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지역연계프로그램 사업유형 분석 및 발전방안 [전자자료]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ACES ; 1760-R003
면수
276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7482138
제어번호
MONO1201760113
주기사항
판권기표제: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지역연계프로그램 사업유형 분석 및 발전방안 연구
책임연구원: 권순석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14

Ⅰ. 연구개요 23

1. 연구배경 및 목적 24

2. 연구범위 및 방법 26

Ⅱ.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지역연계프로그램 전개과정 30

1. 사업내용 31

2. 사업 추진체계 31

3. 사업유형 32

4. 주요 지표의 변화과정 33

Ⅲ. 지역문화(예술)관련 환경분석 36

[총괄] 결론 : 지역 환경분석을 통한 지역 문화예술교육 발전의 성공 요인 37

1. 지역 문화(예술) 관련 정책환경 분석 40

1) 지역 문화(예술) 환경에 대한 종합적 분석 필요성 40

2) 지역문화(예술교육) 환경분석을 위한 진단지표 설정 41

3) 지역문화 관련 법ㆍ제도 43

2. 지역 문화 관련 인프라 환경 분석 55

1) 지역의 인구, 예산 55

2) 지역의 문화자원 65

3. 지역 문화예술 관련 사업 분석 87

1) 문화체육관광부 추진 사업 87

2) 타 부처 문화예술 관련 사업 116

3) 소결 119

Ⅳ. 지역연계프로그램 관련 실태분석 127

1. 조사개요 128

1) 조사의 개요 128

2) 지역별 연도별 자료 현황 130

2. 운영단체 운영계획서 분석 결과 131

1) 사업유형 131

2) 수혜대상_대분류 132

3) 수혜대상_세분류 133

4) 운영계획_차시 135

5) 운영계획_기수 136

6) 운영계획_회당 참여인원 137

7) 운영계획_연간 누적 참여인원 138

8) 프로그램 분야/교육장르 140

9) 운영단체_소재지 : 광역 142

10) 운영단체_설립년도 144

11) 운영단체_종사자수 145

12) 운영단체_사업 지원 차수 146

13) 운영단체_성격 분류 147

14) 학습공간_소재지 : 광역 149

15) 학습공간_성격 분류 151

16) 운영단체와 학습공간 일치 여부 153

17) 프로그램 인력구성_기획자 154

18) 프로그램 인력구성_주강사 155

19) 프로그램 인력구성_보조강사 157

20) 프로그램 인력구성_기획자+주강사+보조강사 합계 159

21) 기획자_성별 160

22) 기획자_연령별 161

23) 기획자_학력별 163

24) 기획자_전공별 164

25) 주강사_성별 166

26) 주강사_연령별 167

27) 주강사_학력별 169

28) 주강사_전공별 170

29) 보조강사_성별 172

30) 보조강사_연령별 173

31) 보조강사_학력별 175

32) 보조강사_전공별 176

3. 주요 조사 결과 요약 178

1) 운영단체 일반적 특성 178

2) 프로그램 운영계획 178

3) 프로그램 인력구성 179

Ⅴ. FGI 및 기획워크숍 운영 결과 180

1. 권역별 FGI 181

1) 권역별 FGI 운영 개요 181

2) 권역별 FGI 분석 구조 181

3) 권역별 FGI 인식 및 주요 이슈 분석 183

2. 기획워크숍 운영 201

1) 기획워크숍 운영 개요 201

2) 기획워크숍 운영 구조 202

3) 운영 결과 210

3. 문제제기 및 원인 분석 222

1) 사업 정체성의 모호함 222

2) 사업 운영과 관련된 가이드의 해석 223

3) 사업 관리에 대한 지역별 편차 존재 224

4. 소결 226

1)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지역센터 간 정례적인 소통의 필요성 226

2) 가이드 및 지침에 대한 해석 범위 편차 226

3) 자가진단 및 전략 툴의 활용 226

Ⅵ.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지역연계프로그램 발전방안 227

1. 사업 정체성 확보 228

1) 유사사업과의 비교를 통한 키워드 도출 228

2) 키워드 비교를 통한 지역연계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정체성 이슈 도출 229

3)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 꿈다락토요문화학교 기획사업,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지역연계사업 비교ㆍ분석 232

