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외국계 온라인 여행사(OTA)의 한국시장 진출에 따른 영향과 대응방향 / 연구책임: 김현주 ; 공동연구: 이성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7
청구기호
338.4791 -17-16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vi, 178 p. : 삽화, 도표, 서식 ; 25 cm
총서사항
정책연구 ; 2017-06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356764
제어번호
MONO1201763082
주기사항
부록: 설문지
참고문헌: p. 164-167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5

제1장 서론 30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1

1. 연구 배경 31

2. 연구 목적 33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35

1. 연구 범위 35

2. 연구방법 37

3. 연구의 흐름도 40

제2장 온라인 여행시장 현황 분석 41

제1절 글로벌 온라인 여행시장 현황 42

1. 외국계 온라인 여행사 현황 및 성장 추세 42

2. 외국계 온라인 여행사 복점 구조 분석 53

제2절 국내 온라인 여행시장 현황 60

1. 온라인 쇼핑 거래 규모 60

2. 국내 온라인 여행시장 실태 64

3. 국내 온라인 여행사 현황 68

제3절 외국계 온라인 여행사 국내 진출 현황 73

1. 개요 73

2. 업체별 현황 73

3. 외국계 OTA 비즈니스 협약과 인수합병 현황 80

제3장 외국계 온라인 여행사(OTA)의 한국 시장 진출에 따른 주요 쟁점 84

제1절 글로벌 시장에서 외국계 OTA의 이슈 85

1. 개요 85

2. 예약 수수료율의 급증 86

3. 경쟁의 제한 및 복점의 자기강화(self-reinforcement) 96

제2절 외국계 OTA와 국내 관광숙박업체간 거래실태 103

1. 외국계 OTA의 거래 구조 103

2. 외국계 OTA와 국내 관광숙박업체간 계약 실태 108

제3절 외국계 OTA의 시장 지배력과 규제 적용의 형평성 111

1. 외국계 OTA의 시장 지배력 111

2. 외국계 OTA의 경쟁력 118

제4절 외국계 OTA의 소비자 보호조치 미준수 122

1. 외국계 OTA 이용 소비자 피해 사례 증가 122

2. 외국계 OTA 이용 소비자 피해 사례 유형 124

제5절 요약 127

제4장 온라인 여행사 관련 주요국 사례 분석 129

제1절 일본의 온라인 여행사 관련 사례 130

1. 온라인 여행시장 현황 130

2. 외국계 OTA의 일본시장 진출 현황과 전망 132

3. 온라인 여행사 품질 관리 136

4. 온라인 여행사 가이드라인 책정 139

제2절 유럽 주요국 사례 144

1. EU 조사 및 복점 OTA의 자발적인 조항 효력정지 144

2. 복점 OTA의 자발적 조치 이후 145

제5장 외국계 온라인 여행사의 한국시장 진출에 따른 정책 대응방향 147

제1절 기본방향 148

제2절 외국계 OTA와 관광숙박업간 불공정 거래구조 개선 151

1. 수수료 실태에 관한 정례적 점검 체계 구축 151

2. 외국계 OTA와 관광숙박업체간 거래방식의 체계화 153

3. 국내 관광숙박업체 피해사례 조사 및 구제 조치 마련 155

제3절 국내 관광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158

1. 국내 관광기업 해외진출 지원 확대 158

2. 플랫폼 기반 여행기업 기술 지원 확대 161

3. 온라인 플랫폼 지적 재산권 해외 특허 출원 지원 확대 164

4. 온라인 관광기업 협업 네트워크 육성기반 마련 166

5. 온라인 여행업 대상 등록요건 완화 168

제4절 외국계 OTA 이용 소비자 권리 보호 강화 171

1. 온라인 여행상품 총액표시제 도입 추진 171

2. 공정거래위원회 약관 준수 권고 173

