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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4차산업혁명 대응 미래교육을 말하다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2017
청구기호
371.334 -17-48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82 p. : 도표 ; 30 cm
총서사항
(2017) KERIS 이슈리포트
연구자료 ; RM 2017-7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9846887
제어번호
MONO1201769512
주기사항
집필진: 구영실, 김진숙, 곽덕훈, 임재환, 류성창, 이동욱, 김용재, 고범석, 정태명, 서혜숙
참고문헌 수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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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서론 6

Ⅱ. 본론 8

ICT 연계 교육서비스 추진계획 / 구영실 9

Ⅰ. 추진배경 10

Ⅱ. 교육정보화 관련 추진경과 10

Ⅲ. 현황 및 문제점 11

Ⅳ. 중점 추진과제 14

Ⅴ. 결어 18

4차 산업혁명 대응 미래교육 방향 / 김진숙 19

Ⅰ. 4차 산업혁명과 사회 변화 예측 20

Ⅱ. 4차 산업혁명과 학교의 역할 변화 22

Ⅲ. 글로벌 학습 트렌드 23

Ⅳ. 미래교육 방향 25

참고문헌 32

제4차 산업혁명과 지능정보사회 - 디지털 교육환경의 변화 / 곽덕훈 33

1. 제4차 산업혁명과 지능정보사회의 도래 34

2. 디지털 변환(Digital Transformation) 트렌드 35

3. 디지털 교육환경의 변화 36

4. 디지털을 통한 학생중심 수업 38

5. 디지털 교육 콘텐츠의 오픈마켓 플랫폼 구축 39

6. 발표를 마무리하며 40

'21세기 교육'과 에듀테크(EduTech) / 임재환 42

1. 들어가기 43

2. '20세기 교육'의 역사성 43

3. '21세기 교육'의 새로운 목표와 내용 45

4. '21세기 교육'의 새로운 형식과 방법 46

5. 왜 에듀테크인가? 48

6. 맺음말 : '21세기 교육'의 남은 쟁점들 50

지능정보시대의 교육내용에 대한 철학적 고찰 - 인성교육인가 지성교육인가? / 류성창 51

Ⅰ. 서론 52

Ⅱ. 인성교육에 대한 세 가지 관점 55

Ⅲ. 지성 중심 미래교육의 타당성 60

Ⅳ. 결론 65

참고문헌 67

교육정보 분야 산업화 시스템의 구축방안 - 디지털교과서 사례 중심 / 이동욱 70

ICT 교육융합을 통한 수학교육 혁신 / 김용재 88

1. 수학교육의 중요성 89

2. 현재 교육 시스템의 한계 89

3. 컴퓨터로 수학을 배우면서 무엇이 달라지는가 91

4. 맺음말 93

溫故而知新(온고이지신) 디지털교과서 / 고범석 94

Ⅰ. 탄생(첫 걸음) 96

Ⅱ. 디지털교과서 상용화 98

Ⅲ. 스마트교육과 2015 개정교육과정 고시 100

참고문헌 102

4차산업혁명과 미래를 대비한 청소년 교육의 혁신 / 정태명 103

1. 개인의 관점에서 본 국가 교육의 종류 104

2. 우리나라 청소년 교육의 이슈 106

3. 청소년 공동체의 종류 108

4/3. 청소년 공동체가 성장에 미치는 영향 분석 111

5/4. Case study : 한국 IT Scout 활동 112

6/5. 결론 115

디지털교과서의 현재와 미래 - 도전을 넘어 성장으로 가는 디지털교과서 / 서혜숙 116

들어가면서 117

Ⅰ. 디지털교과서의 도입 배경 118

Ⅱ. 디지털교과서의 위상 119

Ⅲ. 디지털교과서 정책 추진 과정 120

Ⅳ. 디지털교과서 추진성과 및 과제 126

Ⅴ. 디지털교과서의 미래 135

참고문헌 137

Ⅲ. 결론 및 제언 139

[붙임 1] 미래교육정보포럼 위원(총 18명, 가나다순) 144

[붙임 2] Conrad Wolfram 발표 제목, 초록 및 약력 145

판권기 168

교육정보 분야 산업화 시스템의 구축방안 - 디지털교과서 사례 중심 / 이동욱 78

〈표 1〉 디지털교과서 사업연도 기간의 발생 가능한 순 비용 78

〈표 2〉 DT산업부문의 생산유발효과 82

〈표 3〉 DT산업부문의 부가가치유발효과 83

〈표 4〉 DT산업부문의 취업유발효과 84

디지털교과서의 현재와 미래 - 도전을 넘어 성장으로 가는 디지털교과서 / 서혜숙 129

[표 1] 디지털교과서 활용 관련 교원 역량 강화 지원 현황(2012~2016) 129

[표 2]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무선망 및 스마트기기 보급 현황(2013~2016) 133

