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한국어 교재 사용 현황 조사 및 교재 개발 중장기 계획 수립 연구 / 국립국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7
청구기호
411.07 -17-3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97 p. : 도표 ; 26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7-01-04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95974016
제어번호
MONO1201759112
주기사항
연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이해영 ; 공동연구원: 박기영, 방성원, 박선희, 최은지, 이보라미
부록: 1. 국립국어원 개발 교재 분석 목록 ; 2. 교재 분석 및 평가를 위한 『교재 점검표』 ; 3. 『한국어 교재 개발의 중요도 및 만족도 조사』 설문지 외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3

영문요약 5

개조식요약문 8

Ⅰ. 연구개요 16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7

1.1. 연구의 목적 17

1.2. 연구의 필요성 17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2.1. 연구의 범위 18

2.2. 연구 방법 19

2.2.1. 국립국어원 교재 분석 및 평가 19

2.2.2. 한국어 교재 개발 현황 조사 19

2.2.3.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수요 조사 19

2.2.4. 중장기 계획 수립 19

3. 연구 참여자 및 추진 일정 20

3.1. 연구 참여자 20

3.2. 연구 추진 일정 21

Ⅱ. 국립국어원 개발 교재 분석 및 평가 22

1. 교재 점검표 분석 23

1.1. 개요 23

1.2. 교재별 분석 결과 27

1.2.1. 국외 초급ㆍ중급 한국어 교재 27

1.2.2. 세종한국어 37

1.2.3. KSL 교재 45

1.2.4. 국내 이민자 교재 60

1.3. 논의 및 시사점 71

2. 전문가 자문 72

2.1. 개요 72

2.2. 전문가 자문 의견 종합 73

2.2.1. 국외 초급ㆍ중급 한국어 교재 73

2.2.2. 세종한국어 74

2.2.3. KSL 교재 77

2.2.4. 국내 이민자 교재 81

2.3. 논의 및 시사점 83

Ⅲ. 한국어 교재 개발 현황 조사 85

1. 한국어 교재 현황 86

1.1. 개요 86

1.2. 개발 현황 분석 86

1.2.1. 기관별 개발 교재 현황 86

1.2.2. 유형별 개발 교재 현황 87

1.3. 논의 및 시사점 89

2. 한국어 교재 개발 지원 사업 현황 90

2.1. 개요 90

2.2. 분석 결과 90

2.3. 논의 및 시사점 92

Ⅳ.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수요 조사 93

1. 교육 현장 수요 조사 94

1.1. 개요 94

1.2. 분석 방법 95

1.3. 수요 조사 결과 96

1.3.1. 통합 및 분리 교재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 96

1.3.2. 학습자 변인별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 101

1.3.3. 보조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 105

1.3.4. 매체 유형에 따른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 110

1.3.5. 교재의 보급과 지원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 114

1.3.6. 교재 개발 방식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 120

1.4. 논의 및 시사점 126

2. 전문가 자문 129

2.1. 개요 129

2.2. 전문가 자문 의견 종합 132

2.2.1. 국외 한국어 교재 132

2.2.2. 세종한국어 135

2.2.3. KSL 교재 139

2.2.4. 국내 이민자 교재 141

2.2.5. 재외동포 대상 교재 147

2.3. 논의 및 시사점 153

Ⅴ. 한국어 교재 개발 중장기 계획 155

1. 한국어 교재 개발 중장기 계획의 방향성 156

1.1. 과정 및 절차 156

1.1.1. 교재 개발 절차의 체계화 156

1.1.2. 민간 시장 참여 활성화 158

1.1.3. 교재 개발 기초 연구 강화 158

1.2. 개정 및 개발 159

1.2.1. 기 개발 교재의 통폐합 및 개정 159

1.2.2. 신규 및 보조 교재 개발을 통한 교재 종의 다양화 159

1.2.3. 현지화된 교재의 개발 161

1.3. 보급 및 확산 162

1.3.1. 교재 보급 거점 기관 확립 및 관리 162

