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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2판 머리말개정판 머리말초판 머리말서 론제1부 문화행정의 개념적 기반제1장 문화란 무엇인가1절 문화(Culture)1ㆍ문화의 어원: Culture와 文治敎化2ㆍ문화에 대한 다양한 개념 정의들3ㆍ문화 개념의 분류4ㆍ광의의 문화와 협의의 문화2절 예술(Art)1ㆍ예술의 개념과 인간의 본성2ㆍ예술의 정의에 관한 다양한 시각들3절 문화의 특성과 역사적 변천1ㆍ문화의 특성2ㆍ문화의 역사적 변천4절 문화의 수요와 공급1ㆍ문화에 대한 수요2ㆍ문화의 공급제2장 문화에 대한 국가의 지원과 개입1절 행정과 공공성1ㆍ인간의 행복2ㆍ행정의 개념3ㆍ민간실패와 행정의 본질4ㆍ공공성2절 문화의 가치와 인간의 행복1ㆍ문화의 가치에 관한 견해들2ㆍ문화의 본원적 가치와 부가적 가치3ㆍ문화의 부가적 가치의 종류4ㆍ문화권(文化權): 행복 개념의 재정립3절 문화?예술의 민간실패1ㆍ경제적 차원의 민간실패2ㆍ정치적 차원의 민간실패3ㆍ사회문화적 차원의 민간실패4절 문화?예술에 대한 정부개입 비판론1ㆍ공적지원에 상응하는 외부편익 부족2ㆍ가치재 vsㆍ소비자 주권3ㆍ소득 재분배 왜곡4ㆍ예술적 창의성 저해5ㆍ부정적 외부효과 및 공공악재(public bads)6ㆍ정책 효과성의 한계제3장 문화행정 개괄1절 문화행정의 개념과 대상1ㆍ문화행정의 개념정의2ㆍ문화행정의 대상으로서의 문화2절 문화와 정부의 관계1ㆍ문화와 정부의 바람직한 관계2ㆍ‘팔길이 원칙’3절 문화행정의 유형제4장 문화행정의 체계1절 문화행정의 이념1ㆍ문화의 민주화2ㆍ문화적 민주주의2절 문화행정의 목표1ㆍ기존의 논의들2ㆍ문화행정의 궁극적 목표: 문화발전을 통한 국민복지 향상3ㆍ본원적 목표, 부가적 목표, 수단적 목표3절 문화행정의 대상4절 문화행정의 세부 영역1ㆍ기존 연구들의 견해2ㆍ‘문화의 사회적 순환’ 모델에서 본 문화행정의 5대 영역5절 문화행정의 수단1ㆍ주관2ㆍ지원3ㆍ규제제2부 세계화, 디지털 혁명, 그리고 문화제5장 세계화와 문화1절 21세기의 키워드 I: 세계화1ㆍ세계화의 의미2ㆍ현재의 세계화 추세2절 문화와 문화의 만남1ㆍ문화의 변동2ㆍ문화교류3ㆍ세계문화의 동질화 vsㆍ다양한 세계문화3절 문화전파론 vsㆍ문화제국주의론1ㆍ문화전파론2ㆍ문화제국주의론4절 다문화사회1ㆍ개념적 구분2ㆍ한국 사회의 다문화 지표제6장 문화의 세계화: 문화패권과 문화전쟁1절 미국의 문화적 패권(Cultural Hegemony)1ㆍ미국 대중문화의 세계 지배2ㆍ미국 대중문화의 세계적 보편성3ㆍ미국 문화의 범지구적 승리에 대한 비판4ㆍ국제관계에 있어서 문화적 패권의 의의2절 문화전쟁과 미디어 제국주의론1ㆍ문화전쟁2ㆍ미디어 제국주의론3절 문화의 세계화: 과장된 위기?