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사서대상 독서치유전문가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및 양성방안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2017
청구기호
020.7155 -17-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39 p. : 도표, 서식 ; 30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78209090
제어번호
MONO1201770084
주기사항
작성기관: 창원문성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김수경 ; 공동연구원: 황금숙, 차성종
부록: 1. 델파이 조사(1차) ; 2. 델파이 조사서(2차)
참고문헌: p. 210-213
2017년도 문화체육관광부 위탁사업비로 수행되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I. 연구 개요 10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0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0

1.2. 연구 목적 15

2. 연구 범위와 방향 16

2.1. 연구 범위 16

2.2. 연구 방향 16

3. 연구내용 및 방법 17

3.1. 연구 내용 17

3.2. 연구 방법 20

4. 용어의 정의 21

5. 연구의 의의 및 기대효과 24

II. 선행연구 개관 25

1. 문헌정보학 교육과정 개발 25

2. 전문사서 및 직무 개발 30

3. 독서전문가 교육과정 및 양성방안 34

III. 국내 독서치유 관련 교육과정 및 양성체계 현황 분석 41

1. 국내 민간단체 독서치유 관련 교육과정 및 양성체계 현황 41

1.1. 국내 독서치유 관련 민간자격증 운영 현황 41

1.2. 민간자격증별 교육과정 및 양성체계 현황 46

1.3. 민간단체 독서치유 관련 자격증 운영 시사점 77

2. 국내 교육기관 독서치유 관련 교육과정 현황 79

2.1. 문헌정보학과 독서 및 독서치유 관련 교과목 운영 현황 79

2.2. 대학원 독서 및 독서치유 관련 교과목 운영 현황 81

2.3. 국내 교육기관 독서치유 관련 교육과정 시사점 88

3. 국내 연수기관 독서치유 관련 교육과정 현황 90

3.1. 국립중앙도서관 사서 교육연수 90

3.2. 남산도서관 사서 직무연수 92

3.3. 기타 교육연수원 교사 직무연수 93

3.4. 국내 연수기관 독서치유 관련 교육과정 시사점 95

4. 국내 유사 전문자격 교육과정 및 양성방안 현황 96

4.1. 여성가족부 청소년상담사 96

4.2. 여성가족부 성폭력상담원 100

4.3. 교육부 진로교사 103

4.4. 교육부 상담교사 109

4.5. 보건복지부 정신보건전문요원 110

IV. 국외 문헌정보학 및 독서치유 관련 교육과정 및 양성체계 현황 분석 129

1. 미국 전문사서 및 독서관련 전문가 교육과정 129

1.1. 전문사서 자격제도 129

1.2. 독서관련 전문가 교육과정 132

1.3. 미국 독서 전문가 양성 교육기관 시사점 155

2. 일본 전문사서 및 독서관련 전문가 교육과정 156

2.1. 전문사서 자격제도 156

2.2. 독서관련 전문가 교육과정 161

2.3. 일본 독서 전문가 양성 교육기관 시사점 176

3. 기타 국외 전문사서 및 독서관련 전문가 교육과정 177

3.1. 영국 177

3.2. 핀란드 179

3.3. 기타 국외 독서 전문가 양성 교육기관 시사점 180

V. (가칭) 독서치유 전문사서 교육과정 개발 및 양성방안 182

1. (가칭) 독서치유 전문사서 운영 및 양성체계 182

1.1. (가칭) 독서치유 전문사서의 정의 및 직무 182

1.2. 독서치유 전문사서의 운영 및 양성체계 186

2. 독서치유 전문사서 교육과정 개발 192

2.1. 독서치유 전문사서 교육과정 개발방향 192

2.2. (가칭) 독서치유 전문사서 교육과정(안) 195

2.3. 독서치유 전문사서 교육과정(안)의 검증 : 델파이 조사 202

