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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총론

문법 교육과 텍스트
1 모어 화자에게 필요한 문법 능력
2 문법 교육에서의 담화 텍스트 관련 교육 내용
3 ‘담화 텍스트’ 관련 내용의 교수?학습: ‘문장-텍스트’의 관계 정립

문법 교육과 문장
1 문장 교육의 현황과 출발점
2 국어 문법 연구의 쟁점과 문장 교육의 내용
3 문장 교육의 과제

문법 교육과 어휘
1 어휘 교육의 성격
2 어휘 교육의 목표
3 어휘 교육의 내용과 방법

문법 교육과 음운
1 음운 교육의 의의
2 음운 교육의 목표
3 음운 교육의 내용과 방법

2부 텍스트

텍스트 내용 구성하기
1 언어화 방식 이해하기
2 명제를 문장으로 만들기
3 명제들을 텍스트로 만들기

텍스트에 변화 주기
1 사태를 명확히 표현하기
2 주제를 명확히 표현하기

텍스트에 수사적 관계 반영하기
1 ‘나’ 드러내기
2 ‘나’를 드러내지 않으면서 객관성을 유지하기
3 ‘나와 타인의 관계’ 드러내기

3부 문장

문장 성분
1 문장 성분의 개념
2 문장 성분의 유형

문장의 구조
1 문장 구조의 유형
2 이어진문장
3 안은문장

피동 표현과 사동 표현
1 피동 표현
2 사동 표현

부정
1 부정의 개념과 형식
2 부정의 유형
3 부정 극어

시제·상·양태
1 시제
2 상
3 양태

문장 종결법
1 문장 종결법의 개념
2 문장 종결법의 유형

높임법
1 높임법의 개념
2 주체 높임법
3 객체 높임법
4 상대 높임법
5 높임법의 사용


4부 어휘

단어의 형성
1 단어 형성의 원리
2 합성어
3 파생어

단어의 유형화, 품사
1 품사의 분류 원리와 방법
2 단어 선택의 제약: 덧붙이기의 딜레마

어휘의 의미 관계
1 유의 관계
2 반의 관계
3 상하의 관계와 부분 전체 관계
4 선택 제약

단어의 의미 해석
1 단어 의미의 유형
2 단어의 의미 확장

5부 음운

음운의 개념과 성격
1 음운의 개념
2 음성과 음소

음운 체계
1 자음 체계
2 모음 체계
3 운소 체계
4 훈민정음의 음운론적 해석

음절

음운 현상
1 교체 현상
2 탈락 현상
3 첨가 현상
4 축약 현상

참고 문헌
인용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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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은이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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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선생님을 위한) 문법교육론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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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339451 411.507 -17-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제공
국어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창비교육총서’ 네 번째 책,
『국어 선생님을 위한 문법 교육론』 출간!


국어 교육의 현재를 살피고 대안을 탐구하는 ‘창비교육총서’ 시리즈의 네 번째 책 『국어 선생님을 위한 문법 교육론』이 출간되었다. 교육 현장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새로운 형식과 내용의 문법 교육론을 저술하자는 목표 아래 네 명의 연구자(최경봉, 김윤신, 이동석, 주세형)가 모여 국어 교육에서 왜 문법을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국어 교육학계와 국어학계의 문제의식을 담아냈다.
『국어 선생님을 위한 문법 교육론』은 전체 5부로 구성되어 있다. 총론 성격의 1부에서는 텍스트, 문장, 어휘, 음운의 각 단위와 관련한 교육 방법론을 제시하며 이 책의 문제의식과 목표를 설명하였다. 2부부터 5부까지는 텍스트, 문장, 어휘, 음운 단위의 순서로 논의를 진행하였다. 표현과 이해를 위한 문법 교육 방법론을 구체화하기 위해 여타의 문법 교육론과는 다른, 텍스트 단위에서 시작하여 음운 단위로 끝맺는 구성 방식을 채택하였다.



문법 교육의 새로운 방법론을 모색하고 있을 국어 교사와 예비 교사의 필독서


문법 교육학자들은 문법 지식이 정확하고 적절한 국어 사용을 넘어 타당하고 창의적인 국어 사용을 위해 필요한 지적 도구임을 강조하는 한편, ‘규칙과 규범의 총체로서의 문법’과 ‘표현과 이해를 위한 수단으로서의 문법’을 연계하는 문법 교육 방법론을 모색해 왔다. 그러나 문법 교육학자들이 문법 교육 방법론을 모색하는 것과 이를 교육 현장에서 실천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였다. 문법 지식이 타당하고 창의적인 국어 사용을 위한 지적 도구로 쓰이기 위해서는 문법의 체계와 내용을 국어의 표현 및 이해 과정과 연계하여 새롭게 기술해야만 하였다. 문법 체계 및 내용과 구체적으로 연계되지 못하는 한 표현과 이해를 위한 문법 교육 방법론은 선언적 수준에 머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국어 선생님을 위한 문법 교육론』은 문법 지식이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표현과 이해의 과정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구체적으로 보여 주어 ‘국어 교육에서 문법을 가르치는 게 필요한 일인가’라는 학계의 문제의식과 ‘문법 지식이 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실질적으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보여 달라’는 학교 현장의 요구에 해답을 제시하였다.