1.3.2. 교재 사용과 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연계 163

2. 중장기 계획의 체계 163

2.1. 중장기 계획의 비전 및 목표 163

2.2. 전략 및 추진 과제 164

2.3. 중장기 계획 추진 로드맵 164

3. 중장기 계획 주요 과제 실행안 166

3.1. 위원회(자문 기구)의 구성 166

3.2. 주요 역할 167

Ⅵ. 결론 187

1. 연구 결과 요약 188

1.1. 국립국어원 개발 교재 분석 및 평가 요약 188

1.2. 한국어 교재 개발 현황 조사 결과 요약 188

1.3.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수요 조사 결과 요약 189

1.4. 한국어 교재 개발 중장기 계획 요약 189

2. 기대 효과 190

2.1. 교재 평가 도구의 개발 및 활용 190

2.2. 중요도 및 만족도 조사 도구의 개발 및 활용 191

2.3. 중장기 교재 개발을 위한 추진 체계와 전략 수립 191

[부록 1] 국립국어원 개발 교재 분석 목록 192

[부록 2] 교재 분석 및 평가를 위한 「교재 점검표」 193

[부록 3] 「한국어 교재 개발의 중요도 및 만족도 조사」 설문지 195

[부록 4] 한국어 교재 현황 조사 대상 교재 목록 199

판권기 203

〈표 I-1〉 연구 참여자 정보 20

〈표 Ⅱ-1〉 국립국어원 개발 한국어 교재 23

〈표 Ⅱ-2〉 교재의 외적 구성 평가 항목 24

〈표 Ⅱ-3〉 교재의 내적 구성 평가 항목 25

〈표 Ⅱ-4〉 교재별 자문 위원 73

〈표 Ⅲ-1〉 난이도에 따른 개발 현황 88

〈표 Ⅲ-2〉 학습 대상에 따른 개발 현황 88

〈표 Ⅲ-3〉 분리형 교재의 기능별 개발 현황 89

〈표 Ⅲ-4〉 학습 목적별 개발 현황 89

〈표 Ⅳ-1〉 연구 참여자 정보 94

〈표 Ⅳ-2〉 통합 및 분리 교재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 96

〈표 Ⅳ-3〉 교육기관에 따른 통합 및 분리 교재에 대한 '집중' 영역 항목 100

〈표 Ⅳ-4〉 학습자 변인별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 101

〈표 Ⅳ-5〉 교육기관에 따른 학습자 변인별 교재의 '집중' 항목 105

〈표 Ⅳ-6〉 보조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 106

〈표 Ⅳ-7〉 교육기관에 따른 보조 교재의 '집중' 항목 109

〈표 Ⅳ-8〉 매체 유형에 따른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 110

〈표 Ⅳ-9〉 교육기관에 따른 매체 유형의 '집중' 항목 114

〈표 Ⅳ-10〉 교재의 보급과 지원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 114

〈표 Ⅳ-11〉 교육기관에 따른 교재 보급과 지원의 '집중' 항목 118

〈표 Ⅳ-12〉 적정한 한국어 교재의 가격 119

〈표 Ⅳ-13〉 교육기관에 따른 한국어 교재의 적정 가격의 상위 순위 119

〈표 Ⅳ-14〉 한국어 교재를 알릴 수 있는 효율적 홍보 방안 120

〈표 Ⅳ-15〉 교재 개발 방식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 120

〈표 Ⅳ-16〉 교육기관에 따른 교재 개발 방식의 '집중' 항목 125

〈표 Ⅳ-17〉 한국어 교재 개발의 방향성과 효율적인 개발 방법에 관련된 의견(자유 기술) 125

〈표 Ⅳ-18〉 조사 내용에 따른 '집중' 영역 126

〈표 Ⅳ-19〉 교재별 자문 위원 129

〈표 Ⅳ-20〉 자문 위원 대상 공통 질문 130

[그림 I-1] 연구의 범위 18

[그림 I-2] 연구자별 업무 분장 20

[그림 I-3] 연구 추진 일정 21

[그림 Ⅲ-1] 한국어 교육자료 개발 절차(안) 92

[그림 Ⅳ-1] 중요도-만족도 분석 모형 96

[그림 Ⅳ-2] 통합 및 분리 교재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 97

[그림 Ⅳ-3] 통합 및 분리 교재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세종학당) 98

[그림 Ⅳ-4] 통합 및 분리 교재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재외동포 교육기관) 98

[그림 Ⅳ-5] 통합 및 분리 교재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대학부설 교육기관) 99

[그림 Ⅳ-6] 통합 및 분리 교재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다문화가족지원센터) 99

[그림 Ⅳ-7] 통합 및 분리 교재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사회통합프로그램) 100

[그림 Ⅳ-8] 학습자 변인별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 101

[그림 Ⅳ-9] 학습자 변인별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세종학당) 102

