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목차
제1장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방향 6
1. 국가 수준 교육과정 구성 방향 8
가. 추구하는 인간상 8
나. 중학교 교육의 목표 8
다. 교육과정 구성의 방침 9
2. 충청남도 교육의 방향 9
가. 교육 비전 9
나. 교육 지표 10
다. 기본 방향 10
3. 충청남도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향 12
제2장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14
1. 편제 16
2. 시간 배당 기준 16
3. 수업일수와 수업시수 17
가. 수업일수와 수업시수의 확보 17
나. 수업일수와 수업시수의 운영 18
다. 자유학기 교육과정 편성·운영 중점 18
제3장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20
1. 일반 사항 22
가. 편성 22
나. 운영 23
2. 교과(군),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 25
가. 교과(군) 25
나. 창의적 체험활동 28
3. 교육 평가 29
가. 기본 사항 29
나. 교과 30
다. 창의적 체험활동 31
제4장 교과(군), 창의적 체험활동 32
I. 교과(군) 34
국어 34
사회 40
역사 45
도덕 52
수학 58
과학 64
기술·가정 69
체육 74
영어 82
음악 87
미술 92
한문 98
정보 103
환경과 녹색성장 112
생활 외국어 120
보건 124
진로와 직업 130
철학 137
II. 창의적 체험활동 143
1. 기본 방향 143
2. 목표 144
3. 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 144
4. 운영 및 지원 151
5. 평가 152
제5장 학교 교육과정의 질 관리와 지원 155
1.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157
가. 편성·운영의 방향 157
나. 편성·운영의 절차 158
다. 학교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 159
라. 편성·운영상의 유의점 160
2.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평가와 질 관리 161
3.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161
4. 특수한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164
가. 공통 사항 164
나. 예술계 중학교 164
다. 특성화 중학교 164
라. 자율학교 164
제6장 기타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사항 165
1. 민주시민 교육 167
2. 교육과정 중심 인성교육 167
3. 안전·재난 대비 교육 168
4. 진로·직업 교육 168
5. 통일·안보·역사 교육 169
6. 정보 활용 교육 169
7. 인권 교육 170
8. 인문소양·예술 교육 170
9. 독서·토론·논술 교육 171
10. 학교 폭력 예방 교육 171
11. 학생성장발달 책임교육 172
12. 학사운영 다양화·내실화 172
13. 체험학습 173
14. 특수한 학생의 교육 174
가. 특수교육 대상 학생 교육 174
나. 특수 재능 학생 교육 174
다. 학습 부진 학생 교육 175
라. 다문화 가정 학생 교육 175
마. 귀국 학생 교육 176
바. 북한 이탈 주민 자녀 교육 176
사. 조기 진급 및 조기 졸업 대상 학생 교육 176
15. 교과목 신설·운영 177
16. 교과용 도서의 인정·개발·보급 177
가. 인정도서 177
나. 교육부 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교과목 외의 교과목에 대한 인정도서 178
다. 인정도서 신청 및 인정 업무 처리 흐름 179
부록 181
[양식 1] 인정도서 인정 신청서(양식) 183
[양식 2] 인정도서 인정 신청서(양식)(시중유통도서 및 외국도서용) 184
[양식 3] 교과목 신설 승인 신청서(양식) 185
[양식 4] 수업일수 감축 운영 보고서(양식) 186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된 법령 187
충청남도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 참여 명단 188
판권기 189
[뒷표지] 190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