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국어정책 개요 10
제1절 국어정책의 개념과 방향 12
1. 국어정책의 개념 12
2. 국어정책의 방향 13
제2절 국어 관련 법령 16
1. 국어기본법 16
2. 국어기본법 시행령 20
3. 국어기본법 시행규칙 24
제3절 주요 국어정책 기관 26
1. 문화체육관광부 26
2. 국립국어원 29
3. 국립한글박물관 35
4. 세종학당재단 41
5. 국어심의회 45
6. 국어책임관 52
7. 국어문화원 56
제2장 국어사용 현황 60
제1절 국내 현황 62
1. 공공언어 사용 실태 62
2. 국내외 국어교육 69
3. 국내 한국어교육 76
4. 국어 관련 민간단체 80
제2절 국외 현황 86
1. 한국어의 위상 86
2. 한국어 국외 보급 90
제3장 주요 추진 정책 100
제1절 주요 업무 102
1. 한글과 한국어 국내외 확산 기반 강화 102
2. 수요자 중심의 언어정책 확대 104
3. 공공언어 등 언어문화 개선 운동 확대 105
제2절 국어 발전 기본계획 수립 108
1. 근거 및 목적 108
2. 국어 발전 기본계획 수립 및 국회 보고 절차 109
3. 제1차~제2차 국어 발전 기본계획 110
제3절 제2차 국어 발전 기본계획 세부 과제 수립 배경 및 추진 성과 116
1. 품위 있는 언어생활을 위한 국민의 창조적 국어 능력 향상 116
2. 공생공영의 국어문화 확산 125
3. 공공언어 개선을 통한 사회 이익 증진 132
4. 한국어 보급을 통한 우리말 위상 강화 142
5. 우리말 문화유산 보전과 활용 기반 마련을 통한 국어 진흥 167
제4장 앞으로의 계획 188
제1절 목표와 추진 전략 190
제2절 주요 추진 과제 194
1. 수요자 중심의 언어정책 기반 조성 194
2. 바르고 편리한 언어 환경 지원 197
3. 국민 언어 통합을 위한 사회·문화적 환경 구축 200
4. 한국어 확산과 교육 기반 강화 204
5. 한글문화 진흥 및 향유 확대 207
부록 210
국어기본법 212
국어기본법 시행령 221
국어기본법 시행규칙 239
국어심의회운영세칙 253
판권기 263
〈표 1-1〉 1991년 문화부(현 문화체육관광부)와 소속 기관 직제에 명시된 국어정책 과제 13
〈표 1-2〉 문화체육관광부 국어정책과와 국립국어원의 추진 과제 14
〈표 1-3〉 「국어기본법」의 주요 내용 19
〈표 1-4〉 「국어기본법 시행령」의 주요 내용 23
〈표 1-5〉 「국어기본법 시행규칙」의 주요 내용 25
〈표 1-6〉 국어정책과 예산 28
〈표 1-7〉 국어정책과의 주요 업무 28
〈표 1-8〉 국립국어원의 예산 30
〈표 1-9〉 국립국어원의 부서별 주요 업무 31
〈표 1-10〉 국립한글박물관 예산 36
〈표 1-11〉 국립한글박물관 과별 주요 업무 36
〈표 1-12〉 국어심의회 설치 등 관련 주요 연혁 47
〈표 1-13〉 국어심의회의 위상, 기능, 조직 변천 48
〈표 1-14〉 국어심의회의 주요 심의 사항 49
〈표 1-15〉 국어심의회 분과별 운영 실적(' 15년 1월~' 16년 12월) 51
〈표 1-16〉 국어책임관의 임무(「국어기본법 시행령」 제3조) 53
〈표 1-17〉 국어책임관 사업 연혁 53
〈표 1-18〉 연도별 국어책임관 우수 운영 기관 55
〈표 1-19〉 전국 20개 국어문화원 현황('17년 5월) 57
〈표 1-20〉 국어문화원 연혁 58
〈표 1-21〉 국어문화원 주요 사업 59
〈표 2-1〉 공공언어의 종류 62
〈표 2-2〉 공문서 유형별 작성법 63
〈표 2-3〉 공공언어의 진단 기준 64
〈표 2-4〉 공공언어 개선 사례 68
〈표 2-5〉 초등학교 교과(군)의 수업 시수 70
〈표 2-6〉 중학교 교과(군)의 수업 시수 70
〈표 2-7〉 고등학교 교과(군)의 단위 배당 기준 70
〈표 2-8〉 초등학교 교원 현황('16년) 71
〈표 2-9〉 중학교 교원 현황('16년) 72
〈표 2-10〉 고등학교 교원 현황('16년) 72
〈표 2-11〉 국어·언어 관련 전공 개설 학과 수('16년 4월) 73
〈표 2-12〉 재외 한국학교 현황(' 17년 4월 기준) 75
〈표 2-13〉 한국어교원 양성 기관 및 대학 내 한국어교육 기관 현황('17년 5월 기준) 76
〈표 2-14〉 한국어교육능력 검정시험 내용 및 합격 기준 77
〈표 2-15〉 한국어교육능력 검정시험 연도별 실시 현황('16년 12월 기준) 77
〈표 2-16〉 한국어교원 자격 취득자 및 교원 양성기관 현황('17년 5월 기준) 79
〈표 2-17〉 국어 관련 법인 현황 및 주요사업('17년 6월 기준) 80
〈표 2-18〉 한국어문학술단체연합회 활동 내용 83
〈표 2-19〉 한국어문학술단체연합회 회원 학회 명단 84
〈표 2-20〉 모어 사용자 수에 따른 상위 20개 언어 87