4)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지역연계프로그램 정체성 확보 기본방향 237

5)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지역연계프로그램 유형구분 238

2. 효율적 사업운영을 위한 역할 분담 240

3. 사업 구조의 변화 244

4. 평가 관리 체계 248

5. 사업 운영과 관련된 가이드 및 지침 개선 252

6. 연구 결과의 활용 방안 254

[부록 1] 권역별 FGI 질문지 양식 257

[부록 2] 진단 및 전략 워크숍 양식 261

[부록 3] 사업계획 수립 워크숍 양식 272

판권기 2

〈표 Ⅰ-1〉 문헌연구 및 분석 대상 26

〈표 Ⅰ-2〉 권역별 FGI 26

〈표 Ⅰ-3〉 기획워크숍 27

〈표 Ⅱ-1〉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지역연계프로그램 역할 구분 31

〈표 Ⅱ-2〉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지역연계프로그램 사업유형 32

〈표 Ⅱ-3〉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지역연계프로그램 사업예산 증가추이 33

〈표 Ⅱ-4〉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지역연계프로그램 프로그램 수 증가추이 34

〈표 Ⅱ-5〉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지역연계프로그램 참여자 수 증가추이 35

〈표 Ⅲ-1〉 지역문화실태조사를 위한 지표 41

〈표 Ⅲ-2〉 지역 문화(예술) 관련 환경분석을 통한 진단 항목들 43

〈표 Ⅲ-3〉 국정 1기 '문화융성시대-문화가 있는 삶' 8대 전략목표 중 지역문화영역 45

〈표 Ⅲ-4〉 문화융성 정책(1기)의 전략목표별 중요도, 성취도 점수 46

〈표 Ⅲ-5〉 문화가 있는 삶 8대 과제의 성과와 한계 46

〈표 Ⅲ-6〉 광역자치단체 지역문화 관련 조례 제정 지역 50

〈표 Ⅲ-7〉 기초자치단체(시/군/구)의 문화예술 진흥(지원) 조례 제정 지역 51

〈표 Ⅲ-8〉 기초자치단체(시/군/구)의 지역문화재단 설립(운영) 지역 52

〈표 Ⅲ-9〉 지역문화진흥을 위한 종합계획 수립 지역 53

〈표 Ⅲ-10〉 광역 시ㆍ도 자치단체의 문화(예술) 및 문화예술교육 관련 조례, 지역문화재단 조례 등 제정 현황 진단 54

〈표 Ⅲ-11〉 시ㆍ군ㆍ구(자치구) 단위 인구 구분 55

〈표 Ⅲ-12〉 지역별 평균연령 상ㆍ하위 지역 현황 55

〈표 Ⅲ-13〉 행정계층별 인구 최대ㆍ최소ㆍ평균 지역 56

〈표 Ⅲ-14〉 지역별 아동 인구(0~17세) 현황 및 추이 57

〈표 Ⅲ-15〉 전국 및 16개 광역시도별 인구밀도 및 소멸위험지수 58

〈표 Ⅲ-16〉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자립도 60

〈표 Ⅲ-17〉 전국 재정자립도 기준 단체별 최고 및 최저 60

〈표 Ⅲ-18〉 재정자립도(일반) 시ㆍ도별 현황 61

〈표 Ⅲ-19〉 지방자치단체별 재정자립도 현황 및 총예산 대비 문화(예술)예산 비중 62

〈표 Ⅲ-20〉 지방자치단체별 총예산 대비 문화(예술)예산 비중과 증감 경향 63

〈표 Ⅲ-21〉 지방자치단체별 총예산 대비 문화예산, 문화예술예산의 비중 경향 64

〈표 Ⅲ-22〉 2016년도 지역별 문화예술교육 추진사업 예산 현황 65

〈표 Ⅲ-23〉 자치단체 지정 문화재의 종류 66

〈표 Ⅲ-24〉 전국 문화기반시설 현황 66

〈표 Ⅲ-25〉 전국 문화기반시설 현황 및 인구 백만 명당 문화시설 수 67

〈표 Ⅲ-26〉 문화시설별 직원 현황 67

〈표 Ⅲ-27〉 공공도서관 보유자원 및 이용 현황 68

〈표 Ⅲ-28〉 박물관 보유자원 및 이용 현황 69

〈표 Ⅲ-29〉 미술관 보유자원 및 이용 현황 71

〈표 Ⅲ-30〉 문예회관 보유자원 및 운영현황 72

〈표 Ⅲ-31〉 지방문화원 운영 현황 73

〈표 Ⅲ-32〉 문화의집 운영인력 및 이용현황 74

〈표 Ⅲ-33〉 분야별 문화예술행사 관람률 변화추이 76

〈표 Ⅲ-34〉 문화예술행사 관람횟수 변화추이 76

〈표 Ⅲ-35〉 지역별 문화예술행사 관람률 77

〈표 Ⅲ-36〉 문화예술활동 공간 이용횟수 및 공간별 이용률 80

〈표 Ⅲ-37〉 최근 6년간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 결과 81

〈표 Ⅲ-38〉 2016년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 중 "문화ㆍ가족분야" 세부지표 81

〈표 Ⅲ-39〉 시군구 기준별 지역문화지수 평가 상위지역 82

〈표 Ⅲ-40〉 지역문화 대분류별 상위지역 82

〈표 Ⅲ-41〉 시민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지원현황(2011~2016) 93

