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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5
1. 연구 배경 및 목적 5
2. 연구 내용 및 방법 7
제2장 예술 산업화와 예술분야 고용의 이해 10
1. 예술 산업화의 이해 10
가. 예술산업의 개념 10
나. 예술 산업화의 의의 12
다. 예술 산업화의 정책 대상 13
2. 예술분야 고용의 이해 14
가. 예술인 및 예술분야 고용시장의 정의 14
나. 예술분야 고용시장의 특징 15
다. 예술분야 고용시장 구조 파악의 한계 16
라. 예술의 산업적 가치 : 고용의 관점에서 16
제3장 예술분야 고용시장 현황 18
1. 예술분야 고용시장 수요-공급 현황 18
가. 예술분야 일자리 수요현황 18
나. 예술분야 일자리 공급 현황 19
다. 예술분야 취업경로 24
라. 시사점 25
2. 예술분야 고용 정책 현황 26
가. 예술분야 인력양성 및 고용 정책 현황 26
나. 예술분야 창업 지원 정책 현황 38
제4장 예술분야 고용 및 창업 정책 사례 47
1. 예술분야 고용정책 사례 47
가. 국내 예술분야 고용정책 사례 47
나. 해외 예술분야 고용정책 사례 49
2. 예술분야 창업정책 사례 59
가. 국내 예술분야 창업정책 사례 59
나. 해외 예술분야 창업정책 사례 62
제5장 예술분야 고용확대 중장기 정책방향과 추진과제 73
1. 예술분야 고용확대 정책 목표와 전략 73
가. 예술분야 고용확대 정책의 추진 배경 73
나. 예술분야 고용확대 정책 목표와 전략 73
다. 예술분야 고용확대 정책 제안의 관점 76
2. 예술분야 고용확대를 위한 중장기 정책 추진과제 78
가. 예술분야 고용 정책 추진과제 78
나. 예술분야 창업 지원 정책 제안 84
참고문헌 90
[부록] 전문가 인터뷰 결과 91
판권기 98
〈표 2-1〉 예술분야 인력 정의와 대상 14
〈표 2-2〉 문화예술분야(문화, 예술, 디자인, 방송부문) 고용 매칭 현황 15
〈표 2-3〉 문화예술산업의 취업 및 고용 유발계수 17
〈표 3-1〉 전반적인 고용분석 기준 18
〈표 3-2〉 2015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계열별 취업 현황 19
〈표 3-3〉 예술분야 일자리 공급현황 파악을 위한 분석 항목 19
〈표 3-4〉 공연예술분야 직군 분류 20
〈표 3-5〉 국내 공연시장 규모 추이(2008년~2014년) 22
〈표 3-6〉 시각예술분야 직군 분류 23
〈표 3-7〉 국내 미술시장 규모 추이(2010년~2015년) 24
〈표 3-8〉 문화체육관광부 예술분야 인력양성 및 고용정책 개요 26
〈표 3-9〉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분야 인력양성 및 고용 사업 개요 27
〈표 3-10〉 예술경영지원센터 예술분야 인력양성 및 고용 사업 개요 29
〈표 3-11〉 예술경영아카데미 참여자 만족도 30
〈표 3-12〉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예술분야 인력양성 및 고용 사업 개요 30
〈표 3-13〉 예술인파견지원사업 참여 현황 및 기관 만족도 31
〈표 3-14〉 기타 공공기관 주관 예술분야 인력양성 및 고용 사업 개요 32
〈표 3-15〉 서울문화재단 예술분야 인력양성 및 고용 사업 개요 33
〈표 3-16〉 세종문화회관 예술분야 인력양성 및 고용 사업 개요 33
〈표 3-17〉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예술분야 인력양성 및 고용 사업 개요 34
〈표 3-18〉 청년위원회 예술분야 인력양성 및 고용 사업 개요 35
〈표 3-19〉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예술분야 인력양성 및 고용 사업 개요 35
〈표 3-20〉 예술분야 인력양성 및 고용 정책 및 관련 사업 현황 개괄 36
〈표 3-21〉 한국콘텐츠진흥원 예술분야 창업 지원 사업 개요 40
〈표 3-22〉 예술해커톤 사업 개요 41
〈표 3-23〉 민간기획사 및 민간공연단체 예산 현황 42
〈표 3-24〉 '07~'14 모태펀드 뮤지컬 투자 현황 42
〈표 3-25〉 예술경영지원센터 예술분야 창업 지원 사업 개요 43
〈표 3-26〉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분야 창업 지원 사업 개요 44
〈표 3-27〉 연도별 사회적기업 지정수 추이 44
〈표 3-28〉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 활동 예시 45
〈표 3-29〉 예술분야 창업 정책 현황 개괄 45
〈표 4-1〉 문화예술 기획경영 인력 현장배치 사업 개요 47
〈표 4-2〉 예술인 파견 지원 사업 개요 48
〈표 4-3〉 영국 문화창조산업 스킬 아카데미 디플로마 프로그램 과정 50
〈표 4-4〉 영국 창조산업미디어 디플로마 교육 프로그램 세부 51
〈표 4-5〉 2012 런던문화기술기금 지원사업 세부 52
〈표 4-6〉 미래일자리기금 사업 개요 52
〈표 4-7〉 틸트(TILLT)의 프로그램 수 56
〈표 4-8〉 아이리스 프로그램 준비 과정 57
〈표 4-9〉 창업발전소 사업 개요 59
〈표 4-10〉 창업발전소의 예술 연관 스타트업(2013~2015) 60
〈표 4-11〉 Arts Business Incubator 사업 개요 62
〈표 4-12〉 1회 차 Arts Business Incubator 선정 단체 및 사업 내용 63
〈표 4-13〉 구글캠퍼스 서울 창업지원 프로그램 개요 65
〈표 4-14〉 갤러리앤코 회사소개 및 사업개요 68
〈표 4-15〉 IMG Artists 회사소개 및 사업개요 69
〈표 5-1〉 예술분야 고용 정책 추진 전략 로드맵 74
〈표 5-2〉 무대예술전문인 배치기준 78
[그림 1-1]/[그림 1] 연구 모델 흐름 9
[그림 3-1] 국내 공연시장 영역별 증감률 추이(2008년~2014년) 22
[그림 3-2] 국내 미술시장 영역별 증감률 추이(2010년~2015년) 24
[그림 3-3] 문화예술분야 인력 취업경로 비교 25
[그림 3-4] 한국콘텐츠진흥원 창업 지원 사업 모델 39
[그림 4-1] 부루다 콘서트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61
[그림 4-2] 오픈갤러리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61
[그림 4-3] 구글 캠퍼스 런던의 스타트업 규모 확대과정 65
[그림 4-4] 머천다이징 상품 1. Chua Ek Kay의 디자인 68
[그림 4-5] 머천다이징 상품 2 : 영국 TATE 미술관과의 협업 69
[그림 4-6] 머천다이징 상품 3 69
[그림 5-1] 창업지원 사업 단계 예시 8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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