판매 증가 예상 이유 119

표 4-23. 식육포장처리업체의 2016년 한우고기 등급별 판매 감소 예상 이유 120

표 4-24. 식육포장처리업체의 2014~2015년 재고량 증감 121

표 4-25. 식육포장처리업체의 2016년 육류 소비 전망 122

표 4-26. 식육포장처리업체의 2016년 육류별 소비 증가 예상 이유 124

표 4-27. 식육포장처리업체의 2016년 육류별 소비 감소 예상 이유 125

표 4-28. 식육포장처리업체의 원산지표시제 준수 의견 126

표 4-29. 식육포장처리업체의 한·육우 구분판매제 준수 의견 127

표 4-30. 식육포장처리업체의 한우고기 판매 촉진을 위한 마케팅 프로그램 의견 128

표 4-31. 식육포장처리업체의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에 대한 건의사항 129

표 4-32. 식육포장처리업체의 등급제에 대한 부정적 인식개선 의견 130

표 5-1. 표본 식육판매업체의 응답자의 경력 및 연령 136

표 5-2. 표본 식육판매업체의 소재 지역 및 월평균 매출액 137

표 5-3. 표본 식육판매업체의 업체 형태 138

표 5-4. 식육판매업체의 2015년 월평균 육류 구입량과 구입액 139

표 5-5. 식육판매업체의 2014년 대비 2015년 구입량 증감 140

표 5-6. 식육판매업체의 2015년 한우고기 구입처 141

표 5-7. 식육판매업체의 2015년 육류별 구입처 비중 142

표 5-8. 식육판매업체의 2015년 대비 2016년 육류별 구입량 전망 143

표 5-9. 식육판매업체의 2016년 한우고기 구입량 증감 전망 이유 144

표 5-10. 식육판매업체의 2016년 미국산 쇠고기 구입량 증감 전망 이유 145

표 5-11. 식육판매업체의 2016년 호주산 쇠고기 구입량 증감 전망 이유 146

표 5-12. 식육판매업체의 2016년 돼지고기 구입량 증감 전망 이유 147

표 5-13. 식육판매업체의 2016년 닭고기 구입량 증감 전망 이유 147

표 5-14. 식육판매업체의 2016년 오리고기 구입량 증감 전망 이유 148

표 5-15. 식육판매업체의 구입량 감소 시 대체 의향 육류 149

표 5-16. 식육판매업체의 2015년 육류 판매량 및 판매액 150

표 5-17. 식육판매업체의 2014년 대비 2015년 판매량 증감 151

표 5-18. 식육판매업체의 2015년 육류별 판매처 152

표 5-19. 식육판매업체의 2016년 육류별 판매량 전망 153

표 5-20. 식육판매업체의 2016년 한우고기 판매 증감 전망 이유 154

표 5-21. 식육판매업체의 2016년 미국산 쇠고기 판매 증감 전망 이유 155

표 5-22. 식육판매업체의 2016년 호주산 쇠고기 판매 증감 전망 이유 156

표 5-23. 식육판매업체의 2016년 돼지고기 판매 증감 전망 이유 157

표 5-24. 식육판매업체의 2016년 한우고기 판매 증가와 감소 예상 부위 158

표 5-25. 식육판매업체의 한우 부산물 취급 159

표 5-26. 식육판매업체의 2016년 한우 부산물 부위별 판매 증감 예상 159

표 5-27. 식육판매업체의 2016년 한우고기 등급별 판매 증감 예상 160

표 5-28. 식육판매업체의 2016년 한우고기 1++등급 판매 증감 예상 이유 161

표 5-29. 식육판매업체의 2016년 한우고기 1+등급 판매 증감 예상 이유 161

표 5-30. 식육판매업체의 2016년 한우고기 1등급 판매 증감 예상 이유 162

표 5-31. 식육판매업체의 2016년 한우고기 2등급 판매 증감 예상 이유 163

표 5-32. 식육판매업체의 2016년 한우고기 3등급 판매 증감 예상 이유 163

표 5-33. 식육판매업체의 2016년 육류 소비 증감 예상 164

표 5-34. 식육판매업체의 2016년 한우고기 소비 증감 예상 이유 165

표 5-35. 식육판매업체의 2016년 육우고기 소비 증감 예상 이유 166

표 5-36. 식육판매업체의 2016년 미국산 쇠고기 소비 증감 예상 이유 167

표 5-37. 식육판매업체의 2016년 호주산 쇠고기 소비 증감 예상 이유 168

표 5-38. 식육판매업체의 2016년 기타국 쇠고기 소비 증감 예상 이유 168

표 5-39. 식육판매업체의 2016년 돼지고기 소비 증감 예상 이유 169

표 5-40. 식육판매업체의 2016년 닭고기 소비 증감 예상 이유 169

표 5-41. 식육판매업체의 2016년 오리고기 소비 증감 예상 이유 170

표 5-42. 우리한우판매점과 일반식육판매점의 2015년 월평균 육류 구입량과... 171

표 5-43. 우리한우판매점과 일반식육판매점의 전년 대비 2015년 구입량 증감 172

표 5-44. 우리한우판매점의 2016년 육류별 구입량 전망 173

표 5-45. 일반식육판매점의 2016년 육류별 구입량 전망 174

표 5-46. 우리한우판매점과 일반식육판매점의 2016년 한우 등급별 판매 예상 175

표 5-47. 식육판매업체의 원산지표시제 준수 의견 176

표 5-48. 식육판매업체의 한·육우 구분판매제 준수 의견 177

표 5-49. 우리한우판매점과 일반식육판매점의 식육가공품 판매의향 178

표 5-50. 식육판매업체의 식육가공품 판매 의향 없는 이유 179

표 5-51. 식육가공품 판매의 수급불균형해소 효과에 대한 의견 179

표 5-52. 식육판매업체의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에 대한 건의사항 180