제7장 디지털 혁명과 문화1절 21세기의 키워드 II: 디지털 혁명1ㆍ정보화 사회의 특징2ㆍ매체(Media)와 내용물(Contents)3ㆍ디지털 혁명의 양상4ㆍ우리나라의 정보화와 디지털 혁명2절 디지털 혁명이 문화에 미친 영향1ㆍ생산 측면2ㆍ유통 측면3ㆍ소비 측면4ㆍ‘문화 생비자’의 출현3절 디지털 문화콘텐츠와 CT1ㆍ디지털 컨버전스2ㆍ문화와 디지털 기술의 만남: 문화기술(CT)의 부상3ㆍCT와 문화산업4절 정보의 국제자유유통과 정보주권1ㆍ국제정보유통의 현실: 양적ㆍ질적 불균형2ㆍ정보의 자유유통 vsㆍ정보주권3ㆍ국제정보유통의 효과제8장 세계화ㆍ디지털혁명 시대의 문화행정1절 세계화 시대의 문화행정1ㆍ사회문화적 차원2ㆍ경제적 차원3ㆍ우리나라의 국제문화교류행정2절 다문화사회에 대한 정책적 대응1ㆍ다문화정책의 유형2ㆍ우리나라의 다문화정책3절 디지털 시대의 창작자 보호1ㆍ디지털 해적2ㆍ디지털 콘텐츠 불법복제의 현황3ㆍ저작권4ㆍ디지털 콘텐츠와 새로운 저작권 문제제3부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그리고 국제문화교역제9장 대중문화와 정책1절 대중문화의 이해1ㆍMass Culture와 Popular Culture2ㆍ대중문화의 등장3ㆍ대중문화의 생산 논리2절 대중문화에 대한 이론적 시각1ㆍ보수ㆍ귀족주의적 대중문화 비판론: 엘리트주의적 접근2ㆍ전체주의적 대중문화 비판론: 비판이론적 접근3ㆍ민주주의적 대중문화 옹호론: 문화다원주의적 접근3절 순수예술 vsㆍ대중예술4절 대중문화정책1ㆍ김창남2ㆍGans의 문화적 상향이동정책 & 문화적 다원정책3ㆍ이강수4ㆍ김문환5ㆍ강명구6ㆍ바람직한 대중문화정책의 방향은?제10장 문화산업과 정책1절 문화산업의 개념과 범위1ㆍ문화산업에 대한 상반된 시각2ㆍ문화산업의 현대적 개념3ㆍ문화산업의 범위2절 문화산업의 재발견1ㆍ재미와 멋에 대한 갈구2ㆍ문화의 경제적 가치 발견3ㆍ우리나라의 문화산업3절 문화산업 진흥의 필요성1ㆍ고성장 산업2ㆍ막대한 파급효과와 고부가가치3ㆍ아이디어 집약 산업4ㆍ창구효과(Window Effect)5ㆍ장수산업6ㆍ감성산업, 행복산업4절 문화산업정책1ㆍ문화산업정책의 양면성2ㆍ문화산업정책의 목표3ㆍ문화산업정책의 전략적 핵심: 창의적 예술인의 육성4ㆍ문화산업정책의 평가제11장 국제 문화교역과 정책1절 국제무역체제의 진화1ㆍGATT에서 WTO로2ㆍ타협된 자유무역주의3ㆍ자유무역을 구현하기 위한 2대 원칙2절 문화의 국제무역1ㆍ문화교역2ㆍ문화교역에 관한 국제규범3절 무역자유화 vsㆍ문화다양성1ㆍ문화 vsㆍ무역2ㆍ문화적 예외와 문화다양성3ㆍ국제 문화다양성 협약4절 문화교역정책의 방향1ㆍ국제무역과 원산지 규정2ㆍ문화의 국적3ㆍ정책적 대안제12장 한류(韓流)1절 한류, 또 하나의 ‘한강의 기적’2절 한류의 의의1ㆍ문화적 자부심2ㆍ경제산업적 이익3ㆍ국가 브랜드파워 제고3절 한류의 문화적 국적1ㆍ혼혈문화로서의 한류2ㆍ외국 대중문화의 유입원4절 한류의 발생 요인1ㆍ내적 요인: 한국 대중문화의 경쟁력2ㆍ외적 요인: 동아시아의 정치경제적 변화3ㆍ개인적 요인: 소수의 기업가적 활동가4ㆍ정책적 요인: 한국 음반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정부 지원5절 신한류와 K-Pop의 성공 요인1ㆍ내적 요인: K-Pop의 경쟁력2ㆍ개인적 