3. 온라인 여행사 이용 소비자 정보제공 강화 및 품질인증제 연계 175

제5절 종합 178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180

제1절 결론 181

제2절 정책제언 183

제3절 연구의 한계 185

참고문헌 186

ABSTRACT 190

[부록] 설문지 192

판권기 199

〈표 1-1〉 외국계 OTA 기업 운영성과 및 대표 사이트 31

〈표 1-2〉 내용적 범위 37

〈표 1-3〉 연구방법 39

〈표 2-1〉 5대 항공 예약 웹사이트 (OTA) 43

〈표 2-2〉 5대 레스토랑 예약서비스 시장점유율(2016) 43

〈표 2-3〉 Airbnb와 Homeaway 비교(2016) 44

〈표 2-4〉 Phocuswright 연구에 이용된 웹사이트 분류 45

〈표 2-5〉 주요 OTA 총 예약금액 (Gross Bookings) 비교(2016) 50

〈표 2-6〉 글로벌 복점 OTA의 주요 자회사 비교 54

〈표 2-7〉 Priceline과 Expedia의 주요 인수합병 사례 55

〈표 2-8〉 Priceline과 Expedia의 마케팅 비용 56

〈표 2-9〉 Priceline과 Expedia의 2023년 성장전망 58

〈표 2-10〉 여행 및 예약서비스 온라인 쇼핑 거래액 60

〈표 2-11〉 여행 및 예약서비스 모바일 쇼핑 거래액 61

〈표 2-12〉 연도별 여행 및 예약서비스 온라인 쇼핑 거래액 62

〈표 2-13〉 연도별 여행 및 예약서비스 온라인 쇼핑 거래액 63

〈표 2-14〉 여행업 전자상거래 매출액 비중 65

〈표 2-15〉 무역협정의 Mode에 대한 설명 66

〈표 2-16〉 한국 관광서비스 부문 양허 현황 67

〈표 2-17〉 국내 온라인 여행사 현황 72

〈표 2-18〉 외국계 OTA 한국시장 진출 현황 79

〈표 2-19〉 외국계 OTA와 국내 기업간 협약ㆍ인수합병 사례 83

〈표 3-1〉 글로벌 관광시장에서 OTA의 문제점 85

〈표 3-2〉 Priceline과 Expedia의 예약 수수료율 87

〈표 3-3〉 직접결제와 OTA결제에 따른 세금차이 89

〈표 3-4〉 미국 호텔들의 채널별 예약비용 91

〈표 3-5〉 타 플랫폼의 예약 수수료율 93

〈표 3-6〉 외국계 OTA 국적별 수수료율 변화 103

〈표 3-7〉 관광호텔 등급별 수수료율 현황 104

〈표 3-8〉 국내 OTA 수수료율 현황 105

〈표 3-9〉 외국계 OTA 수수료율 현황 105

〈표 3-10〉 외국계 OTA와 관광숙박업간 수수료율 협상 지위 106

〈표 3-11〉 외국계 OTA와 관광숙박업간 거래관계 협상 지위 106

〈표 3-12〉 외국계 OTA 이용에 대한 만족도 107

〈표 3-13〉 외국계 OTA와 관광호텔업체간 주요 계약 사항 109

〈표 3-14〉 OTA 국적별 판매망 및 수수료율 110

〈표 3-15〉 여행사 업무 영역별 전자상거래 현황 111

〈표 3-16〉 관광숙박시설 규모별 예약경로 현황 113

〈표 3-17〉 외국인 도시민박업 OTA별 예약 비중(A업체 현황) 114

〈표 3-18〉 외국계 OTA 국적별 거래처 규모 114

〈표 3-19〉 외래 관광객 국적별 OTA 이용 비중 115

〈표 3-20〉 한국 자유여행 시 항공 예약처 116

〈표 3-21〉 한국 자유여행 시 숙박 예약처 117

〈표 3-22〉 국내 여행사 대비 외국계 OTA의 경쟁력 118

〈표 3-23〉 외국계 OTA의 한국시장 진출에 대한 인식 119

〈표 3-24〉 외국계 OTA의 영향력 120

〈표 3-25〉 향후 외국계 OTA 거래 의존도 전망 121

〈표 3-26〉 여행 관련 소비자 상담 현황 122

〈표 3-27〉 국내여행 관련 소비자 상담 유형 123

〈표 3-28〉 국외여행 관련 소비자 상담 유형 124

〈표 3-29〉 국내 OTA와 외국계 OTA 가격표시 비교 125

〈표 3-30〉 외국계 OTA 관련 주요 쟁점 128

〈표 4-1〉 일본 서비스 분야의 B2C-EC 시장 규모 130

〈표 4-2〉 일본 서비스 분야의 B2C-EC 시장 규모 131

〈표 4-3〉 일본 여행불편 상담 현황 132

〈표 4-4〉 온라인 여행사 품질관리 조치 139

