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언어 소외 계층(초등)을 위한 수준별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 국립국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7
청구기호
372.4 -17-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 225 p. : 삽화 ; 30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7-01-03
제어번호
MONO1201758719
주기사항
연구기관: 강원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오현아
참고문헌: p. 223-225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4

Abstract 6

Ⅰ. 서론 14

1. 연구 배경 14

1.1. 연구 목적 및 범위 14

1) 연구의 목적 14

2) 연구의 범위 15

3) 연구의 전제 조건 및 특징 15

1.2. 기존 연구 동향 16

1) 지역아동센터 운영 프로그램 관련 선행 연구 16

2)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언어 문제 관련 선행 연구 18

3) 다문화 가정 자녀의 언어 문제 관련 선행 연구 19

4) 미래핵심역량 관련 선행 연구 22

2. 연구 개요 24

2.1. 개발 대상 24

1) 사업의 주요 내용 24

2) 사업 수행 전략 24

2.2. 개발 추진 경위 25

1) 과업별 세부 사업 내용과 추진 일정 25

2) 과업의 수행 체계 26

2.3. 개발 방법 28

1) [1단계]의 연구 방법 28

2) [2단계]의 연구 방법 30

Ⅱ. 언어 소외 계층(초등)을 위한 수준별 맞춤형 프로그램 계획 48

1. 기존 프로그램 및 교재 분석 결과 48

1.1. 기본 교재 분석 결과 49

1.2. 심화 교재 분석 결과 78

2. 언어 소외 계층(초등)을 위한 수준별 맞춤형 프로그램 및 교재 개발의 방향 106

2.1. 수준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및 교재 개발 106

2.2. 핵심 역량 중심 교육 프로그램 및 교재 개발 115

1) 핵심 역량 활동 체계 115

2) 핵심 역량별 교재 구현 사례 118

2.3. 초등 맞춤형 정서 역량 강화 프로그램 및 교재 개발 122

1) 초등 학년군 수준별 정서 역량 강화 활동 체계 122

2) 학년군 수준별 정서 역량 관계 123

Ⅲ. 언어 소외 계층(초등)을 위한 수준별 맞춤형 프로그램 및 교재 개발의 실제 128

1. 학년군별 교재 단원 구성 및 체제 128

1.1. 학년군별 교재 단원 구성 128

1.2. 학년군별 대단원 구성 체제 129

2. 학년군별 대단원 성취 기준과 기존 교재 성취 기준과의 관계 133

3. 학년군별 교재 개발의 실제 138

3.1. 저학년군 138

3.2. 중학년군 173

3.3. 고학년군 201

Ⅳ. 결론 235

참고문헌 236

판권기 239

〈표 1〉 전국 지역아동센터 경제상황별 이용 아동 현황(보건복지부, 2016) 19

〈표 2〉 지역아동센터 전체 아동 중 다문화 가정 아동 수(보건복지부, 2016) 21

〈표 3〉 지역아동센터 전체 아동 중 초등 저학년, 고학년 수(보건복지부, 2016) 21

〈표 4〉 다문화 가정 아동의 지원 시설 이용 비율(통계청, 2015) 21

〈표 5〉 말듣쓰 영역(저학년용)의 단원 구성 및 관련 교육과정 내용 31

〈표 6〉 말듣쓰 영역(고학년용)의 단원 구성 및 관련 교육과정 내용 32

〈표 7〉 문법 영역(저학년용)의 단원 구성 및 관련 교육과정 내용 33

〈표 8〉 문법 영역(고학년용)의 단원 구성 및 관련 교육과정 내용 34

〈표 9〉 읽기/어휘/문화 영역(저학년용)의 단원 구성 및 관련 교육과정 내용 35

〈표 10〉 읽기/어휘/문화 영역(고학년용)의 단원 구성 및 관련 교육과정 내용 36

