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아동복지시설 보호아동 현황 11
1) 요보호아동의 보호 관련 법률 11
2) 보건복지부 아동복지정책 14
3) 시도별 아동복지시설 현황 17
4) 시도별 공동생활가정(그룹홈) 현황 21
5) 시도별 실종 아동·장애인 일시보호센터 현황 22
6) 서울시 아동복지사업 정책 방향 24
7) 꿈나무마을 현황 26
2. 시설 기능다각화에 관한 선행 연구 31
II. 아동·청소년 설문조사 및 FGI 분석결과 34
1. 아동·청소년 설문조사 분석결과 34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34
2) 조사내용 및 주요지표의 정의 34
3) 자료분석방법 36
4) 연구 참여자 현황 36
5) 분석결과 37
6) 조사대상자의 정신건강 실태 45
7) 소결 56
2. 아동·청소년 FGI 분석결과 59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59
2) 초점집단 인터뷰 질문 59
3) 연구참여자의 특성 59
4) 자료분석방법 60
5) 분석 결과 60
5) 소결 71
III. 종사자 설문조사 및 FGI 분석결과 72
1. 종사자 설문조사 분석결과 72
1) 조사개요 72
2) 분석결과 73
3) 종사자 직무만족과 아동사례관리 인식 향상을 위한 제언 130
2. 영유아 대상 종사자 FGI 분석결과 136
1) FGI의 목적 136
2) FGI 대상 및 진행절차 136
3) FGI 분석 방법 및 결과 137
3. 아동·청소년 대상 종사자 FGI 분석결과 187
1) 포커스집단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 목적 187
2) 포커스집단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 대상 및 진행절차 187
3) 포커스집단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 분석 방법 및 결과 188
4) 아동·청소년 대상 종사자 부분 정책 과제 211
IV. 결론 224
1. 꿈나무마을 생활아동 복지증진의 기본 방향 224
1) 아동·청소년 설문조사 및 FGI 분석결과에 기초한 기본 방향 224
2) 생활아동 욕구조사 결과에 기초한 기본 방향 227
3) 서울특별시 시민인권침해위원회 결정에 기초한 기본 방향 239
2. 꿈나무마을 생활아동 복지증진 방안 240
1) 영유아 생활아동 발달선별 및 체계적인 사례관리 240
2) 자립준비를 위한 경제활동 훈련기회 제공 244
3) 생활아동 사례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한 지역자원연계 체계화 247
3. 꿈나무마을 생활아동 복지증진을 위한 제언 250
1) 노동을 통한 사회참여 기회의 확대 250
2) 정신건강 증진 및 치료 프로그램 도입 252
3) 생활 아동 및 청소년의 인권 제고 방안 마련 254
4) 문제행동 청소년에 대한 공식적·비공식적 사회통제 노력 강화 256
4. 꿈나무마을 기능 다각화의 기본 방향 258
1) 아동복지생활시설 운영 내실화 258
2) 지역사회 아동복지 거점시설로서의 복합기능 수행 260
3) 시설운영 방식과 기능의 다양화 263
5. 꿈나무마을 기능 다각화 방안 266
1) 꿈나무마을의 적정 규모 266
2) 꿈나무마을에서 추가 사업의 실시 268
3) 꿈나무마을에서 공동생활가정의 설치 및 운영 270
4) 꿈나무마을에서 자립지원시설의 설치 및 운영 275
5) 꿈나무마을에서 아동보호치료시설의 설치 및 운영 277
6) 꿈나무마을의 아동복지종합시설로의 기능 전환 277
7) 꿈나무마을의 기능 다각화 방안의 요약 280
참고문헌 282
부록 286
