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예술분야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지원 방안 연구 / 연구책임자: 정종은, 김현경 ; 공동연구자: 허은영, 한설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7
청구기호
338.477 -17-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ii, 239 p. : 도표 ; 26 cm
총서사항
정책연구 ; 2017-07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356801
제어번호
MONO1201763315
주기사항
부록: 1. 델파이 조사 설문지 ; 2. 델파이 조사 세부 결과
참고문헌: p. 196-201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5

제1장 서론 25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6

1. 연구 배경 26

2. 연구 목적 29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31

1. 연구 범위 31

2. 연구 방법 35

제2장 예술분야 해외시장 진출의 필요성 및 유형 36

제1절 예술분야 해외시장 진출의 의의 및 필요성 37

1. 예술분야 서비스의 발전과 해외진출 가능성 증대 37

2. 해외진출을 통한 예술시장의 규모와 범위 확대 39

3. 한류3.0 부상으로 인한 예술계 내외의 기대 실현 42

제2절 예술분야 해외시장 진출의 주요 유형 44

1. 예술분야 해외시장 진출에 대한 국제화 모델 적용 44

2. 유형 1: 국제 교류 사업에 따른 간접적 시장 진출 47

3. 유형 2: 라이선싱 또는 에이전트를 통한 매개적 시장 진출 51

4. 유형 3: 직접적 시장 진출의 기반이 되는 인력 진출 54

제3장 분야별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구조 분석 59

제1절 예술분야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구조 60

1. 공연예술분야 60

2. 시각예술분야 69

3. 문학분야 75

제2절 연관분야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구조 79

1. 만화(웹툰) 및 캐릭터분야 79

2. 게임분야 87

3. 대중음악분야 92

4. 패션분야 98

5. 스포츠분야 102

제3절 소결 107

1. 분야별 현황분석의 시사점 107

2. 국내 예술분야 해외시장 진출의 한계점 110

제4장 예술분야 해외시장 진출 에이전시의 역할 및 기대 분석 116

제1절 예술분야 해외진출 에이전시 조사 개요 117

1. 해외진출 에이전시의 개념 및 정의 117

2. 심층 인터뷰 개요 119

제2절 공연예술분야 분석 결과 121

1. 뮤지컬 121

2. 연극 및 무용 124

3. 클래식 129

제3절 시각예술분야 분석 결과 133

1. 순수미술 133

2. 공예 및 디자인 136

제4절 문학분야 분석 결과 139

1. 문학 139

2. 출판 콘텐츠 143

제5절 소결 146

1. 분야별 분석 시사점 146

2. 종합적 분석 시사점 149

제5장 예술분야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 154

제1절 해외시장 진출 관련 종사자 정책 수요 조사 155

1. 델파이 조사 개요 155

2. 델파이 조사 결과 157

제2절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정책 방향 및 전략 176

1.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정책 방향 176

2.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추진 전략 180

제3절 예술분야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세부 과제 184

1. 다층적 거버넌스 체계 마련 185

2. 전략적인 지원 로드맵 마련 187

3. 전문 매개인력 지원 및 육성 189

4. 실질적인 국제 네트워크 구축 192

5. 정보 제공 활성화 195

6. 인프라 활용 및 지원 199

7. 인식 제고 및 확산 202

제6장 결론 및 제언 207

제1절 결론 208

제2절 제언 211

참고문헌 213

ABSTRACT 219

[부록] 221

1. 델파이 조사 설문지 222

2. 델파이 조사 세부 결과 233

판권기 255

〈표 1-1〉 인터뷰 및 설문조사 개요 35

〈표 2-1〉 문화예술분야가 서비스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의 변화 38

〈표 2-2〉 문화예술분야의 사업체수 39

〈표 2-3〉 한류의 전개 과정과 한류3.0의 특징 42

〈표 2-4〉 공연예술분야 해외시장 진출 지원 사업 48

〈표 2-5〉 연도별 출판물(인쇄도서) 수출입 규모(2008~2012) 51

〈표 3-1〉 국가별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79

〈표 3-2〉 만화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83

〈표 3-3〉 만화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84

〈표 3-4〉 게임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89

〈표 3-5〉 게임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90

〈표 3-6〉 시기별, 국가별 대중음악 해외진출 전략 변화 흐름 93

〈표 3-7〉 SM 엔터테인먼트 중국 내 전략 변화 과정 94

〈표 3-8〉 주요 선수 해외 진출에 따른 경기 관중 수 변화 103

〈표 4-1〉 예술분야 해외시장 진출 관련 관계자 심층 인터뷰 명단 120

〈표 4-2〉 예술분야 해외시장 진출 과정 및 매개인력(에이전트)의 역할 분석 152

〈표 5-1〉 조사 대상 및 방법 156

〈표 5-2〉 1/2차 응답자의 특성 156

〈표 5-3〉 예술분야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지원 방안 세부 과제 조사 항목 161

