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7) 사이버폭력 예방 및 정보통신윤리교육 교원 직무연수 자료집 / 교육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2017
청구기호
371.12 -17-32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ii, 364 p. : 삽화, 도표 ; 30 cm
총서사항
교육자료 ; TM 2017-47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9846955
제어번호
MONO1201769617
주기사항
장소 및 일시: 서울 세종, 2017년 8월 16일(수)-8월 17일(목)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학교 폭력 속의 사이버 불링(이해와 대응방안) / 임상수 5

1. 학교 폭력과 사이버 폭력의 심각성과 개념 및 유형 알기 6

2. 사이버 불링을 가중 처벌하는 세 가지 근거 8

3. 사례로 본 사이버 불링의 심각성 9

4. 사이버 불링의 예방을 위한 가정에서의 행동 요령 10

5. 사이버 불링을 당했을 때의 현장대처 행동 요령 13

정리 및 요약 15

지능정보사회 디지털 리터러시 이해와 해외 사례 및 사이버폭력 예방방안 / 김봉섭 17

1. 미디어 진화에 대한 이해 19

2. 사이버 공간과 우리 32

3. 디지털 시민성에 대한 이해 40

4. 사이버폭력 예방 방안 44

융합교육으로서의 정보통신윤리교육 이해(현장의 교육활동) / 박선아 57

01. 제4차 산업혁명시대, 지금 우리는... 59

02. 지능정보사회, 공동체의 변화와 미래 역량 61

03. 융합교육으로서의 정보통신윤리교육 65

04. 현장의 교육활동 및 실천 방안 72

05. 시사점 및 우리의 과제 81

초등학생들에게 필요한 정보통신윤리 교육활동 사례 -교육과정 연계 ICT활용과 정보통신윤리교육 / 배창호 84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스마트기기 중독 검사 85