〈표 Ⅲ-42〉 지역별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현황 96

〈표 Ⅲ-43〉 지역별 꿈의 오케스트라 지원현황 98

〈표 Ⅲ-44〉 생활문화센터 조성 현황 103

〈표 Ⅲ-45〉 생활문화센터 유형별 조성 현황 104

〈표 Ⅲ-46〉 운영 활성화 프로그램 예시 106

〈표 Ⅲ-47〉 문화특화도시(문화도시, 문화마을) 지정 현황 110

〈표 Ⅲ-48〉 마을공동체 사업별 운영현황 118

〈표 Ⅲ-49〉 지역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현황 비교 119

〈표 Ⅲ-50〉 지역별 문화예술교육사업 추진개수 현황 및 진단 121

〈표 Ⅲ-51〉 지역 문화예술교육 사업 세부 추진현황 122

〈표 Ⅳ-1〉 운영단체 사업계획서 : 분석 자료 현황 128

〈표 Ⅳ-2〉 분석 자료 내용 129

〈표 Ⅳ-3〉 운영단체 사업계획서 : 지역별 연도별 자료 현황 130

〈표 Ⅳ-4〉 운영단체 : 유형 분류 131

〈표 Ⅳ-5〉 수혜대상_대분류 132

〈표 Ⅳ-6〉 수혜대상_세분류 134

〈표 Ⅳ-7〉 운영계획_차시 135

〈표 Ⅳ-8〉 운영계획_기수 136

〈표 Ⅳ-9〉 운영계획_회당 참여인원 137

〈표 Ⅳ-10〉 운영계획_연간 누적 참여인원 139

〈표 Ⅳ-11〉 프로그램 분야/교육장르 141

〈표 Ⅳ-12〉 운영단체_소재지 143

〈표 Ⅳ-13〉 운영단체_설립년도 144

〈표 Ⅳ-14〉 운영단체_종사자수 145

〈표 Ⅳ-15〉 운영단체 사업 지원 차수 146

〈표 Ⅳ-16〉 운영단체_성격 분류 148

〈표 Ⅳ-17〉 학습공간_소재지 150

〈표 Ⅳ-18〉 학습공간_성격 분류 152

〈표 Ⅳ-19〉 운영단체와 학습공간 일치 여부 153

〈표 Ⅳ-20〉 프로그램 인력구성_기획자 154

〈표 Ⅳ-21〉 프로그램 인력구성_주강사 156

〈표 Ⅳ-22〉 프로그램 인력구성_보조강사 158

〈표 Ⅳ-23〉 프로그램 인력구성_기획자+주강사+보조강사 합계 159

〈표 Ⅳ-24〉 기획자_성별 160

〈표 Ⅳ-25〉 기획자_연령별 162

〈표 Ⅳ-26〉 기획자_학력별 163

〈표 Ⅳ-27〉 기획자_전공별 165

〈표 Ⅳ-28〉 주강사_성별 166

〈표 Ⅳ-29〉 주강사_연령별 168

〈표 Ⅳ-30〉 주강사_학력별 169

〈표 Ⅳ-31〉 주강사_전공별 171

〈표 Ⅳ-32〉 보조강사_성별 172

〈표 Ⅳ-33〉 보조강사_연령별 174

〈표 Ⅳ-34〉 보조강사_학력 175

〈표 Ⅳ-35〉 보조강사_전공별 177

〈표 Ⅴ-1〉 권역별 FGI 개요 181