표 5-53. 식육판매업체의 한우고기 판매촉진을 위한 마케팅 프로그램 의견 181

표 5-54. 식육판매업체의 등급제에 대한 부정적 인식개선 의견 182

표 6-1. 표본 일반음식점의 운영경력 및 응답자 연령 188

표 6-2. 표본 일반음식점의 소재 지역 및 2015년 월 매출액 189

표 6-3. 일반음식점의 2015년 한우고기 월평균 구입량 및 구입액 192

표 6-4. 일반음식점의 2014~2015년 한우고기 구입량 변화 192

표 6-5. 일반음식점의 2014~2015년 육우고기 구입량 변화 193

표 6-6. 일반음식점의 2015년 미국산 쇠고기 월평균 구입량 및 구입액 193

표 6-7. 일반음식점의 2014~2015년 미국산 쇠고기 구입량 변화 194

표 6-8. 일반음식점의 2015년 호주산 쇠고기의 월평균 구입량 및 구입액 195

표 6-9. 일반음식점의 2014~2015년 호주산 쇠고기 구입량 변화 195

표 6-10. 일반음식점의 2015년 기타국 쇠고기 월평균 구입량 및 구입액 196

표 6-11. 일반음식점의 2014~2015년 기타국 쇠고기 구입량 변화 196

표 6-12. 일반음식점의 쇠고기별 구입처 비율 197

표 6-13. 일반음식점의 2015년 한우고기 부위별 구입 등급 198

표 6-14. 일반음식점의 2015년 육류별, 부위별 평균 구입가격 200

표 6-15. 일반음식점의 2016년 한우고기 구입량 전망 201

표 6-16. 일반음식점의 2016년 한우고기 구입량 증가 및 감소 전망 이유 201

표 6-17. 일반음식점의 2016년 미국산 쇠고기 구입량 전망 202

표 6-18. 일반음식점의 2016년 미국산 쇠고기 구입량 증가 및 감소 이유 202

표 6-19. 일반음식점의 2016년 호주산 쇠고기 구입량 전망 203

표 6-20. 일반음식점의 2016년 호주산 쇠고기 구입량 증가 이유 203

표 6-21. 일반음식점의 2016년 기타국 쇠고기 구입량 전망 203

표 6-22. 일반음식점의 2015년 한우고기 월평균 판매량 및 판매액 204

표 6-23. 일반음식점의 2014~2015년 한우고기 판매량 변화 205

표 6-24. 일반음식점의 2015년 미국산 쇠고기 월평균 판매량 및 판매액 205

표 6-25. 일반음식점의 2014~2015년 미국산 쇠고기 판매량 변화 206

표 6-26. 일반음식점의 2015년 호주산 쇠고기의 월평균 판매량 및 판매액 207

표 6-27. 일반음식점의 2014~2015년 호주산 쇠고기 판매량 변화 207

표 6-28. 일반음식점의 2015년 한우고기 부위별 주요 판매 등급 208

표 6-29. 일반음식점의 2015년 원산지별/부위별 1인분 판매중량 및 판매가격 210

표 6-30. 일반음식점의 한우고기 1++등급 판매 이유 211

표 6-31. 일반음식점의 한우고기 1+등급 판매 이유 212

표 6-32. 일반음식점의 한우고기 1등급 판매 이유 212

표 6-33. 일반음식점의 한우고기 2등급 판매 이유 213

표 6-34. 일반음식점의 최근 2년 이내 한우고기 메뉴가격 인상 및 인하 경험 213

표 6-35. 일반음식점의 2016년 한우고기 판매 전망 214

표 6-36. 일반음식점의 한우고기 판매 증가 및 감소 이유 215

표 6-37. 일반음식점의 2016년 미국산 쇠고기 판매량 전망 216

표 6-38. 일반음식점의 2015년 미국산 쇠고기 판매량 증가 및 감소 이유 216

표 6-39. 일반음식점의 2016년 호주산 쇠고기 판매량 전망 217

표 6-40. 일반음식점의 2016년 판매 증감 예상 한우고기 부위 217