설문지 1. 꿈나무마을 아동청소년 실태조사 286
설문지 2. 아동복지시설종사자의 직무만족도와 아동사례관리에 대한 설문 292
판권기 299
〈표 1-1〉 연도별 아동복지정책 15
〈표 1-2〉 아동복지 예산 추이 15
〈표 1-3〉 연도별 아동복지시설 수와 보호인원 현황 17
〈표 1-4〉 2016년도 시도별 아동복지시설 현황 18
〈표 1-5〉 2016년도 시도별 아동복지시설 정·현원 18
〈표 1-6〉 2016년도 보호아동 성별·취학 현황 19
〈표 1-7〉 2016년도 시도별 아동복지시설 종사자수 20
〈표 1-8〉 시도별 공동생활가정(그룹홈) 시설수, 종사자수, 정원, 현원 21
〈표 1-9〉 2016년도 보호아동 성별·취학 현황 22
〈표 1-10〉 시도별 실종 아동·청소년 일시보호센터 현황 23
〈표 1-11〉 서울시 아동복지시설 현황(2016년 1월 1일 기준) 25
〈표 1-12〉 꿈나무 마을 아동현황 26
〈표 1-13〉 꿈나무마을 종사자 수 27
〈표 1-14〉 종사자 자격증 사항(중복응답) 28
〈표 1-15〉 꿈나무마을 생활지도원 아동양육시설 근무기간 28
〈표 1-16〉 꿈나무마을 생활지도원 연령대 29
〈표 1-17〉 꿈마무마을 꿈터별 현황 30
〈표 2-1〉 조사 내용 35
〈표 2-2〉 연구 참여자의 인구사회학적 현황 36
〈표 2-3〉 아르바이트 참여 여부 37
〈표 2-4〉 가장 고민하는 문제 40
〈표 2-5〉 주말이나 휴일의 여가활용(중복응답) 42
〈표 2-6〉 보호자-청소년 간 애착 43
〈표 2-7〉 보호자와의 애착 집단 간 비교 44
〈표 2-8〉 내재화, 외현화 및 문제행동 총점 임상 위험군 (결측 제외) 46
〈표 2-9〉 내재화, 외현화 및 문제행동 총점 집단 간 비교 48
〈표 2-10〉 세부 문제행동 증후군 임상 위험군 (결측 제외) 53
〈표 2-11〉 DSM진단척도 및 문제행동 특수척도, 긍정자원 임상 위험군 (결측 제외) 56
〈표 2-12〉 초점집단토론 연구 참여자 현황 60
〈표 2-13〉 초점집단토론 도출 개념 및 주제 61
〈표 3-1〉 조사대상 특성 72
〈표 3-2〉 설문 내용 73
〈표 3-3〉 응답자의 개인적 특성 74
〈표 3-4〉 응답자의 근로환경 75
〈표 3-5〉 직무에 대한 만족도 77
〈표 3-6〉 상사에 대한 만족도 78
〈표 3-7〉 시설 동료에 대한 만족도 79
〈표 3-8〉 인사에 대한 만족도 81
〈표 3-9〉 임금에 대한 만족도 82
〈표 3-10〉 기관에 대한 만족도 83
〈표 3-11〉 지역사회 연계활동에 대한 만족도 85
〈표 3-12〉 아동 사례관리에 대한 인식 86
〈표 3-13〉 아동 사례관리를 위한 기관 네트워크 활동 및 활성화에 대한 인식 88
〈표 3-14〉 개인적 특성에 따른 아동복지시설 선택동기 90
〈표 3-15〉 개인적 특성에 따른 사회복지기관 근무기간 91
〈표 3-16〉 개인적 특성에 따른 취업형태 93
〈표 3-17〉 개인적 특성에 따른 주당 근무시간 94
〈표 3-18〉 개인적 특성에 따른 월평균 급여 95
〈표 3-19〉 개인적 특성에 따른 휴가제도 사용에 대한 인식 96
〈표 3-20〉 개인적 특성에 따른 교육참석 기회 98
〈표 3-21〉 개인적 특성에 따른 기관내 휴게시설에 대한 인식 99
〈표 3-22〉 개인특성에 따른 직무에 대한 만족도 101
〈표 3-23〉 개인특성에 따른 상사에 대한 만족도 102
〈표 3-24〉 개인특성에 따른 시설동료에 대한 만족도 102
〈표 3-25〉 개인특성에 따른 인사에 관한 만족도 103
〈표 3-26〉 개인특성에 따른 임금에 대한 만족도 104
〈표 3-27〉 개인특성에 따른 기관에 대한 만족도 105
〈표 3-28〉 개인특성에 따른 지역사회 연계활동에 대한 만족도 106
〈표 3-29〉 개인특성에 따른 아동사례관리에 대한 인식 107
〈표 3-30〉 개인특성에 따른 기관 네트워크 활동 및 활성화에 대한 인식 108
