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5
제1장 서론 23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4
1. 연구 배경 24
2. 연구 목적 28
제2절 연구 범위 및 구성 29
1. 연구 범위 29
2. 연구 방법 29
3. 연구의 구성 및 내용 30
제2장 쇼핑관광 이론적 고찰 및 기존문헌 분석 31
제1절 쇼핑관광의 개념 및 특성 32
1. 쇼핑관광의 정의 32
2. 쇼핑관광의 효과 34
3. 쇼핑관광객 유형 36
제2절 쇼핑관광 선행연구 검토 41
1. 국내외 연구동향 41
2. 쇼핑활동에 미치는 영향 요인 43
3. 쇼핑관광목적지 경쟁력 분석 53
4. 요약 59
제3장 방한 외래객 쇼핑관광 실태 및 정책 62
제1절 방한 외래관광객 쇼핑관광 실태 분석 63
1. 분석내용 및 주요 항목 63
2. 쇼핑관광객 일반적 특성 64
3. 쇼핑관광지 인식 67
4. 쇼핑관광 정보수집 67
5. 쇼핑관광 참여 활동 68
6. 쇼핑관광 평가 72
7. 요약 및 시사점 73
제2절 방한 외래관광객 쇼핑관광 심층분석 76
1. 주요 언어권별 방한 FIT 쇼핑관광객 FGI 조사 개요 76
2. 주요 언어권별 방한 FIT 쇼핑관광객 조사분석 틀 77
3. 주요 언어권별 방한 FIT 쇼핑관광객 행태 분석 78
4. 요약 및 시사점 93
제3절 쇼핑관광관련 주요 정책 97
1. 면세정책 및 운영현황 97
2. 메가 세일정책 103
3. 관광쇼핑 우수상품 인증 118
4. 요약 및 시사점 121
제4장 주요국가의 쇼핑관광지원 정책사례 125
제1절 사례연구 분석틀 126
1. 목적 및 방향 126
2. 사례대상 선정 및 분석내용 126
제2절 주요국가의 쇼핑관광지원제도 사례 129
1. 소매상 중심의 민관협업을 통한 쇼핑지구 육성 129
2. 쇼핑관광육성전략 수립 132
3. 면세제도 개선 및 지역상품개발 136
4. 메가세일과 전략적 홍보 150
제3절 요약 및 시사점 165
제5장 쇼핑관광 경쟁력 강화방안 169
제1절 기본 방향 설정 170
1. 추진 배경 170
2. 추진 방향 171
제2절 정책추진 과제 174
1. 쇼핑관광 경쟁력 제고 워킹그룹 운영 174
2. 쇼핑관광 지원체계 강화 176
3. 메가 이벤트 효율적 시행 183
4. 지역 쇼핑관광 명소 및 상품 육성 186
제6장 결론 189
제1절 결론 190
참고문헌 193
ABSTRACT 207
판권기 209
〈표 1-1〉 2014-2016년 업종별 외국인 신용카드 지출액 26
〈표 2-1〉 쇼핑관광의 정의 33
〈표 2-2〉 글로벌 쇼핑지표(Global Shopper Index) 평가영역과 지표 54
〈표 2-3〉 유럽 33개 도시의 Global Shopper Index(2016) Top 5 55
〈표 2-4〉 아시아 태평양 25개 도시의 Global Shopper Index(2016), Top 10 56
〈표 2-5〉 쇼핑활동에 영향을 주는 변수와 주요 요인연구 60
〈표 3-1〉 연도별 주요 방한 목적 64
〈표 3-2〉 연도별 쇼핑목적 방한객의 주요 특성 66
〈표 3-3〉 연도별 쇼핑관광 목적 방한객의 주요 참여활동 변화 69
〈표 3-4〉 연도별 쇼핑관광 목적 방한객의 방문형태별 1인 평균 지출 경비 비교 70
〈표 3-5〉 2015-2016년 1인 지출 경비(개별여행객_쇼핑비)비교 70
〈표 3-6〉 연도별 쇼핑목적 방한객의 쇼핑품목 71
〈표 3-7〉 연도별 쇼핑목적 방한객의 쇼핑장소 72
〈표 3-8〉 연도별 쇼핑관광 목적 방한객의 만족도 73
〈표 3-9〉 주요 언어권별 쇼핑관광객(FGI) 쇼핑장소 및 구매상품 83
〈표 3-10〉 FIT 쇼핑관광객의 주요 행태에 따른 요약 및 시사점 96
〈표 3-11〉 보세판매장의 종류 97
〈표 3-12〉 국내 보세판매장(면세점) 현황 99
〈표 3-13〉 코리아 그랜드 세일 상품 할인 105