표 6-41. 일반음식점의 2016년 한우고기 등급별 판매 증감 예상 218

표 6-42. 일반음식점의 2016년 한우고기 1++등급 판매 증감 예상 이유 220

표 6-43. 일반음식점의 2016년 한우고기 1+등급 판매 증감 예상 이유 220

표 6-44. 일반음식점의 2016년 한우고기 1등급 판매 증감 예상 이유 221

표 6-45. 일반음식점의 2016년 한우고기 2등급 판매 증감 예상 이유 221

표 6-46. 일반음식점의 2016년 한우고기 3등급 판매 증감 예상 이유 222

표 6-47. 일반음식점의 2016년 소비 증가 및 감소 예상 육류 223

표 6-48. 일반음식점의 한우고기 소비 증감 예상 이유 225

표 6-49. 일반음식점의 육우고기 소비 증감 예상 이유 225

표 6-50. 일반음식점의 미국산 쇠고기 소비 증감 예상 이유 226

표 6-51. 일반음식점의 호주산 쇠고기 소비 증감 예상 이유 226

표 6-52. 일반음식점의 기타국 쇠고기 소비 증감 예상 이유 227

표 6-53. 일반음식점의 돼지고기 소비 증감 예상 이유 227

표 6-54. 일반음식점의 닭고기 소비 증감 예상 이유 228

표 6-55. 일반음식점의 오리고기 소비 증감 예상 이유 228

표 6-56. 우리한우판매점과 일반음식점의 2015년 한우고기 월평균 구입량... 229

표 6-57. 우리한우판매점과 일반음식점의 2016년 한우고기 구입량 변화 230

표 6-58. 우리한우판매점과 일반음식점의 한우고기 부위별 주요 구입 등급 231

표 6-59. 우리한우판매점과 일반음식점의 2016년 한우고기 구입량 전망 231

표 6-60. 일반음식점의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에 대한 건의사항 234

표 6-61. 일반음식점의 한우고기 판매 촉진을 위한 마케팅 프로그램 의견 235

표 6-62. 일반음식점의 등급제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개선 의견 236

표 7-1. 소비자가구 응답자의 연령 및 소득 242

표 7-2. 소비자가구 응답자의 거주 지역 243

표 7-3. 소비자가구 응답자의 학력 243

표 7-4. 소비자가구 응답자의 가족 구성원 수 및 직업 244

표 7-5. 소비자가구의 육류 구매 시 고려 요인 245

표 7-6. 소비자가구의 선호 육류 순위 246

표 7-7. 소비자가구의 육류별 선호 이유 248

표 7-8. 소비자가구의 선호 쇠고기와 선호 이유 249

표 7-9. 소비자가구의 용도별 선호 쇠고기 251

표 7-10. 소비자가구의 2015년 육류별 월평균 구매 횟수 253

표 7-11. 소비자가구의 2015년 육류별 1회 구매량 및 구매액, 월 구입횟수 255

표 7-12. 소비자가구의 2014~2015년 육류별 구매량 증감 256

표 7-13. 소비자가구의 한우고기 가격 등락에 따른 구매량 변화 257

표 7-14. 소비자가구의 쇠고기 원산지별 주요 구매 장소 258

표 7-15. 소비자가구의 돼지고기, 닭고기, 오리고기 주요 구매 장소 259

표 7-16. 소비자가구의 한우고기 구매 장소 선택 이유 260

표 7-17. 소비자가구의 2016년 육류별 구매량 전망 261

표 7-18. 소비자가구의 육류별 구매량 증가 이유 263

표 7-19. 소비자가구의 육류별 구매량 감소 이유 264

표 7-20. 소비자가구의 한우고기 가격 상승 시 대체 육류 264

표 7-21. 소비자가구의 육류 및 채소 소비 비중 265

