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학교건축의 속성 5
1. 교수ㆍ학습 기능적 속성 5
2. 공공건축으로서의 속성 6
3. 학교건축ㆍ공간의 활용 관점 7
Ⅱ. 학교건축 설립ㆍ개선을 위한 정부 보조금 제도 등의 현황 9
Ⅲ. 학교건축ㆍ공간의 활용과 그 사례 11
1. 학교건축ㆍ공간의 교수 학습에의 활용 11
2. 지역사회의 평생교육 및 커뮤니티 시설로서의 활용 22
3. 학교건축ㆍ설비 등의 친환경 교육에의 활용 31
4. 학교건축을 지역의 피난 시설로 활용 36
Ⅳ. 우리나라 학교건축과 정책에 주는 시사점 39
1. 교육방법의 다양화를 의도한 학교건축의 정책과 제도 수립이 필요하다 40
2. 학교건축 연구자와의 협력체계가 필요하다 41
3.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을 위한 공동 기구체가 필요하다 41
4. 새로운 학교 유형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42
5. 학교건축의 설계 프로세스 개혁이 필요하다 42
참고문헌 45
판권기 49
〈표 Ⅲ-1〉 시민(至民)중학교에서 학교설계를 위한 프로세스 18
〈표 Ⅲ-2〉 학교건축의 개방 및 복합화를 위한 제도 정비를 위한 보고서(일본) 24
〈표 Ⅲ-3〉 학교시설과 복합화 한 공공시설 등의 종류별 건수(중복 포함) 25
〈표 Ⅲ-4〉 에코스쿨 정비의 중요한 3가지 관점 31
〈표 Ⅲ-5〉 에코스쿨을 위한 사업 유형과 내용 32
[그림 Ⅲ-1] 미야마에(宮前)초등학교 평면(2층) 및 공간 활용 모습 14
[그림 Ⅲ-2] 하카타(博多)초등학교 평면 및 공간 활용 모습 16
[그림 Ⅲ-3] 시민(至民)중학교의 2층 평면도 17
[그림 Ⅲ-4] 교과 클러스터의 구성 개념도 19
[그림 Ⅲ-5] 시민(至民)중학교의 국어 교과영역 구성 20
[그림 Ⅲ-6] 학생들이 사회과교실에서 네팔에 대하여 그룹학습을 하고 있는 모습 21
[그림 Ⅲ-7] 우에노(上野) 소(22)의 1층 평면도 27
[그림 Ⅲ-8] 시기(志木)초등학교 2층 평면 및 전경 27
[그림 Ⅲ-9] 시기(志木)초 다목적 홀에서 지역주민들이 댄스를 배우고 있는 모습 28
[그림 Ⅲ-10] 이치카와(市川) 제7중학교에서의 노인 주간보호센터(1층) 30
[그림 Ⅲ-11] 고덴야마(御殿山)초등학교의 에코스쿨의 요소의 배치와 설명 35
[그림 Ⅲ-12] 학교건축 지역의 피난 시설 활용 사례 38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