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학교 폭력 속의 사이버 불링(이해와 대응방안) / 임상수 5
1. 학교 폭력과 사이버 폭력의 심각성과 개념 및 유형 알기 6
2. 사이버 불링을 가중 처벌하는 세 가지 근거 8
3. 사례로 본 사이버 불링의 심각성 9
4. 사이버 불링의 예방을 위한 가정에서의 행동 요령 10
5. 사이버 불링을 당했을 때의 현장대처 행동 요령 13
정리 및 요약 15
지능정보사회 디지털 리터러시 이해와 해외 사례 및 사이버폭력 예방방안 / 김봉섭 17
1. 미디어 진화에 대한 이해 19
2. 사이버 공간과 우리 32
3. 디지털 시민성에 대한 이해 40
4. 사이버폭력 예방 방안 44
융합교육으로서의 정보통신윤리교육 이해(현장의 교육활동) / 박선아 57
01. 제4차 산업혁명시대, 지금 우리는... 59
02. 지능정보사회, 공동체의 변화와 미래 역량 61
03. 융합교육으로서의 정보통신윤리교육 65
04. 현장의 교육활동 및 실천 방안 72
05. 시사점 및 우리의 과제 81
초등학생들에게 필요한 정보통신윤리 교육활동 사례 -교육과정 연계 ICT활용과 정보통신윤리교육 / 배창호 84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스마트기기 중독 검사 85
2009 개정교육과정 정보통신윤리 수록 교과목 현황 86
교육목적에 따른 정보통신윤리교육 86
정보통신윤리교육 내용의 변화 87
역량 관점에서의 정보통신윤리교육 87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성격 88
디지털리터러시의 내용-디지털+읽고, 쓰고, 이해하는 능력 88
정보통신윤리, 디지털리터러시, 사이버폭력 예방교육의 차별성 89
디지털리터러시 10계명 90
교육과정기반 정보통신윤리 교육 사례 91
1. 우리가 사용하는 정보통신기술 찾아보고 분류하기 92
2. 협업과 소통에 사용되는 정보통신기술 알아보기 92
3. 생활속 문제상황에서 정보통신기술 아이디어 생각해보기 93
4. 우리 샣활속의 문제해결하기 발표자료 만들기 93
5. SNS에 사용하는 스티커와 그 의미, 문제점 알아보기 94
6. 나만의 스티커 만들어서 디지털화하기 94
6. 발표자료 글에 대한 댓글과 스티커 달기 95
수업 결과 및 시사점 95
실습하기 96
초등학교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안 제시하기 97
중ㆍ고등학생들에게 필요한 정보통신윤리 교육활동 사례 - 공감ㆍ감성ㆍ소통을 위한 정보통신윤리교육 / 김두일 98
5년전... 99
VIOLET 100
education 100
직접 가르치는 것이 최선일까? 101
역량교육? 102
미래교육? 102
문제, 전략, 해결 104
exciting 104
emotion 105
empathy 105
학습환경 및 사례 106
함께 해보는 실습활동지 107
청소년의 뇌ㆍ생리적 특성에 비춰본 스마트 디바이스 과몰입 등 디지털 역기능 원인과 예방 전략 / 백형태 122
아이들은 스마트 디바이스로 뭘 할까? 123
스마트 디바이스 시대! 우리 삶은 어떻게 변했나? 124
온라인 도박 125
도박이란 125
요즘 도박은... 126
예측할수 없는 모든 결과 126
인터넷 도박의 정의 127
인터넷 도박은 합법인가? 127
인터넷 도박중독 개입시 중요사항 128
인터넷 도박의 종류 128
1. 홈쇼핑형 도박 129
2. 아이템 강화형 도박 131
3. 인터넷 전용 도박 134
인터넷도박의 6A 특징 135
1. Always 135
2. Anywhere 136
3. Alone 136
4. Anybody 137
5. A little money 137
6. All game in the internet 138
온라인 도박중독 vs 오프라인 도박중독 139
과도한 디지털미디어 스크린타임과 연관되는 다양한 문제 140
청소년 뇌발달 관점에서 스마트 디바이스 과몰입 이해하기 140
중독에 대한 이해는 인간의 뇌에 대한 이해로부터... 141
뇌의 발달속도는 영역별로 같을까요? 142
질풍노도의 비밀? 143
아동청소년 시기 뇌의 발달 속도의 차이 143
뇌가 따끈따끈한 상태 144
