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I. 연구 개요 10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0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0
1.2. 연구 목적 15
2. 연구 범위와 방향 16
2.1. 연구 범위 16
2.2. 연구 방향 16
3. 연구내용 및 방법 17
3.1. 연구 내용 17
3.2. 연구 방법 20
4. 용어의 정의 21
5. 연구의 의의 및 기대효과 24
II. 선행연구 개관 25
1. 문헌정보학 교육과정 개발 25
2. 전문사서 및 직무 개발 30
3. 독서전문가 교육과정 및 양성방안 34
III. 국내 독서치유 관련 교육과정 및 양성체계 현황 분석 41
1. 국내 민간단체 독서치유 관련 교육과정 및 양성체계 현황 41
1.1. 국내 독서치유 관련 민간자격증 운영 현황 41
1.2. 민간자격증별 교육과정 및 양성체계 현황 46
1.3. 민간단체 독서치유 관련 자격증 운영 시사점 77
2. 국내 교육기관 독서치유 관련 교육과정 현황 79
2.1. 문헌정보학과 독서 및 독서치유 관련 교과목 운영 현황 79
2.2. 대학원 독서 및 독서치유 관련 교과목 운영 현황 81
2.3. 국내 교육기관 독서치유 관련 교육과정 시사점 88
3. 국내 연수기관 독서치유 관련 교육과정 현황 90
3.1. 국립중앙도서관 사서 교육연수 90
3.2. 남산도서관 사서 직무연수 92
3.3. 기타 교육연수원 교사 직무연수 93
3.4. 국내 연수기관 독서치유 관련 교육과정 시사점 95
4. 국내 유사 전문자격 교육과정 및 양성방안 현황 96
4.1. 여성가족부 청소년상담사 96
4.2. 여성가족부 성폭력상담원 100
4.3. 교육부 진로교사 103
4.4. 교육부 상담교사 109
4.5. 보건복지부 정신보건전문요원 110
IV. 국외 문헌정보학 및 독서치유 관련 교육과정 및 양성체계 현황 분석 129
1. 미국 전문사서 및 독서관련 전문가 교육과정 129
1.1. 전문사서 자격제도 129
1.2. 독서관련 전문가 교육과정 132
1.3. 미국 독서 전문가 양성 교육기관 시사점 155
2. 일본 전문사서 및 독서관련 전문가 교육과정 156
2.1. 전문사서 자격제도 156
2.2. 독서관련 전문가 교육과정 161
2.3. 일본 독서 전문가 양성 교육기관 시사점 176
3. 기타 국외 전문사서 및 독서관련 전문가 교육과정 177
3.1. 영국 177
3.2. 핀란드 179
3.3. 기타 국외 독서 전문가 양성 교육기관 시사점 180
V. (가칭) 독서치유 전문사서 교육과정 개발 및 양성방안 182
1. (가칭) 독서치유 전문사서 운영 및 양성체계 182
1.1. (가칭) 독서치유 전문사서의 정의 및 직무 182
1.2. 독서치유 전문사서의 운영 및 양성체계 186
2. 독서치유 전문사서 교육과정 개발 192
2.1. 독서치유 전문사서 교육과정 개발방향 192
2.2. (가칭) 독서치유 전문사서 교육과정(안) 195
2.3. 독서치유 전문사서 교육과정(안)의 검증 : 델파이 조사 202
3. 독서치유 전문사서의 제도화 방안 212
3.1. 독서치유 전문사서의 제도적 특성 212
3.2. 독서치유 전문사서 제도화 방안 213
VI. 결론 및 제언 215
1. 결론 215
2. 제언 217
참고문헌 219
부록 224
1. 델파이 조사(1차) 224
2. 델파이 조사서(2차) 236
연구진 249
판권기 249
〈표 1-1〉 통계청 연령별 사망순위, 2012년 12
〈표 1-2〉 독서치료 세 영역 비교 18
