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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대통령선거(2017.5.9)에 관한) 유권자 의식조사. 제19대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2017
청구기호
R 324.951 ㅈ552ㄷ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363 p. : 삽화, 도표, 서식 ; 26 cm
제어번호
MONO1201759533
주기사항
책등표제: (제19대) 대통령선거 유권자 의식조사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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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총평 3

제1차 제19대 대통령선거(2017. 5. 9.)에 관한 유권자의식조사 11

목차 13

제1장 조사개요 15

I. 조사의 설계 15

II. 주요 조사 항목 16

III. 표본 특성 17

IV. 가중값 배율 18

제2장 조사 결과 요약 19

I. 총괄 요약 19

II. 세부 요약 22

제3장 조사 결과 분석 33

1. 제19대 대통령선거 관심도 33

2. 투표 참여 의향 34

3. 사전투표 인지도 35

4. 투표 예정일 36

5. 사전투표 하고자 하는 이유 37

6. 사전투표 예정 요일 38

7. 사전투표가 없을 경우, 투표 참여 여부 39

8. 투표 참여의향이 없는 이유 40

9. 지지후보 선택 시 중요 고려 사항 41

10. 후보자 선택에 필요한 정보 획득 채널 42

11-1. [투표 효능감] 선거를 통한 국가 미래 결정 43

11-2. [투표 효능감] 선거를 통한 일상생활 및 삶의 질 결정 44

11-3. [투표 효능감] 선거에서 내 한 표의 중요성 45

12. 제19대 대통령선거 공명성 평가 46

13. 공명성이 낮다고 평가하는 이유 47

14. 선거범죄 관련 제도 인지도 48

15. 포상금제도가 신고·제보에 미치는 영향력 49

16. 선거범죄 신고 및 제보 의향 50

17. 정치후원금 기부 의향 51

18. 선관위 활동 평가 52

19. 선관위 역점 과제 53

붙임 1. 통계표 55

표본의 특성(조사 완료 및 목표 할당) 56

응답자 특성 57

표 1. 19대 대통령선거 관심도 58

표 2. 투표 참여 의향 59

표 3. 사전투표 인지도 60

표 4. 투표 예정일 61

표 4-1. 사전투표 하고자 하는 이유 62

표 4-2. 사전투표 예정 요일 63

표 5. 사전투표가 없을 경우, 투표 참여 여부 64

표 5. (투표참여 의사층만) 사전투표가 없을 경우, 투표 참여 여부 65

표 6. 지지후보 선택 시 중요 고려 사항 66

표 7. 투표 참여의향이 없는 이유 67

표 8-1. (투표 효능감) 선거를 통한 국가 미래 결정 68

표 8-2. (투표 효능감) 선거를 통한 일상생활 및 삶의 질 결정 69

표 8-3. (투표 효능감) 선거에서 내 한 표의 중요성 70

표 9. 제19대 대통령선거 공명성 평가 71

표 9-1. 공명성이 낮다고 평가하는 이유 72

표 10. 선거범죄 관련 제도 인지도 73

표 11. 포상금제도가 신고·제보에 미치는 영향력 74

표 12. 선거범죄 신고 및 제보 의향 75

표 13. 정치후원금 기부 의향 76

표 14. 선관위 활동 평가 77

표 15. 선관위 역점 과제 78

붙임 2. 설문지 79

제2차 제19대 대통령선거(2017. 5. 9.)에 관한 유권자의식조사 85

목차 87

제1장 조사 개요 89

I. 조사의 설계 89

II. 주요 조사 항목 90

III. 표본 특성 91

IV. 가중값 배율 92

제2장 조사 결과 요약 93

I. 총괄 요약 93

II. 세부 요약 97

제3장 조사 결과 분석 111

1. 제19대 대통령선거 관심도 111

2. 투표 참여 의향 112

3. 투표 참여의향이 없는 이유 113

4. 사전투표 인지도 114

5. 투표 예정일 115

6. 사전투표 하고자 하는 이유 116

7. 투표 후보 결정 여부 117

8. 지지후보 선택 시 중요 고려 사항 118

9. 후보자 선택에 필요한 정보 획득 채널 119

10. 후보자들의 정책·공약 인지도 120

11. 후보자간 정책대결 선거로서의 평가 121

12. 정책대결 선거가 되지 않는 이유 122

13-1. [투표 효능감] 선거를 통한 국가 미래 결정 123

13-2. [투표 효능감] 선거를 통한 일상생활 및 삶의 질 결정 124

