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4
Abstract 6
Ⅰ. 서론 14
1. 연구 배경 14
1.1. 연구 목적 및 범위 14
1) 연구의 목적 14
2) 연구의 범위 15
3) 연구의 전제 조건 및 특징 15
1.2. 기존 연구 동향 16
1) 지역아동센터 운영 프로그램 관련 선행 연구 16
2)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언어 문제 관련 선행 연구 18
3) 다문화 가정 자녀의 언어 문제 관련 선행 연구 19
4) 미래핵심역량 관련 선행 연구 22
2. 연구 개요 24
2.1. 개발 대상 24
1) 사업의 주요 내용 24
2) 사업 수행 전략 24
2.2. 개발 추진 경위 25
1) 과업별 세부 사업 내용과 추진 일정 25
2) 과업의 수행 체계 26
2.3. 개발 방법 28
1) [1단계]의 연구 방법 28
2) [2단계]의 연구 방법 30
Ⅱ. 언어 소외 계층(초등)을 위한 수준별 맞춤형 프로그램 계획 48
1. 기존 프로그램 및 교재 분석 결과 48
1.1. 기본 교재 분석 결과 49
1.2. 심화 교재 분석 결과 78
2. 언어 소외 계층(초등)을 위한 수준별 맞춤형 프로그램 및 교재 개발의 방향 106
2.1. 수준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및 교재 개발 106
2.2. 핵심 역량 중심 교육 프로그램 및 교재 개발 115
1) 핵심 역량 활동 체계 115
2) 핵심 역량별 교재 구현 사례 118
2.3. 초등 맞춤형 정서 역량 강화 프로그램 및 교재 개발 122
1) 초등 학년군 수준별 정서 역량 강화 활동 체계 122
2) 학년군 수준별 정서 역량 관계 123
Ⅲ. 언어 소외 계층(초등)을 위한 수준별 맞춤형 프로그램 및 교재 개발의 실제 128
1. 학년군별 교재 단원 구성 및 체제 128
1.1. 학년군별 교재 단원 구성 128
1.2. 학년군별 대단원 구성 체제 129
2. 학년군별 대단원 성취 기준과 기존 교재 성취 기준과의 관계 133
3. 학년군별 교재 개발의 실제 138
3.1. 저학년군 138
3.2. 중학년군 173
3.3. 고학년군 201
Ⅳ. 결론 235
참고문헌 236
판권기 239
〈표 1〉 전국 지역아동센터 경제상황별 이용 아동 현황(보건복지부, 2016) 19
〈표 2〉 지역아동센터 전체 아동 중 다문화 가정 아동 수(보건복지부, 2016) 21
〈표 3〉 지역아동센터 전체 아동 중 초등 저학년, 고학년 수(보건복지부, 2016) 21
〈표 4〉 다문화 가정 아동의 지원 시설 이용 비율(통계청, 2015) 21
〈표 5〉 말듣쓰 영역(저학년용)의 단원 구성 및 관련 교육과정 내용 31
〈표 6〉 말듣쓰 영역(고학년용)의 단원 구성 및 관련 교육과정 내용 32
〈표 7〉 문법 영역(저학년용)의 단원 구성 및 관련 교육과정 내용 33
〈표 8〉 문법 영역(고학년용)의 단원 구성 및 관련 교육과정 내용 34
〈표 9〉 읽기/어휘/문화 영역(저학년용)의 단원 구성 및 관련 교육과정 내용 35
〈표 10〉 읽기/어휘/문화 영역(고학년용)의 단원 구성 및 관련 교육과정 내용 36
〈표 11〉 말듣쓰 영역(저학년용)의 교육 내용 분석 37
〈표 12〉 말듣쓰 영역(고학년용)의 교육 내용 분석 39
〈표 13〉 문법 영역(저학년용)의 교육 내용 분석 41
〈표 14〉 문법 영역(고학년용)의 교육 내용 분석 42
〈표 15〉 읽기/어휘/문화 영역(저학년용)의 교육 내용 분석 44