〈표 2-1〉 문헌정보학 교육과정 개발 관련 주요 선행연구 요약 29
〈표 2-2〉 전문사서 및 직무 개발 관련 주요 선행연구 요약 33
〈표 2-3〉 독서전문가 교육과정 및 양성방안 관련 주요 선행연구 요약 39
〈표 3-1〉 독서치유 관련 민간등록자격 현황 41
〈표 3-2〉 독서치유 관련 민간등록 자격증 운영 현황 42
〈표 3-3〉 연도별 독서치유 관련 민간자격증 등록 현황 45
〈표 3-4〉 지역별 독서치유 관련 민간자격증 등록 현황 45
〈표 3-5〉 기관유형별 독서치유 관련 민간자격증 등록 현황 46
〈표 3-6〉 독서치유 관련 민간자격 교육내용 홈페이지 제공 유무 현황 46
〈표 3-7〉 독서치유 관련 민간자격증 안내 홈페이지 제공 유무 현황 46
〈표 3-8〉 국내 독서치유 관련 민간자격 양성체제 현황 73
〈표 3-9〉 문헌정보(학)과 독서 및 독서치유 관련 교과목 및 학점 수 80
〈표 3-10〉 문헌정보학과대학원 독서 및 독서치유 관련 교과목 운영 현황 81
〈표 3-11〉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독서교육 전공 교육과정 83
〈표 3-12〉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독서교육 전공 교육과정 84
〈표 3-13〉 동의대학교 교육대학원 독서교육 전공 교육과정 85
〈표 3-14〉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독서교육 전공 교육과정 85
〈표 3-15〉 경기대학교 예술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독서지도 전공 교육과정 86
〈표 3-16〉 경일대학교 산업대학원 독서학과 교육과정 87
〈표 3-17〉 국립중앙도서관 독서치료 연수현황 90
〈표 3-18〉 국립중앙도서관 독서치료 교육과정 91
〈표 3-19〉 남산도서관 독서치료 교육과정 92
〈표 3-20〉 전국 교육연수원 독서관련 연수현황 93
〈표 3-21〉 전국 교육연수원 독서관련 교육과정 93
〈표 3-22〉 청소년상담사 응시자격 96
〈표 3-23〉 청소년상담사 필기시험과목 97
〈표 3-24〉 청소년상담사 1급 합격통계 98
〈표 3-25〉 청소년상담사 2급 합격통계 99
〈표 3-26〉 청소년상담사 3급 합격통계 99
〈표 3-27〉 성폭력상담원 교육과정 101
〈표 3-28〉 중등학교 진로전담교사의 직무 105
〈표 3-29〉 전문상담교사 자격기준 110
〈표 3-30〉 정신보건간호사 교육 및 양성체계 112
〈표 3-31〉 정신보건 임상심리사의 이수과목 및 이수시간 113
〈표 3-32〉 정신보건 사회복지사1급의 수련과정 114
〈표 3-33〉 정신보건 사회복지사2급의 수련과정 115
〈표 3-34〉 정신보건법 시행령 2조 〈개정 2013.3.23〉 117
〈표 3-35〉 정신보건법 개정 〈2010.3.15〉 118
〈표 3-36〉 청소년상담사 자격요건 및 양성체계 119
〈표 3-37〉 성폭력상담원 자격요건 및 양성체계 121
〈표 3-38〉 진로전담교사 자격요건 및 양성체계 122
〈표 3-39〉 전문상담교사 자격요건 및 양성체계 125
〈표 3-40〉 정신보건 복지사 자격요건 및 양성체계 126
〈표 3-41〉 정신보건 간호사 자격요건 및 양성체계 127
〈표 4-1〉 미국의 사서 자격과 업무 특성 129
〈표 4-2〉 미국도서관협회에서 인증하는 문헌정보학대학원(석사과정) 131
〈표 4-3〉 미국 문헌정보학 대학원 독서교육 관련 교과목명 133
〈표 4-4〉 2017년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서비스' 분야의 1~5위 순위 대학원 135