표 7-22. 소비자가구의 향후 육류 및 채소 소비 전망 265

표 7-23. 소비자가구의 쇠고기 종류별 영양가에 대한 평가 266

표 7-24. 소비자가구의 쇠고기 종류별 맛에 대한 평가 267

표 7-25. 소비자가구의 쇠고기 종류별 안전성에 대한 평가 269

표 7-26. 소비자가구의 쇠고기 종류별 가격에 대한 평가 270

표 7-27. 소비자가구의 쇠고기 종류별 육색에 대한 평가 271

표 7-28. 소비자가구가 주로 구매하는 한우고기 등급과 향후 구매등급 의향 273

표 7-29. 소비자가구의 등급별 구매 이유 273

표 7-30. 소비자가구가 주로 구매하는 한우고기 부위 274

표 7-31. 소비자가구의 한우고기 부위별 구매 이유 275

표 7-32. 소비자가구가 선호하는 한우고기 특성 277

표 7-33. 소비자가구의 한우고기 특성별 선호 이유 277

표 7-34. 소비자가구의 쇠고기 구매에 영향을 미친 판촉 활동 278

표 7-35. 소비자가구가 기대하는 한우고기 판촉 활동 279

표 7-36. 소비자가구가 원하는 한우고기 소비 증가를 위한 유통주체들의 노력 280

표 7-37. 소비자 가구가 인지하고 있는 브랜드 281

표 7-38. 소비자가구의 한우고기 구매 시 브랜드 고려 정도 282

표 7-39. 외식소비 응답자의 연령 및 소득 283

표 7-40. 외식소비 응답자의 학력 및 결혼 여부 284

표 7-41. 외식소비 응답자의 가족 구성원 수 및 직업 284

표 7-42. 외식소비자의 월평균 외식 빈도 285

표 7-43. 외식소비자의 결혼 여부에 따른 외식 횟수 285

표 7-44. 외식소비자의 학력에 따른 외식 횟수 286

표 7-45. 외식소비자가 선호하는 외식용 육류 287

표 7-46. 외식소비자의 학력과 결혼 여부에 따른 지출 비용 287

표 7-47. 외식소비자의 학력과 결혼 여부에 따른 쇠고기 섭취량 288

표 7-48. 외식소비자의 2014~2015년 쇠고기 외식량 증감 288

표 7-49. 외식소비자가 외식 장소 선정 시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사항 291

표 7-50. 외식소비자의 2016년 육류별 외식 소비량 전망 293

표 7-51. 소비자가구의 한우등급제 인지정도 295

표 7-52. 소비자가구의 한우 등급 확인 여부 296

표 7-53. 소비자가구의 쇠고기 등급제에 대한 신뢰도 297

표 7-54. 소비자가구가 쇠고기 육질등급 판정 시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 299

표 7-55. 소비자가구의 마블링 선호도 300

표 7-56. 소비자가구의 쇠고기 구입 시 마블링 정도 301

표 7-57. 소비자가구의 마블링에 대한 선호와 구매의 불일치 이유 302

표 7-58. 소비자가구의 마블링/등급제 관련 부정적인 언론의 보도를 접한 경험 303

표 7-59. 소비자가구가 부정적인 보도를 접한 매체 304

표 7-60. 소비자가구가 지난 1년간 부정적인 매체의 보도를 접한 빈도 305

표 7-61. 소비자가구의 등급제에 대한 부정적 보도를 접한 이후 인식변화 306

표 7-62. 부정적 인식 개선을 위해 필요한 점에 대한 소비자가구의 의견 307

표 7-63. 외식소비자의 한우 등급제 확인 여부 308

표 7-64. 외식소비자의 한우등급제에 대한 신뢰도 309

표 7-65. 외식소비자의 쇠고기 육질등급 판정 시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 310

