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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8
1. 연구의 배경 18
2. 연구의 목적 19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0
1. 연구범위 20
2. 주요 연구내용 20
3. 연구 추진방법 20
제3절 선행연구 검토 21
1. 선형관광객 관련 선행연구 21
2. 선형관광자원 조성 관련 선행연구 23
3. 선형관광 활성화 관련 선행연구 24
제2장 선형관광 현황분석 26
제1절 선형관광의 개념 및 유형 27
1. 선형관광 개념 27
2. 선형관광자원 유형 29
3. 선형관광 특징 30
제2절 관련 법률 및 정책 검토 33
1. 걷기여행길 관련 법률 및 정책 33
2. 자전거길 관련 법률 및 정책 검토 50
제3절 현황 및 문제점 62
1. 걷기여행길 현황 62
2. 자전거길 현황 71
3. 승마길 현황 76
4. 물길(카누ㆍ카약) 현황 79
5. 문제점 80
제4절 SNS 분석 85
1. 분석개요 85
2. 분석결과 85
제3장 사례분석 92
제1절 선형관광 통합서비스 제공시례 93
1. 스위스 모빌리티 93
2. 영국 국립트레일 95
3. 호주 Great Victorian Rail Trail 96
제2절 협력을 통한 자원 연계성 강화사례 98
1. 다뉴브강 자전거길 98
2. Northern Forest Canoe Trail 100
3. 폴란드-체코 우정 트레일 102
제3절 뚜렷한 길 테마사례 104
1. 스페인 순례자길 104
2. 독일 동화가도 106
3. 호주 Bike Buller 108
4. 일본 장거리 자연보도 109
제4절 천혜의 자연환경 활용사례 110
1. Everglades 물길 110
2. Powell Lake 물길 111
제5절 시사점 115
제4장 설문조사 116
제1절 설문조사 개요 117
1. 설문조사 설계 117
2. 설문문항 구성 117
3. 인구통계학적 특성 118
제2절 설문분석 결과 120
1. 선형관광지 이용경험에 관한 사항 120
2. 선형관광 인식에 관한 사항 126
3. 선형관광지 개선방향 및 향후 이용에 관한 사항 129
제3절 시사점 132
제5장 선형관광 활성화 및 관리방안 134
제1절 기본방향 135
1. 개선과제 135
2. 기본방향 135
제2절 (관광객 측면) 이용객 경험의 질 향상방안 137
1. 배후도시 연계한 '트레일 타운' 지정 및 육성 137
2. 대중교통 연계시스템 고도화 142
3. 경기도 교통 접근성 확대개선 150
4. 길 관련 전문인력 양성 153
5. 휴식/편의공간 '길 위의 쉼터' 마련 154
6. 장비대여 및 이동, 보관 등 연계 관광서비스 제공 155
7. 드론, IT 등 첨단기술 활용한 이용객 안전시스템 구축 156
8. 이용객 안전교육 157
제3절 (지역민 측면) 지역상생시스템 구축 158
1. 선형관광 협의체 구성 158
2. 갈등관리 시스템 구축 및 상생방안 마련 158
3. 지역기반형 비즈니스(CB) 모델 개발 및 활성화 지원 159
제4절 (자원 측면) 관리운영의 지속성 확보 및 마케팅 162
1. 종합적인 사후관리시스템 구축 162
2. 이용자 중심 체계적인 인프라 정비 및 품질 관리(안내체계, 코스정비) 162
3. 시군 네트워크 및 파트너쉽 구축 163
4. 경기도 우수길 지정 사업 164
5. 관련 이벤트 추진으로 인지도 제고 및 문화확산 165
6. 선형관광 콘텐츠 발굴 공모전 개최 166
참고문헌 167
Abstract 173