청소년 시기...교통량 증가로 정체 중 145
쿨한 것이 필요한 아이들의 뇌상태!!! 145
어른들은 되어도 아이들은 안되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146
중독성과 충동성 147
인터넷에 중독되면 뇌 부피가 줄어든다? 148
왜 중독될까 149
인간 두뇌의 보상회로 150
이 부위가 자극 받으면 도파이이 분비되면서 쾌락을 느낍니다 150
내 머리 속 보상회로의 위치 151
자연적 보상과 인위적 보상 151
뇌보상회로와 인간의 행동 152
뇌(중추신경)에서 중독의 기전 152
인터넷 중독시 보이는 뇌의 반응은 도박할 때와 비슷 153
인터넛 중독은 코카인 중독과 유사한 뇌의 반응 153
인터넷 중독은 다른 주옥과 같은 뇌의 반응 154
게임 중독 : 게임과 관련 자극에 의해 알코올 중독자와 유사한 뇌 반응 154
장기적 인터넷 중독 : 인지기능 이상 초래할 수 있음 155
의존! 왜 조절하기 어려울까? 156
보상회로와 중독 행동 156
보상 내성 금단 157
내성 수용체의 증가 157
금단 증가된 수용체의 흥분도 증가 158
생존 뇌의 반응 158
중독되지 않은 뇌 vs 중독된 뇌 159
부정적 사건에 대한 기억 159
중독되니 않은 뇌 vs 중독된 뇌 159
좋은 중독과 나쁜 중독 160
보상과 감정, 그리고 행동 160
공존 질환 161
정심 심리적 요인 16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162
주의력 저하되고 집중 못하는 아이 163
우울한 아이 164
자기존중감 저하된 아이 165
대인불안 및 사회성 부족한 아이 165
강박증: 인터넷 사용 조절 어렵게 해 167
향후 전망 168
스마트폰(smartphone) 중독의 특성 168
연령대에 맞는 컨텐츠 관리가 필요 170
"인터넷 게임ㆍ스마트폰 문제를 보는 새로운 시각" 170
"궁극적인 목적" 171
"인터넷 게임과 스마트폰을 통제한다면 어떻게?" 173
참고문헌 177
청소년의 감성ㆍ공감력 함양을 위한 예술교육 접목 방안 / 한지연 178
2017. 현재 세계의 Key Issue - 기계 vs 인간, 인공지능 vs 인간 182
2017. 현재 예술계의 Key Issue - 기술 vs 예술 183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중독, 사이버폭력 실태와 예방 교육방안 / 정선주 188
1. 다문화가정과 자녀의 유형 190
2/1. 다문화, 다민족사회 'Korea'로의 전환 190
3/2. 다문화가정의 이해와 청소년들의 특징 191
4/3. 다문화가정 학생들 그리고 사이버 폭력 195
5/4.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 실태 196
6/5. 인터넷중독, 스마트폰중독과 사이버폭력 해결 방안 199
소프트웨어교육과 연계한 정보통신윤리교육 지도 방안 / 김황 202
2015 개정교육과정의 이해 203
2015 개정교육과정 속 SW교육 204
SW교육의 이해 205
2015 개정교육과정 성취기준 206
SW교육과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관계 206
SW교육과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연계 방안 207
정보통신윤리교육 영역과 SW교육 연계 방안 209
정보통신윤리교육 핵심역량 연계 수업 아이디어 209
참고문헌 213
건강한 소통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 심성호 214
키워드로 보는 사이버폭력 216
정보, 미디어, 컨텐츠가 넘치는 시대 4차 산업혁명? 220
21세기 핵심역량: 4C 221
미디어리터러시의 이해 222
미디어리터러시의 영역 223
지능정보사회 디지털 시민교육 사례 / 김형태 227
1. 학교 시민교육이란? 230
2. 학교시민교육이 왜 중요한가? 231
3. 고등정신기능을 발달시키는 시민교육 233
4. 학교에서 시작하는 민주시민교육 234
5. 민주시민교육의 실현 방안 237
알파고와 인류의 미래 243
참고 문헌 및 참고 자료 252