〈표 Ⅴ-2〉 사업 특징에 관한 센터 담당자 언급 내용 183

〈표 Ⅴ-3〉 사업 차별성에 관한 센터 담당자 언급 내용 184

〈표 Ⅴ-4〉 사업 지향점에 관한 센터 담당자 언급 내용 185

〈표 Ⅴ-5〉 사업 확장성에 관한 센터 담당자 언급 내용 186

〈표 Ⅴ-6〉 강사비/기획비 관련 2016년 지침 내용 187

〈표 Ⅴ-7〉 불용예산 관련 2016년 지침 내용 188

〈표 Ⅴ-8〉 강사 인력 구성 및 지급 관련 2016년 지침 내용 189

〈표 Ⅴ-9〉 공간 관련 2016년 지침 내용 190

〈표 Ⅴ-10〉 시수 관련 2016년 지침 내용 191

〈표 Ⅴ-11〉 참여자 관련 2016년 지침 내용 192

〈표 Ⅴ-12〉 심의 관련 2016년 지침 내용 194

〈표 Ⅴ-13〉 사업 운영 관리 관련 2016년 지침 내용 195

〈표 Ⅴ-14〉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현장모니터링 2016년 지표 196

〈표 Ⅴ-15〉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현장모니터링 2016년 지표 197

〈표 Ⅴ-16〉 지자체 합동평가 문화ㆍ가족분야 2016년 지표 198

〈표 Ⅴ-17〉 지자체 합동평가 문화ㆍ가족분야 2016년 평가 결과 198

〈표 Ⅴ-18〉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지역연계프로그램 전략 목표 및 의제 199

〈표 Ⅴ-19〉 기획워크숍 총괄 201

〈표 Ⅴ-20〉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구성 202

〈표 Ⅴ-21〉 자가진단 체크리스트_수혜범위 203

〈표 Ⅴ-22〉 자가진단 체크리스트_신규 단체 발굴 203

〈표 Ⅴ-23〉 자가진단 체크리스트_콘텐츠 질적 향상 204

〈표 Ⅴ-24〉 자가진단 체크리스트_역량강화 204

〈표 Ⅴ-25〉 자가진단 체크리스트_사업 관리 효율성 205

〈표 Ⅴ-26〉 자가진단 결과 210

〈표 Ⅴ-27〉 실무자의 해석과 지침 간 차이점 223

〈표 Ⅴ-28〉 사업 운영 관리 관련 2016년 지침 내용 225

〈표 Ⅵ-1〉 유사사업 중심 키워드 228

〈표 Ⅵ-2〉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지역연계사업의 포지셔닝을 위한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 꿈다락토요문화학교 기획프로그램, 꿈다락지역연계프로그램 비교 232