[부록] 선형관광 이용 관련 설문 175
판권기 2
〈표 1-1〉 선형관광객 관련 선행연구 22
〈표 1-2〉 선형관광자원 조성 관련 선행연구 23
〈표 1-3〉 선형관광 활성화 관련 선행연구 24
〈표 2-1〉 선형관광 개념 정의 28
〈표 2-2〉 선형관광자원 유형 구분 30
〈표 2-3〉 북한산국립공원 둘레길 이용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32
〈표 2-4〉 바다백리길 이용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32
〈표 2-5〉 숲길의 종류 33
〈표 2-6〉 산림문화ㆍ휴양에 관한 주요 조항 34
〈표 2-7〉 보행자길의 정의 35
〈표 2-8〉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 주요 조항 35
〈표 2-9〉 산지관리법 주요 조항 37
〈표 2-10〉 산지전용신고 대상시설 및 행위의 범위ㆍ지역ㆍ조건 38
〈표 2-11〉 자연환경보전법 주요 조항 39
〈표 2-12〉 경관법 주요 조항 39
〈표 2-13〉 부처별 걷기여행길 조성사업 추진현황(정리) 40
〈표 2-14〉 스토리가 있는 문화생태탐방로 비전 및 목표 41
〈표 2-15〉 생태탐방로 단계별 조성계획 43
〈표 2-16〉 숲길의 조성ㆍ관리 기본계획 주요과제 44
〈표 2-17〉 접경권 평화누리길 조성 현황 45
〈표 2-18〉 문화생태탐방로 활성화 프로그램 사업 공모(2013년) 46
〈표 2-19〉 걷는 길 조성 및 관리ㆍ운영 지원에 관한 조례 49
〈표 2-20〉 강원도 걷는 길 조성 및 관리ㆍ운영 지원에 대한 주요 조항 49
〈표 2-21〉 자전거 이용 활성화 주요 조항 50
〈표 2-22〉 자전거도로 구분 51
〈표 2-23〉 자전거 이용시설의 구조ㆍ시설 기준 주요 조항 51
〈표 2-24〉 도로교통법 주요 조항 53
〈표 2-25〉 자전거길 조성사업 추진현황(정리) 54
〈표 2-26〉 아름다운 자전거 길 100선 지역별 현황 58
〈표 2-27〉 꼭 가봐야 할 아름다운 경기도 자전거길 58
〈표 2-28〉 국토종주 자전거길 인증 분류 59
〈표 2-29〉 자전거이용 활성화 정책 및 지원(경기도 자전거 이용활성화 조례) 60
〈표 2-30〉 경기도 지자체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61
〈표 2-31〉 지역별 걷기여행길 현황 62
〈표 2-32〉 걷기여행길 노선길이에 따른 구분(2014년 기준) 64
〈표 2-33〉 50km 이상 걷기여행길 통과지역에 따른 구분(2014년 기준) 64
〈표 2-34〉 우리나라 주요 걷기여행길 제반 특성 65
〈표 2-35〉 소관부처별 걷기여행길 현황(2017년 2월 현황) 66
〈표 2-36〉 경기도 시군별 걷기여행길 현황 67
〈표 2-37〉 경기도 주요 걷기여행길 현황 69
〈표 2-38〉 부처별 걷기여행길 경기도 주요 조성 현황 70
〈표 2-39〉 경기도 주요 걷기여행길 기관 71
〈표 2-40〉 국토종주 자전거길 현황 73
〈표 2-41〉 전국 강따라 물따라 자전거길 현황 75
〈표 2-42〉 경기도 '강따라 물따라 자전거 길' 현황 76
〈표 2-43〉 전국 승마길 조성 현황 77
〈표 2-44〉 전국 승마시설 조성 현황(2016년 기준) 78
〈표 2-45〉 전국 주요 카누ㆍ카약 체험시설 현황 79
〈표 2-46〉 경기도 주요 카누ㆍ카약장 현황 80
〈표 2-47〉 자전거길 설계ㆍ관리 문제발생 사례 80
〈표 2-48〉 자전거길 조성 기본 원칙 81
〈표 2-49〉 자전거 교통사고 현황(2011~2015년) 82