[참고자료 1] 서면 강의 자료 - 학교폭력(사이버폭력) 대처방안 / 공숙자 254
Ⅰ. 최근 학교폭력의 현황 255
Ⅱ. 사이버폭력 개념 및 사례 260
Ⅲ. 사안처리에서의 어려움 266
Ⅳ. 대처하기 273
[참고자료 2] 서면 강의 자료 - 학교(성)폭력과 아동학대 예방 / 공숙자 277
학교폭력 예방 대책의 이해 278
학교폭력의 개념 279
학교폭력 사안처리 방안 284
아동학대 예방 289
아동학대 신고의무자 290
보호자와의 갈등 사례 - 장기 민원(5년간 지속 민원) 291
[참고자료 3] 사이버폭력의 이해와 현장의 예방교육 / 임상수 292
최근 사이버폭력 신유형이 많이 등장하여 사회 문제화 293
{(정보통신)윤리} 교육 이론의 세대별 변천 294
정보윤리교육의 성격/지향 변화 295
이용자가 갖추어야 할 통합적 개념의 도덕성 295
KAP 교육 패러다임(유네스코) 296
정보윤리 교수학습 방법론 296
학교폭력과 사이버 불링 -범주/성격 297
학교폭력과 사이버 폭력 -범주/성격 298
Bullying은 폭력의 주요 하위범주이자 뿌리 299
Cyber Bullying에 대한 관심 폭증: 한국의 사례 300
인터넷 신상털기→댓글 전쟁→사이버명예훼손 소송전 300
Bullying에 대한 전통적 접근법과 정의 301
사이버불링 in 학교폭력 최근의 개념 정의와 강조점 301
사이버 불링의 폐해는 오프라인 불링보다 훨씬 심각 302
Digital Forensic+Web Crawler 302
디지털 세탁소, 장의사, 흥신소...... 303
매체별 사이버 불리의 책임 차이? 303
안티까페, 왕따까페의 사례 304
Bullying에 대한 연구의 추세 304
구조적 접근: 불링 문제의 행위자들 305
Bullying Circle의 세분화 305
불링 예측 변인에 관한 연구들 306
불링과 사이버불링의 예측변인들 306
사이버 불링 피해자들의 심리적 피해 양상 307
사이버불링 피해자 유형에 대한 조사연구 307
Cyber-Bullying에 대한 미국의 두 가지 대응책 308
연방법 입법 시도의 좌절(2008, 2009) 308
주법(州法) 수준의 입법이 보편화되는 추세 309
미국 학교에서의 무관용 정책 전통 309
대학에서의 무관용 정책 사례 310
무관용 정책의 한계 : 경직성을 보완하는 절차 유연성 확보 310
Cyber-Bullying에 대한 한국의 대응책 311
방관자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 311
사이버 불링에 대한 교육적 접근의 5단계 절차 312
사전/임장(臨場)/사후 교육의 체계적 연계 312
대상별/시기별/내용별로 세분화된 교육적 접근의 체계 313
각 단계에서의 강조점 313
사이버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수칙 314
역량 관점에서 접근하는 인성교육 318
대응 노력의 삼각편대 : 시민/정부/기업 318
민관협력 대응사례 : 미국 대학 내의 사이버불링 319
또래 압력을 활용한 사회 치유 접근 사례 : 남아공 Love Life 캠페인 319
감성적 모델링 전략의 브랜드 캠페인 320
'깨진 창문' 효과를 예방할 수 있는 교육 320
직관적이고 재미있는 BI 활용전략 321
한국 사례 : '건강한 사이버세상 함께 만들기' 캠페인 321
[참고 1] 에듀넷 - 정보통신윤리교육 - 수업마당 324
[참고 2] 에듀넷 - 정보통신윤리교육 - 교원마당 337
[참고 3] 에듀넷 - 정보통신윤리교육 학부모마당 342
[참고 4] 에듀넷 - 정보통신윤리교육 공모전ㆍ행사마당 343
[참고 5] 에듀넷 - 정보통신윤리교육 예방ㆍ치유ㆍ상담센 344
[참고 6] 에듀넷 - 정보통신윤리교육 - 과의존 진단 345
판권기 346
〈표 1〉 민주시민교육의 방향 및 특성 236
〈표 2〉/〈표 3〉 표현의 자유 및 의견 존중 재구성안(초등) 239
〈표 3〉/〈표 4〉 적극적-참여적 학습 242
[그림 1] 고등정신기능 233
[그림 2]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과서 235
[그림 3] 어린이 권리 중심 활동망 구성 238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