〈표 11〉 말듣쓰 영역(저학년용)의 교육 내용 분석 37

〈표 12〉 말듣쓰 영역(고학년용)의 교육 내용 분석 39

〈표 13〉 문법 영역(저학년용)의 교육 내용 분석 41

〈표 14〉 문법 영역(고학년용)의 교육 내용 분석 42

〈표 15〉 읽기/어휘/문화 영역(저학년용)의 교육 내용 분석 44

〈표 16〉 읽기/어휘/문화 영역(고학년용)의 교육 내용 분석 45

〈표 17〉 분석 대상 교재 단원 구성 48

〈표 18〉 첫째 마당 '재미있는 국어사전과 쏙쏙! 낱말 놀이(1)' 분석 49

〈표 19〉 둘째 마당 '쏙쏙! 즐거운 낱말 놀이(2)' 분석 51

〈표 20〉 셋째 마당 '쏙쏙! 즐거운 낱말 놀이(3)' 분석 53

〈표 21〉 넷째 마당 '즐거운 낱말 놀이(4)' 분석 54

〈표 22〉 다섯째 마당 '쏙쏙! 낱말로 문장 만들기' 분석 56

〈표 23〉 여섯째 마당 '쏙쏙! 낱말로 문장 만들기' 분석 58

〈표 24〉 일곱째 마당 '쏙쏙! 중심 내용을 써 보아요' 분석 59

〈표 25〉 여덟째 마당 '쏙쏙! 왜 그럴까요?' 분석 61

〈표 26〉 첫째 마당 '국어사전 살펴보기' 분석 63

〈표 27〉 둘째 마당 '바르게 쓰기(1)' 분석 64

〈표 28〉 셋째 마당 '바르게 쓰기(2)' 분석 66

〈표 29〉 넷째 마당 '글쓰기 기초 다지기' 분석 67

〈표 30〉 다섯째 마당 '열린 생각을 이용한 글쓰기' 분석 69

〈표 31〉 여섯째 마당 '설명하는 글쓰기' 분석 71

〈표 32〉 일곱째 마당 '상상하기와 글쓰기' 분석 74

〈표 33〉 여덟째 마당 '내 의견 글로 쓰기' 분석 76

〈표 34〉 1단원 '쏙쏙! 싱싱한 과일가게' 분석 79

〈표 35〉 2단원 '쏙쏙! 소중한 우리의 몸' 분석 80

〈표 36〉 3단원 '쏙쏙! 신나는 놀이, 안전한 놀이' 분석 82

〈표 37〉 4단원 '쏙쏙! 내가 사는 집, 함께 사는 집' 분석 84

〈표 38〉 5단원 '쏙쏙! 재미있는 우리 학교' 분석 85

〈표 39〉 6단원 '쏙쏙! 함께 쓰는 공간' 분석 86

〈표 40〉 7단원 '쏙쏙! 위대한 사람들' 분석 87

〈표 41〉 8단원 '쏙쏙! 함께 만들어요, 행복한 나라' 분석 89

〈표 42〉 1단원 '쏙쏙! 냠냠 맛있는 음식' 분석 92

〈표 43〉 2단원 '쏙쏙! 오늘 나의 기분은?' 분석 93

〈표 44〉 3단원 '쏙쏙! 정정당당, 스포츠' 분석 95

〈표 45〉 4단원 '쏙쏙!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분석 97

〈표 46〉 5단원 '쏙쏙! 컴퓨터와 우리 생활' 분석 98

〈표 47〉 6단원 '쏙쏙! 나만의 위인' 분석 100

〈표 48〉 7단원 '쏙쏙! 역사는 흐른다' 분석 102

〈표 49〉 8단원 '쏙쏙! 돌고 도는 경제' 분석 103

〈표 50〉 교재의 성취 기준 평가 및 재구성(저학년용) 106

〈표 51〉 교재의 성취 기준 평가 및 재구성(중학년용) 109

〈표 52〉 교재의 성취 기준 평가 및 재구성(고학년용) 112

〈표 53〉 핵심 역량과 속성 115

〈표 54〉 국어과 교과 역량(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74) 115

〈표 55〉 단원별 핵심 역량 배치(저학년) 116

〈표 56〉 단원별 핵심 역량 배치(중학년) 117

〈표 57〉 단원별 핵심 역량 배치(고학년) 117

〈표 58〉 단원별 정서 역량 목표 및 활동(저학년) 123

〈표 59〉 단원별 정서 역량 목표 및 활동(중학년) 125

〈표 60〉 단원별 정서 역량 목표 및 활동(고학년) 126

〈표 61〉 학년군별 교재 대단원 구성 128

〈표 62〉 성취 기준별 기존 교재의 관련 단원 133

〈그림 1〉 연구의 목적 및 효과 14

〈그림 2〉 연구의 범위 15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24730 372.4 -17-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24731 372.4 -17-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