표 7-66. 외식소비자의 마블링 선호도 311

표 7-67. 외식소비자의 쇠고기 구입 시 마블링 정도 312

표 7-68. 외식소비자의 마블링에 대한 선호와 구매 비일치 이유 313

표 7-69. 외식소비자의 마블링/등급제 관련 부정적인 언론의 보도를 접한 경험 314

표 7-70. 외식소비자의 마블링 혹은 등급제에 관련 부정적인 보도를 접한 매체 315

표 7-71. 외식소비자가 지난 1년 간 부정적인 매체의 보도를 접한 빈도 316

표 7-72. 외식소비자가 등급제에 대한 부정적 보도를 접한 이후 인식 변화 317

표 7-73. 부정적 인식 개선을 위해 필요한 점에 대한 외식소비자의 의견 318

표 8-1. 유통업체의 육류별 전년 대비 판매실적지수 327

표 8-2. 유통업체의 육류별 전년 대비 판매전망지수 334

표 8-3. 유통업체의 육류별 전년 대비 구매실적지수 339

표 8-4. 유통업체의 육류별 전년 대비 구매전망지수 345

표 8-5. 유통업체의 원산지표시제 준수지수 350

표 8-6. 유통업체의 한·육우 구분판매제 준수지수 351

표 8-7. 중도매인의 한우고기 전년 대비 판매량 변화 조사시점별 비교 353

표 8-8. 중도매인의 한우고기 판매량 전망 조사시점별 비교 353

표 8-9. 중도매인의 판매 증가 예상 한우고기 부위 조사시점별 비교 355

표 8-10. 중도매인의 판매 감소 예상 한우고기 부위 조사시점별 비교 355

표 8-11. 중도매인의 판매 증가/감소 예상 한우고기 등급 조사시점별 비교 356

표 8-12. 중도매인의 소비 증가 예상 육류 조사시점별 비교 357

표 8-13. 중도매인의 소비 감소 예상 육류 조사시점별 비교 357

표 8-14. 중도매인의 원산지표시제 준수 정도 조사시점별 비교 358

표 8-15. 중도매인의 한·육우 구분판매제 준수 정도 조사시점별 비교 359

표 8-16. 중도매인의 한우고기 경락가격 전망 조사시점별 비교 359

표 8-17. 식육포장처리업의 전년 대비 한우고기 판매량 증감 조사시점별 비교 360

표 8-18. 식육포장처리업의 한우고기 판매량 전망 조사시점별 비교 361

표 8-19. 식육포장처리업의 판매 증감 예상 한우고기 등급 조사시점별 비교 362

표 8-20. 식육포장처리업의 판매 감소 예상 한우고기 부위 조사시점별 비교 363

표 8-21. 식육포장처리업의 소비 증가 예상 육류 조사시점별 비교 364

표 8-22. 식육포장처리업의 소비 감소 예상 육류 조사시점별 비교 365

표 8-23. 식육포장처리업의 원산지표시제 준수 정도 조사시점별 비교 366

표 8-24. 식육포장처리업의 한·육우 구분판매제 준수 정도 조사시점별 비교 367

표 8-25. 식육판매업의 전년 대비 한우고기 판매량 증감의 조사시점별 비교 368

표 8-26. 식육판매업의 한우고기 판매량 전망 조사시점별 비교 368

표 8-27. 식육판매업의 판매 증가 전망 한우고기 부위 조사시점별 비교 369

표 8-28. 식육판매업의 판매 감소 전망 한우고기 부위 조사시점별 비교 370

표 8-29. 식육판매업의 판매 증감 예상 한우고기 등급 조사시점별 비교 371

표 8-30. 식육판매업의 소비 증가 예상 육류 조사시점별 비교 372

표 8-31. 식육판매업의 소비 감소 예상 육류 조사시점별 비교 373

표 8-32. 식육판매업의 원산지표시제 준수 정도 조사시점별 비교 374

표 8-33. 식육판매업의 한·육우 구분판매제 준수 정도 조사시점별 비교 374

표 8-34. 일반음식점의 전년 대비 한우고기 판매량 증감 조사시점별 비교 375

표 8-35. 일반음식점의 한우고기 판매량 전망 조사시점별 비교 376

표 8-36. 일반음식점의 소비 증가 예상 육류 조사시점별 비교 376

표 8-37. 일반음식점의 소비 감소 예상 육류 조사시점별 비교 377

표 8-38. 일반음식점의 원산지표시제 준수 정도 조사시점별 비교 378

표 8-39. 일반음식점의 한·육우 구분판매제 준수 정도 조사시점별 비교 378

표 8-40. 소비자가구의 육류별 구매량지수 380

표 8-41. 소비자가구의 육류별 구매의향지수 382