3. 독서치유 전문사서의 제도화 방안 212

3.1. 독서치유 전문사서의 제도적 특성 212

3.2. 독서치유 전문사서 제도화 방안 213

VI. 결론 및 제언 215

1. 결론 215

2. 제언 217

참고문헌 219

부록 224

1. 델파이 조사(1차) 224

2. 델파이 조사서(2차) 236

연구진 249

판권기 249

〈표 1-1〉 통계청 연령별 사망순위, 2012년 12

〈표 1-2〉 독서치료 세 영역 비교 18

〈표 2-1〉 문헌정보학 교육과정 개발 관련 주요 선행연구 요약 29

〈표 2-2〉 전문사서 및 직무 개발 관련 주요 선행연구 요약 33

〈표 2-3〉 독서전문가 교육과정 및 양성방안 관련 주요 선행연구 요약 39

〈표 3-1〉 독서치유 관련 민간등록자격 현황 41

〈표 3-2〉 독서치유 관련 민간등록 자격증 운영 현황 42

〈표 3-3〉 연도별 독서치유 관련 민간자격증 등록 현황 45

〈표 3-4〉 지역별 독서치유 관련 민간자격증 등록 현황 45

〈표 3-5〉 기관유형별 독서치유 관련 민간자격증 등록 현황 46

〈표 3-6〉 독서치유 관련 민간자격 교육내용 홈페이지 제공 유무 현황 46

〈표 3-7〉 독서치유 관련 민간자격증 안내 홈페이지 제공 유무 현황 46

〈표 3-8〉 국내 독서치유 관련 민간자격 양성체제 현황 73

〈표 3-9〉 문헌정보(학)과 독서 및 독서치유 관련 교과목 및 학점 수 80

〈표 3-10〉 문헌정보학과대학원 독서 및 독서치유 관련 교과목 운영 현황 81

〈표 3-11〉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독서교육 전공 교육과정 83

〈표 3-12〉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독서교육 전공 교육과정 84

〈표 3-13〉 동의대학교 교육대학원 독서교육 전공 교육과정 85

〈표 3-14〉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독서교육 전공 교육과정 85

〈표 3-15〉 경기대학교 예술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독서지도 전공 교육과정 86

〈표 3-16〉 경일대학교 산업대학원 독서학과 교육과정 87

〈표 3-17〉 국립중앙도서관 독서치료 연수현황 90

〈표 3-18〉 국립중앙도서관 독서치료 교육과정 91

〈표 3-19〉 남산도서관 독서치료 교육과정 92

〈표 3-20〉 전국 교육연수원 독서관련 연수현황 93

〈표 3-21〉 전국 교육연수원 독서관련 교육과정 93

〈표 3-22〉 청소년상담사 응시자격 96

〈표 3-23〉 청소년상담사 필기시험과목 97

〈표 3-24〉 청소년상담사 1급 합격통계 98

〈표 3-25〉 청소년상담사 2급 합격통계 99

〈표 3-26〉 청소년상담사 3급 합격통계 99

〈표 3-27〉 성폭력상담원 교육과정 101

〈표 3-28〉 중등학교 진로전담교사의 직무 105

〈표 3-29〉 전문상담교사 자격기준 110

〈표 3-30〉 정신보건간호사 교육 및 양성체계 112

〈표 3-31〉 정신보건 임상심리사의 이수과목 및 이수시간 113

〈표 3-32〉 정신보건 사회복지사1급의 수련과정 114

〈표 3-33〉 정신보건 사회복지사2급의 수련과정 115

〈표 3-34〉 정신보건법 시행령 2조 〈개정 2013.3.23〉 117

〈표 3-35〉 정신보건법 개정 〈2010.3.15〉 118

〈표 3-36〉 청소년상담사 자격요건 및 양성체계 119

〈표 3-37〉 성폭력상담원 자격요건 및 양성체계 121

〈표 3-38〉 진로전담교사 자격요건 및 양성체계 122

〈표 3-39〉 전문상담교사 자격요건 및 양성체계 125

〈표 3-40〉 정신보건 복지사 자격요건 및 양성체계 126

〈표 3-41〉 정신보건 간호사 자격요건 및 양성체계 127

〈표 4-1〉 미국의 사서 자격과 업무 특성 129

〈표 4-2〉 미국도서관협회에서 인증하는 문헌정보학대학원(석사과정) 131

〈표 4-3〉 미국 문헌정보학 대학원 독서교육 관련 교과목명 133

〈표 4-4〉 2017년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서비스' 분야의 1~5위 순위 대학원 135

