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3
영문요약 5
개조식요약문 8
Ⅰ. 연구개요 16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7
1.1. 연구의 목적 17
1.2. 연구의 필요성 17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2.1. 연구의 범위 18
2.2. 연구 방법 19
2.2.1. 국립국어원 교재 분석 및 평가 19
2.2.2. 한국어 교재 개발 현황 조사 19
2.2.3.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수요 조사 19
2.2.4. 중장기 계획 수립 19
3. 연구 참여자 및 추진 일정 20
3.1. 연구 참여자 20
3.2. 연구 추진 일정 21
Ⅱ. 국립국어원 개발 교재 분석 및 평가 22
1. 교재 점검표 분석 23
1.1. 개요 23
1.2. 교재별 분석 결과 27
1.2.1. 국외 초급ㆍ중급 한국어 교재 27
1.2.2. 세종한국어 37
1.2.3. KSL 교재 45
1.2.4. 국내 이민자 교재 60
1.3. 논의 및 시사점 71
2. 전문가 자문 72
2.1. 개요 72
2.2. 전문가 자문 의견 종합 73
2.2.1. 국외 초급ㆍ중급 한국어 교재 73
2.2.2. 세종한국어 74
2.2.3. KSL 교재 77
2.2.4. 국내 이민자 교재 81
2.3. 논의 및 시사점 83
Ⅲ. 한국어 교재 개발 현황 조사 85
1. 한국어 교재 현황 86
1.1. 개요 86
1.2. 개발 현황 분석 86
1.2.1. 기관별 개발 교재 현황 86
1.2.2. 유형별 개발 교재 현황 87
1.3. 논의 및 시사점 89
2. 한국어 교재 개발 지원 사업 현황 90
2.1. 개요 90
2.2. 분석 결과 90
2.3. 논의 및 시사점 92
Ⅳ.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수요 조사 93
1. 교육 현장 수요 조사 94
1.1. 개요 94
1.2. 분석 방법 95
1.3. 수요 조사 결과 96
1.3.1. 통합 및 분리 교재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 96
1.3.2. 학습자 변인별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 101
1.3.3. 보조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 105
1.3.4. 매체 유형에 따른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 110
1.3.5. 교재의 보급과 지원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 114
1.3.6. 교재 개발 방식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 120
1.4. 논의 및 시사점 126
2. 전문가 자문 129
2.1. 개요 129
2.2. 전문가 자문 의견 종합 132
2.2.1. 국외 한국어 교재 132
2.2.2. 세종한국어 135
2.2.3. KSL 교재 139
2.2.4. 국내 이민자 교재 141
2.2.5. 재외동포 대상 교재 147
2.3. 논의 및 시사점 153
Ⅴ. 한국어 교재 개발 중장기 계획 155
1. 한국어 교재 개발 중장기 계획의 방향성 156
1.1. 과정 및 절차 156
1.1.1. 교재 개발 절차의 체계화 156
1.1.2. 민간 시장 참여 활성화 158
1.1.3. 교재 개발 기초 연구 강화 158
1.2. 개정 및 개발 159
1.2.1. 기 개발 교재의 통폐합 및 개정 159
1.2.2. 신규 및 보조 교재 개발을 통한 교재 종의 다양화 159
1.2.3. 현지화된 교재의 개발 161
1.3. 보급 및 확산 162
1.3.1. 교재 보급 거점 기관 확립 및 관리 162
1.3.2. 교재 사용과 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연계 163
2. 중장기 계획의 체계 163
2.1. 중장기 계획의 비전 및 목표 163
2.2. 전략 및 추진 과제 164
2.3. 중장기 계획 추진 로드맵 164
3. 중장기 계획 주요 과제 실행안 166
3.1. 위원회(자문 기구)의 구성 166
3.2. 주요 역할 167
Ⅵ. 결론 187
1. 연구 결과 요약 188
1.1. 국립국어원 개발 교재 분석 및 평가 요약 188
1.2. 한국어 교재 개발 현황 조사 결과 요약 188
1.3.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수요 조사 결과 요약 189
1.4. 한국어 교재 개발 중장기 계획 요약 189
2. 기대 효과 190
2.1. 교재 평가 도구의 개발 및 활용 190
2.2. 중요도 및 만족도 조사 도구의 개발 및 활용 191
2.3. 중장기 교재 개발을 위한 추진 체계와 전략 수립 191
[부록 1] 국립국어원 개발 교재 분석 목록 192
[부록 2] 교재 분석 및 평가를 위한 「교재 점검표」 193
[부록 3] 「한국어 교재 개발의 중요도 및 만족도 조사」 설문지 195
[부록 4] 한국어 교재 현황 조사 대상 교재 목록 199
판권기 203
〈표 I-1〉 연구 참여자 정보 20
〈표 Ⅱ-1〉 국립국어원 개발 한국어 교재 23
〈표 Ⅱ-2〉 교재의 외적 구성 평가 항목 24
〈표 Ⅱ-3〉 교재의 내적 구성 평가 항목 25
〈표 Ⅱ-4〉 교재별 자문 위원 73
〈표 Ⅲ-1〉 난이도에 따른 개발 현황 88
〈표 Ⅲ-2〉 학습 대상에 따른 개발 현황 88
〈표 Ⅲ-3〉 분리형 교재의 기능별 개발 현황 89
〈표 Ⅲ-4〉 학습 목적별 개발 현황 89
〈표 Ⅳ-1〉 연구 참여자 정보 94
〈표 Ⅳ-2〉 통합 및 분리 교재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 96
〈표 Ⅳ-3〉 교육기관에 따른 통합 및 분리 교재에 대한 '집중' 영역 항목 100
〈표 Ⅳ-4〉 학습자 변인별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 101
〈표 Ⅳ-5〉 교육기관에 따른 학습자 변인별 교재의 '집중' 항목 105
〈표 Ⅳ-6〉 보조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 106
〈표 Ⅳ-7〉 교육기관에 따른 보조 교재의 '집중' 항목 109
〈표 Ⅳ-8〉 매체 유형에 따른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 110
〈표 Ⅳ-9〉 교육기관에 따른 매체 유형의 '집중' 항목 114
〈표 Ⅳ-10〉 교재의 보급과 지원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 114
〈표 Ⅳ-11〉 교육기관에 따른 교재 보급과 지원의 '집중' 항목 118
〈표 Ⅳ-12〉 적정한 한국어 교재의 가격 119
〈표 Ⅳ-13〉 교육기관에 따른 한국어 교재의 적정 가격의 상위 순위 119