〈표 3-31〉 기관환경에 따른 직무에 대한 만족도 109
〈표 3-32〉 기관환경에 따른 상사에 대한 만족도 110
〈표 3-33〉 기관환경에 따른 시설동료에 대한 만족도 112
〈표 3-34〉 기관환경에 따른 인사에 대한 만족도 113
〈표 3-35〉 기관환경에 따른 임금에 대한 만족 115
〈표 3-36〉 기관환경에 따른 기관에 대한 만족 117
〈표 3-37〉 기관환경에 따른 지역사회연계에 대한 인식 119
〈표 3-38〉 기관환경에 따른 아동사례에 대한 인식 120
〈표 3-39〉 기관환경에 따른 아동사례관리를 위한 타기관 네트워크 활동에 대한 인식 123
〈표 3-40〉 시설구분에 따른 아동복지시설 선택동기 124
〈표 3-41〉 시설구분에 따른 사회복지기관 근무기간 125
〈표 3-42〉 시설구분에 따른 취업형태 125
〈표 3-43〉 개인적 특성에 따른 주당 근무시간 126
〈표 3-44〉 시설구분에 따른 월평균 급여 126
〈표 3-45〉 시설구분에 따른 휴가제도 사용에 대한 인식 127
〈표 3-46〉 시설구분에 따른 교육참석 기회 127
〈표 3-47〉 시설구분에 따른 기관내 휴게시설에 대한 인식 128
〈표 3-48〉 시설구분에 따른 직무만족도 128
〈표 3-49〉 시설구분에 따른 아동사례관리에 대한 인식 130
〈표 3-50〉 한국종합사회조사(KGSS), 2004 131
〈표 3-51〉 채용과정과 측정내용 131
〈표 3-52〉 참여자 특성 136
〈표 3-53〉 FGI 분석 체계 137
〈표 3-54〉 근무 환경 빈도 141
〈표 3-55〉 직무 수행의 어려움 빈도 142
〈표 3-56〉 직무수행에서의 보람 빈도 143
〈표 3-57〉 역할 인식 빈도 144
〈표 3-58〉 역량강화 빈도 146
〈표 3-59〉 선별 빈도 147
〈표 3-60〉 사례관리 빈도 148
〈표 3-61〉 지역사회연계 빈도 149
〈표 3-62〉 아동복지시설 종사자의 직종·수 및 배치기준 재구성 170
〈표 3-63〉 생활실별 아동 수 대비 종사자 현황 171
〈표 3-64〉 사회복지사업법- 복무규정 171
〈표 3-65〉 생활지도원들의 양육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체계 175
〈표 3-66〉 단계별 개요 176
〈표 3-67〉 근무환경 관련 단어 빈도 189
〈표 3-68〉 직무만족 관련 단어 빈도 191
〈표 3-69〉 종사자 업무역량 관련 단어 빈도 192
〈표 3-70〉 아동사례관리 관련 단어 빈도 194
〈표 3-71〉 지역연계활동 관련 단어 빈도 196
〈표 3-72〉 아동복지시설 종사자의 직종·수 및 배치기준 재구성 212
〈표 3-73〉 생활실별 아동 수 대비 종사자 현황 212
〈표 3-74〉 아동복지시설운영 매뉴얼 구성내용 214
〈표 3-75〉 직종별 1인당 평균 교육비 현황 216
〈표 3-76〉 사례관리의 유형 218
〈표 3-77〉 사례관리의 유형 218
〈표 3-78〉 서울형혁신교육지구사업 운영 추진체계 222
〈표 4-1〉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운영 시설 229
〈표 4-2〉 시설별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세부 현황 230
〈표 4-3〉 단계별 개요 241
〈표 4-4〉 아동복지시설 매뉴얼에서 정체감 형성의 유형 245
〈표 4-5〉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현장직업체험 일터멘토의 역할 246
〈표 4-6〉 체험학습을 활용한 경제교육 프로그램 247
〈표 4-7〉 아동 공동생활가정 운영 프로그램 275
[그림 1-1] 보호아동 발생 시 업무처리 흐름도 16
[그림 1-2] 서울시 아동복지사업 정책 방향 24