〈표 4-5〉 UIUC 청소년 서비스 자격증 프로그램 136
〈표 4-6〉 UW 청소년서비스 프로그램 137
〈표 4-7〉 UNC 어린이와 청소년 서비스 프로그램 138
〈표 4-8〉 SC 어린이 문학 코스 교과과정(MA/MS) 139
〈표 4-9〉 SC 문헌정보학 교과과정(MS) 140
〈표 4-10〉 UMC 문헌정보학 교과과정(MS) 142
〈표 4-11〉 5개 대학의 어린이 청소년 서비스 교과과정 144
〈표 4-12〉 미국 독서전문가의 시기별 활동의 특징 147
〈표 4-13〉 미국독서학회에서 제공하는 독서교육 지도자의 역할 149
〈표 4-14〉 미국 독서전문가의 교육 관련 자격요건 151
〈표 4-15〉 3개 대학의 독서전문가 교육과정 153
〈표 4-16〉 일본의 사서자격제도 156
〈표 4-17〉 일본 문부과학성령 "도서관에 관한 과목" 인증과목 158
〈표 4-18〉 일본 내 도서관정보학 전문과정이 있는 대학과 학과 명 160
〈표 4-19〉 일본 사서교사의 자격 및 강습내용 165
〈표 4-20〉 2016년 JPIC 독서어드바이저 육성강좌의 일정과 교과목 166
〈표 4-21〉 시즈오카현 독서자원봉사 혹은 독서어드바이저 양성강좌 168
〈표 4-22〉 그림책 코치 육성강좌의 교과과정 170
〈표 4-23〉 그림책 전문사 육성강좌의 교과과정 171
〈표 4-24〉 그림책강사·양성강좌의 교육과정 173
〈표 4-25〉 그림세라피스트 교육·양성강좌의 교육과정 174
〈표 4-26〉 영국 사서자격 취득을 위해 인증된 문헌정보학 대학원 178
〈표 4-27〉 2017년 Youth Libraries Group의 교육훈련 179
〈표 5-1〉 주제전문사서의 특성 182
〈표 5-2〉 유형별 전문사서 수요조사 : 공공 및 대학도서관 184
〈표 5-3〉 독서치유 전문사서 직무영역 및 관련 교과목 185
〈표 5-4〉 독서치유 전문사서의 등급 및 자격요건 186
〈표 5-5〉 미국과 일본의 독서교육 관련 지도자의 자질 기준 비교 193
〈표 5-6〉 독서과학 학문적 체계(안) 193
〈표 5-7〉 독서치유 교과목 및 교육영역(안) 194
〈표 5-8〉 독서치유 전문사서 교육기관의 교육과정 196
〈표 5-9〉 1급 독서치유 전문사서 교육과정 197
〈표 5-10〉 2급 독서치유 전문사서 교육과정 198
〈표 5-11〉 1급 독서치유 전문사서 보수교육 교육과정 199
〈표 5-12〉 2급 독서치유 전문사서 보수교육 교육과정 200
〈표 5-13〉 독서치유 전문사서의 보수교육 교육과정 시간표(예시) 201
〈표 5-14〉 델파이 조사 패널의 구성 204
〈표 5-15〉 1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205
〈표 5-16〉 2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209
〈표 5-17〉 전문직 사서와 독서치유 전문사서의 제도적 특성 212
[그림 1-1] OECD 국가 자살률 통계 10
[그림 1-2] OECD 주요국 청소년 행복지수 순위 11
[그림 3-1] 청소년상담사 1급 접수자 및 합격자 98
[그림 3-2] 청소년상담사 2급 접수자 및 합격자 99
[그림 3-3] 청소년상담사 3급 접수자 및 합격자 99
[그림 4-1] 미국 전문사서 취득과정 130
[그림 4-2] 일본의 사서 및 사서보 취득순서 및 과정 157
[그림 4-3] 학교도서관 스태프의 업무(문부과학성 제공) 165
[그림 4-4] 그림책 코칭의 범위 16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