〈표 4-5〉 온라인 여행사(OTA) 가이드라인 주요 내용 143

〈표 4-6〉 유럽 주요국의 글로벌 OTA 대응 사례 146

〈표 5-1〉 분야별 수수료 점검 실태 사례 152

〈표 5-2〉 외국계 OTA와 관광숙박업체간 수수료 점검 실태조사(안) 153

〈표 5-3〉 해외구매 표준약관 주요 내용 154

〈표 5-4〉 타분야 불공정행위 대응사례 156

〈표 5-5〉 외국계 OTA 피해사례 및 구제조치 방향 157

〈표 5-6〉 타분야 중소ㆍ중견기업 해외진출 지원 사례 159

〈표 5-7〉 일본 기업의 해외진출 현황 160

〈표 5-8〉 일본 리쿠르트 온라인 여행분야의 아세안 시장 현지화 사례 160

〈표 5-9〉 관광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정책 방향 161

〈표 5-10〉 관광관련 주요국의 상표 및 디자인 등록 현황 164

〈표 5-11〉 국내 여행사의 온라인 서비스 경쟁력 강화 방향 166

〈표 5-12〉 여행업과 온라인 여행업의 기능 비교 170

〈표 5-13〉 일본의 OTA 가이드라인 제정과 품질인증제 177

〈표 5-14〉 정책추진 로드맵 179

[그림 1-1] 대상적 범위 35

[그림 1-2] 연구 수행체계 40

[그림 2-1] 여행상품 공급자 및 OTA 시장점유율 추세 및 예측 42

[그림 2-2] 호텔 예약 웹사이트 월별 방문자 수 (지수) 비교(2014~2016) 46

[그림 2-3] 호텔, OTA 및 대체숙박 웹사이트 예약전환율 비교(2014~2016) 47

[그림 2-4] 지역별 온라인 여행상품 점유율 48

[그림 2-5] eDreams ODIGEO의 Heat Map 52

[그림 2-6] WAYN의 인터페이스 53

[그림 2-7] 2014~2016년도 각 경로별 데스크탑 방문자 리퍼럴 비율 57

[그림 2-8] 2011~2016 Expedia의 수익 ($100 투자시) 59

[그림 2-9] Priceline의 2011-2016 수익 ($100 투자시) 59

[그림 2-10] 온라인 쇼핑 거래액 현황(2016) 61

[그림 2-11] 연도별 여행 및 예약서비스 온라인 쇼핑 거래액 증가 추세 62

[그림 2-12] 연도별 여행 및 예약서비스 모바일 쇼핑 거래액 증가 추세 63

[그림 3-1] Google.com 과 연동되는 Hotel Ads 95

[그림 3-2] Google.com 과 연동되는 Hotel Ads 95

[그림 3-3] OTA 복점의 자기강화 전략 100

[그림 3-4] 가격일관성이 관찰되는 시장 101

[그림 3-5] 외국계 OTA 국적별 수수료율 변화 104

[그림 3-6] 외국계 OTA와의 수수료, 거래관계에서 발생하는 피해보상 협상 지위 107

[그림 3-7] 업무 영역별 전자상거래 비중 112

[그림 3-8] 관광숙박시설 예약 경로별 비중 112

[그림 3-9] 관광숙박시설 규모별 예약유형 비중 113

[그림 3-10] 관광숙박시설 규모별 외국계 OTA 거래처 규모 115

[그림 3-11] 외래관광객 국적별 OTA 이용 비중 115

[그림 3-12] 국내 여행사 대비 외국계 OTA의 경쟁력 118

[그림 3-13] 외국계 OTA의 한국시장 진출에 대한 인식 119

[그림 3-14] 외국계 OTA의 현시점 및 향후 영향력 120

[그림 4-1] 일본 여행불편 상담 현황(온ㆍ오프라인) 132

[그림 4-2] OTA 유사 서비스와 관계 135

[그림 4-3] 외국계 OTA와 일본 OTA와 제휴 사례 136

[그림 4-4] 여행 예약 사이트 이용시 확인사항 142

[그림 5-1] 외국계 OTA 한국시장 진출에 따른 정책방향 150

[그림 5-2] 온라인 관광기업 협력 네트워크 168

[그림 6-1] OTA 비즈니스 모델의 확장 구조 181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42040 338.4791 -17-16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42041 338.4791 -17-16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