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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Module I. 언플러그드 활동과 소프트웨어(SW) 교육 4
1. 소프트웨어(SW)교육에서 언플러그드 활동의 필요성 6
01. 언플러그드 소프트웨어(SW)교육의 필요성 6
02. 자료집 개발의 방향 및 활용 방법 7
2. 개정 교육과정과 언플러그드 소프트웨어(SW)교육 8
01. 소프트웨어(SW)교육의 목표 8
02. 소프트웨어(SW)교육의 내용요소와 성취 기준 9
03. 2015 개정 실과 교육과정 속 언플러그드 활동 10
Module II. 언플러그드 활동의 이해 12
1. 언플러그드 활동의 개념과 특징 14
01. 언플러그드 활동의 개념 14
02. 언플러그드 활동의 특징 14
2. 언플러그드 활동의 장단점과 활동 시 유의점 15
01. 언플러그드 활동의 장단점 15
02. 언플러그드 활동 시 유의점 15
3. 언플러그드 활동의 절차와 수업모델 16
01. 언플러그드 활동의 절차 16
02. 언플러그드 활동 수업모델 17
4. 언플러그드 활동의 종류 18
01. 활동 유형별 언플러그드 활동 18
02. 학습 내용별 언플러그드 활동 19
Module III. 언플러그드 소프트웨어(SW)교육의 실제 24
1. '우리 생활과 소프트웨어' 지도사례 26
1-1. 컴퓨터 속 프로그램이 되어 26
2. '절차적으로 생각하기' 지도사례 34
2-1. 어떤 일이 먼저지? 34
2-2. 학교에 잘 도착하려면 40
2-3. '미로 탈출' 알고리즘 만들기 47
2-4. '점프 밴드' 알고리즘 만들기 57
2-5. 오류 찾기 64
2-6. 암호를 플어라! 72
2-7. 누가 누가 제일 클까? 79
2-8. 3목 알고리즘 만들기 89
2-9. 빨리 찾는 알고리즘 만들기 97
3. '프로그램의 설계와 제작 방법' 지도사례 105
3-1. 이야기 압축하기 105
3-2. 릴레이 프로그래밍 113
4. '프로그램 구조(순차, 선택, 반복)' 지도사례 121
4-1. 보물을 찾아서 121
4-2. 왕과 신하 알고리즘 게임 129
4-3. 법인 검거 대작전 136
4-4. 조건 카드게임 142
5. 기타 다양한 언플러그드 활동 소개 사이트 안내 150
01. 초등컴퓨팅교사협회 - 언플러그드 개발 자료실 150
02. 소프트웨어야 놀자 - 영상으로 살펴보는 CS언플러그드 150
03. 주니어 소프트웨어 - 컴퓨터과학 온라인 강의 151
04. 엔트리 - 엔트리와 함께하는 언플러그드 활동 151
05. Code.org - CS Fundamentals Unplugged 152
06. Tim bell - CS UNPLUGGED 152
07. xw MOOC - CS UNPLUGGED 153
08. 헬로 루비 - 코딩이랑 놀자! 활동 놀이 153
09. Google - CT for educators 154
참고문헌 155
판권기 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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