〈표 2-50〉 주요 둘레길 안전사고 관련 기사 82
〈표 2-51〉 푸드트럭 영업장소별 현황 84
〈표 2-52〉 선형관광자원 인근 지역 소음ㆍ환경 문제 84
〈표 2-53〉 '둘레길' 키워드 분석 86
〈표 2-54〉 '자전거길' 키워드 분석 89
〈표 3-1〉 스위스 모빌리티 94
〈표 3-2〉 영국 국립트레일 코스별 이용 방법 95
〈표 3-3〉 관광 파트너 102
〈표 3-4〉 유형별 사례 종합표 113
〈표 4-1〉 설문조사 설계 117
〈표 4-2〉 설문문항 구성 118
〈표 4-3〉 인구통계학적 특성 119
〈표 4-4〉 선형관광지 이용경험 유무 및 시기 120
〈표 4-5〉 경험한 선형관광 유형(중복응답) 121
〈표 4-6〉 가장 많이 방문한 국내 걷기여행길(중복응답) 122
〈표 4-7〉 제주도 여행지 선택에 올레길이 미치는 영향 정도 122
〈표 4-8〉 선형관광지 방문빈도 123
〈표 4-9〉 선형관광지 방문 동행자 123
〈표 4-10〉 선형관광지까지 이용하는 교통수단 124
〈표 4-11〉 선형관광지까지 이동시간 124
〈표 4-12〉 선형관광지에 대한 정보수집 방법 125
〈표 4-13〉 선형관광지 주요 방문목적 125
〈표 4-14〉 '선형관광'하면 떠오르는 유형 126
〈표 4-15〉 선형관광의 가장 중요한 매력 127
〈표 4-16〉 선형관광 코스의 적정 소요시간 127
〈표 4-17〉 지속적인 방문의향 128
〈표 4-18〉 재방문 의사가 없는 이유 128
〈표 4-19〉 가장 중요시 여기는 선형관광지 환경 129
〈표 4-20〉 가장 중요시 여기는 선형관광지 시설 130
〈표 4-21〉 선형관광 활성화를 위한 방안 131
〈표 5-1〉 선형관광 활성화 및 관리방안 종합 136
〈표 5-2〉 평화누리길 코스별 현황 139
〈표 5-3〉 평화누리길 1~3코스(김포시 구간) 대중교통 접근성 분석 143
〈표 5-4〉 평화누리길 4~5코스(고양시 구간) 대중교통 접근성 분석 145
〈표 5-5〉 평화누리길 6~9코스(파주시 구간) 대중교통 접근성 분석 146
〈표 5-6〉 평화누리길 10~12코스(연천군 구간) 대중교통 접근성 분석 148
〈표 5-7〉 제주올레 안전수칙 157
〈그림 1-1〉 연구추진 흐름도 20
〈그림 2-1〉 선형관광자원 유형 30
〈그림 2-2〉 선형관광자원의 특징 31
〈그림 2-3〉 코리아 둘레길 기본방향 42
〈그림 2-4〉 스토리가 있는 문화생태탐방로 및 국가생태탐방로 노선계획 43
〈그림 2-5〉 두루누비(코리아 모빌리티) 홈페이지 46
〈그림 2-6〉 서울시 도보관광 홈페이지 47
〈그림 2-7〉 경기옛길 및 로고 48
〈그림 2-8〉 국가자전거도로 및 강별 자전거도로 노선계획 55
〈그림 2-9〉 국도상 자전거도로 노선계획(안) 56
〈그림 2-10〉 평화누리 자전거길 개념도 57
〈그림 2-11〉 자전거길 인증센터, 인증수첩 및 국토종주 인증서 59
〈그림 2-12〉 지역별 걷기여행길 현황 63
〈그림 2-13〉 국토종주 자전거길 72
〈그림 2-14〉 지자체 명품 자전거길 74
〈그림 2-15〉 경기북부 순환자전거길 74
〈그림 2-16〉 전국 승마길 위치도 77
〈그림 2-17〉 보행자와 사고위험 높은 자전거길 83
〈그림 2-18〉 '둘레길' 연관 키워드 순위 86
〈그림 2-19〉 '둘레길' 감성 키워드 순위 86
〈그림 2-20〉 '둘레길' 장소 분류 키워드 순위 87
〈그림 2-21〉 '둘레길' 속성 분류 키워드 순위 87
〈그림 2-22〉 '둘레길' 취미/여가 분류 키워드 순위 88
〈그림 2-23〉 '자전거길' 연관 키워드 순위 89