“모어 화자는 이미 충분한 문법 능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문법 학습은 필요하지 않다.”
이는 맞는 말이기도 하고, 틀린 말이기도 하다. 언어 능력을 ‘숙달도 관점’에 한정한다면 모어 화자에게 국어 교육은 필요 없고, 문법 학습 역시 필요 없다. 그러나 ‘사고 능력, 문화 계승, 문화 분석력, 높은 수준의 텍스트 이해.생산 능력’을 위해서라면 국어 문법 교육은 꼭 필요하다.
모어 화자는 이미 문법 지식을 내재하고 있으므로 문법을 의식적으로 소환하여 명시적으로 인식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메타 언어 능력이 생기는데, 이러한 능력이 생겨야만 자신의 언어를 관찰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른 학습 능력도 갖출 수 있게 된다.
-「문법 교육과 텍스트」에서(16~17쪽)

문법 교육의 목표는 ‘타당하고 창의적인 국어 사용’에 접근하면서 국어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국어의 가치를 이해하는 것까지 포괄하고 있다. 이는 이미 문법 교육을 ‘정확하고 적절한 국어 사용’이라는 틀에 한정하여 보지 않음을 말해 준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문법 교육을 ‘정확하고 적절한 국어 사용’ 또는 ‘정확한 국어 사용’으로 국한하는 것은 문법의 기능과 모어 화자를 대상으로 한 문법 교육의 지를 협소하게 보는 관습적 태도가 바뀌지 않기 때문이다. 결국 문제는 문법 교육의 목표와 방법론에 있는 것이 아니라 문법 교육에 임하는 태도에 있는 것이다.
-「문법 교육과 어휘」에서(72쪽)


학교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생생한 문법 교육 방법론


교사와 학생 모두 문법을 단순 암기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문법이란 우리의 말과 글에 내재된 규칙과 원리를 정리한 것으로, 귀납적인 관찰과 분석을 통해 도출된 실제적인 것이기 때문에 결코 현실과 동떨어진 비현실적인 대상이라 할 수 없다. 단순히 문법의 체계와 내용을 암기하는 데 그친다면 다양한 문법 현상을 실제 언어생활에 적용하기 어렵다.
문법 교육으로 비판적?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기존의 암기식, 주입식 수업을 지양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규칙을 발견하는 과정을 거칠 수 있도록 교사가 안내해 줄 필요가 있다. 학생들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 있겠지만, 이론과는 달리 현실에서 부딪히는 실제적인 문제들을 직접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문법 현상을 능동적으로 판단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사고하는 자세를 기르도록 해야 한다.
『국어 선생님을 위한 문법 교육론』은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교실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문법 교육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이 책은 단순히 문법 지식을 이해시키는 데 머무르지 않고, 삶 속에서 문법 지식을 발견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자 하는 교사들의 길잡이가 될 것이다.

흔히 ‘작문’에서의 문법은 학습자의 글이 완성된 후 고쳐 쓰기 단계에서나 필요한 처방적 역할만을 한다고 인식된다. 그러나 문법 지식이 ‘글의 목적, 명제들의 재배열, 초점화, 의견에 대한 확신’ 등 필자의 ‘표현 의도’와 긴밀히 관련된다는 점에 주목하면, 학습자의 글에 나타난 문법 현상들은 학습자의 표현 의도를 읽어 낼 수 있는(마치 블랙박스 내부를 읽어 내는 것처럼) 단서가 된다. 심지어 문법적 오류가 나타나더라도 왜 그렇게 선택했을까 의도를 읽어 내는 것이 좋다. 텍스트를 규칙의 집합으로 본다면 문법적 오류를 단순히 교정하면 된다. 그러나 텍스트를 의미 덩어리로 본다면, 심지어 문법적으로 오류인 언어 형식이라고 할지라도 학습자의 의도가 반영된 선택지일 수 있기 때문이다. 교사가 텍스트와 문법관을 이와 같이 전환하게 되면 문법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분명하게 해 주는 힘’이 되도록 지도할 수 있다.
-「문법 교육과 텍스트」에서(42~43쪽)