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대학도서관 이용자 교육 및 정보활용 전문가 과정 / 교육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2017
청구기호
027.7 -17-1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36 p. : 삽화 ; 30 cm
총서사항
(2017년) 대학도서관 직무향상 교육과정 ; 08
교육자료 ; TM 2017-51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9846993
제어번호
MONO1201769637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교육일정표 3

백범김구기념관 교육장 오시는 길 4

01. [특강 Ⅰ] 대학도서관의 디지털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과 사례 / 정영미 5

우리나라 대학도서관의 정보활용교육 통계 7

주요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 7

정보활용교육의 활성화 여부 8

정보활용교육의 변화와 확장 8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과 범위 9

대학도서관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사례 10

Harvard University Library 10

Yale University Library 11

University of Michigan Library 11

University Library, University of IIIinois at Urbana-Champaign 12

종합 12

02. [정보활용교육Ⅰ] 학술데이터베이스의 변화 추이와 정보서비스 개발 전략 / 이정연 14

1. 학술데이터베이스의 특징과 변화 추이 16

2. 학술데이터베이스 구조 및 유통, 서비스(Scholarly Communication) 23

3. 학술데이터베이스 검색 25

4. 학술데이터베이스 주제별 가이드 및 교육 26

결론 29

03. [정보활용교육Ⅱ] 도서관 정보활용교육에서 Naver 와 Google 활용 / 이광휘 30

Ⅰ. 도서관 vs Naver vs Google 32

Ⅱ. 도서관 업무에 활용 37

Ⅲ. Google 활용팁 42

Ⅳ. 사례별 정리 46

Ⅴ. 사서의 역할 47

참고자료 49

04. [사례발표] 중앙대학교 이용자 교육 및 학술행사 / 홍성우 51

001. 도서관 이용자 교육의 효과 및 필요성 53

002. 국내 대학 도서관 이용자 교육 현황 53

003. 중앙대학교 학술정보원 이용자 교육의 변화와 성과 54

004. 중앙대학교 학술정보원 이용자 교육 전략 55

005. 중앙대학교 학술정보원 이용자 교육 프로그램 57

006. 이용자 교육 활성화 방안 58

007. 중앙대학교 학술행사 프로그램 58

05. [이용자교육Ⅰ, Ⅱ] 작은 변화로 큰 차이를 만드는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 / 배준오 62

S01. 빠르게 자료 작성하기 64

S02. 개요 창에서 빠른 문서 작성하기 65

S03. 작업을 2배 이상 줄여주는 텍스트 단축키 66

S04. 작업을 2배 이상 빠르게 하는 단축키 67

S05. 작업을 2배 이상 줄여주는 〈빠른 실행 도구 모음〉 68

S06. 설정해두면 편리한 〈파워포인트 옵션〉 69

S07. 전달할 핵심 메시지는 무엇인가? 70

S08. 잘 보이는 곳에 위치시켜라 71

S09. 슬라이드 다시 사용하기 72

S10. 문서를 통일감 있게 작성하기 - 슬라이드 마스터 73

S11. 글꼴 바꾸기 74

S12.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려주기 75

S13. 컬러로 핵심을 강조하라 76

S14. 슬라이드에 끌려가지 마라 77

S15. 애니메이션을 사용하여 집중을 유지시켜라 78

S16. PDF 파일 변환하기 79

S17. 웹 페이지 정보 가져오기 80

S18. 유용한 사이트 81

성공 프레젠테이션 전략 = 제대로 전달하기 82

성공 프레젠테이션의 4단계 82

전달의 최대 목표는 지식이 아니라 행동이다 83

듣는 사람(보고받을 사람)이 잘 들을 수 있게 구조화 하라 84

듣는 사람에 따라 방법을 달리 해야 한다 85

스맵대화법(SMAP대화법) 86

아이디어를 정리하라 87

발표 화법 프레임워크 5선 88

자료출처 93

06. RISS 이용 교육 94

Ⅰ. KERIS와 RISS 96

Ⅱ. RISS 98

Ⅱ-1. RISS란? 99

Ⅱ-2. Start RISS 100

Ⅱ-3. 국내자료 이용 101

Ⅱ-4. 해외자료 이용 103

Ⅱ-5. RISS 애널리틱스 105

Ⅱ-6. MyRISS 107

07. [이용자교육Ⅲ, Ⅳ] 효과적인 전달력과 강의 스피치 / 임수희 109

우리가 만난 학습지의 특징 111

강의 리스크 관리 112

강의 전달력 강화 114

08. [특강 Ⅱ] 전문사서의 정보 역량 강화를 위한 콘텐츠 큐레이션의 기술 / 박현정 118

왜 지금, 큐레이션인가? 120

'콘텐츠 큐레이션'이란 120

콘텐츠 큐레이션에 필요한 역량 121

콘텐츠 수집의 기술 122

구글 알리미 사용법 123

콘텐츠 선별을 위한 대상자 분석 126

콘텐츠 선별을 위한 대상자 니즈 파악 126

콘텐츠 선별의 4가지 조건 127

의미부여란 128

효과적인 의비 부여 키워드 128

시선을 잡아끄는 제목 129

전파 후 피드백 기술 129

판권기 131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38495 027.7 -17-1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38496 027.7 -17-1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