표 8-42. 소비자가구의 한우고기 맛에 대한 평가 조사시점별 비교 383

표 8-43. 소비자가구의 쇠고기 맛에 대한 만족도지수 384

표 8-44. 소비자가구의 한우고기 안전성에 대한 평가 조사시점별 비교 385

표 8-45. 소비자가구의 쇠고기 안전성에 대한 만족도지수 385

표 8-46. 소비자가구의 쇠고기 가격에 대한 만족도지수 387

표 8-47. 소비자가구의 쇠고기 육색에 대한 만족도지수 388

표 8-48. 소비자가구의 쇠고기 영양가에 대한 만족도지수 389

표 8-49. 소비자가구의 육류 구매 시 주요 고려 요인 조사시점별 비교 390

표 8-50. 소비자가구의 선호 육류 조사시점별 비교 391

표 8-51. 소비자가구의 쇠고기 종류별 구매(섭취) 경험 비율 조사시점별 비교 392

표 8-52. 소비자가구의 육류별 구매량 변화 조사시점별 비교 393

표 8-53. 소비자가구의 한우고기 주요 구매 장소 조사시점별 비교 394

표 8-54. 소비자가구의 한우고기 구매량 전망 조사시점별 비교 394

표 8-55. 소비자가구의 미국산 쇠고기 구매량 전망 조사시점별 비교 395

표 8-56. 소비자가구의 호주산 쇠고기 구매량 전망 조사시점별 비교 396

표 8-57. 소비자가구의 한우고기 구매에 영향을 미친 판촉 활동 조사시점별 비교 396

표 8-58. 외식소비자의 외식에서의 쇠고기 소비의향지수 397

표 9-1. 중도매인의 육류별 전년 대비 취급량 증감 및 2016년 전망 402

표 9-2. 식육포장처리업의 육류별 전년 대비 취급량 증감 및 2016년 전망 403

표 9-3. 식육판매업의 육류별 전년 대비 취급량 증감 및 2016년 전망 404

표 9-4. 일반음식점의 육류별 전년 대비 취급량 증감 및 2016년 전망 406

표 9-5. 2015년 한우고기 주취급 등급 410

표 9-6. 한우고기 등급 취급 전망 410

표 9-7. 우리한우판매점과 일반음식점의 한우고기 취급 등급 411

표 9-8. 유통업체가 한우고기 판매촉진을 위해 요구하는 마케팅 프로그램 414

표 9-9. 등급제 개선에 대한 중도매인의 의견 415

표 9-10. 등급제 개선에 대한 식육포장처리업체의 의견 416

표 9-11. 등급제 개선에 대한 식육판매업체의 의견 417

표 9-12. 등급제 개선에 대한 일반음식점의 의견 418

표 9-13. 소비자가구의 육류구매 시 주요 고려요인 419

표 9-14. 소비자가구의 선호 육류 순위 419

표 9-15. 소비자가구의 쇠고기별 선호 이유 420

표 9-16. 소비자가구의 쇠고기별 선호 용도 순위 421

표 9-17. 소비자가구의 육류별 구매 경험 421

표 9-18. 소비자가구의 육류별 구매량 변화 422

표 9-19. 소비자가구의 한우고기 주요 구매처 422

표 9-20. 소비자가구의 한우고기 주 구매등급과 향후 의향 423

표 9-21. 소비자가구의 한우고기 주 구매부위 423

표 9-22. 소비자가구의 선호 한우 성별 424

표 9-23. 소비자가구의 한우고기 구매에 영향을 미친 판촉활동 425

표 9-24. 소비자가구의 한우고기 구매량 전망 425

표 9-25. 외식소비자의 월평균 외식 빈도 426

표 9-26. 외식소비자의 선호 육류 순위 426

표 9-27. 외식소비자의 쇠고기 외식 요리 형태 427

표 9-28. 외식소비자의 외식 시 주로 먹는 쇠고기 부위 427

표 9-29. 외식소비자의 주요 외식 장소 427

표 9-30. 외식소비자의 외식 장소 선정 이유 428

표 9-31. 외식소비자의 쇠고기 외식소비량 증감 428

표 9-32. 외식할 때 주로 먹는 쇠고기 종류 429

표 9-33. 외식 육류 소비량 변화 전망 429

표 9-34. 소비자가구의 한우고기 등급제에 대한 인식 정도 430

표 9-35. 소비자의 한우고기 등급제에 대한 확인 여부 430

표 9-36. 소비자의 한우고기 등급제에 대한 신뢰도 431

표 9-37. 소비자가 쇠고기 육질 등급 판정 시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 431