〈표 Ⅳ-14〉 한국어 교재를 알릴 수 있는 효율적 홍보 방안 120
〈표 Ⅳ-15〉 교재 개발 방식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 120
〈표 Ⅳ-16〉 교육기관에 따른 교재 개발 방식의 '집중' 항목 125
〈표 Ⅳ-17〉 한국어 교재 개발의 방향성과 효율적인 개발 방법에 관련된 의견(자유 기술) 125
〈표 Ⅳ-18〉 조사 내용에 따른 '집중' 영역 126
〈표 Ⅳ-19〉 교재별 자문 위원 129
〈표 Ⅳ-20〉 자문 위원 대상 공통 질문 130
[그림 I-1] 연구의 범위 18
[그림 I-2] 연구자별 업무 분장 20
[그림 I-3] 연구 추진 일정 21
[그림 Ⅲ-1] 한국어 교육자료 개발 절차(안) 92
[그림 Ⅳ-1] 중요도-만족도 분석 모형 96
[그림 Ⅳ-2] 통합 및 분리 교재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 97
[그림 Ⅳ-3] 통합 및 분리 교재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세종학당) 98
[그림 Ⅳ-4] 통합 및 분리 교재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재외동포 교육기관) 98
[그림 Ⅳ-5] 통합 및 분리 교재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대학부설 교육기관) 99
[그림 Ⅳ-6] 통합 및 분리 교재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다문화가족지원센터) 99
[그림 Ⅳ-7] 통합 및 분리 교재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사회통합프로그램) 100
[그림 Ⅳ-8] 학습자 변인별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 101
[그림 Ⅳ-9] 학습자 변인별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세종학당) 102
[그림 Ⅳ-10] 학습자 변인별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재외동포 교육기관) 103
[그림 Ⅳ-11] 학습자 변인별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대학부설 교육기관) 103
[그림 Ⅳ-12] 학습자 변인별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다문화가족지원센터) 104
[그림 Ⅳ-13] 학습자 변인별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사회통합프로그램) 104
[그림 Ⅳ-14] 보조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 106
[그림 Ⅳ-15] 보조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세종학당) 107
[그림 Ⅳ-16] 보조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재외동포 교육기관) 107
[그림 Ⅳ-17] 보조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대학부설 교육기관) 108
[그림 Ⅳ-18] 보조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다문화가족지원센터) 108
[그림 Ⅳ-19] 보조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사회통합프로그램) 109
[그림 Ⅳ-20] 매체 유형에 따른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 110
[그림 Ⅳ-21] 매체 유형에 따른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세종학당) 111
[그림 Ⅳ-22] 매체 유형에 따른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재외동포 교육기관) 112
[그림 Ⅳ-23] 매체 유형에 따른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대학부설 교육기관) 112
[그림 Ⅳ-24] 매체 유형에 따른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다문화가족지원센터) 113
[그림 Ⅳ-25] 매체 유형에 따른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사회통합프로그램) 113
[그림 Ⅳ-26] 교재의 보급과 지원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 115
[그림 Ⅳ-27] 교재의 보급과 지원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 (세종학당) 116
[그림 Ⅳ-28] 교재의 보급과 지원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재외동포 교육기관) 116
[그림 Ⅳ-29] 교재의 보급과 지원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대학부설 교육기관) 117
[그림 Ⅳ-30] 교재의 보급과 지원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다문화가족지원센터) 117
[그림 Ⅳ-31] 교재의 보급과 지원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사회통합프로그램) 118
[그림 Ⅳ-32] 교재 개발 방식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 121
[그림 Ⅳ-33] 교재 개발 방식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세종학당) 122
[그림 Ⅳ-34] 교재 개발 방식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재외동포 교육기관) 123
[그림 Ⅳ-35] 교재 개발 방식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대학부설 교육기관) 123
[그림 Ⅳ-36] 교재 개발 방식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다문화가족지원센터) 124
[그림 Ⅳ-37] 교재 개발 방식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사회통합프로그램) 124
[그림 Ⅴ-1] 중장기 계획의 비전 및 목표 163
[그림 Ⅴ-2] 중장기 계획의 전략 및 추진 과제 164
[그림 Ⅴ-3] 중장기 계획 추진 로드맵 165
[그림 Ⅴ-4] 한국어 교재 편찬 자문 기구의 구성 166
[그림 Ⅴ-5] 교재 개발의 절차 16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