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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2017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안내 3

수업을 살리는 놀이 활용 방법 탐색, 실습 10

1. 놀이하는 아이들을 꿈꾸다. 11

2. 액션러닝과 테이블토론으로 함께 고민하는 놀이교육 16

3. 관계형성을 위한 놀이 17

4. 학습을 위한 놀이 19

5. 놀이 변형하기 22

긍정적 학습동기유발 전략, 실천방법 25

긍정적 학습동기 유발 전략 26

긍정적 학습동기 유발 실천 방법 37

Ⅰ. 문화예술교육자로서의 올바른 교육관 정립 37

Ⅱ. 수업중 문제행동 대처법 39

Ⅲ. 시각 교육자료를 통한 동기유발 47

수업을 살리는 놀이 50

Ⅰ. 놀이와 교육과의 관계 51

Ⅱ/Ⅰ. 놀이와 교육과의 관계 56

1. 놀이 방법 56

2. 의자놀이 8종세트 56

3. 놀이 지도시 유의할 점 59

놀이를 통한 학습동기유발의 실제 61

Ⅰ. 놀이수업을 활용한 동기유발의 실제 62

1. 놀이를 하는 마음가짐 62

2. 도입시 활용할 수 있는 수업놀이 63

3. 공부한 내용을 복습하는 수업놀이 64

Ⅱ. 놀이수업 지도의 실제 66

1. 공동의 목표를 정하는 놀이수업 66

2. '운'이라는 놀이의 요소에 맡기는 놀이수업 68

3. 아이들을 주체로 참여시키는 놀이수업 69

4. 공부 못하는 학생을 배려하는 놀이 71

놀이수업 기반 수업 설계 워크숍 73

Ⅰ. 지도안의 단계별 설계 74

1. 학습 지도의 단계와 주요 활동 74

2. 학습 지도안의 작성 77

Ⅱ. 놀이수업 지도안 설계 및 발표 80

참고문헌 82

아르떼 아카데미 소개 83

판권기 86

표목차

[표 1] 2011년 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회(IEA) 수학과학성취도 국제비교연구 결과 31

그림목차

[그림 1] 켈러의 동기 및 수행 거시 모형(Macro Model of Motivation and Perfomance)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