표 9-38. 소비자의 마블링 선호도 432

표 9-39. 소비자의 쇠고기 구입 시 마블링 정도 432

표 9-40. 소비자의 마블링에 대한 선호와 구매의 불일치 이유 433

표 9-41. 소비자의 등급제에 대한 부정적 보도를 접한 이후 인식 변화 434

표 9-42. 소비자가 마블링 혹은 등급제 관련 부정적인 보도를 접한 매체 434

표 9-43. 소비자가 지난 1년간 부정적인 매체의 보도를 접한 빈도 435

표 9-44. 등급제의 부정적 인식 개선을 위한 소비자 의견 435

표 9-45. 유통업체의 전년 대비 육류별 판매실적지수 436

표 9-46. 유통업체의 전년 대비 육류별 판매전망지수 438

표 9-47. 유통업체의 전년 대비 육류별 구매실적지수 439

표 9-48. 유통업체의 전년 대비 육류별 구매전망지수 440

표 9-49. 유통업체의 원산지표시제 준수지수 441

표 9-50. 유통업체의 한·육우 구분판매제 준수지수 442

표 9-51. 소비자가구의 육류 구매량지수 442

표 9-52. 소비자가구의 구매의향지수 443

표 9-53. 소비자가구의 쇠고기 맛에 대한 만족도지수 444

표 9-54. 소비자가구의 쇠고기 안전성에 대한 만족도지수 444

표 9-55. 소비자가구의 쇠고기 가격에 대한 만족도지수 445

표 9-56. 소비자가구의 쇠고기 육색에 대한 만족도지수 446

표 9-57. 소비자가구의 쇠고기 영양가에 대한 만족도지수 446

표 9-58. 소비자가구의 선호 육류 조사시점별 비교 447

표 9-59. 외식소비자의 외식에서의 육류 소비의향지수 449

그림 1-1. 연구 추진 체계도 31

그림 1-2. 한우 사육두수, 도축두수, 소 가격 사이클 39

그림 1-3. 한·육우 사육호수와 호당 사육두수 40

그림 1-4. 연도별 쇠고기 생산량, 수입량, 자급률 42

그림 1-5. 연도별 국내 쇠고기 소비량 및 도매가격 추이 42

그림 1-6. 한우 도축두수 증감률과 도매가격 등락률의 관계... 43

그림 1-7. 한우 도축두수 증감률과 도매가격 등락률의 관계 추이... 44

그림 1-8. 한·육우 등급별 출현율 추세 45

그림 1-9. 거세우 비율 추세 46

그림 1-10. 한·육우 등급별 가격지수 추세 47

그림 1-11. 한우 사육두수 전망 48

그림 1-12. 한우 도축두수 전망 48

그림 1-13. 한우고기 도매가격 전망(명목가격) 49

그림 1-14. 한우 송아지 가격 전망(명목가격) 49

그림 3-1. 중도매인의 2016년 한우고기 경락가격 전망 90

그림 3-2. 중도매인의 원산지표시제 준수 정도에 대한 응답 91

그림 3-3. 중도매인의 한·육우 구분판매제 준수 정도에 대한 응답 92

그림 6-1. 표본 일반음식점의 취급 쇠고기 종류 190

그림 6-2. 표본 일반음식점의 유형 190

그림 6-3. 표본 일반음식점의 테이블 수 191

그림 6-4. 일반음식점의 2015년 한우고기 부위별 구입 등급 199

그림 6-5. 일반음식점의 2015년 한우고기 부위별 판매 등급 분포 208

그림 6-6. 일반음식점의 2015년 원산지별/부위별 100g당 판매가격 209

그림 6-7. 일반음식점의 2015년 한우고기 주요 판매 등급 210

그림 6-8. 일반음식점의 원산지표시제 준수 의견 232

그림 6-9. 일반음식점의 한·육우 구분판매제 준수 의견 233