〈표 4-5〉 UIUC 청소년 서비스 자격증 프로그램 136

〈표 4-6〉 UW 청소년서비스 프로그램 137

〈표 4-7〉 UNC 어린이와 청소년 서비스 프로그램 138

〈표 4-8〉 SC 어린이 문학 코스 교과과정(MA/MS) 139

〈표 4-9〉 SC 문헌정보학 교과과정(MS) 140

〈표 4-10〉 UMC 문헌정보학 교과과정(MS) 142

〈표 4-11〉 5개 대학의 어린이 청소년 서비스 교과과정 144

〈표 4-12〉 미국 독서전문가의 시기별 활동의 특징 147

〈표 4-13〉 미국독서학회에서 제공하는 독서교육 지도자의 역할 149

〈표 4-14〉 미국 독서전문가의 교육 관련 자격요건 151

〈표 4-15〉 3개 대학의 독서전문가 교육과정 153

〈표 4-16〉 일본의 사서자격제도 156

〈표 4-17〉 일본 문부과학성령 "도서관에 관한 과목" 인증과목 158

〈표 4-18〉 일본 내 도서관정보학 전문과정이 있는 대학과 학과 명 160

〈표 4-19〉 일본 사서교사의 자격 및 강습내용 165

〈표 4-20〉 2016년 JPIC 독서어드바이저 육성강좌의 일정과 교과목 166

〈표 4-21〉 시즈오카현 독서자원봉사 혹은 독서어드바이저 양성강좌 168

〈표 4-22〉 그림책 코치 육성강좌의 교과과정 170

〈표 4-23〉 그림책 전문사 육성강좌의 교과과정 171

〈표 4-24〉 그림책강사·양성강좌의 교육과정 173

〈표 4-25〉 그림세라피스트 교육·양성강좌의 교육과정 174

〈표 4-26〉 영국 사서자격 취득을 위해 인증된 문헌정보학 대학원 178

〈표 4-27〉 2017년 Youth Libraries Group의 교육훈련 179

〈표 5-1〉 주제전문사서의 특성 182

〈표 5-2〉 유형별 전문사서 수요조사 : 공공 및 대학도서관 184

〈표 5-3〉 독서치유 전문사서 직무영역 및 관련 교과목 185

〈표 5-4〉 독서치유 전문사서의 등급 및 자격요건 186

〈표 5-5〉 미국과 일본의 독서교육 관련 지도자의 자질 기준 비교 193

〈표 5-6〉 독서과학 학문적 체계(안) 193

〈표 5-7〉 독서치유 교과목 및 교육영역(안) 194

〈표 5-8〉 독서치유 전문사서 교육기관의 교육과정 196

〈표 5-9〉 1급 독서치유 전문사서 교육과정 197

〈표 5-10〉 2급 독서치유 전문사서 교육과정 198

〈표 5-11〉 1급 독서치유 전문사서 보수교육 교육과정 199

〈표 5-12〉 2급 독서치유 전문사서 보수교육 교육과정 200

〈표 5-13〉 독서치유 전문사서의 보수교육 교육과정 시간표(예시) 201

〈표 5-14〉 델파이 조사 패널의 구성 204

〈표 5-15〉 1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205

〈표 5-16〉 2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209

〈표 5-17〉 전문직 사서와 독서치유 전문사서의 제도적 특성 212

[그림 1-1] OECD 국가 자살률 통계 10

[그림 1-2] OECD 주요국 청소년 행복지수 순위 11

[그림 3-1] 청소년상담사 1급 접수자 및 합격자 98

[그림 3-2] 청소년상담사 2급 접수자 및 합격자 99

[그림 3-3] 청소년상담사 3급 접수자 및 합격자 99

[그림 4-1] 미국 전문사서 취득과정 130

[그림 4-2] 일본의 사서 및 사서보 취득순서 및 과정 157

[그림 4-3] 학교도서관 스태프의 업무(문부과학성 제공) 165

[그림 4-4] 그림책 코칭의 범위 169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40559 020.7155 -17-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40560 020.7155 -17-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