〈표 16〉 읽기/어휘/문화 영역(고학년용)의 교육 내용 분석 45
〈표 17〉 분석 대상 교재 단원 구성 48
〈표 18〉 첫째 마당 '재미있는 국어사전과 쏙쏙! 낱말 놀이(1)' 분석 49
〈표 19〉 둘째 마당 '쏙쏙! 즐거운 낱말 놀이(2)' 분석 51
〈표 20〉 셋째 마당 '쏙쏙! 즐거운 낱말 놀이(3)' 분석 53
〈표 21〉 넷째 마당 '즐거운 낱말 놀이(4)' 분석 54
〈표 22〉 다섯째 마당 '쏙쏙! 낱말로 문장 만들기' 분석 56
〈표 23〉 여섯째 마당 '쏙쏙! 낱말로 문장 만들기' 분석 58
〈표 24〉 일곱째 마당 '쏙쏙! 중심 내용을 써 보아요' 분석 59
〈표 25〉 여덟째 마당 '쏙쏙! 왜 그럴까요?' 분석 61
〈표 26〉 첫째 마당 '국어사전 살펴보기' 분석 63
〈표 27〉 둘째 마당 '바르게 쓰기(1)' 분석 64
〈표 28〉 셋째 마당 '바르게 쓰기(2)' 분석 66
〈표 29〉 넷째 마당 '글쓰기 기초 다지기' 분석 67
〈표 30〉 다섯째 마당 '열린 생각을 이용한 글쓰기' 분석 69
〈표 31〉 여섯째 마당 '설명하는 글쓰기' 분석 71
〈표 32〉 일곱째 마당 '상상하기와 글쓰기' 분석 74
〈표 33〉 여덟째 마당 '내 의견 글로 쓰기' 분석 76
〈표 34〉 1단원 '쏙쏙! 싱싱한 과일가게' 분석 79
〈표 35〉 2단원 '쏙쏙! 소중한 우리의 몸' 분석 80
〈표 36〉 3단원 '쏙쏙! 신나는 놀이, 안전한 놀이' 분석 82
〈표 37〉 4단원 '쏙쏙! 내가 사는 집, 함께 사는 집' 분석 84
〈표 38〉 5단원 '쏙쏙! 재미있는 우리 학교' 분석 85
〈표 39〉 6단원 '쏙쏙! 함께 쓰는 공간' 분석 86
〈표 40〉 7단원 '쏙쏙! 위대한 사람들' 분석 87
〈표 41〉 8단원 '쏙쏙! 함께 만들어요, 행복한 나라' 분석 89
〈표 42〉 1단원 '쏙쏙! 냠냠 맛있는 음식' 분석 92
〈표 43〉 2단원 '쏙쏙! 오늘 나의 기분은?' 분석 93
〈표 44〉 3단원 '쏙쏙! 정정당당, 스포츠' 분석 95
〈표 45〉 4단원 '쏙쏙!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분석 97
〈표 46〉 5단원 '쏙쏙! 컴퓨터와 우리 생활' 분석 98
〈표 47〉 6단원 '쏙쏙! 나만의 위인' 분석 100
〈표 48〉 7단원 '쏙쏙! 역사는 흐른다' 분석 102
〈표 49〉 8단원 '쏙쏙! 돌고 도는 경제' 분석 103
〈표 50〉 교재의 성취 기준 평가 및 재구성(저학년용) 106
〈표 51〉 교재의 성취 기준 평가 및 재구성(중학년용) 109
〈표 52〉 교재의 성취 기준 평가 및 재구성(고학년용) 112
〈표 53〉 핵심 역량과 속성 115
〈표 54〉 국어과 교과 역량(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74) 115
〈표 55〉 단원별 핵심 역량 배치(저학년) 116
〈표 56〉 단원별 핵심 역량 배치(중학년) 117
〈표 57〉 단원별 핵심 역량 배치(고학년) 117
〈표 58〉 단원별 정서 역량 목표 및 활동(저학년) 123
〈표 59〉 단원별 정서 역량 목표 및 활동(중학년) 125
〈표 60〉 단원별 정서 역량 목표 및 활동(고학년) 126
〈표 61〉 학년군별 교재 대단원 구성 128
〈표 62〉 성취 기준별 기존 교재의 관련 단원 133
〈그림 1〉 연구의 목적 및 효과 14
〈그림 2〉 연구의 범위 15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