〈표 5-4〉 종합순위 1~4위까지의 세부과제 165

〈표 5-5〉 종합순위 5~10위까지의 세부과제 165

〈표 5-6〉 종합순위 11위~21위까지의 세부과제 166

〈표 5-7〉 예술분야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세부 과제(안) 184

〈표 5-8〉 유니온 아트 페어 실적(2016/2017년) 205

[그림 1-1] 외국에서의 예술활동 현황 28

[그림 1-2] 분야별 외국 예술활동 현황 28

[그림 1-3] 연구의 내용적 범위 33

[그림 2-1] 2007~2015년 공연시설 매출액 40

[그림 2-2] 2008~2015년 작품판매금액 40

[그림 2-3] 기업의 국제화진출방식 모형 45

[그림 3-1] 클래식(연주자) 해외진출 경로 67

[그림 3-2] 연극 및 무용 분야 해외진출 경로 67

[그림 3-3] 뮤지컬 분야 해외진출 경로 68

[그림 3-4] 공연예술분야 해외시장진출 구조 68

[그림 3-5] 화랑 해외 아트페어 참가 현황 69

[그림 3-6] 화랑 해외 아트페어 참가 성과 69

[그림 3-7] 화랑 국내 지점 운영 현황 70

[그림 3-8] 화랑 해외 지점 및 파트너쉽 운영 현황 70

[그림 3-9] 경매회사 고객별 작품판매 여부 71

[그림 3-10] 시각예술분야-미술작품 해외진출 경로 74

[그림 3-11] 시각예술분야-미술작품의 해외시장 진출 구조 74

[그림 3-12] 문학분야-문학작품 해외진출 경로 및 구조 77

[그림 3-13] 문학분야-문학작품 해외시장 진출 구조 78

[그림 3-14] 만화 및 웹툰 분야 해외진출 경로 85

[그림 3-15] 만화 및 웹툰 분야 해외시장 진출 구조 85

[그림 3-16] 캐릭터 분야 개발 및 라이선싱 흐름도 86

[그림 3-17]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좌) 및 국내 게임산업 수출비중(우) 89

[그림 3-18] 게임 분야 해외진출 경로 91

[그림 3-19] 게임 분야 해외시장 진출 구조 91

[그림 3-20] 대중음악 분야 해외진출 경로 97

[그림 3-21] 대중음악 분야 해외시장 진출 구조 97

[그림 3-22] 패션 분야 해외진출 경로 101

[그림 3-23] 패션 분야 해외시장 진출 구조 101

[그림 3-24] 국내 프로야구단 매출 104

[그림 3-25] 스포츠 선수(야구/축구)의 해외진출 경로 및 구조 106

[그림 3-26] 스포츠 산업 분야의 해외진출 경로 및 구조 106

[그림 4-1] 극단 여행자 〈한여름 밤의 꿈〉 해외진출 경로 125

[그림 4-2] 사다리움직임연구소 〈보이체크〉 해외진출경로 125

[그림 4-3] 〈엄마를 부탁해〉와 〈채식주의자〉의 해외시장진출 경로 140

[그림 5-1] 국내 예술분야 해외시장 진출 수준 조사 결과 157

[그림 5-2] 국내 예술분야에 대한 해외 마켓의 관심도 조사 결과 158

[그림 5-3] 국내 매개인력 시장 진출 역할 중요도 조사 결과 159

[그림 5-4] 예술분야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지원 방안 조사 결과 160

[그림 5-5] 세부과제별 중요도에 대한 전문가 조사 결과 163

[그림 5-6] 세부과제별 시급성에 대한 전문가 조사 결과 164

[그림 5-7] 공연예술-세부과제별 중요도에 대한 전문가 조사 결과 167

[그림 5-8] 공연예술-세부과제별 시급성에 대한 전문가 조사 결과 168

[그림 5-9] 공연예술-세부과제에 대한 중요도와 시급성 조사 종합 결과 169

[그림 5-10] 문학-세부과제별 중요도에 대한 전문가 조사 결과 170

[그림 5-11] 문학-세부과제별 시급성에 대한 전문가 조사 결과 171

[그림 5-12] 문학-세부과제에 대한 중요도와 시급성 조사 종합 결과 172

[그림 5-13] 시각예술-세부과제별 중요도에 대한 전문가 조사 결과 173

[그림 5-14] 시각예술-세부과제별 시급성에 대한 전문가 조사 결과 174

[그림 5-15] 시각예술-세부과제에 대한 중요도와 시급성 조사 종합 결과 175

[그림 5-16] 예술분야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정책 방향 176

[그림 5-17] 예술분야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정책 방향 및 전략 181

〈표 부록-1〉 국내 예술분야 해외시장 진출 수준 조사 결과 233

〈표 부록-2〉 국내 예술분야 해외 마켓 관심도 조사 결과 233

〈표 부록-3〉 국내 매개인력 시장 진출 역할 중요도 조사 결과 234

〈표 부록-4〉 예술분야의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지원 방안 조사 결과 234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43768 338.477 -17-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43769 338.477 -17-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