[그림 1-3] 꿈나무마을 생활지도원의 아동양육시설 근무기간 29
[그림 1-4] 꿈나무마을 생활지도원 연령대 30
[그림 2-1] 보호자와의 애착 연령대별 분포 45
[그림 2-2] 문제행동 총점의 연령대별 분포 49
[그림 2-3] 내재화 문제행동 연령대별 분포 50
[그림 2-4] 외현화 문제행동 연령대별 분포 51
[그림 3-1] 진행 절차 136
[그림 3-2] 최다빈도 어휘 30개 139
[그림 3-3] 다빈도 어휘 wordcloud 139
[그림 3-4] 최다빈도 어휘 10개 139
[그림 3-5] 분석체계에 따른 관련 어휘 wordcloud 140
[그림 3-6] 분석체계에 따라 추출된 내용들 140
[그림 3-7] 근무 환경 wordcloud 142
[그림 3-8] 근무 환경 mindmap 142
[그림 3-9] 직무수행의 어려움 wordcloud 143
[그림 3-10] 직무수행의 어려움 mindmap 143
[그림 3-11] 직무 수행에서의 보람... 144
[그림 3-12] 직무 수행에서의 보람... 144
[그림 3-13] 역할인식 wordcloud 145
[그림 3-14] 역할인식 mindmap 145
[그림 3-15] 역량강화 wordcloud 146
[그림 3-16] 역량강화 mindmap 146
[그림 3-17] 선별 wordcloud 147
[그림 3-18] 선별 mindmap 147
[그림 3-19] 사례관리 wordcloud 148
[그림 3-20] 사례관리 mindmap 148
[그림 3-21] 지역사회연계 wordcloud 149
[그림 3-22] 지역사회연계 mindmap 149
[그림 3-23] 근무환경 현황 및 문제점 150
[그림 3-24] 직무만족 현황 및 문제점 153
[그림 3-25] 업무역량 실태 및 문제점 157
[그림 3-26] 사례관리 현황 및 문제점 163
[그림 3-27] 지역사회 연계 현황 및 문제점 167
[그림 3-28] 아동복지시설 운영메뉴얼 사례관리 흐름도 178
[그림 3-29] 선별에 따른 결과 해석 180
[그림 3-30] 영유아기 아동의 사회정서발달지원을 위한 조기선별 및 개입 연계모델 180
[그림 3-31] 전문적인 개입과 모니터링을 위한 연계 체계 구축도 181
[그림 3-32] 교육 및 양육서비스기관 자원 184
[그림 3-33] 복지 및 치료서비스기관 자원 185
[그림 3-34] 근무환경 wordcloud 190
[그림 3-35] 근무환경 네트워크분석 190
[그림 3-36] 직무만족 wordcloud 191
[그림 3-37] 직무만족 wordcloud 191
[그림 3-38] 종사자 업무역량 wordcloud 193
[그림 3-39] 종사자 업무역량 네트워크분석 193
[그림 3-40] 아동사례관리 wordcloud 194
[그림 3-41] 종사자 업무역량 네트워크분석 195
[그림 3-42] 지역연계활동 wordcloud 196
[그림 3-43] 지역연계활동 네트워크분석 196
[그림 3-44] 근무환경 현황 및 문제점 197
[그림 3-45] 직무만족 인식 및 문제점 201
[그림 3-46] 역량강화 현황 및 문제점 204
[그림 3-47] 아동사례관리 현황 및 문제점 206
[그림 3-48] 지역자원연계 현황 및 문제점 209
[그림 3-49] 종사자 역량강화 교육훈련의 기본방향 216
[그림 3-50] 아동복지시설 매뉴얼 사례관리 흐름도 217
[그림 3-51] GIS를 활용한 은평구 아동·청소년 관련시설 자원 목록표 220
[그림 3-52] 단계적 네트워크 전략을 통한 지역연계 변화과정 221
[그림 4-1] 영유아기 아동의 사회정서발달지원을 위한 조기선별 및 개입 연계모델 243
[그림 4-2] 전문적인 개입과 모니터링을 위한 연계 체계 구축도 24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