[그림 Ⅳ-10] 학습자 변인별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재외동포 교육기관) 103

[그림 Ⅳ-11] 학습자 변인별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대학부설 교육기관) 103

[그림 Ⅳ-12] 학습자 변인별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다문화가족지원센터) 104

[그림 Ⅳ-13] 학습자 변인별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사회통합프로그램) 104

[그림 Ⅳ-14] 보조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 106

[그림 Ⅳ-15] 보조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세종학당) 107

[그림 Ⅳ-16] 보조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재외동포 교육기관) 107

[그림 Ⅳ-17] 보조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대학부설 교육기관) 108

[그림 Ⅳ-18] 보조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다문화가족지원센터) 108

[그림 Ⅳ-19] 보조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사회통합프로그램) 109

[그림 Ⅳ-20] 매체 유형에 따른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 110

[그림 Ⅳ-21] 매체 유형에 따른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세종학당) 111

[그림 Ⅳ-22] 매체 유형에 따른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재외동포 교육기관) 112

[그림 Ⅳ-23] 매체 유형에 따른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대학부설 교육기관) 112

[그림 Ⅳ-24] 매체 유형에 따른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다문화가족지원센터) 113

[그림 Ⅳ-25] 매체 유형에 따른 교재의 중요도 및 만족도(사회통합프로그램) 113

[그림 Ⅳ-26] 교재의 보급과 지원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 115

[그림 Ⅳ-27] 교재의 보급과 지원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 (세종학당) 116

[그림 Ⅳ-28] 교재의 보급과 지원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재외동포 교육기관) 116

[그림 Ⅳ-29] 교재의 보급과 지원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대학부설 교육기관) 117

[그림 Ⅳ-30] 교재의 보급과 지원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다문화가족지원센터) 117

[그림 Ⅳ-31] 교재의 보급과 지원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사회통합프로그램) 118

[그림 Ⅳ-32] 교재 개발 방식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 121

[그림 Ⅳ-33] 교재 개발 방식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세종학당) 122

[그림 Ⅳ-34] 교재 개발 방식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재외동포 교육기관) 123

[그림 Ⅳ-35] 교재 개발 방식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대학부설 교육기관) 123

[그림 Ⅳ-36] 교재 개발 방식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다문화가족지원센터) 124

[그림 Ⅳ-37] 교재 개발 방식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사회통합프로그램) 124

[그림 Ⅴ-1] 중장기 계획의 비전 및 목표 163

[그림 Ⅴ-2] 중장기 계획의 전략 및 추진 과제 164

[그림 Ⅴ-3] 중장기 계획 추진 로드맵 165

[그림 Ⅴ-4] 한국어 교재 편찬 자문 기구의 구성 166

[그림 Ⅴ-5] 교재 개발의 절차 169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38443 411.07 -17-3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38444 411.07 -17-3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