13-3. [투표 효능감] 선거에서 내 한 표의 중요성 125

14. 제19대 대통령선거 공명성 평가 126

15. 공명성이 낮다고 평가하는 이유 127

16. 후보자들의 선거법 준수 여부 128

17. 후보자들의 선거법 준수 여부 반영 정도 129

18. 불법 선거운동 경험 여부 130

19. 선거법 위반행위 신고 및 제보 의향 131

20. 선거법 위반행위를 신고하지 않는 이유 132

21. 선관위 단속활동 신뢰도 133

22. 선관위 활동 평가 134

23. 선관위 공명선거 홍보활동 평가 135

24. 선관위 역점 과제 136

붙임 1. 통계표 137

표본의 특성(조사 완료 및 목표 할당) 138

응답자 특성 139

표 1. 제19대 대통령선거 관심도 140

표 2. 투표 참여 의향 141

표 2-1. 투표 참여의향이 없는 이유 142

표 3. 사전투표 인지도 143

표 4. 예정일 144

표 4-1. 사전투표 하고자 하는 이유 145

표 5. 투표 후보 결정 여부 146

표 6. 지지후보 선택 시 중요 고려 사항 147

표 7. 후보자 선택에 필요한 정보 획득 경로 148

표 8. 후보자들의 정책·공약 인지도 149

표 9. 후보자간 정책대결 선거로서의 평가 150

표 9-1. 정책대결 선거가 되지 않는 이유 151

표 10-1. (투표 효능감) 선거를 통한 국가 미래 결정 152

표 10-2. (투표 효능감) 선거를 통한 일상생활 및 삶의 질 결정 153

표 10-3. (투표 효능감) 선거에서 내 한 표의 중요성 154

표 11. 제19대 대통령선거 공명성 평가 155

표 11-1. 공명성이 낮다고 평가하는 이유 156

표 12. 후보자들의 선거법 준수 여부 157

표 13. 후보자들의 선거법 준수 여부 반영 정도 158

표 14. 불법 선거운동 경험 여부 159

표 15. 선거법 위반행위 신고 및 제보 의향 160

표 15-1. 선거법 위반행위를 신고하지 않는 이유 161

표 16. 선관위 단속활동 신뢰도 162

표 17. 선관위 활동 평가 163

표 18. 선관위 공명선거 홍보활동 평가 164

표 19. 선관위 역점 과제 165

붙임 2. 설문지 167

제3차 제19대 대통령선거(2017. 5. 9.)에 관한 유권자의식조사 173

목차 175

제1장 조사 개요 177

I. 조사의 설계 177

II. 주요 조사 항목 178

III. 표본 특성 179

IV. 가중값 배율 180

제2장 조사 결과 요약 181

I. 총괄 요약 181

II. 세부 요약 188

제3장 조사 결과 분석 209

1. 제19대 대통령선거 관심도 209

2. 투표 여부 210

3. 투표 참여 시기 211

4. 사전투표하게 된 이유 212

5. 사전투표가 없을 경우 투표 가능 여부 213

6. 투표하지 않은 이유 214

7. 지지후보 결정 시기 215

8. 지지후보 선택 시 중요 고려 사항 216

9. 지지후보 선택 시 가장 도움된 정보 획득 경로 217

10. 지지후보 선택 시 정보의 충분성 218

11-1. [투표 효능감] 선거를 통한 국가 미래 결정 219

11-2. [투표 효능감] 선거를 통한 일상생활 및 삶의 질 결정 220

11-3. [투표 효능감] 선거에서 내 한 표의 중요성 221

12. 언론의 선거보도 공정성 222

13. 제19대 대통령선거 공명성 평가 223

13-1. 공명했다고 평가하는 이유 224

13-2. 공명하지 못했다고 평가하는 이유 225

14. 불법선거 경험 여부 226

15. 불법선거운동 경험 시 대응 227

16. 제19대 대통령선거의 문제점 228

17. 공명선거를 위해 필요한 사항 229

18. 사전투표 인지도 230

19. 사전투표의 투표 참여 도움 정도 231

20. 현행 사전투표의 문제점 및 개선사항 232

21. 근로자의 투표시간 보장 인지도 233

22. 사전투표일과 선거일 모두 근무 여부 234

22-1. 고용주의 투표시간 보장 정도 235

22-2. 고용주를 신고하지 않은 이유 236

23. 기부행위 상시 제한 제도 인지 여부 237

24. 과태료 및 포상금 제도 인지 여부 238

24-1. 과태료 및 포상금 제도의 효과 정도 239

25. 정치후원금 기부 의향 240

26-1. 선거관리위원회 홍보활동 접촉 여부 241

26-2. 선거관리위원회 홍보활동의 도움 정도 249

27. 선관위 홍보활동의 공명선거 정착 및 투표율 제고 효과 257

28. 선거캠페인 슬로건 "아름다운 선거, 행복한 대한민국" 인지도 258

29. 선거캠페인 슬로건 "아름다운 선거, 행복한 대한민국" 호감도 259

30. 선거관리위원회 역할 및 활동 평가 260