요인: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기업가3ㆍ정책적 요인: 규제 완화4ㆍ기술적 요인: 디지털 소셜미디어의 확산6절 한류의 특징1ㆍ설계되지 않은 성공2ㆍ혼종문화(Hybrid Culture)3ㆍ한류의 선두주자 대중가요7절 한류의 미래1ㆍ한류의 추세2ㆍ한류의 미래 전망8절 한류의 문화정책적 함의1ㆍ잠재적 재능의 극대화를 위한 창작ㆍ표현의 자유 보장2ㆍ시장개방의 필요성3ㆍ문화적 순혈주의의 탈피: 다국적 문화생산과 문화적 혼종주의제13장 스크린쿼터제1절 스크린쿼터제 개요2절 우리나라 스크린쿼터제의 변천사3절 스크린쿼터를 둘러싼 갈등1ㆍ영화 제작업자 vsㆍ영화 상영업자2ㆍ영화업계 vsㆍ관객3ㆍ한국과 미국 간의 통상마찰4절 스크린쿼터 축소 논란1ㆍ한미 BIT 협상과 한국 영화계의 반발2ㆍ‘뜨거운 감자’가 되어버린 스크린쿼터3ㆍ스크린쿼터 축소를 둘러싼 공방전4ㆍ예봉이 꺾인 스크린쿼터 사수진영5ㆍ스크린쿼터 축소논쟁의 종지부5절 스크린쿼터 축소 그 이후1ㆍ양적 성장2ㆍ질적 성장3ㆍ배급망 장악6절 스크린쿼터 논란의 정책적 함의1ㆍ정책논변: 문화논리 vsㆍ경제논리2ㆍ정치과정으로서의 정책과정3ㆍ요란한 소수 vsㆍ조용한 다수4ㆍ‘뜨거운 감자’ 다루기제4부 한국의 문화행정제14장 우리나라 문화행정의 역사적 변천(1): 제1공화국~제6공화국1절 미군정과 제1ㆍ2공화국(1948ㆍ8~1961ㆍ5)1ㆍ미(美)군정 시대2ㆍ정부수립 이후2절 제3공화국(1961ㆍ5~1972ㆍ9)1ㆍ문화행정 조직2ㆍ문화관련 법과 정책3ㆍ문화행정의 특징3절 제4공화국(1972ㆍ10~1981ㆍ3)1ㆍ문화행정 조직2ㆍ문화관련 법과 정책3ㆍ문화행정의 특징4절 제5공화국(1981ㆍ3~1988ㆍ2)1ㆍ문화행정 조직2ㆍ문화관련 법과 정책3ㆍ문화행정의 특징5절 제6공화국(1988ㆍ2~1993ㆍ2)1ㆍ문화행정 조직2ㆍ문화관련 법과 정책3ㆍ문화행정의 특징제15장 우리나라 문화행정의 역사적 변천(2): 문민정부~박근혜 정부1절 문민정부(1993ㆍ2~1998ㆍ2)1ㆍ문화행정 조직2ㆍ문화관련 법과 정책3ㆍ문화행정의 특징2절 국민의 정부(1998ㆍ2~2003ㆍ2)1ㆍ문화행정 조직2ㆍ문화관련 법과 정책3ㆍ문화행정의 특징3절 참여정부(2003ㆍ2~2008ㆍ2)1ㆍ문화행정 조직2ㆍ문화행정의 기조3ㆍ문화관련 법과 정책4ㆍ문화행정의 특징4절 이명박 정부(2008ㆍ2~2013ㆍ2)1ㆍ문화행정 조직2ㆍ문화관련 법과 정책3ㆍ문화행정의 특징5절 박근혜 정부(2013ㆍ2~2017ㆍ5)1ㆍ문화행정 조직2ㆍ문화관련 법과 정책3ㆍ문화행정의 특징제16장 우리나라 문화행정의 변화 추세1절 영역의 확대1ㆍ문화행정 영역의 확대2ㆍ문화행정 조직체계의 변천2절 재정의 확대1ㆍ문화부문 정부예산2ㆍ문화예술진흥기금3절 규제ㆍ통제에서 자율ㆍ진흥으로1ㆍ영화에 대한 규제완화2ㆍ대중음악에 대한 규제완화 및 진흥정책4절 문화산업의 급부상1ㆍ문화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 수립2ㆍ문화산업에 대한 재정지원 확대5절 소속기관 및 법령의 확대1ㆍ문화관광부 소속 기관 및 