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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4
제1장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7
3. 연구 내용 17
제2장 국내외 여건 변화 분석 및 환경분야 주요 현안 18
1. 국내외 여건 변화 분석 18
가. 인구구조 변화: 고령화 및 저출산 복지수요 증대 18
나. 개인화/지역화사회: 개인 권한 증대, 지방자치 확대 20
다. 기술혁신: 4차 산업혁명 23
라. 도시화 및 자원고갈 28
마. 국제권력이동/저성장: 경제통합 자국우선 29
2. 환경분야 주요 현안 33
가. 미세먼지와 유해화학물질 33
나. 녹조현상과 4대강 35
다. 기후변화 36
라. 환경재난 38
3. 환경분야 주요 정책 어젠다 40
제3장 주요 환경매체별 정책과제 개발 43
1. 대기분야 주요 정책과제 43
가. 개괄 43
나. 주요 정책과제별 추진방안 44
2. 물환경 분야 주요 정책과제 56
가. 개괄 56
나. 주요 정책과제별 추진방안 59
3. 국토환경 분야 주요 정책과제 70
가. 개괄 70
나. 주요 정책과제별 추진방안 71
4. 자원순환분야 주요 정책과제 80
가. 개괄 80
나. 주요 정책과제별 추진방안 82
5. 요약 91
제4장 환경 행정 및 거버넌스 주요 정책과제 및 개편 방향 93
1. 환경정책 효과성 제고를 위한 중앙 정부조직 개편 방향 93
가. 서론 93
나. 정부조직개편의 이론적 고찰 95
다. 중앙부처 환경행정조직 개편의 범위와 접근방법 106
라. 각국 환경행정 수행체제 110
마. 우리나라 중앙정부 환경행정 개편 방향 136
2. 중앙-지방 간 환경사무 배분의 합리화 138
가.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38
나. 중앙-지방 간 사무배분의 실정법적 근거 및 현황 140
다. 중앙-지방 간 환경사무 배분의 쟁점과 현황 149
라. 차등분권제도 160
마. 중앙-지방 간 협력강화 167
바. 결론 180
3. 요약 182
제5장 환경 재정 및 세제 주요 정책과제 및 개편 방향 184
1. 환경 관련 조세ㆍ재정 운용 원칙과 환경 예산 현황 184
가. 연구목적과 범위 184
나. 환경 관련 조세 및 재정운용 원칙 185
다. 정부 환경 관련 예산과 환경부 예산 추이 186
2. 교통ㆍ에너지ㆍ환경세 현황과 문제점 188
가. 세입 부문 188
나. 세출 부문 190
다. 문제점 190
3. 환경부 소관 부담금 현황과 문제점 213
가. 환경부 소관 부담금 현황 213
나. 환경개선특별회계 내 주요 부담금 세부 현황 218
다. 환경부 소관 부담금 문제점 231
라. 환경개선부담금 문제점 235
4. 주요 해외 사례 239
가. 영국 239
나. 일본 247
다. 독일 256
라. 미국 262
마. 스웨덴 266
바. 덴마크 268
5. 환경 관련 세제 및 재정 주요 정책과제 및 대안 271
가. 교통ㆍ에너지ㆍ환경세 271
나. 환경개선부담금 개선방안 275
다. 개선방안에 대한 관계 부처별 의견 279
6. 요약 287
제6장 녹색경제 및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정책 뉴 패러다임 개발 289
1. 국민의 환경권 실현 289
2. 환경거버넌스 통합 조정 및 지방분권 290
3. 환경부문 재정체계 개편 및 안정적인 확충 291
4. 지속가능한 스마트 시티 환경관리 293
5. 글로벌 미세먼지 대응체계 구축 294
6. 유해화학물질의 전 과정 관리 295
7. 4대강 환경개선 및 물관리 일원화 296
8. 기후변화 통합대응-환경재난 대응체계 구축 297
참고문헌 300
[부록 Ⅰ] 기관 간 이양 환경사무 목록(2002~2012) 318
[부록 Ⅱ] 에너지별 세제 현황('17.1월 기준) 335
Abstract 336
판권기 2
〈그림 2-1〉 국가별 중위연령 및 인구구조 변화 19
〈그림 2-2〉 국내 인구 구성비 및 학령인구 변화 20
〈그림 2-3〉 정보 접근성 추이(모바일, 인터넷) 20
〈그림 2-4〉 1인 가구 추이 21
〈그림 2-5〉 지속가능한 발전에서 지방정부의 역할 23
〈그림 2-6〉 제4차 산업혁명 24
〈그림 2-7〉 환경정보화 비전 체계도 26
〈그림 2-8〉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분석 서비스 27
〈그림 2-9〉 세계의 도시화 현황 28
〈그림 2-10〉 세계 도시화율 전망 29