〈표 2-21〉 모어에 대한 인식과 태도 88
〈표 2-22〉 제일 잘하는 언어 88
〈표 2-23〉 일상생활에서 주로 사용하는 언어 89
〈표 2-24〉 가족끼리 말할 때 주로 사용하는 언어 89
〈표 2-25〉 전 세계 지역별 세종학당 운영 현황('16년 12월 기준) 91
〈표 2-26〉 2016년도 전 세계 지역별 한글학교 현황('16년 3월 기준) 91
〈표 2-27〉 최근 6년간 국외 초·중·고등학교 한국어반 개설 현황 92
〈표 2-28〉 국외 초·중등학교 한국어반 개설 현황('16년 12월 기준) 93
〈표 2-29〉 외국의 한국학 강좌 운영 현황 94
〈표 2-30〉 연도별 한국어능력시험(TOPIK) 지원자, 응시자, 합격자 현황 98
〈표 3-1〉 3대 중점 추진 과제 110
〈표 3-2〉 10대 부문별 추진 과제 111
〈표 3-3〉 제2차 국어 발전 기본계획 추진과제 115
〈표 3-4〉 '국어생활종합상담실' 상담 분야별 통계('16년 3월~'17년 4월) 120
〈표 3-5〉 국립국어원 국어문화학교 운영 현황('10년~'16년) 122
〈표 3-6〉 청소년 언어문화 개선 사업 추진 실적('15년~'16년) 124
〈표 3-7〉 공공기관의 언어에 대한 전면적 진단 평가 결과('15년~'16년) 136
〈표 3-8〉 대중매체의 언어 개선 주요 실적('15년~'16년) 137
〈표 3-9〉 국어책임관 활동 연혁 138
〈표 3-10〉 언어 사용 문화 개선 주요 실적('15년~'16년) 142
〈표 3-11〉 세종학당 지정 절차 148
〈표 3-12〉 연도별 세종학당 지정 증가율('16년 12월 기준) 148
〈표 3-13〉 대륙별 세종학당 설립 및 운영 국가 현황('16년 12월 기준) 149
〈표 3-14〉 국가별 세종학당 설치 운영 현횡('16년) 150
〈표 3-15〉 한국어 강의 콘텐츠 개발 현황 160
〈표 3-16〉 멀티미디어 한국어·한국문화 교육 자료 개발 현황 160
〈표 3-17〉 누리-세종학당 이용 현황 162
〈표 3-18〉 한국어 전문가 국외 파견 현황 163
〈표 3-19〉 한국어교원 재교육 현황 166
〈표 3-20〉 한글박물관 한글 자료 수집 현황('15년~'16년) 171
〈표 3-21〉 한글박물관 교육 참여 인원('14년 10월~'16년 12월) 171
〈표 3-22〉 국립한글박물관 관람객 수 및 관람객 만족도('15년~'16년) 171
〈표 3-23〉 개방형 한국어 지식 대사전 구축 및 확대 운영 추진 실적('15년~'16년) 178
〈표 3-24〉 언어 정보 자원 축적 및 확산 사업 추진 현황('15년~'16년) 181
〈표 3-25〉 지역어 추가 조사 지점('15년~'16년: 35개 지점) 184
[그림 1-1]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정책관 조직도 27
[그림 1-2] 국립국어원 조직도 30
[그림 1-3] 국립한글박물관 조직도 36
[그림 1-4] 세종학당재단 조직도 41
[그림 2-1] 한국어교원 자격심사 신청 절차 78
[그림 2-2] 한국어능력시험(TOPIK) 연혁 97
[그림 3-1] 국어 발전 기본계획 수립 및 시행 체계 109
[그림 3-2] 제2차 국어 발전 기본계획 114
[그림 3-3] 세종학당 문화 교재 및 워크북 155
[그림 3-4] 제8회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16년) 156
[그림 3-5] 누리-세종학당 홈페이지, 한국어 어휘학습 화면 159
[그림 3-6] 온라인 학습 콘텐츠 및 강의 160
[그림 3-7] 멀티미디어 한국어·한국문화 교육 자료 161
[그림 3-8] 한국어교수학습샘터 화면(http://koenter.korean.go.kr) 164
[그림 3-9] 한국어 교수법 온라인 연수 화면 165
[그림 3-10] '개방형 한국어 지식 대사전' 편찬 사업 주요 내용 173
[그림 3-11] 「우리말샘」 첫 화면 174
[그림 3-12] 「우리말샘」 사용자 편집 자료 등록 및 감수 절차 174
[그림 3-13] 「우리말샘」의 특징 175
[그림 3-14] 「한국어기초사전」의 특징 176
[그림 3-15] 「국립국어원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의 특징 176
[그림 3-16] 국어 정보 처리 시스템 경진대회('15년) 180
[그림 3-17] 한국어교수학습샘터 누리집 화면(http://koenter.korean.go.kr) 182
[그림 3-18] 제주어 말하기 대회('15년)와 부산 사투리 노래 자랑 대회('16년) 185
[그림 4-1] 제3차 국어 발전 기본계획 목표와 추진 전략 192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