단체2ㆍ문화관련 법률 현황6절 지역문화재단의 확산1ㆍ지역문화재단의 개념과 필요성2ㆍ지역문화재단의 배경과 설립 목적3ㆍ지역문화재단의 사업 범위4ㆍ지역문화재단의 설립 추세제17장 우리나라의 종교행정1절 종교와 국가1ㆍ종교정책과 종무행정2ㆍ정교분리 원칙3ㆍ정교분리 원칙의 해석과 적용 기준4ㆍ우리나라의 정교분리와 종교정책2절 우리나라의 종교적 상황1ㆍ우리나라의 종교지형2ㆍ한국사회의 종교 갈등3절 우리나라 종교행정의 역사적 전개1ㆍ종교행정의 효시: 일제강점기2ㆍ개신교 편향적 종교행정의 제도화: 미군정기 및 이승만 정권3ㆍ종교에 대한 통제와 회유의 병행: 제3공화국 이후 군사정권 시기4ㆍ종교에 대한 통제에서 지원으로: 민주화 이후5ㆍ갈등의 폭발과 종교정책의 변화: 2008 범불교도대회 이후4절 종무실의 조직과 예산1ㆍ종무실의 구성 및 기능2ㆍ종무실의 예산 및 국고지원사업 개요5절 우리나라 종교행정의 특성1ㆍ공인교주의2ㆍ이중특혜격차3ㆍ종교와 국가의 밀회6절 우리나라 종교지원정책의 문제점1ㆍ행정의 본질 관점에서2ㆍ종교의 본질 관점에서7절 바람직한 종교행정을 위한 제언1ㆍ종교 문제에 관한 사회적 공론의 활성화2ㆍ종교행정의 투명성과 중립성3ㆍ공인교주의의 철폐제5부 멋진 문화한국을 위하여제18장 문화행정의 주요 딜레마1절 엘리트주의 vsㆍ민중주의1ㆍ소수 엘리트와 다수 시민2ㆍ딜레마2절 창작자의 권리 보호 vsㆍ소비자의 접근기회 확대1ㆍ저작권의 양면2ㆍ딜레마3절 고유문화 vsㆍ혼종문화1ㆍ문화주권론의 전제2ㆍ다국적 문화생산의 사례들3ㆍ딜레마4절 표현의 자유 vsㆍ사회적 법익의 보호1ㆍ표현의 자유와 사회적 법익2ㆍ음란물에 대한 규제3ㆍ딜레마5절 가치재 vsㆍ소비자 주권1ㆍ우리나라 예술시장의 현황2ㆍ문제는 무엇인가? 예술결핍 vsㆍ공급과잉3ㆍ딜레마제19장 문화행정의 환상과 실상1절 문화행정에 대한 환상: ‘왕자 패러다임’1ㆍ기존의 시각: 세련되고 유능한 문제해결자로서의 정부2ㆍ‘왕자 패러다임’의 환상들2절 문화행정의 본질적 한계1ㆍ정책목표 설정에 있어서의 한계2ㆍ정책수단 선택에 있어서의 한계3ㆍ정책집행에 있어서의 한계4ㆍ정책평가에 있어서의 한계5ㆍ몇 가지 사례들3절 문화행정의 실상: ‘야수 패러다임’1ㆍ불완전한 문제해결 시스템으로서의 문화행정2ㆍ‘야수 패러다임’의 전제: 제한된 능력, 제한된 책임3ㆍ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이 요청되는 경우제20장 문화ㆍ예술로 행복한 국가를 꿈꾸며1절 문화의 소중함2절 문화와 행정이 만날 때1ㆍ문화ㆍ예술에 대한 인간의 본능적 갈구2ㆍ돈의 중요성3ㆍ공적 지원의 필요성4ㆍ예술가의 사회적 책임5ㆍ아름다운 낭비3절 이상한 나라의 뮤즈1ㆍ이상한 문화예술의 나라2ㆍ벤처투자로서의 문화정책3ㆍ실망할 준비 그리고 놀랄 준비4절 미녀와 야수의 사랑 만들기5절 멋진 문화한국을 향하여, 더불어 함께부록참고문헌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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