31. 투표소 친절도 평가 261

32. 선거관리위원회 중점 해결 과제 262

붙임 1. 통계표 263

표본의 특성(조사 완료 및 목표 할당) 265

응답자 특성 266

표 1. 제19대 대통령선거 관심도 267

표 2. 투표 여부 268

표 2-1. 투표참여 시기 269

표 2-2. 사전투표하게 된 이유 270

표 2-3. 사전투표가 없었을 경우 투표 가능 여부 271

표 3. 지지후보 결정시기 272

표 4. 후보 선택 시 고려사항 273

표 5. 지지후보 선택 시 가장 도움된 경로(1순위) 274

표 5. 지지후보 선택 시 가장 도움된 경로(1+2순위) 275

표 5. 지지후보 선택 시 가장 도움된 경로(1+2+3순위) 276

표 6. 지지후보 선택 시 정보의 충분성 277

표 7. 투표하지 않은 이유 278

표 8-1. (투표 효능감) 선거를 통한 국가 미래 결정 279

표 8-2. (투표 효능감) 선거를 통한 일상생활 및 삶의 질 결정 280

표 8-3. (투표 효능감) 선거에서 내 한 표의 중요성 281

표 9. 언론의 선거보도 공정성 282

표 10. 이번 선거의 공명성 평가 283

표 10-1. 공명했다고 평가하는 이유(1순위) 284

표 10-1. 공명했다고 평가하는 이유(1+2순위) 285

표 10-2. 공명하지 못했다고 평가하는 이유(1순위) 286

표 10-2. 공명하지 못했다고 평가하는 이유(1+2순위) 287

표 11. 이번 선거의 가장 큰 문제점 288

표 12. 불법선거 경험여부 289

표 12-1-1. "1) 후보자간 인신공격·비방·흑색선전 행위" 경험 있는 경우 대응 290

표 12-1-2. "2) 팬클럽, 산악회, 포럼 등 사조직의 선거운동 관여행위" 경험 있는 경우 대응 291

표 12-1-3. "3) 향우회, 동창회, 종친회, 종교단체 등에서 누구를 찍어주자고 하는 행위" 경험 있는 경우 대응 292

표 12-1-4. "4) 돈을 받고 정당과 선거행사에 참여하는 일" 경험 있는 경우 대응 293

표 12-1-5. "5) 돈봉투·선물·선심관광·음식물 등을 주고받는 행위"' 경험 있는 경우 대응 294

표 12-1-6. "6) 공무원, 통·리·반장의 선거운동 행위" 경험 있는 경우 대응 295

표 13. 공명선거를 위해 필요한 사항 296

표 14. 사전투표 인지도 297

표 15. 사전투표의 투표 참여 도움 정도 298

표 16. 현행 사전투표의 문제점 및 개선사항 299

표 17. 근로자의 투표시간 보장 인지도 300

표 18. 사전투표일, 선거일 근무여부 301

표 18-1. 고용주의 투표시간 보장 정도 302

표 18-2. 투표시간을 보장해주지 않는 고용주 신고여부 303

표 18-3. 고용주를 신고하지 않은 이유 304

표 19. 기부행위 등 선거법 위반행위 인지도 305

표 20. 과태료 및 포상금제도 인지도 306

표 20-1. 과태료 및 포상금제도의 효과정도 307

표 21. 정치후원금 기부 의향 308

표 22-1. 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종합) 309

표 22-2-1. "선관위 홍보활동(TV 광고)" 접촉 경험 있는 경우 도움정도 310

표 22-2-2. "선관위 홍보활동(라디오 광고)" 접촉 경험 있는 경우 도움정도 311

표 22-2-3. "선관위 홍보활동(신문 광고)" 접촉 경험 있는 경우 도움정도 312

표 22-2-4. "선관위 홍보활동(지하철·버스 광고)" 접촉 경험 있는 경우 도움정도 313

표 22-2-5. "선관위 홍보활동(현수막·배너·가로등현수기·홍보탑 광고)" 접촉 경험 있는 경우 도움정도 314

표 22-2-6. "선관위 홍보활동(리플렛, 포스터 등 인쇄물 홍보)" 접촉 경험 있는 경우 도움정도 315

표 22-2-7. "선관위 홍보활동(인터넷, SNS 홍보)" 접촉 경험 있는 경우 도움정도 316

표 22-2-8. "선관위 홍보활동(선거체험행사 및 거리 캠페인)" 접촉 경험 있는 경우 도움정도 317

표 23. 선관위 홍보활동의 공명선거 정착 및 투표율 제고 효과 318

표 24. 선거캠페인 슬로건 "아름다운 선거, 행복한 대한민국" 인지도 319

표 24-1. 선거캠페인 슬로건 "아름다운 선거, 행복한 대한민국" 호감도 320

표 25. 선관위 역할 및 활동 평가 321

표 26. 투표소 친절도 322

표 27. 향후 선관위 중점 해결 과제 323

붙임 2. 설문지 325

붙임 3. 조사설문 보조자료 - 보기카드 - 335

판권기 3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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