[표 3] 디지털교과서 활용 학교 현황(2013~2016) 134

[표 4] 세계 각국의 지능정보사회 대비 관련 정책 현황 135

4차 산업혁명 대응 미래교육 방향 / 김진숙 26

[그림 1] 미래교육 예측 개념도 26

[그림 2] 미래 학습 역량 27

[그림 3] 미래교육 혁신 방안 28

[그림 4] 지능형 맞춤학습 서비스 체제 30

제4차 산업혁명과 지능정보사회 - 디지털 교육환경의 변화 / 곽덕훈 37

[그림 1] 디지털 러닝을 통한 융합과 창조적 가치창출 37

[그림 2]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디지털 콘텐츠의 미래변화 39

[그림 3] 글로벌 교육서비스 및 콘텐츠 오픈마켓플랫폼 모델 40

'21세기 교육'과 에듀테크(EduTech) / 임재환 44

[그림 1] 정상곡선의 학업성취도 44

[그림 2] (제목없음) 45

[그림 3] (제목없음) 49

[그림 4] (제목없음) 49

교육정보 분야 산업화 시스템의 구축방안 - 디지털교과서 사례 중심 / 이동욱 72

[그림 1] 통신 서비스의 서비스 기간 - 가입자 수 간 상관관계 72

[그림 2] 디지털교과서 서비스의 서비스 기간 - 가입자 수 간 상관관계 73

[그림 3] 디지털교과서 관련 이해관계의 내용 74

[그림 4] 가지사슬 변동에 따른 디지털교과서 관련 주요 이해관계의 변화 모습 74

[그림 5] 디지털교과서 사업과 통신 사업과의 유사성 비교 75

[그림 6] 디지털교과서 사업화 시스템의 구조 76

[그림 7] SPC의 서비스 기능 77

[그림 8] 손익 분기점 추정 79

[그림 9] 민간사업자의 디지털교과서 사업화를 통한 수익원천 80

[그림 10] 국가별 교육정보화 수요에 따른 시장 접근성 분석 86

[그림 11] 디지털교과서 패키지화를 통해 해외 진출 확대 추진 방향 87

[그림 12] 디지털교과서 수출화 전략 도식화 87

溫故而知新(온고이지신) 디지털교과서 / 고범석 95

[그림 1] The Future of job 표지 95

[그림 2] 5.31 교육 개혁의 비전 96

[그림 3] 에듀넷 전자교과서의 목표 97

[그림 4] 전자교과서 개발 및 보급 중강기 로드맵(2002) 97

[그림 5] 전자교과서 개념(2006년 전자교과서 연구 및 시범개발 결과보고) 98

[그림 6] 디지털교과서 상용화 비전 99

[그림 7] 디지털교과서 보도(2007.4.12) 전자신문 99

[그림 8] 디지털교과서 도입을 위한 주요 이슈 피쉬본 99

[그림 9] 스마트교육 추진전략 100

[그림 10]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안) 101

디지털교과서의 현재와 미래 - 도전을 넘어 성장으로 가는 디지털교과서 / 서혜숙 121

[그림 1] 전자교과서 개발 및 보급 중강기 로드맵(2002) 121

[그림 2] 디지털교과서 상용화 추진 로드맵(2007.3.6, '디지털교과서 상용화 추진방안'에서 발췌) 122

[그림 3] 디지털교과서 개념도('스마트교육 추진전략에 따른 교과서 개선 계획', 2012.6) 123

[그림 4] 디지털교과서의 구성 영역과 서비스 영역 123

[그림 5] 2013년 개발된 디지털교과서 124

[그림 6] 2013년 개발된 디지털교과서 활용 플랫폼 124

[그림 7] 디지털교과서 도입을 위한 주요 이슈 피쉬본 127

[그림 8]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디지털교과서 개발방향 128

[그림 9] 2016년 연구학교 대상으로 실시한 사전 사후 검사 결과 130

[그림 10] 디지털교과서 활용 및 효과에 관한 종단연구 내용 및 결과 (김종랑 외, 2014~2016) 130

[그림 11] 역기능 해소를 위한 추진 내용 131

[그림 12] 디지털교과서 활용 기술 발전추이 및 학교환경 133

[그림 13]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사례 134

[그림 14] 2018년 이후 ICT 연계 교육서비스 (가칭)에듀톡 활용 개략도(학생, 교사, 학부모) 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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