그림 7-1. 소비자가구의 육류별 구매경험 비율 254

그림 7-2. 소비자가구의 2015년 한우고기와 돼지고기 월평균 구입 횟수 254

그림 7-3. 소비자가구의 육류별 평균단가와 1회 구매량간의 관계 255

그림 7-4. 소비자가구의 쇠고기 종류별 영양가에 대한 평가 점수 267

그림 7-5. 소비자가구의 쇠고기 종류별 맛에 대한 평가 점수 268

그림 7-6. 소비자가구의 쇠고기 종류별 안전성에 대한 평가 점수 269

그림 7-7. 소비자가구의 쇠고기 종류별 가격에 대한 평가 점수 270

그림 7-8. 소비자가구의 쇠고기 종류별 육색에 대한 평가 점수 271

그림 7-9. 외식소비자가 외식할 때 주로 먹는 요리 형태 289

그림 7-10. 외식소비자가 외식할 때 주로 먹는 쇠고기 종류 289

그림 7-11. 외식소비자가 외식할 때 주로 찾는 장소 290

그림 7-12. 외식소비자가 외식할 때 주로 먹는 쇠고기 부위 291

그림 8-1. 중도매인의 판매실적지수 328

그림 8-2. 식육포장처리업의 판매실적지수 329

그림 8-3. 식육판매업의 판매실적지수 329

그림 8-4. 일반음식점의 판매실적지수 330

그림 8-5. 한우고기 판매실적지수 331

그림 8-6. 돼지고기 판매실적지수 331

그림 8-7. 미국산 쇠고기 판매실적지수 332

그림 8-8. 호주산 쇠고기 판매실적지수 332

그림 8-9. 중도매인의 판매전망지수 334

그림 8-10. 식육포장처리업의 판매전망지수 335

그림 8-11. 식육판매업의 판매전망지수 335

그림 8-12. 일반음식점의 판매전망지수 336

그림 8-13. 한우고기 판매전망지수 337

그림 8-14. 돼지고기 판매전망지수 337

그림 8-15. 미국산 쇠고기 판매전망지수 338

그림 8-16. 호주산 쇠고기 판매전망지수 338

그림 8-17. 식육포장처리업의 구매실적지수 340

그림 8-18. 식육판매업의 구매실적지수 341

그림 8-19. 일반음식점의 구매실적지수 341

그림 8-20. 한우고기 구매실적지수 342

그림 8-21. 돼지고기 구매실적지수 343

그림 8-22. 미국산 쇠고기 구매실적지수 343

그림 8-23. 호주산 쇠고기 구매실적지수 344

그림 8-24. 식육포장처리업의 구매전망지수 345

그림 8-25. 식육판매업의 구매전망지수 346

그림 8-26. 일반음식점의 구매전망지수 346

그림 8-27. 한우고기 구매전망지수 347

그림 8-28. 돼지고기 구매전망지수 348

그림 8-29. 미국산 쇠고기 구매전망지수 348

그림 8-30. 호주산 쇠고기 구매전망지수 349

그림 8-31. 원산지표시제 준수지수 350

그림 8-32. 한·육우 구분판매제 준수지수 352

그림 8-33. 소비자가구의 육류별 구매량지수 381

그림 8-34. 소비자가구의 육류별 구매의향지수 382

그림 8-35. 소비자가구의 쇠고기 맛에 대한 만족도지수 384

그림 8-36. 소비자가구의 쇠고기 안전성에 대한 만족도지수 386

그림 8-37. 소비자가구의 쇠고기 가격에 대한 만족도지수 387

그림 8-38. 소비자가구의 쇠고기 육색에 대한 만족도지수 388

그림 8-39. 소비자가구의 쇠고기 영양가에 대한 만족도지수 389

그림 8-40. 외식소비자의 육류소비의향지수 39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