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5
제1장 서론 3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2
1. 연구 배경 32
2. 연구 목적 34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35
1. 연구 범위 35
2. 연구 방법 37
3. 연구의 수행 체계 38
제3절 연구 한계와 기대 40
제2장 국민 국내관광 교통 이용 현황 41
제1절 국민 국내관광 교통 체계 42
1. 관광 교통의 개념 42
2. 관광 교통의 특성 43
3. 국민 국내관광 교통체계의 구성 44
제2절 국민 국내관광 교통 수단 현황 45
1. 국민 국내관광 시 주요 교통 수단 45
2. 국민 국내관광객 특성별 주요 교통 수단 46
제3절 국민 국내관광 교통수단 결정 요인 49
1. 분석의 개요 및 모형의 설정 49
2. 분석 자료 50
3. 분석 결과 57
4. 시사점 69
제4절 국민 국내관광 대중교통 이용 제약요인과 동기 71
1. 조사 개요 71
2. 조사 결과 72
3. 시사점 76
제3장 대중교통을 이용한 국민 국내관광객 이동 여건 78
제1절 참여관찰을 통한 국내관광 시 대중교통 공급 현황 79
1. 참여관찰조사 방법 및 지역 선정 79
2. 참여관찰 조사 내용 81
3. 결과 종합 및 시사점 94
제2절 관광 교통 관련 정책 추진 현황 96
1. 관광 교통 관련 추진 주체와 정책 96
2. 관광과 연계한 대중교통 정책 사례 101
3. 시사점 109
제3절 국민 국내관광 대중교통 현황 종합 분석 111
제4장 관광 교통 관련 국외 사례 113
제1절 사례 연구 틀 114
1. 사례 연구 방법론 114
2. 연구 대상 사례 조사의 전제와 대상 115
제2절 매력적 관광자원으로서의 대중교통 118
1. 이스탄불 트램 118
2. 사카이미나토 요괴열차 120
3. 와카야마 키시역 123
4. 남아공 블루트레인 126
제3절 편리한 대중교통 관광 129
1. 페루 익스클루시바 버스 129
2. 뉴질랜드 스트레이버스 131
3. 뉴질랜드 크라이스트처치 버스연동 정보체계 133
제4절 혜택 있는 대중교통 관광 136
1. 가나자와 일일패스 136
2. 리스본 리스보아 카드 138
제5절 해외 대중교통 관광활성화 정책 142
1. 일본 나라지역의 대중교통 관광활성화 정책 142
2. 일본 교토시 '걷는 마을 교토' 추진 152
3. 영국 잉글랜드의 중장기 대중교통 관광 액션플랜 정책 160
제6절 분석 종합 및 시사점 167
1. 분석 종합 167
2. 시사점 169
제5장 대중교통을 이용한 국민 국내관광 활성화 방안 170
제1절 정책 방향 171
1. 대중교통을 이용한 국민 국내관광 활성화 필요성 171
2. 기본방향 172
3. 정책목표 173
제2절 정책 방안 176
1. 지역 대중교통 시설 및 연계 체계 개선 177
2. 대중교통 관광 편의 서비스 개선 185
3. 대중교통의 관광 매력성 강화 193
4. 관광 교통 정책 추진 체계 구축 197
제3절 정책 추진 로드맵 201
1. 방안별 추진 주체 201
2. 정책방안별 시급성과 효과성 202
3. 정책 추진 로드맵 205
제6장 결론 및 제언 207
제1절 결론 208
제2절 제언 211
참고문헌 212
ABSTRACT 216
[부록 1] 국민 국내관광 교통수단 선택 모형 220
1. 가법 확률-효용 모형과 최우추정법 220
2. 내포형 로짓 모형 222
3. 분석 자료의 표본 추출 224
4. 전체자료와 분석 대상간의 비교 226
[부록 2] 국민 국내관광 대중교통 이용 증가 효과 추정 231
1. 분석 틀 231
2. 수입 감소 효과 232
3.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효과 236
[부록 3] 일반인 대상 설문조사지 241
[부록 4] 전문가 대상 설문조사지 248
판권기 256
〈표 1-1〉 주요 연구 대상 36
〈표 2-1〉 국민 국내관광 시 주요 교통수단 46
〈표 2-2〉 국민 국내관광 시 관광객 특성별 주요 교통수단(2016) 48
〈표 2-3〉 전체 자료 및 분석대상 비교 51
〈표 2-4〉 여행 및 여행자 특성 54
〈표 2-5〉 교통수단 선택 건수 및 비율 56
〈표 2-6〉 전체여행 분석결과 58
〈표 2-7〉 관광여행 분석결과 62
〈표 2-8〉 관광여행 분석결과: 일행과의 관계 분석 64
〈표 2-9〉 비관광여행 분석결과 67
〈표 2-10〉 설문조사 개요 71
〈표 2-11〉 자가용을 이용한 이유 73
〈표 2-12〉 대중교통을 이용한 이유 74
〈표 2-13〉 대중교통 이용 촉진을 위한 개선사항 75
〈표 3-1〉 해오름동맹 지역 주요 POD 분석 사진 및 내용 82
〈표 3-2〉 남도 맛 기행 지역 주요 POD 분석 사진 및 내용 88
〈표 3-3〉 관광 교통 관련 정책 주체와 사업 97
〈표 3-4〉 관광과 연계한 대중교통 접근성 및 편의성 제고 사례 108
〈표 4-1〉 사례 연구 관점과 대상 117
〈표 4-2〉 스트레이버스 패스 및 운영상품 현황 132