2009 개정교육과정 정보통신윤리 수록 교과목 현황 86

교육목적에 따른 정보통신윤리교육 86

정보통신윤리교육 내용의 변화 87

역량 관점에서의 정보통신윤리교육 87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성격 88

디지털리터러시의 내용-디지털+읽고, 쓰고, 이해하는 능력 88

정보통신윤리, 디지털리터러시, 사이버폭력 예방교육의 차별성 89

디지털리터러시 10계명 90

교육과정기반 정보통신윤리 교육 사례 91

1. 우리가 사용하는 정보통신기술 찾아보고 분류하기 92

2. 협업과 소통에 사용되는 정보통신기술 알아보기 92

3. 생활속 문제상황에서 정보통신기술 아이디어 생각해보기 93

4. 우리 샣활속의 문제해결하기 발표자료 만들기 93

5. SNS에 사용하는 스티커와 그 의미, 문제점 알아보기 94

6. 나만의 스티커 만들어서 디지털화하기 94

6. 발표자료 글에 대한 댓글과 스티커 달기 95

수업 결과 및 시사점 95

실습하기 96

초등학교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안 제시하기 97

중ㆍ고등학생들에게 필요한 정보통신윤리 교육활동 사례 - 공감ㆍ감성ㆍ소통을 위한 정보통신윤리교육 / 김두일 98

5년전... 99

VIOLET 100

education 100

직접 가르치는 것이 최선일까? 101

역량교육? 102

미래교육? 102

문제, 전략, 해결 104

exciting 104

emotion 105

empathy 105

학습환경 및 사례 106

함께 해보는 실습활동지 107

청소년의 뇌ㆍ생리적 특성에 비춰본 스마트 디바이스 과몰입 등 디지털 역기능 원인과 예방 전략 / 백형태 122

아이들은 스마트 디바이스로 뭘 할까? 123

스마트 디바이스 시대! 우리 삶은 어떻게 변했나? 124

온라인 도박 125

도박이란 125

요즘 도박은... 126

예측할수 없는 모든 결과 126

인터넷 도박의 정의 127

인터넷 도박은 합법인가? 127

인터넷 도박중독 개입시 중요사항 128

인터넷 도박의 종류 128

1. 홈쇼핑형 도박 129

2. 아이템 강화형 도박 131

3. 인터넷 전용 도박 134

인터넷도박의 6A 특징 135

1. Always 135

2. Anywhere 136

3. Alone 136

4. Anybody 137

5. A little money 137

6. All game in the internet 138

온라인 도박중독 vs 오프라인 도박중독 139

과도한 디지털미디어 스크린타임과 연관되는 다양한 문제 140

청소년 뇌발달 관점에서 스마트 디바이스 과몰입 이해하기 140

중독에 대한 이해는 인간의 뇌에 대한 이해로부터... 141

뇌의 발달속도는 영역별로 같을까요? 142

질풍노도의 비밀? 143

아동청소년 시기 뇌의 발달 속도의 차이 143

뇌가 따끈따끈한 상태 144

청소년 시기...교통량 증가로 정체 중 145

쿨한 것이 필요한 아이들의 뇌상태!!! 145

어른들은 되어도 아이들은 안되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146

중독성과 충동성 147

인터넷에 중독되면 뇌 부피가 줄어든다? 148

왜 중독될까 149

인간 두뇌의 보상회로 150

이 부위가 자극 받으면 도파이이 분비되면서 쾌락을 느낍니다 150

내 머리 속 보상회로의 위치 151

자연적 보상과 인위적 보상 151

뇌보상회로와 인간의 행동 152

뇌(중추신경)에서 중독의 기전 152

인터넷 중독시 보이는 뇌의 반응은 도박할 때와 비슷 153

인터넛 중독은 코카인 중독과 유사한 뇌의 반응 153

인터넷 중독은 다른 주옥과 같은 뇌의 반응 154

게임 중독 : 게임과 관련 자극에 의해 알코올 중독자와 유사한 뇌 반응 154

장기적 인터넷 중독 : 인지기능 이상 초래할 수 있음 155

의존! 왜 조절하기 어려울까? 156

보상회로와 중독 행동 156

보상 내성 금단 157

내성 수용체의 증가 157

금단 증가된 수용체의 흥분도 증가 158

생존 뇌의 반응 158

중독되지 않은 뇌 vs 중독된 뇌 159

부정적 사건에 대한 기억 159

중독되니 않은 뇌 vs 중독된 뇌 159

좋은 중독과 나쁜 중독 160

보상과 감정, 그리고 행동 160

공존 질환 161

정심 심리적 요인 16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162

주의력 저하되고 집중 못하는 아이 163

우울한 아이 164

자기존중감 저하된 아이 165

대인불안 및 사회성 부족한 아이 165

강박증: 인터넷 사용 조절 어렵게 해 167

향후 전망 168

스마트폰(smartphone) 중독의 특성 168

연령대에 맞는 컨텐츠 관리가 필요 170

"인터넷 게임ㆍ스마트폰 문제를 보는 새로운 시각" 170

"궁극적인 목적" 171

"인터넷 게임과 스마트폰을 통제한다면 어떻게?" 173

참고문헌 177

청소년의 감성ㆍ공감력 함양을 위한 예술교육 접목 방안 / 한지연 178

2017. 현재 세계의 Key Issue - 기계 vs 인간, 인공지능 vs 인간 182

2017. 현재 예술계의 Key Issue - 기술 vs 예술 183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중독, 사이버폭력 실태와 예방 교육방안 / 정선주 188