〈그림 2-11〉 경제통합과 자국우선주의 31
〈그림 2-12〉 한국 및 세계 잠재성장률 변화 32
〈그림 2-13〉 대기오염으로 인한 피해 33
〈그림 2-14〉 국민의 환경 만족도 현황 34
〈그림 2-15〉 가습기 살균제 피해 실태 35
〈그림 2-16〉 녹조현상 및 물문제 36
〈그림 2-17〉 기후변화와 파리협정 37
〈그림 2-18〉 교토의정서와 파리협정 비교 38
〈그림 2-19〉 지진으로 인한 피해 시나리오 39
〈그림 2-20〉 동북아 복합재난 추이 40
〈그림 3-1〉 서울 지역 연평균 PM10 농도와 연간 PM10 배출량의 변화 추이 및 PM10 농도와 환경기준 초과 현황 45
〈그림 3-2〉 특ㆍ광역시의 면적 대비 미세먼지 측정소 운영 현황(2015.12) 및 도 지역의 면적 대비 미세먼지 측정소 운영 현황(2015.12) 47
〈그림 3-3〉 강수량의 시간적 패턴: 단순 패턴에서 불규칙 피크(peak) 패턴으로의 변화 57
〈그림 3-4〉 자연환경 정책 패러다임 변화 71
〈그림 3-5〉 토지피복 변화(좌: 1980년대 말, 우: 2000년대 말) 74
〈그림 3-6〉 자연환경분야 주요 정책과제 개발 79
〈그림 3-7〉 「자원순환기본법」 주요 제도 81
〈그림 4-1〉 협력적 업무처리방식의 유형 97
〈그림 4-2〉 2014년 지방선거 당시 시도지사 후보별 환경공약 비중 163
〈그림 4-3〉 일본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간 협의의 장'의 구성 174
〈그림 4-4〉 독일 연방참사원의 구성 176
〈그림 4-5〉 호주 정부협의체의 구성 179
〈그림 5-1〉 교통시설특별회계와 환경개선특별회계 예산 추이 192
〈그림 5-2〉 국가별 국가 예산 대비 SOC 분야 예산 비율 193
〈그림 5-3〉 SOC 예산 중 교통부문 비중 추이 194
〈그림 5-4〉 국가별 SOC 예산 중 교통부문 비중 194
〈그림 5-5〉 전국 수송부문 육상운수용 연료별 사용량(2007-2014) 197
〈그림 5-6〉 2013(좌), 2014(우) 수송부문 육상운수 에너지원별 석유제품 소비량 197
〈그림 5-7〉 연도별 크기별 승용차 판매량(2006~2015) 198
〈그림 5-8〉 연도별 유정별 승용차 판매량(2006~2015) 198
〈그림 5-9〉 서울시 연료별 자동차 등록대수 변화(2007~2014) 199
〈그림 5-10〉 연식별 미세먼지 및 질소산화물 배출량(대형 화물차 기준) 200
〈그림 5-11〉 서울시 경유자동차 노후화 비율 변화(2007~2014) 200
〈그림 5-12〉 2013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201
〈그림 5-13〉 2013 질산화물(NOx) 발생량 중 경유, 도로이동오염원 세부 배출원별 발생량 비중 204
〈그림 5-14〉 2013 미세먼지 발생량 중 경유, 도로이동오염원 세부 배출원별 발생량 비중 205
〈그림 5-15〉 2013 질산화물 발생량 중 경유, 비도로이동오염원 세부 배출원별 발생량 비중 207
〈그림 5-16〉 2013 미세먼지 발생량 중 경유, 비도로이동오염원 세부 배출원별 발생량 비중 207
〈그림 5-17〉 영국 유류세 및 GDP 비중(2010~2015) 246
〈그림 5-18〉 일본의 휘발유세액 추이 249
〈그림 5-19〉 CO₂ 배출량 1톤당 세율 252
〈그림 5-20〉 독일의 연도별 총 세입 대비 유류 세입과 유류세 258
〈그림 5-21〉 2010~2015년 무연휘발유 세전, 세금, 세후 가격 변동 추이 260
〈그림 5-22〉 2010~2015년 LPG 세전, 세금, 세후 가격 변동 추이 260
〈그림 5-23〉 2010~2015년 디젤 세전, 세금, 세후 가격 변동 추이 261
〈그림 5-24〉 미국의 총 세입 대비 유류 세입과 유류세 265
등록번호 | 청구기호 | 권별정보 | 자료실 | 이용여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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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344927 | 354.3 -17-16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
0002344928 | 354.3 -17-16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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