〈표 Ⅵ-3〉 영역별 목표 246

〈표 Ⅵ-4〉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현장모니터링 2016년 지표 249

〈표 Ⅵ-5〉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현장모니터링 2016년 지표 249

〈표 Ⅵ-6〉 지자체 합동평가 문화ㆍ가족분야 2016년 지표 250

〈표 Ⅵ-7〉 공통 평가 지표 항목 251

〈표 Ⅵ-8〉 분석 결과의 활용 예시 255

〈그림 Ⅱ-1〉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지역연계프로그램 추진체계 32

〈그림 Ⅱ-2〉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지역연계프로그램 사업예산 33

〈그림 Ⅱ-3〉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지역연계프로그램 프로그램 수 34

〈그림 Ⅱ-4〉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지역연계프로그램 참여자 수 34

〈그림 Ⅲ-1〉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른 새로운 지역문화 전달체계 44

〈그림 Ⅲ-2〉 지역문화진흥 기본계획 2020(2015~2019) 비전 및 목표 47

〈그림 Ⅲ-3〉 20~39세 여성인구 비중 및 감소 하위 20개 지역 58

〈그림 Ⅲ-4〉 아동 삶의 질 지수와 사회복지 예산의 관계 62

〈그림 Ⅲ-5〉 인구 백만 명당 공공도서관 현황 68

〈그림 Ⅲ-6〉 인구 백만 명당 박물관 현황 69

〈그림 Ⅲ-7〉 인구 백만 명당 미술관 현황 70

〈그림 Ⅲ-8〉 인구 백만 명당 문예회관 현황 71

〈그림 Ⅲ-9〉 인구 백만 명당 지방문화원 현황 73

〈그림 Ⅲ-10〉 인구 백만 명당 문화의집 현황 74

〈그림 Ⅲ-11〉 문화예술행사 관람률 변화 추이 75

〈그림 Ⅲ-12〉 예술행사 관람횟수 추이 75

〈그림 Ⅲ-13〉 지역별 문화예술행사 관람률 77

〈그림 Ⅲ-14〉 연령별 문화예술행사 관람률 78

〈그림 Ⅲ-15〉 성별ㆍ연령별 문화예술행사 관람횟수 78

〈그림 Ⅲ-16〉 1인 가구 연령별 문화예술행사 관람률 78

〈그림 Ⅲ-17〉 축제 경험 79

〈그림 Ⅲ-18〉 1년 이내 학교교육 외 문화예술교육 경험 79

〈그림 Ⅲ-19〉 문화예술행사별 1년 이내 학교교육 외 문화예술교육 경험 79

〈그림 Ⅲ-20〉 꿈의 오케스트라 운영 원칙 99

〈그림 Ⅲ-21〉 무지개다리 사업 중장기 로드맵 113

〈그림 Ⅲ-22〉/〈그림 Ⅲ-23〉 부처별 마을공동체 사업예산 비중 및 주 사업내용 117

〈그림 Ⅳ-1〉 수혜대상_대분류 132

〈그림 Ⅳ-2〉 수혜대상_세분류 133

〈그림 Ⅳ-3〉 운영계획_차시 135

〈그림 Ⅳ-4〉 운영계획_기수 136

〈그림 Ⅳ-5〉 운영계획_회당 참여인원 137

〈그림 Ⅳ-6〉 운영계획_연간 누적 참여인원 138

〈그림 Ⅳ-7〉 프로그램 분야/교육장르 140

〈그림 Ⅳ-8〉 운영단체_소재지 : 광역 142

〈그림 Ⅳ-9〉 운영단체_설립년도 144

〈그림 Ⅳ-10〉 운영단체_종사자수 145

〈그림 Ⅳ-11〉 운영단체 사업 지원 차수 146

〈그림 Ⅳ-12〉 운영단체_성격 분류 147

〈그림 Ⅳ-13〉 학습공간_소재지 : 광역 149

〈그림 Ⅳ-14〉 학습공간_성격 분류 151

〈그림 Ⅳ-15〉 운영단체와 학습공간 일치 여부 153

〈그림 Ⅳ-16〉 프로그램 인력구성_기획자 154

〈그림 Ⅳ-17〉 프로그램 인력구성_주강사 155

〈그림 Ⅳ-18〉 프로그램 인력구성_보조강사 157

〈그림 Ⅳ-19〉 프로그램 인력구성_기획자+주강사+보조강사 합계 158

〈그림 Ⅳ-20〉 기획자_성별 160

〈그림 Ⅳ-21〉 기획자_연령별 161

〈그림 Ⅳ-22〉 기획자_학력별 163

〈그림 Ⅳ-23〉 기획자_전공별 164

〈그림 Ⅳ-24〉 주강사_성별 166

〈그림 Ⅳ-25〉 주강사_연령별 167

〈그림 Ⅳ-26〉 주강사_학력별 169

〈그림 Ⅳ-27〉 주강사_전공별 170

〈그림 Ⅳ-28〉 보조강사_성별 172

〈그림 Ⅳ-29〉 보조강사_연령별 173

〈그림 Ⅳ-30〉 보조강사_학력별 175

〈그림 Ⅳ-31〉 보조강사_전공별 176

〈그림 Ⅴ-1〉 FGI 분석 구조 182

〈그림 Ⅴ-2〉 FGI 내용분석 구조 182

〈그림 Ⅴ-3〉 사업 정체성 세부 구성 요소 183

〈그림 Ⅴ-4〉 사업 운영 세부 구성 요소 187

〈그림 Ⅴ-5〉 사업 관리 세부 구성 요소 193

〈그림 Ⅴ-6〉 기획워크숍 운영 구조 202

〈그림 Ⅵ-1〉 사업 구조 244

〈그림 Ⅵ-2〉 현재 사업 구조 245

〈그림 Ⅵ-3〉 향후 사업 구조 245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