〈그림 2-24〉 '자전거길' 감성 키워드 순위 89
〈그림 2-25〉 '자전거길' 장소 분류 키워드 순위 90
〈그림 2-26〉 '자전거길' 속성 분류 키워드 순위 90
〈그림 2-27〉 '자전거길' 취미/여가 분류 키워드 순위 91
〈그림 3-1〉 스위스 모빌리티 관련 경관 93
〈그림 3-2〉 영국 국립트레일 활동 96
〈그림 3-3〉 호주 Great Victorian Rail Trail 활동 97
〈그림 3-4〉 호주 Great Victorian Rail Trail 지도 97
〈그림 3-5〉 다뉴브강 지역과 유역면적 98
〈그림 3-6〉 다뉴브강의 유역별 전경 100
〈그림 3-7〉 Norther Forest Canoe Trail 지도 및 전경 101
〈그림 3-8〉 카르코노체 국립공원 지도 및 전경 103
〈그림 3-9〉 순례자길 지도 104
〈그림 3-10〉 스페인 순례자길 전경 105
〈그림 3-11〉 독일 동화가도 지도 106
〈그림 3-12〉 독일 동화가도 전경 107
〈그림 3-13〉 동화속에 나오는 실제 장소들 107
〈그림 3-14〉 Bike Buller 리조트 전경 108
〈그림 3-15〉 Bike Buller 활동 109
〈그림 3-16〉 Everglades 국립공원 전경 110
〈그림 3-17〉 Everglades 물길 1일 코스 111
〈그림 3-18〉 Powell 호수 전경 및 활동 112
〈그림 3-19〉 Powell 호수 보호활동 112
〈그림 3-20〉 선형관광 사례 유형 115
〈그림 5-1〉 미국 펜실베니아 트레일 타운 조성 사례 137
〈그림 5-2〉 평화누리길 1~12코스 노선도 138
〈그림 5-3〉 평화누리길 1~12코스 상세 노선도 140
〈그림 5-4〉 평화누리길 1~3코스 김포시 구간 일일 버스 승하차인원 144
〈그림 5-5〉 평화누리길 4~5코스 고양시 구간 일일 버스 승하차인원 144
〈그림 5-6〉 평화누리길 6~9코스 파주시 구간 일일 버스 승하차인원 148
〈그림 5-7〉 평화누리길 10~12코스 연천군 구간 일일 버스 승하차인원 150
〈그림 5-8〉 동서평화고속화도로 검토 노선도 151
〈그림 5-9〉 교외선 전경 및 역사 개선방안 152
〈그림 5-10〉 전문인력 양성시스템 구축(안) 153
〈그림 5-11〉 트래블 플래너 관련 사례 154
〈그림 5-12〉 서울둘레길 사례 154
〈그림 5-13〉 제주올레 옮김이 사례 155
〈그림 5-14〉 자전거 서비스 거점 및 장비대여 사례 156
〈그림 5-15〉 인명구조에 활용되는 드론 157
〈그림 5-16〉 지역민과 관광객간 갈등관리 상생방안 종로구(북촌, 이화동 등) 사례 158
〈그림 5-17〉 이해관계자 갈등조정 프로세스 159
〈그림 5-18〉 선형관광자원 CB 모델 체계(안) 160
〈그림 5-19〉 관광두레 개념도 160
〈그림 5-20〉 제주올레길 간세인형 사례 161
〈그림 5-21〉 여의도 둘레길 및 도깨비 시장 163
〈그림 5-22〉 스위스 모빌리티 거버넌스 구축 사례 163
〈그림 5-23〉 경기옛길 관리 운영협의회 사례 164
〈그림 5-24〉 제주올레 해외 네트워크 구축사업 '우정의 길'과 '자매의 길' 164
〈그림 5-25〉 lowUp 이벤트와 연계한 홍보 강화사례 165
〈그림 5-26〉 '2010~2011 스위스 걷기의 해(The Year of Walking)' 사례 166
〈그림 5-27〉 영국 내셔널 트레일 Geocaching 사례 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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