1. 다문화가정과 자녀의 유형 190

2/1. 다문화, 다민족사회 'Korea'로의 전환 190

3/2. 다문화가정의 이해와 청소년들의 특징 191

4/3. 다문화가정 학생들 그리고 사이버 폭력 195

5/4.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 실태 196

6/5. 인터넷중독, 스마트폰중독과 사이버폭력 해결 방안 199

소프트웨어교육과 연계한 정보통신윤리교육 지도 방안 / 김황 202

2015 개정교육과정의 이해 203

2015 개정교육과정 속 SW교육 204

SW교육의 이해 205

2015 개정교육과정 성취기준 206

SW교육과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관계 206

SW교육과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연계 방안 207

정보통신윤리교육 영역과 SW교육 연계 방안 209

정보통신윤리교육 핵심역량 연계 수업 아이디어 209

참고문헌 213

건강한 소통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 심성호 214

키워드로 보는 사이버폭력 216

정보, 미디어, 컨텐츠가 넘치는 시대 4차 산업혁명? 220

21세기 핵심역량: 4C 221

미디어리터러시의 이해 222

미디어리터러시의 영역 223

지능정보사회 디지털 시민교육 사례 / 김형태 227

1. 학교 시민교육이란? 230

2. 학교시민교육이 왜 중요한가? 231

3. 고등정신기능을 발달시키는 시민교육 233

4. 학교에서 시작하는 민주시민교육 234

5. 민주시민교육의 실현 방안 237

알파고와 인류의 미래 243

참고 문헌 및 참고 자료 252

[참고자료 1] 서면 강의 자료 - 학교폭력(사이버폭력) 대처방안 / 공숙자 254

Ⅰ. 최근 학교폭력의 현황 255

Ⅱ. 사이버폭력 개념 및 사례 260

Ⅲ. 사안처리에서의 어려움 266

Ⅳ. 대처하기 273

[참고자료 2] 서면 강의 자료 - 학교(성)폭력과 아동학대 예방 / 공숙자 277

학교폭력 예방 대책의 이해 278

학교폭력의 개념 279

학교폭력 사안처리 방안 284

아동학대 예방 289

아동학대 신고의무자 290

보호자와의 갈등 사례 - 장기 민원(5년간 지속 민원) 291

[참고자료 3] 사이버폭력의 이해와 현장의 예방교육 / 임상수 292

최근 사이버폭력 신유형이 많이 등장하여 사회 문제화 293

{(정보통신)윤리} 교육 이론의 세대별 변천 294

정보윤리교육의 성격/지향 변화 295

이용자가 갖추어야 할 통합적 개념의 도덕성 295

KAP 교육 패러다임(유네스코) 296

정보윤리 교수학습 방법론 296

학교폭력과 사이버 불링 -범주/성격 297

학교폭력과 사이버 폭력 -범주/성격 298

Bullying은 폭력의 주요 하위범주이자 뿌리 299

Cyber Bullying에 대한 관심 폭증: 한국의 사례 300

인터넷 신상털기→댓글 전쟁→사이버명예훼손 소송전 300

Bullying에 대한 전통적 접근법과 정의 301

사이버불링 in 학교폭력 최근의 개념 정의와 강조점 301

사이버 불링의 폐해는 오프라인 불링보다 훨씬 심각 302

Digital Forensic+Web Crawler 302

디지털 세탁소, 장의사, 흥신소...... 303

매체별 사이버 불리의 책임 차이? 303

안티까페, 왕따까페의 사례 304

Bullying에 대한 연구의 추세 304

구조적 접근: 불링 문제의 행위자들 305

Bullying Circle의 세분화 305

불링 예측 변인에 관한 연구들 306

불링과 사이버불링의 예측변인들 306

사이버 불링 피해자들의 심리적 피해 양상 307

사이버불링 피해자 유형에 대한 조사연구 307

Cyber-Bullying에 대한 미국의 두 가지 대응책 308

연방법 입법 시도의 좌절(2008, 2009) 308

주법(州法) 수준의 입법이 보편화되는 추세 309

미국 학교에서의 무관용 정책 전통 309

대학에서의 무관용 정책 사례 310

무관용 정책의 한계 : 경직성을 보완하는 절차 유연성 확보 310

Cyber-Bullying에 대한 한국의 대응책 311

방관자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 311

사이버 불링에 대한 교육적 접근의 5단계 절차 312

사전/임장(臨場)/사후 교육의 체계적 연계 312

대상별/시기별/내용별로 세분화된 교육적 접근의 체계 313

각 단계에서의 강조점 313

사이버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수칙 314

역량 관점에서 접근하는 인성교육 318

대응 노력의 삼각편대 : 시민/정부/기업 318

민관협력 대응사례 : 미국 대학 내의 사이버불링 319

또래 압력을 활용한 사회 치유 접근 사례 : 남아공 Love Life 캠페인 319

감성적 모델링 전략의 브랜드 캠페인 320

'깨진 창문' 효과를 예방할 수 있는 교육 320

직관적이고 재미있는 BI 활용전략 321

한국 사례 : '건강한 사이버세상 함께 만들기' 캠페인 321

[참고 1] 에듀넷 - 정보통신윤리교육 - 수업마당 324

[참고 2] 에듀넷 - 정보통신윤리교육 - 교원마당 337

[참고 3] 에듀넷 - 정보통신윤리교육 학부모마당 342

[참고 4] 에듀넷 - 정보통신윤리교육 공모전ㆍ행사마당 343

[참고 5] 에듀넷 - 정보통신윤리교육 예방ㆍ치유ㆍ상담센 344

[참고 6] 에듀넷 - 정보통신윤리교육 - 과의존 진단 345

판권기 346

〈표 1〉 민주시민교육의 방향 및 특성 236

〈표 2〉/〈표 3〉 표현의 자유 및 의견 존중 재구성안(초등) 239

〈표 3〉/〈표 4〉 적극적-참여적 학습 242

[그림 1] 고등정신기능 233

[그림 2]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과서 235

[그림 3] 어린이 권리 중심 활동망 구성 238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38487 371.12 -17-32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38488 371.12 -17-32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