〈표 4-3〉 나라시 관광 교통부문 과제 145
〈표 4-4〉 나라시 관광교통 시범사업 146
〈표 4-5〉 나라시 관광 교통 수단 통계 150
〈표 4-6〉 걷는 마을 교토의 기본 전략 축 155
〈표 4-7〉 사례 분석 종합 168
〈표 5-1〉 대중교통을 이용한 국민 국내관광 활성화 정책 세부목표 175
〈표 5-2〉 정책 추진 주체 201
〈표 5-3〉 정책방안별 시급성과 효과성 204
〈표 5-4〉 정책 추진 시기 206
[그림 1-1] 연구 수행 체계 39
[그림 2-1] 대중교통 기반 관광 교통 개념 42
[그림 2-2] 교통수단 선택의 구조 50
[그림 4-1] 이스탄불 트램과 승차장 118
[그림 4-2] 터키 이스탄불 트램 119
[그림 4-3] 시카이미나토 거리 풍경과 요괴 동상 121
[그림 4-4] 일본 사카이미나토 요괴열차 121
[그림 4-5] 요과 열차 내부 전경 122
[그림 4-6] 요나고 공항에서 운행하는 요과 열차와 사카이미나토에 위치한 이정표 123
[그림 4-7] '오모챠덴샤(장난감 열차)'와 '다마덴샤(고양이 열차)' 124
[그림 4-8] 와카야마 키시역 전경 및 내부 125
[그림 4-9] 일본 와카야마 키시역 125
[그림 4-10] 남아공 블루트레인 전경 및 내부 127
[그림 4-11] 남아공 블루트레인 128
[그림 4-12] 페루 익스클루시바 버스 129
[그림 4-13] 페루 익스클루시바 버스 시설 130
[그림 4-14] 뉴질랜드 스트레이 버스 131
[그림 4-15] 스트레이 버스 운영 상품과 코스 132
[그림 4-16] 노선별 리플렛 배포 모습 134
[그림 4-17] 노선별 지도 맵 134
[그림 4-18] 노선별 버스 출발시간 표기 134
[그림 4-19] 온라인 연동 모습 134
[그림 4-20] 뉴질랜드 크라이스트처치 버스연동 정보체계 135
[그림 4-21] 가나자와 일일패스 맵 136
[그림 4-22] 가나자와 일일패스 및 순환버스 137
[그림 4-23] 가나자와 버스 위치 시스템 및 기념품 137
[그림 4-24] 가나자와 라이트업버스 패스 138
[그림 4-25] 리스보아 카드와 제공 쿠폰 141
[그림 4-26] 리스본 리스보아 카드 141
[그림 4-27] 나라시 지역 현황 142
[그림 4-28] 나라시 구룻토 버스 운행 현황 147
[그림 4-29] P&R 안내 및 P&R에서의 연계 교통 수단 안내 148
[그림 4-30] 홈페이지에 게재한 대중교통의 이점 149
[그림 4-31] 나라시 대중교통 분담률 추이(출처: 나라시 중심시가지 대중교통종합연계계획, 2011~2013년 1월 설문 조사) 151
[그림 4-32] 교토시 관광 교통 관련 티켓 156
[그림 4-33] 교토 관광 편리 지도(출처: 걷는 마을ㆍ교토 포럼 홈페이지(http://www.arukumachi-kyoto.jp)) 158
[그림 4-34] 영국의 기차와 2층 버스 161
[그림 4-35] 영국 대중교통 정보 안내 및 이용카드 163
[그림 5-1] 정책목표와 기본방향 173
[그림 5-2] 대중교통을 이용한 국민 국내관광 활성화 방안 176
[그림 5-3] 터미널 공공디자인 시범사업 추진 사례 178
[그림 5-4] 대만 택시투어 연계 여행상품 홍보 리플렛 179
[그림 5-5] 지하철역, 버스터미널 연계 공공자전거 대여 시스템 181
[그림 5-6] 경기도 따복버스 관광ㆍ여가 노선 운행 182
[그림 5-7] 런던의 저상버스 운영 현황 184
[그림 5-8] 짐 보관 및 운송 서비스 제공 업체 188
[그림 5-9] 일본 민간블로그랭킹사이트 블로그무라의 대중교통 관광 랭킹 191
[그림 5-10] 교토 공공교통 관광지도 192
[그림 5-11] 부산동구 이바구 버스투어와 이바구 자전거 194
[그림 5-12] 서울 타요 시내버스 194
〈부록 표 1〉 전체 자료 및 분석대상 비교 225
〈부록 표 2〉 전체자료와 분석대상간의 비교: 전체여행 226
〈부록 표 3〉 전체자료와 분석대상간의 비교: 관광여행 228
〈부록 표 4〉 전체자료와 분석대상간의 비교: 비관광여행 229
〈부록 표 5〉 교통수단 선택 건수 및 비율: 분석대상 230
〈부록 표 6〉 교통수단 선택 비율 비교 230
〈부록 표 7〉 분석대상 232
〈부록 표 8〉 연료산업의 수입유발계수 233
〈부록 표 9〉 자가교통수단 연료 지출액과 수입유발액 234
〈부록 표 10〉 대중교통수단 전환으로 발생하는 직접 수입 감소액 235
〈부록 표 11〉 대중교통수단 전환으로 발생하는 간접 수입 감소액 235
〈부록 표 12〉 자가교통수단 이용 감소에 따른 총 수입 감소액 236
〈부록 표 13〉 2016년 기준 수입 감소액 236
〈부록 표 14〉 에너지열량 환산기준 237
〈부록 표 15〉 이산화탄소 배출계수 238
〈부록 표 16〉 연료 지출액 감소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량 239
〈부록 표 17〉 연료 지출액 감소에 따른 식수(植樹) 효과 240
[부록 그림 1] 대중교통수단으로 전환 시 발생하는 수입 감소효과 233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