〈표 3-14〉 코리아 그랜드 세일 실적 107
〈표 3-15〉 코리아 그랜드 세일 참여기업 108
〈표 3-16〉 코리아 세일페스타 대규모 특별할인 111
〈표 3-17〉 2017 코리아 세일페스타 참여업체(유통업체) 113
〈표 3-18〉 2017 코리아 세일페스타 참여업체(제조업체) 114
〈표 3-19〉 2017 코리아 세일페스타 참여업체(서비스업체) 114
〈표 3-20〉 2016 코리아 세일페스타의 성과 및 경제적 효과 115
〈표 3-21〉 2016 코리아 세일페스타 주요 업태별 매출액 및 증가율 116
〈표 3-22〉 한국관광품질 인증결정 기준 120
〈표 3-23〉 쇼핑관광 활성화를 위한 주요 지원 정책 124
〈표 4-1〉 사례연구대상 및 주요정책 128
〈표 4-2〉 방일외래객 소비액 중 항목별 비중 138
〈표 4-3〉 2016년 국적별 1인당 소비액 중 쇼핑비의 비중 138
〈표 4-4〉 소비세면세제도 지원 내용 140
〈표 4-5〉 주요 지자체의 관광상품/ 관광특산품개발 사례 145
〈표 4-6〉 주요 지자체의 인바운드관광객 수용태세정비 지원 사례 146
〈표 4-7〉 JSTO의 사업자지원 내용 148
〈표 4-8〉 관련기관들의 인바운드 대책 세미나 149
〈표 4-9〉 Malaysia Super Sale 주요 이벤트 및 내용 158
〈표 4-10〉 1Malaysia Year End Sale 년도별 기간 162
〈표 4-11〉 Malaysia Year End Sale 주요 이벤트 163
〈표 4-12〉 사례연구대상 및 주요정책 168
〈표 5-1〉 분야별 '쇼핑관광 경쟁력 제고 워킹그룹' 구성(안) 176
〈표 5-2〉 사후면세점 즉시환급 제도 개선사항 181
〈표 5-3〉 일본의 면세제도 사례 181
〈표 5-4〉 지역의 사후면세점 특화거리조성 사례 182
〈표 5-5〉 코리아 세일정책 활성화를 위한 제안 185
〈표 5-6〉 가칭 '로컬 쇼핑관광 명소' 추진방향(안) 187
〈표 6-1〉 국내외 쇼핑관광환경 변화 및 주요 특징 192
[그림 1-1] 연구의 구성 및 내용 30
[그림 2-1] Jansen-Verbeke의 쇼핑경험 분석모델(1994) 44
[그림 3-1] 쇼핑목적의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주요 내용 63
[그림 3-2] 소비자 행동모델의 구매결정과정에 기반 한 쇼핑관광객 행동 과정 78
[그림 3-3] 국내 보세판매장 내외국인 이용추이(2009-2016) 100
[그림 3-4] 내외국인 면세점매출 추이 101
[그림 3-5] 2017년 7월 보세판매장 운영형태별 내외국인 이용현황 101
[그림 3-6] 코리아그랜드세일 홈페이지 104
[그림 3-7] 코리아 세일페스타 111
[그림 4-1] 방일 외국인관광객 수 추이 136
[그림 4-2] 방일외래객의 소비액 추이 137
[그림 4-3] 쇼핑과 연계한 관광코스 개발 142
[그림 4-4] 2박3일 코스 사례 143
[그림 4-5] JSTO 주요내용 홍보 148
[그림 4-6] ETP에서 공개한 말레이시아 EPP1의 달성율 151
[그림 4-7] 2009년~2014년 말레이시아 입국 중국인(홍콩, 마카오 포함) 여행객추이 151
[그림 4-8] 말레이시아 입국 아시아 국가비율(상위 5개국) 152
[그림 4-9] 말레이시아의 소매점 매출 변화량과 여행객 유입 변화량 비교 152
[그림 4-10] Miss SHOPhia 활용 사례 155
[그림 4-11] 1Malaysia Super Sale 홍보 157
[그림 4-12] 메가세일 카니발 이벤트 트럭 159
[그림 4-13] Malaysia Year End Sale 홍보 162
[그림 5-1] 쇼핑관광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접근 173
[그림 5-2] 코리아투어카드 가이드북(가맹점) 17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